- 본 글의 내용은 문의 작성 용도로 얼마든지 사용하셔도 됩니다 -


내 인생 11년을 바친 직업. 커뮤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2015년부터 뭔 일 생기면 총대를 맸었습니다.

인소야 시절부터 이악물고 분탕 쳐내고, 개선안 쓰고... 바빠서 일주일에 한두시간 겜할때도 에반 너프먹었다하면 달려와서 문제점 정리하고 글썼습니다. 그만큼 애정을 가지고 키우는 소중한 직업입니다.


그동안 에반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개선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조디악 딜구조 개선

2. 스오마 레이어, 편의성 개선

3. 직업상수, 드래곤퓨리, 오버로드가 한데 엉킨 불합리한 문제


꽤 오래전부터 얘기했습니다. 조디악은 2018년 테섭부터, 스오마도 작년 테섭부터, 퓨리는 언제부터였는지 기억도 안나네요.


근데 얘내가 이번 테섭에 뭐 줬는지 아십니까?

퓨리 조건은 쥐꼬리맹큼 완화해놓고, 오류수정 몇개 해주고 끝났어요. 

윗점 오류수정 보고 오류수정을 빙자한 너프인줄 알았는데 다행히 그건 또 아니라서 다행이지만,

그동안 방치되어있던 문제점은 깡그리 무시한 개발진들의 태도에 화가 머리끝까지 납니다.



이게 다에요.

드래곤퓨리? 저기에 얽혀있는 문제가 몇갠데 저걸로 퉁칩니까? 말도안되는 일이죠.

퓨리 패치로 인해 변한건 이것뿐이에요. 

('프반이' 님 글에서 가져옴, 혹시 사용 원치 않으신다면 말씀해주십쇼)



얘 여태 오류수정 뭐 뭐 당했는지 아십니까?


1. 조디악이 '의도보다 빠르게' 발동된다고 충전량 늘어나는 너프 한번 먹고(22->25)

그래도 빠르니까 한번 더 먹이려고 했다가(25->30) 킹받은 에반유저들이 들고 일어나 무산했던 전적이 있으며


2. 스오마 설명이랑 로직 다르다고 설명을 실성능에 맞게 수정한다더니

까보니까 로직을 설명에 맞게 바꿔서 너프쳐먹고


3. 위에 언급한 '오류 수정' 하면서 조디악 로직 잘못 건드렸는지 스오마처럼 몹 타격 안해도 발동하는 오류(유저가 이득봄)가 생겼는데

스오마는 로직을 설명에 맞게 바꾸더니, 조디악은 '오류 수정' 한다고 고대로 원상태로 롤백해버림.

아주 지들 입맛대로 오류수정하는 꼬라지를 보니 화가 머리끝까지 납니다. 할거면 하나만 해라?


4. 브레스 장판도 '오류 수정' 한다고 점프돌아와로 장판 삭제하는거 막아서 엄청 불편해짐.

이거 설치기라 윌이나 피에르 잘못깔면 대참사입니다.


이거 패치하면서 저희가 요구했던 개선안 들어준거 하~나~도~ 없어요.

개선안을 그렇게 써놔도 다 무시하고 너프하거나 짜잘한 거 건들 생각밖에 안해요.




- 스킬 별 문제점과 개선안 -

하 이거 진짜 우려먹은지 개오래됐는데 하나도 안들어준게 너무나도 슬픕니다 미치겠네 진짜.

예전에 딜 상향 얘기 안 했던건 인식이 덜 내려왔던때라 괜히 불타는것도 막고 싶었고

구조개선과 딜로 양분화되는것보단 구조개선으로 올인되는게 좋다고 생각해서였습니다.


근데 이젠 둘 다 받아야겠습니다. 더이상은 못 보겠습니다.

딜량 부분은 복잡하게 볼 것 없고, 오벨시절 뺏긴 '스위프트-돌아와', '엘리멘탈 리셋', '매직 엠플리피케이션' 최종뎀 다시 주면 됩니다. 뭐 저때 뺏긴 최종뎀이 30%가량이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수치조정은 필요하겠죠. 그래도 딜적인 상향부분은 이거만큼 확실한게 없다고 봅니다.


1. 조디악 레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극딜기. 나사빠진 딜구조로 에반유저들 뒷목잡게하는 주범.


이 스킬의 딜 구조를 알아봅시다.

1. 이 스킬의 총 지속시간은 17초. 누르면 조그마한 마법진이 위에 설치됩니다.

2. 몹을 '타격' 해서 스택을 쌓습니다. 그리고 이 스택 쌓는시간도 당연히 지속시간에 포함됩니다.

