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밸런스패치로 인하여 많은 너프를 당하게 된 보우마스터 유저입니다.

밸런스패치가 진행된 후, 저를 비롯한 보우마스터 유저분들이 가장 많이 들은 소리는 "보마 계속 할거에요?"와 "보마 불쌍하다", "보마를 왜 너프한거지" 등등이었을 것 같습니다.
애로우레인은 운영진들의 무능한 설계능력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팅김현상 완화를 위하여 계속 제살깎아먹기 식의 너프를 당하였습니다. 그런 너프의 끝이 이번 패치였다고 생각합니다.

한 달 넘는 시간동안 지하수로에서는 제대로 참여하지 못하고, 샤프아이즈 셔틀만 했습니다. 무릉도 팅겼으며, 심지어는 40초 딜 측정을 위해 허수아비를 팰때도 팅기게 되었습니다. 작년 5월에 복귀하면서 평소 애착이 있던 보우마스터를 키우기로 결심하였고, 하위권 직업임에도 애로우레인의 찰진 타수에 만족하며 밸패를 기다리며 버텼습니다.

그러나 밸런스 패치에는 오류수정 문구 한 줄이 전부였으며, 심지어 오류수정의 탈을 쓴 너프였습니다.

제가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많은 문의 (https://cs.nexon.com/HelpBoard/Nexon?gamecode=18 고객센터 주소) 부탁드리겠습니다. 복붙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도와주십쇼ㅠㅠ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같은 궁수게시판의 패스파인더 유저분이 정리하신 내용을 보고, 보우마스터도 이번 패치에 대하여 정확하게 내용을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양식 통일을 위하여 해당 패스파인더 유저분의 글 양식을 참고하였습니다.)

1. 건의 내용
이번 밸런스패치에서 보우마스터에게 이뤄진 핵심적인 패치는 한 달이 넘게 지속되었던 '애로우레인'의 팅김 현상 완화 패치라 할수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보우마스터에게 있어서 치명적인 딜 감소 및 사냥 마릿수의 너프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 이전부터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해왔던 스킬들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1) 폭풍의 시
 보우마스터의 핵심 사냥터인 그날의 트뤼에페4(이하 그튀4), 고통의 미궁 중심부4(이하 미중4)에서의 주력 사냥기이며, 너무나 많은 분들이 아시는 핵심 보스 딜링기입니다. 그러나 이전부터 꾸준히 제기되었던 너무나 긴 선 딜레이와 강제 이동속도 100% 고정이라는 큰 문제점을 가진 스킬입니다.

(2) 퀴버 카트리지
 흡혈/독/마법 화살 이라는 세 가지의 화살촉을 돌려쓰는 보우마스터 컨셉의 근간이 되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제논과는 다르게, 한 화살촉을 다 사용하면, 강제로 나머지 다른 화살촉들을 전부 사용해서 통째로 리필하지 않으면 안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실제 보스에서 원하는 화살촉만을 사용하는 것에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는 이후 후술할 퀴버 풀버스트에서 비롯된 문제와도 관련이 되어있습니다.

(3) 일루전 스텝
 너무나 유명한, 모궁 3직업에게 있어서 각기 다른 성능을 가진 버프 스킬입니다. 신궁<보우마스터<패스파인더 순으로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신직업인 패스파인더는 패시브로 가지고 있는 스킬을, 동일 성능임에도 불구하고 보우마스터는 여전히 버프창에 등록해놓고 사용해야합니다. 안그래도 버프 킬거많아 죽을것 같습니다.

(4) 리트리트샷 / 슈타이크 아이젠
 보우마스터의 유일하다 싶은 이동기 입니다. 리트리트샷은 이동기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공중에서는 사용되지 않기에 제한적인 쓸모이며, 거의 유일한 쓸모라 할수있는 스우 2페이즈/3페이즈 에서의 전깃줄 패턴에 사용해도 너무나 짧은 체공시간을 가지기에 결국 전깃줄 1틱은 맞아버립니다. 슈타이크 아이젠은 얼마전의 패치에서 정확도를 높힌다는 이유로 범위를 너프당했으나, 실질적으로 느껴지는 정확도는 이전과 큰 차이를 못느끼겠습니다.

