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윈브가 왜 불타는지 좀 이해는 안됩니다만
그냥 얘기 나오는 김에 소감을 몇자 써봄



스펙은 주스텟3.4 무릉50층 이에요



사냥

처음 시작할땐 돈을 많이 안써서 페턴원킬이 쉽게 안났음
여로-츄츄에서 페턴원킬 안날때는 천노 끊어치기로 사냥하거나 (아마 볼텍스 상향 전일거임)
렙 좀 낮은 사냥터에서 사냥하다가 렙차뎀감 줄어들면 높은 사냥터 가서 페턴으로 사냥하는 식으로 함

사냥 성능은 각종 자료에서 상위권이라 나오는데 저도 동의함
피로도의 경우 이것저것 눌러줘야 할게 많아서 피로도가 적다곤 못하겠음
다만 그렇다고 블래 급으로 힘든건 또 아님 (심지어 재내들은 힘든데 마릿수도 적음)

항상 나오는 얘기가 페턴 원킬컷인데 일단 원킬컷이 높은건 맞는데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메익1킬 마크1킬 같은거 처럼 심하게 비현실적인 스펙을 요구하는건 아니라 생각함
다른 직업을 봐도 사냥 편하고 좋기로 알려진 바이퍼 은월도 원킬컷 높은 편이고 (페턴보단 쉽지만 차이 별로 안남)
아쉬운 점은 맞지만 이게 사냥 좋다는 것에 대한 반박거리는 못된다고 생각함




보스
게일 픽스 이후 지속딜은 중간 이상 되는걸로 아는데 
텔포를 자주 사용하는 보스(대부분의 보스..)에서는 윔 증발 문제로 딜효율이 급감하고 
극딜은 여전히 중하위권이라 결코 딜이 좋다고는 할 수 없음

윈브의 특징은 바인드 의지 무적기가 없는 대신 유사무적기랑 플라워가 있어서 장단점이 있음
근데 파티격으로 가게 될 시 윈드월이 못 막는 스킬들은 쉘이 막아주고
바인드도 다른 직업이 써줄 수 있는거라 이런 단점이 크게 눈에 띄지는 않는다고 생각함
오히려 윈드월이 워낙 튼튼하고 가동율도 좋아서 생존은 상위권에 속하는 편
그래서 궁수게 보면 상위보스팟 가는 분들은 윈드월 덕에 유틸에 만족하는 경우가 많은거 같음
저도 대체로 동의하는 편이구여



보스별로 느낀점을 짧게 써보면

3루타
플라워 어그로가 먹히기 때문에 편함


카벨
낮은 자체 방무+윔 분산(꼬리) 및 윔 증발 때문에 딜이 잘 안들어감
윈드월 덕분에 숙련도 낮을때 데카 몇개 아낄 수 있는건 장점


하매 + 카파풀
윈드월이 좋긴한데 그냥 보스 자체가 x가튼넘임
이 두놈들은 윈드월 코강여부가 크게 체감되는듯 (딜찍누 가능하면 노상관)
카파풀은 금손분들은 최소컷으로도 깨시던데 전 그건 못하겟더라구여


스우(노말)
명과 암이 극명히 존재하는 보스라고 생각하는데
장점은 1페에서 윈드월로 입구컷 방지가 되고 2,3페에서 윗점과 윈드워크를 이용한 공중체공 + 윈드월 때문에 2,3페 전깃줄 패턴에서 발판 없이도 생존이 가능
플라워 어그로가 먹히기 때문에 비교적 편한 딜링이 가능
단점은 윈드월이 보라구체를 못막는거랑 자체 바인드가 없어서 에르다 노바를 써야되는데 이게 은근 잘 씹힘
텔포 할 때마다 윔이 사라지는건 덤


데미안(노말, 하드)
하드도 딱히 패턴 다른게 없어서 묶어서 씀
2페 초월석이 플라워 어그로를 받는 점이랑 데미안 공중 체공 시 게일, 아이들 윔으로 타격이 가능하다는 점이 좋음
엿같은 패턴을 윈드월로 넘길 수 있는것도 장점 (하데 첫격 노데카로 클리어함)
단점은 역시 사라질 때 마다 윔 증발 + (솔플한정) 에르다 노바가 디게 잘 씹힘
여담으로 게일 패치되면서 데미안 1페 점유율 1등이 하울링 게일임
(아마 이 스샷 찍을 당시에는 게일 코강 20렙정도 였던걸로 기억) 
이런 스킬을 딜 1/3토막으로 살아왔다니..


루시드(노말)
1페는 잡몹처리도 나쁘지 않고 윈드월의 존재 때문에 생존도 괜찮아서 매우 좋다고 생각함
폭탄은 못막는게 문제인데 어차피 파티격시 비숍이나 하다못해 쉘훔친 팬텀 정도는 같이 가니까 큰 문제는 아님
2페 역시나 생존은 좋지만 맵 구조상 딜효율이 좀 많이 안좋음
위안거리라면 대부분의 다른 직업들도 2페에서 딜넣기 힘들다는거 정도..?
하드는 가본적이 없습니다만 하루시 3페에서 안좋은건 다 아는 사실이라 뭐


윌(노말)
윈드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함
하드는 안가봤는데 여기도 마찬가지라고 들음


스우(하드) + 더스크
둘다 트라이는 몇번 가봤는데 아직 클리어는 못함
윈드월은 여기서도 사기지만 그냥 보스 자체가 부모가 없음
딜찍누 안되면 안가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운듯 ㅅㅂ 보상 좋은거 주는것도 아니고..





무릉
게일 픽스 이후 좋아져서 스펙대비해서 층수가 엄청 안나오는 직업은 더이상 아닌거 같은데
그와 별개로 윈브의 단점이 많이 부각되는 곳이 무릉이라고 생각함

먼저 윈브의 장점이 윈드월에서 오는 안정성인데
무릉은 50층 제외하면 생존을 위협 받는층이 딱히 없음 (50층 위로는 안가봐서 논외)

반면 단점인 상태이상 막는 스킬 및 자체바인드, 극딜기 부재가 꽤나 뼈아픈 편인게
상태이상 막는 스킬이 없어서 딜찍누 안되면 43 48층이 기도메타로 돌변 하는데 극딜이 약해서 딜찍누가 어려움
추가로 윈브 딜에서 팔랑크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 
보스가 좌우로 텔포하면 팔랑 히트가 어려워져서 딜 효율도 썩 좋진 않다구 생각함





정리하자면 사냥은 좋은 편이고
보스는 딜이 좋다고 보긴 힘들지만 높은 안정성이 그걸 상쇄한다고 생각
무릉은 특정 유틸의 부재가 좀 뼈아프지만 동스펙대비 층수가 엄청 낮은 배메 비숍 소마 등등에 비할 바는 절대 아닌듯



여전히 아쉬운점은 있지만 불만 없는 직업이 몇이나 될까요..
종합적으로 중간은 가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