3. 스택이 다 쌓이면 마법진이 열려 극딜이 시작됩니다.


 (17초-충전시간=실제 극딜시간) 이며 충전은 허수아비 기준으로 한 2초쯤 걸리는것 같습니다.

실전으로 가면 뭐 '충전 3초걸리면 14초 극딜' 이고 '충전 16초 걸리면 1초 극딜' 이며 17초 넘으면 발동 실패.


조디악 충전콤보는 뭐 다들 악명이 높아서 잘 알겠지만


나무위키에 정리가 잘 되어있길래 이걸로 긁어왔고

타수 자체는 아래쪽 사이클이 높지만 난이도가 더 높아 위쪽으로 쓰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아까 충전 2초쯤 걸린댔죠? 그 시간동안 순서대로 다다다다다다다다다 누르면 됨.

캔슬도 신경써줘야하고 또 너무빨리눌러버리면 키씹힘 위험도 있고 해서 적당한 조절도 필요하구요.


그래서 실전에서 극딜 통짜로 날리는 일도 은근 있고 보스가 중간에 튀면 발동이 한참 늦어지기도 합니다.


Q. 바인드는 폼임?

A. 에반에 바인드가 어딨냐?

Q2. 노바는?

A2. 노바 쿨 몇초인지는 알지?


전부터 누누히 얘기하는건데 얘는 개편 초기부터 딜구조를 보면 바인드가 정말 필요했던 직업이거든요?

근데 진짜 죽어도 안달아주더라고요. 


노바 쿨때문에 두번 중 한번은 기도하면서 사용, 움직임 많은 보스에선 선 바인드 - 후 충전이라 실질적인 바인드 극딜타임은 더더욱 짧아집니다. 바인드 10초 발동 2초면 8초만 온전히 극딜 들어가고 바인드 풀린 후는 기도해야되죠.


쉽게 말하면 바인드 걸고 써도 극딜의 반이 바인드 풀린 뒤에 들어간다는 소리에요.

타격시 충전이라 바인드 없이 쓰기도 겁나 힘든데 자체바인드도 없죠. 여기까지 보니 슬 뭔가 이상하다 싶죠?


특히 이런 거. 진짜. 쓰자마자 다른데감. 그래도 저땐 발동이라도 했으니 그나마 양반인 편이죠.


설치형이라 딜효율이 좋은거 아니냐? 라고 묻는 분들도 종종 계신데,

아니 발동을 시켜야 딜효율을 따질거 아닙니까. 이거 즉발이였으면 딜효율 갓 극딜기 맞아요. 그 장점을 거지같은 충전시스템이 다 까먹다못해 나락으로 박아버려서 거지같은 극딜기 취급받는거지.


즉발극딜이면 보스가 튀어도 유지하고있다보면 일부라도 건질 수 있죠.

하지만 조디악의 경우 충전중에 도망감->다시 나와서 충전시도->또 도망감 같은 경우가 종종 보이는데 이러면 그냥 그 판 극딜은 없다고 보는겁니다. 바이바이 조디악!


딜량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메인 극딜기가 이꼴이다보니 유저들의 불만이 안 쌓일수가 없어요.



- 개선안

꽤 많은 개선안이 나왔는데, 괜찮다고 생각한 개선안들 두개 넣어봅니다.


1안. 즉발로 변경, 기본 지속시간 10초, 이후 마력충전을 통해 15초까지 연장 가능.

- 친창분께서 말씀하셨던건데 개인적으론 이게 제일 맘에 듭니다.


2안. 딜을 10초가량으로 압축해 바인드 안에 온전히 발동되게 변경.

- 이 경우, 충전량도 같이 조절을 해 줘야합니다. 발동이 늦었을떄의 리스크는 더 커지거든요.

(17초일떄 2초 딜레이랑 10초일때 2초 딜레이는 급이 다릅니다. 손해가 훨씬 커짐)


+ 오버로드마나 적용좀 시켜주세요 이게 메인극딜이라고 ㅠㅠㅠㅠ


Q. 허공에 스킬 써도 조디악이 나가게 하면 안 되나요?

A. 없는것보단 훨씬 나은데, '마법잔해' 가 몹이 없으면 안 나가는지라 발동속도가 늦어요. 이 방법은 안됨.


===========================


2. 스파이럴 오브 마나.

에반의 평딜강화형 설치기, 성능적으론 딱히 뭐라할 거 없지만 편의성 떄문에 말이 많습니다.

이미지로 봅시다.



설치극딜인 조디악은 보스 뒤로 가고



에반스킬이나 미르스킬은 보스 앞으로 옵니다.



