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우마스터 개선안을 적고있는 루나서버 '하랑활'입니다.
해당 개선안에 대하여 꾸준한 관심 및 응원에 감사드리며,
개선안에 지나치게 많은 내용이 담겨, 읽기가 불편하고 고객센터 문의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존재했습니다.

때문에 중요한 스킬들 위주로, 고객센터 문의용 자료를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작성하고자 합니다.

(1) 애로우 레인
(2) 폭풍의 시, 잔영의 시
(3) 애로우 플래터, 퀴버 풀 버스트
(4) 퀴버 카트리지, 어드밴스드 퀴버
(5) 리트리트 샷, 슈타이크 아이젠
(6) 구조적 문제 및 기타 스킬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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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리트리트 샷, 슈타이크 아이젠에 대해 알아보자

*직전에 올렸던 문의 자료에 대해서 많은 피드백이 존재하고, 충분한 설명없이 작성되어서 이해에 어려움이 존재했기에.
수정, 보완하여 다시 작성된 자료입니다.
(피드백 및 허점 지적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ㅠㅠ)

이번에는 보우마스터 직업의 이동기에 해당하는 리트리트 샷과,
조건부 전방 대시기인 슈타이크 아이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리트리트 샷



뒤로 일정거리를 점프하여 공중에 체공하는 주된 이동기 및 체공 스킬입니다.
그러나 지상에서만 사용가능하다는 단점과, 이로 인해 제한적인 이동을 갖게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상에서만 사용가능의 페널티로 인하여, 
공중에서 체공가능한 다른 체공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높이에서 체공하게 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상대적으로 짧은 체공시간을 가지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체공기들에 비하여 해당 스킬을 단순히 체공목적으로만 사용하여야 한다는 데에 아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스킬이 실제로 유일하게 사용되는 상황은 스우 2페이즈에 한정됩니다.
스우 2페이즈에서 전깃줄이 나오기 직전에 발판위에서 사용시, 체공시간이 끝나고 떨어지며 전깃줄에 1틱 데미지를 받고 살아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이점은 스우 3페이즈에서는 전깃줄 1틱에 즉사하기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지상에서만 사용가능이라는 페널티에 의해, 루시드 1페이즈 소환수 패턴의 파훼도 불가능합니다.

분명 RED 패치에서는 보우마스터의 직업컨셉에 '기동성'이 강조된 바 있는데, 이 스킬만 봐서는 기동성에서 어떤 이점이 있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리트리트 샷은
'리트리트 샷의 공중에서 사용 가능 추가'





'리트리트 샷의 체공시간 증가' 등을 통하여, 실질적인 사용에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2. 슈타이크 아이젠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 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로직을 지니는 스킬입니다.
갈고리를 발사하여 이동하는 스킬이며, 신궁에도 같은 이름의 스킬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너프를 통하여 전반적인 사정거리의 감소를 겪었습니다.


ㄱ. 슈타이크 아이젠의 너프

최근 슈타이크 아이젠의 너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클라이언트 1.2.324 패치)


이를 통해 사정거리의 감소, 이동성능의 감소 등을 겪었습니다.

아래는 비교움짤입니다.(출처 : 인벤닉 kukul)

<너프 이전>


<너프 이후>

이처럼 전반적으로 크게 너프를 당했습니다.
기존의 슈타이크 아이젠의 관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존재했기에, 
'정확하게 이동'이라는 명목으로 관성을 없앤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정거리의 감소'는 왜 이뤄진 것인지 납득할 수 없습니다.

ㄴ. 제한적인 이동 성능
보우마스터의 슈타이크 아이젠은 사용 시 범위 내 가장 먼 적을 자동으로 타게팅 하는 스킬로,
몬스터가 많은 상황에 사용 시, 원하는 방향으로의 이동이 힘들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공중에서 사용시에는 이런 불확실성이 극대화 됩니다.

이와 같은 슈아티크 아이젠의 제한적인 이동 성능은, 
유사한 이동기인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와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의 일부 기능을 참고하면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첫번째로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입니다.

해당 스킬은 전방 사용시에는 슈타이크 아이젠과 크게 차이가 없으나, 
상향 및 하향 발사를 통해 지면에 고정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두번째는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입니다.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은 보우마스터의 것과 기본적으로는 동일한 로직을 가지고 있으나,
'아래 방향키와 함께 사용시 애로우 일루전을 목표로 하여 이동' 기능이 존재합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신궁 유저분들이 기존의 문의글에서 애로우 일루전 이동 기능에도 하자가 많으며,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불만을 토로해주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기능을 설치 플래터에 적용하게 된다면, 
적어도 원하는 지점으로 슈타이크 아이젠을 사용하여 이동하게 되는 '거점 이동'의 느낌으로,
사냥, 보스 등에서의 안전지대로의 빠른 이동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분명 운영진은 RED 업데이트를 통하여 보우마스터의 직업 컨셉을 '기동성'이라 밝혔습니다.
그러나 리트리트 샷과 슈타이크 아이젠은 빈약한 성능으로, 실질적으로 사용할 메리트가 없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슈타이크 아이젠은
'체인아츠:체이스 와 같이 상향/하향 발사 기능 추가(모험가 궁수 공통)'
'설치된 애로우 플래터로의 이동 기능 추가' 등을 통하여 보완받을 필요가 존재합니다.
 