(5) 애로우 플래터(설치)
 보우마스터의 설치기 입니다. 이전에는 설치 플래터에서도 퀴버 카트리지의 마법화살과 흡혈화살이 사출되었으나, 연달아 이어진 패치로 마법화살이 삭제되고, 흡혈화살 또한 '오류 수정'이라는 이유로 더 이상 발사되지 않습니다. 또한 보스전과 사냥에서 애로우 플래터를 설치해놓고 애로우 레인을 유도하여, 퀴버 카트리지의 마법화살과 퀴버 풀버스트를 유도하는 등의 플레이를 자주 사용하였으나, 이번 패치로 애로우 레인이 유도되지 않으며, 보스전에서의 딜링과 사냥에서의 마릿수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6) 퀴버 풀 버스트(5차)
 5차 스킬이며, 무릉 도장에서 땅바닥에 내려꽂히는 등의 심각하게 안좋은 유도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7) 애로우레인(5차)
 보우마스터의 밥줄 스킬이자, 서버 부하를 일으킨다며 이번 패치의 핵심이 된 스킬입니다. V매트릭스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이후로 서버 부하의 이유로, 지속적인 너프를 통하여 화살줄기 생성갯수 감소, 기존의 높은 타수의 타수합병, 화살줄기 생성 간격 조정 및 화살줄기 중첩 제한, 설치 플래터를 통한 화살줄기 생성 금지, 당초 1320%X10의 데미지를 1320%X8로 너프 등을 겪었습니다. 분명 패치노트에는 "부하를 줄이면서 위력은 크게 줄어들지 않도록 스킬을 변경하였습니다."라 적혀있지만, 이번 패치를 통하여 순수하게 데미지 20% 너프를 받았으며, 많은 보마분들의 전분 결과, 보우마스터는 최종뎀 약 5.4%가 감소되었습니다.
 애로우 레인은 보우마스터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해당 스킬에 반해서 시작한 저 같은 유저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운영진들의 능력 부족으로 인한 지속적인 너프를 통하여, V매트릭스 쇼케이스에서의 멋진 모습은 더 이상 찾아볼 수 없습니다.
 너프 전후를 비교하여 사태의 심각성을 스샷으로 보여드리려 합니다.
<너프 전>

<너프 후>


<초창기>

 보시는 것처럼, 너무 심각하게 너프 먹었습니다.. 보마의 이번 애로우레인 너프를 통한 최종 데미지 감소는 약 5.5%로, 이는 공격력 약 11%, 데미지로 따지면 데미지 33%의 너프입니다. 옆동네 패스파인더보다 3배가 넘는 너프를 당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애로우레인의 중첩이 사라지고 이에 따라 전반적인 타수가 감소되면서, 퀴버 카트리지의 마법화살, 파이널 어택, 모탈 블로우 등의 타수에 영향을 받는 스킬들의 위력마저 함께 감소한 상황입니다.


2. 개선내용 (이 중 하나라도 개선해주세요. 보마좀 살려주세요 진짜)
(0) 애로우레인 화살줄기 중첩 제한 삭제 및 타수 상향

(1)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애로우레인 화살줄기 유도 롤백

(2)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마법화살 및 흡혈화살 발동 롤백

(3) 폭풍의 시 선후딜 감소 및 이동속도 제한 삭제

(4) 퀴버 카트리지의 제논화

(5) 일루전 스탭의 패시브화(패파화)

(6) 리트리트샷의 체공시간 증가와 공중에서 사용가능 추가

(7) 슈타이크 아이젠의 범위 상향



 밸런스패치가 테썹에 공개되고, 본섭에 들어오고, 오늘 마이너 패치까지 보면서 내심 너프안이 철회되지는 않을까, 어떤 식으로든 상향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1:1 문의와 테썹 버그리포팅을 통해 제보하였습니다. 하지만 돌아온 답변은 매크로 답변과, 

그만 문의하라는 답변이었습니다.

 이미 주변의 많은 보우마스터 유저가 떠나가고 있습니다. 유저 점유율 0.5퍼센트의 비주류 직업인데 이번 너프 이후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떠나고 있는지 가늠조차 안됩니다. 또한 이번 밸패만큼 보우마스터에 대한 많은 유저분들의 동정과 관심이 몰렸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사기캐를 만들어 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기존에 즐기던 정도라도 즐길 수 있게 패치해 달라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께 내용이 공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 ) 너프 이후에도 여전히 지하수로에서 팅김현상이 발생한다는 제보가 있습니다. 이 현상을 겪으신 분들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 03. 28. 01:55 추가 )

 분명 3월 2일자 고객센터 1:1 문의에 공지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기존 많은 보우마스터 유저들은 애로우레인 뿐만 아니라 다른 스킬들도 팅기는 데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본인들이 이번 패치를 빙자한 너프를 통해서 튕기는 현상이라도 확실하게 해결했다면, 고객센터를 통하여 사전에 공지한대로, 보우마스터 팅김 현상의 주된 원인과 현재 해결된 상태인지'공지사항'을 통하여 별도로 안내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아직도 보스갈 때마다 팅길까봐 조마조마합니다. 불안하지 않게 확답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