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우마스터 개선안을 적고있는 루나서버 '하랑활'입니다.
해당 개선안에 대하여 꾸준한 관심 및 응원에 감사드리며,
개선안에 지나치게 많은 내용이 담겨, 읽기가 불편하고 고객센터 문의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존재했습니다.

때문에 중요한 스킬들 위주로, 고객센터 문의용 자료를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작성하고자 합니다.

(1) 애로우 레인
(2) 폭풍의 시
(3) 애로우 플래터, 퀴버 풀 버스트
(4) 퀴버 카트리지, 어드밴스드 퀴버
(5) 리트리트 샷, 슈타이크 아이젠
(6) 구조적 문제 및 기타 스킬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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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로우레인에 대해 알아보자


<애로우레인 공개 당시>


<현재... 실화냐..>

애로우레인은 출시 이후 2번의 큰 너프를 겪으며 현재의 초라한 모습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너프1.2.316 패치입니다.

이 너프에서 애로우레인의 공격 간격이 늘어나며 타수가 줄어들게 되었고, 영역의 최대 갯수 제한이 생겼습니다. 이 때 운영진은 '위력은 떨어뜨리지 않으면서'라 말했지만, 타수가 감소하며 데미지가 증가했기에 기존 보우마스터의 높은 한계치는 더 낮아지게 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두번째 너프1.2.332 패치입니다.

이 너프에서 애로우레인의 1.'타수 및 데미지 감소' 2.'영역 간 중첩 불가''3.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애로우 레인 유도 삭제'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때도 운영진은 '위력은 크게 줄어들지 않도록'이라 말했지만, 이 또한 여러 측정결과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습니다.


1.'타수 및 데미지 감소' 측면에서 살펴보면,

너프 이전 애로우 레인은 한 타겟에게 2줄기가 떨어져서 1320% x 5 x 2 = 13200%의 데미지를 가졌으나,
너프 이후 1320% x 8 = 10560%로 20% 감소하였습니다.
결국 이 너프로 인하여 애로우레인이 기존 20-25프로 가량의 딜 지분을 담당하였기에,
보우마스터는 최종데미지 약 5.6%, 데미지 수치로 는 데미지 약 33%에 해당하는 순수 데미지 너프를 당하였습니다.


2.'영역 간 중첩 불가' 측면은,
더이상 애로우 레인이 한 곳에 겹쳐있는 몬스터의 수에 비례하여 떨어지지 않게 됨에 따라, 
몬스터가 겹치게 되는 드림브레이커와 진힐라에서 너프의 폭이 더욱 커졌습니다.

기존에는 1.2.316 패치이후, 잡몹들이 겹쳐있을 시 최대 6개의 레인이 떨어졌으나, 
이후에는 아무리 몬스터가 겹쳐있어도 한 줄기 만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운영진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로직을 추가하였지만, 이를 고려해보아도 애로우레인의 타수는
기존의 5 x 6 = 30 타에서, 8 + 6 = 14 타약 53프로 넘게 감소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너프는 너프 전후의 진힐라 전투분석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너프 전 진힐라 전투분석>


<너프 후 진힐라 전투분석>

너프 전에는 33%에 육박했던 애로우 레인의 데미지 점유율이 너프 이후에는 18%로 40%넘게 감소했습니다.
1.2.332 패치에서 분명 '위력은 크게 줄어들이 않도록'이라 말했으나, 진힐라 라는 상위보스에서 딜량이 40% 넘게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영역 간 중첩 불가' 패치로, 사냥에서의 애로우 레인 생성 정도도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이처럼 생성 영역 자체가 작아져서, 기존 사냥빌드보다 적은 마릿수를 잡게 되었습니다.

3.'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애로우 레인 유도 삭제'로 보면
기존 보우마스터 보스는 설치 애로우 플래터를 통하여 보스에게 애로우 레인을 유도시키며 안정적으로 딜을 넣고, 본체는 생존에 집중하는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너프를 통하여 이런 방식의 보스 공략 자체가 불가능해졌습니다.
이는 안그래도 유틸의 부족으로 보스에서 생존이 어려운 보우마스터에게, 보스 공략의 난이도를 높였습니다.