스오마도 마찬가지로 보스 앞으로 오는데

문제는 얘 레이어가 가장 앞으로 온다는 거에요.



보스, 에반스킬, 미르스킬, 캐릭터 등 모든걸 다 가려서 진짜 아무것도 안보입니다.

얘는 투명도를 올려도 상당히 거슬려요. 보스가 전혀 안보입니다.


다른 스킬은 어떤지 볼까요?


*스위프트



*드래곤마스터. 잘 보면 미르 날개 뒷부분과 브레스 부분 뒤로도 캐릭터가 보입니다.

모든 미르스킬과 일부 에반스킬(드래곤마스터 포함)엔 자체투명도가 적용되어있어 어느정도 보이죠.



*스오마. 캐릭터가 안 보이죠?

근데 스오마는 항시 유지해야하는 설치기인데 레이어도 맨앞이고 자체투명도도 없어요.



심지어 드브 클리어까지 가려버리는 어메이징 갓스킬입니다.

테섭때부터 가시성 문제 진짜 얘기 많이나왔거든요. 본섭 와서도 계속 얘기나왔던건데

돌아온건 위에 언급했던 오류수정을 빙자한 너프밖에 없었어요.


개선안

이건 어렵게 볼 거 없어요 레이어만 뒤로 보내면 됩니다. 조디악레이보다 한칸 앞인 수준이면 충분합니다.

근데 이 쉬운걸 일년가까이 쌩까고 있네요 ㅎㅎ 와 너무 신난다~

커맨드도 얘기는 많이 나오지만 호불호 갈리는 부분인지라 이 부분은 제외할게요.



===========================


3. 드래곤 퓨리&직업상수&오버로드 마나

에반의 패시브 스킬 중 하나인 '드래곤퓨리' 는 '현재 MP가 30%~100%일때 마력 35%가 증가' 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법사공용인 오버로드 마나는 최종뎀 8%(30렙 11%) 증가와 함께 타당 mp를 2%씩 소모하죠.


즉 오버로드 키고 딜하다 마나가 30% 밑으로 내려가면 마력 35%가 없어진다는 소리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킬 발동 수 많고 융합스킬 캔슬시 마나소모 3배도 있어 마나소모량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보스, 특히 무릉에서의 마나관리 어려움이 굉장히 크죠.


에반 뿐 아니라 플위 일리움도 상당히 손해보고 썬콜도 극딜땐 되게 많이먹는다는 얘기가 있던데

이건 그냥 법게 전체에서 한번 태워볼법하다고 봐요. 오버로드도 개선이 좀 필요함.


이번에 15%로 완화시켜줘서 아주 살짝 나아졌는데 퓨리의 문제점은 저게 하나가 아니에요.


자 패시브 마력이 35%죠? 이건 엄청난 기본스펙 과잉입니다.

이게 왜 있냐면 배메와 더불어 상수 1.0을 쓰는 법사이기 때문.

플위, 일리움, 키네처럼 최-신 법사들은 1.2에 마력 10%, 모법라인은 1.2에 마력 +70. 


완드/스태프 무기상수는 원래 1.0인데 쟤들은 직업보정으로 1.2로 받아요.

근데 에반 배메는 저게 없고 상수 보정 못받은걸 마력퍼로 떼워버린 셈이죠.

그래서 고스펙으로 갈 수록 투자효율 저하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개선안

직업상수 1.2로 변경, 드래곤 퓨리의 발동조건을 삭제하고 마력 35%->10%로 변경.

오버로드 마나는 타당 MP소모 1%로 변경.



=========================================


가장 중요한 개선안 세개를 보았습니다. 여기부턴 앞선 개선안에 비해 우선도는 떨어지지만,

그래도 유저분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어 마찬가지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스위프트 오브 윈드

브레스 강화 시 퍼뎀이 늘어서 200% 초반대의 퍼뎀을 갖습니다.

원래도 높은 원킬컷으로 악명이 있던 스킬인데 세르니움 이후 초고자본들의 사냥문제가 수면위로 올라오고 있죠.


사냥주력기 배율에서 133%던데, 와헌 와일드발칸이 100%, 나워 배트가 128%, 메르 가이디드가 130%, 제로 롤커검기가 137%군요. 사출기도 아니면서 원킬내기가 굉장히 어려운지라, '일반 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증가' 옵션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정도는 추가해줄만하다고 봅니다.




마법 잔해

놀랍게도 에반도 사출기가 있습니다. 워낙 비중이 적어 잘 안 쓰일 뿐이죠.

조디악 발동과, 초고자본들의 일부 사냥빌드를 제외하면 쓸 일이 없습니다.