추가적으로 기존 사냥에서는 설치 애로우 플래터와 애로우 레인을 통하여 특정 지역을 커버하는 형식으로 사냥 빌드를 구성하였으나, 너프 이후 더 이상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공격에 애로우 레인이 발동되지 않게 되면서, 설치 애로우 플래터를 통한 특정 지역의 커버력 자체가 떨어져, 적지 않은 마릿수의 손실이 나게 되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현재 애로우레인은 '샤레니안의 지하수로'에서 애로우 레인과 같이 마을에서는 발동되지않는 다른 직업들의 '장판 스킬'과 함께 중첩될 시 , 발동안되는 오류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는 불독의 '이그나이트'가 있습니다.
  때문에 제대로 된 딜량을 뽑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분명히 운영진은 두 번의 너프에서 모두 '위력은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위력은 줄어들지 않도록'이라는 말을 통하여 패치 의도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두 번의 패치 모두 공통적으로 '타수의 감소', '한계치의 감소', '생성 영역의 제한 및 감소' 등의 명백한 너프만이 이뤄졌습니다.

보우마스터의 5차 스킬은 '애로우 레인'을 기준으로 보완하는 형태로 '잔영의 시'와 '퀴버 풀버스트'가 설계되었기에, 근간이 되는 애로우 레인이 이처럼 크게 너프를 당하면 직업의 성능 자체가 크게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운영진은 애로우 레인이 '서버 부하'를 일으킨다는 명목으로, 어떠한 보상도 해주지 않은 채, 두 차례 큰 폭의 너프를 감행했습니다.

왜 운영진의 스킬 설계 미스 및 서버 관리 미비를 소수의 유저들이 감당해야 합니까? 
애로우 레인을 제대로 리메이크해서 새로 주시지 않으시려면, 
기존의 말도안되는 너프를 롤백하면서 서버 부하를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맞다 생각합니다.

메이플이 벌어들이는 돈이 얼마인데, 서버 확충을 하지 않아서 스킬을 너프하는 꼴이 얼마나 우습습니까...

'이전패치에서 팅김 현상 완화를 위해 통합하였던 애로우 레인 타수 분할 롤백'
'화살 줄기 생성 영역 제한 해제'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화살줄기 유도 롤백'
'지하수로에서 애로우레인 증발 오류 수정'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고객센터 1:1 문의용 입니다 --------------------------------------


애로우레인은 출시 이후 2번의 큰 너프를 겪으며 현재의 초라한 모습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너프는 1.2.316 패치입니다.

이 너프에서 애로우레인의 공격 간격이 늘어나며 타수가 줄어들게 되었고, 영역의 최대 갯수 제한이 생겼습니다. 이 때 운영진은 '위력은 떨어뜨리지 않으면서'라 말했지만, 타수가 감소하며 데미지가 증가했기에 기존 보우마스터의 높은 한계치는 더 낮아지게 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두번째 너프는 1.2.332 패치입니다.

이 너프에서 애로우레인의 1.'타수 및 데미지 감소' 2.'영역 간 중첩 불가'와 '3.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애로우 레인 유도 삭제'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때도 운영진은 '위력은 크게 줄어들지 않도록'이라 말했지만, 이 또한 여러 측정결과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습니다.

1.'타수 및 데미지 감소' 측면에서 살펴보면,
너프 이전 애로우 레인은 한 타겟에게 2줄기가 떨어져서 1320% x 5 x 2 = 13200%의 데미지를 가졌으나,
너프 이후 1320% x 8 = 10560%로 20% 감소하였습니다.
결국 이 너프로 인하여 애로우레인이 기존 20-25프로 가량의 딜 지분을 담당하였기에,
보우마스터는 최종데미지 약 5.6%, 데미지 수치로 는 데미지 약 33%에 해당하는 순수 데미지 너프를 당하였습니다.

2.'영역 간 중첩 불가' 측면은,
더이상 애로우 레인이 한 곳에 겹쳐있는 몬스터의 수에 비례하여 떨어지지 않게 됨에 따라, 
몬스터가 겹치게 되는 드림브레이커와 진힐라에서 너프의 폭이 더욱 커졌습니다.