15스택으로 꾸준히 쓰면 4% 수준으로 유의미한 딜이 나온다는게 DPM표를 통해 밝혀졌으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 하는 옵션이 있고 15스택이 되어도 변화가 없어 15스택임을 알 수가 없기에 실전에선 쓰는 분이 없는 수준입니다.


15스택시 자동으로 발동되는 옵션을 추가해달라는 얘기가 꾸준히 나오는 중입니다.




드래곤 마스터

에반의 무적기이며, 평딜 사이클보다 약간 높은 딜량을 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탑승하여 키다운을하면 공격이 나가는데, 이 키다운 동안은 방향전환이 안 되어 불편함이 많습니다.


메르세데스의 '이르칼라의 숨결' 처럼 방향키 두번으로 방향전환을 시켜주면 좋을 것 같네요.




교감

미르가 공격 중일 때 데미지가 증가하는 버프.

미르스킬을 사용하면 버프창에 표시되며, 타이머가 뜨지 않는것으로 보아 시간은 5초 미만인것으로 보입니다.


분명 융합스킬과 드래곤마스터도 미르가 사용하는 공격인데 저 스킬들을 사용할 때 갱신이 되지 않습니다.

평딜 사이클이야 뭐 스킬을 자주 돌리기에 융합스킬로 갱신이 안 되어도 문제가 없지만,

드래곤마스터 탑승 시 효과를 받지 못 한다는 점과, 준극딜인 임페리얼브레스 사용 시 중간에 끊긴다는 점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드래곤마스터에도 발동이 되게 하고, 지속시간을 10초정도로 해주면 해당 문제는 없어질 것 같네요.



브레스 - 돌아와

소위 말하는 '장판' 스킬이죠. 원래 점프+돌아와를 할 경우 깔려있는 장판을 없앨 수 있었으나, 오류수정한다고 뭘 건드렸는지 장판 삭제가 막혀 윌이나 피에르 등의 보스에서 굉장히 불편합니다.

코드가 꼬여있어 예전처럼 변경을 못 한다면, 버프창에 표시라도 되게 해주세요. 마우스로 끄게...




엘리멘탈 블래스트

임페리얼 발동 시 사용하는 극딜보조기. 얘도 최종뎀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타격 시' 증가.

사실 애는 범위가 넓고 딜타임도 짧아서 심하게 빗나가진 않아요. 근데 이게 어디서 제일 문제되는줄 아십니까?

무릉이에요 무릉


범위가 넓긴 해도 바로 앞부분은 판정이 없고 무릉몹의 극심한 텔포로 인해 극딜 최종뎀이 날라가는 경우가 왕왕 발생합니다. 한때 화제가 되었던 무릉도장 등산글 쓰신 분께서 '에반 배메 플위는 무릉이 심각하게 안 좋다' 라고 말씀하셨죠. 무릉 구린데는 리셋직업, 오버로드와 퓨리의 역시너지, 설치형 딜인데 작은 몹크기&잦은 텔포가 한몫하는데 설치딜 자체를 뜯어버릴순 없으니 설치형 내에서 리스크를 줄이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봅니다.


타격 시 말고 사용 시로 바꿔주면 좋겠네요.




스위프트 오브 썬더&다이브 오브 어스

이 두 스킬은 표시한 부분이 타격 범위에요

스위프트 오브 썬더의 경우는 꼭지점 부분에만 판정이 있어 초대형보스에만 사용이 가능하며

다이브 오브 어스의 경우 4타 꽂으려면 4개의 히트박스가 전부 겹치는 두번쨰 돌기둥에 보스가 위치하고 움직여주지 않아야 합니다.


보스가 갈수록 작아짐에 따라 썬더는 더이상 활용하지 않는 스킬이 되었는데, 어스는 대체제가 없어서 3타라도 맞아달라고 기도하며 씁니다.


타격 판정범위를 이펙트 전체로 바꿔달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죠.


===================================================


환생의불꽃 확률조작으로 인해 화력이 그쪽으로 집중되는 상황이며, 환불 사건이 훨씬 크고 중대한 일인건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해당 사건에 대해 운영진들의 사과 및 보상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운영진들은 에반 개선안을 수도없이 써서 보냈음에도 깡그리 무시하고 오류수정, 툴팁수정을 빙자한 기만을 일삼고 있으며 이번 밸런스패치도 사실상 누락을 당한 셈입니다. 이로 인한 에반 유저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인게임 고스펙 분들, 에반 하시는 스트리머 분들께서도 가능하시다면 힘을 실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에반이 인구수가 많은 직업이 아닌지라 화력이 부족합니다 ㅠㅠ (어디까지나 강요가 아닌 권유입니다)


열심히 문의 넣어봐요. 에반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