기존에는 1.2.316 패치이후, 잡몹들이 겹쳐있을 시 최대 6개의 레인이 떨어졌으나, 
이후에는 아무리 몬스터가 겹쳐있어도 한 줄기 만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운영진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로직을 추가하였지만, 이를 고려해보아도 애로우레인의 타수는
기존의 5 x 6 = 30 타에서, 8 + 6 = 14 타로 약 53프로 넘게 감소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너프는 너프 전후의 진힐라 전투분석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너프 전에는 33%에 육박했던 애로우 레인의 데미지 점유율이 너프 이후에는 18%로 40%넘게 감소했습니다.
1.2.332 패치에서 분명 '위력은 크게 줄어들이 않도록'이라 말했으나, 진힐라 라는 상위보스에서 딜량이 40% 넘게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영역 간 중첩 불가' 패치로, 사냥에서의 애로우 레인 생성 정도도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이처럼 생성 영역 자체가 작아져서, 기존 사냥빌드보다 적은 마릿수를 잡게 되었습니다.

3.'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애로우 레인 유도 삭제'로 보면
기존 보우마스터 보스는 설치 애로우 플래터를 통하여 보스에게 애로우 레인을 유도시키며 안정적으로 딜을 넣고, 본체는 생존에 집중하는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너프를 통하여 이런 방식의 보스 공략 자체가 불가능해졌습니다.
이는 안그래도 유틸의 부족으로 보스에서 생존이 어려운 보우마스터에게, 보스 공략의 난이도를 높였습니다.

추가적으로 기존 사냥에서는 설치 애로우 플래터와 애로우 레인을 통하여 특정 지역을 커버하는 형식으로 사냥 빌드를 구성하였으나, 너프 이후 더 이상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공격에 애로우 레인이 발동되지 않게 되면서, 설치 애로우 플래터를 통한 특정 지역의 커버력 자체가 떨어져, 적지 않은 마릿수의 손실이 나게 되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현재 애로우레인은 '샤레니안의 지하수로'에서 애로우 레인과 같이 마을에서는 발동되지않는 다른 직업들의 '장판 스킬'과 함께 중첩될 시 , 발동안되는 오류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는 불독의 '이그나이트'가 있습니다.
  때문에 제대로 된 딜량을 뽑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분명히 운영진은 두 번의 너프에서 모두 '위력은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위력은 줄어들지 않도록'이라는 말을 통하여 패치 의도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두 번의 패치 모두 공통적으로 '타수의 감소', '한계치의 감소', '생성 영역의 제한 및 감소' 등의 명백한 너프만이 이뤄졌습니다.

보우마스터의 5차 스킬은 '애로우 레인'을 기준으로 보완하는 형태로 '잔영의 시'와 '퀴버 풀버스트'가 설계되었기에, 근간이 되는 애로우 레인이 이처럼 크게 너프를 당하면 직업의 성능 자체가 크게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운영진은 애로우 레인이 '서버 부하'를 일으킨다는 명목으로, 어떠한 보상도 해주지 않은 채, 두 차례 큰 폭의 너프를 감행했습니다.

왜 운영진의 스킬 설계 미스 및 서버 관리 미비를 소수의 유저들이 감당해야 합니까? 
애로우 레인을 제대로 리메이크해서 새로 주시지 않으시려면, 
기존의 말도안되는 너프를 롤백하면서 서버 부하를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맞다 생각합니다.

메이플이 벌어들이는 돈이 얼마인데, 서버 확충을 하지 않아서 스킬을 너프하는 꼴이 얼마나 우습습니까...

'이전패치에서 팅김 현상 완화를 위해 통합하였던 애로우 레인 타수 분할 롤백'
'화살 줄기 생성 영역 제한 해제'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화살줄기 유도 롤백'
'지하수로에서 애로우레인 증발 오류 수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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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텍스트 파일 복사하셔서, 첨부해드린 애로우레인 문의자료.zip 과 함께,
고객센터 1:1 문의 부탁드립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