-----------------------------------아래는 고객센터 1:1 문의용 입니다 --------------------------------------

1. 리트리트 샷
뒤로 일정거리를 점프하여 공중에 체공하는 주된 이동기 및 체공 스킬입니다.
그러나 지상에서만 사용가능하다는 단점과, 이로 인해 제한적인 이동을 갖게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상에서만 사용가능의 페널티로 인하여, 
공중에서 체공가능한 다른 체공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높이에서 체공하게 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상대적으로 짧은 체공시간을 가지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체공기들에 비하여 해당 스킬을 단순히 체공목적으로만 사용하여야 한다는 데에 아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스킬이 실제로 유일하게 사용되는 상황은 스우 2페이즈에 한정됩니다.
스우 2페이즈에서 전깃줄이 나오기 직전에 발판위에서 사용시, 체공시간이 끝나고 떨어지며 전깃줄에 1틱 데미지를 받고 살아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이점은 스우 3페이즈에서는 전깃줄 1틱에 즉사하기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지상에서만 사용가능이라는 페널티에 의해, 루시드 1페이즈 소환수 패턴의 파훼도 불가능합니다.

분명 RED 패치에서는 보우마스터의 직업컨셉에 '기동성'이 강조된 바 있는데, 이 스킬만 봐서는 기동성에서 어떤 이점이 있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리트리트 샷은
'리트리트 샷의 공중에서 사용 가능 추가'
'리트리트 샷의 체공시간 증가' 등을 통하여, 실질적인 사용에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2. 슈타이크 아이젠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 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로직을 지니는 스킬입니다.
갈고리를 발사하여 이동하는 스킬이며, 신궁에도 같은 이름의 스킬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너프를 통하여 전반적인 사정거리의 감소를 겪었습니다.

ㄱ. 슈타이크 아이젠의 너프
최근 슈타이크 아이젠의 너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클라이언트 1.2.324 패치)
'목표로 한 적의 위치로 좀 더 정확하게 이동하게 되고 사정거리가 기존대비 15% 감소됩니다.'
이를 통해 사정거리의 감소, 이동성능의 감소 등을 겪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첨부한 짤을 통해 알 수 있듯 전반적으로 크게 너프를 당했습니다.
이처럼 전반적으로 크게 너프를 당했습니다.
기존의 슈타이크 아이젠의 관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존재했기에, 
'정확하게 이동'이라는 명목으로 관성을 없앤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정거리의 감소'는 왜 이뤄진 것인지 납득할 수 없습니다.

ㄴ. 제한적인 이동 성능
보우마스터의 슈타이크 아이젠은 사용 시 범위 내 가장 먼 적을 자동으로 타게팅 하는 스킬로,
몬스터가 많은 상황에 사용 시, 원하는 방향으로의 이동이 힘들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공중에서 사용시에는 이런 불확실성이 극대화 됩니다.

이와 같은 슈아티크 아이젠의 제한적인 이동 성능은, 
유사한 이동기인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와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의 일부 기능을 참고하면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첫번째로 카데나의 '체인아츠:체이스'입니다.
해당 스킬은 전방 사용시에는 슈타이크 아이젠과 크게 차이가 없으나, 
상향 및 하향 발사를 통해 지면에 고정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두번째는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입니다.
신궁의 슈타이크 아이젠은 보우마스터의 것과 기본적으로는 동일한 로직을 가지고 있으나,
'아래 방향키와 함께 사용시 애로우 일루전을 목표로 하여 이동' 기능이 존재합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신궁 유저분들이 기존의 문의글에서 애로우 일루전 이동 기능에도 하자가 많으며,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불만을 토로해주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기능을 설치 플래터에 적용하게 된다면, 
적어도 원하는 지점으로 슈타이크 아이젠을 사용하여 이동하게 되는 '거점 이동'의 느낌으로,
사냥, 보스 등에서의 안전지대로의 빠른 이동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분명 운영진은 RED 업데이트를 통하여 보우마스터의 직업 컨셉을 '기동성'이라 밝혔습니다.
그러나 리트리트 샷과 슈타이크 아이젠은 빈약한 성능으로, 실질적으로 사용할 메리트가 없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슈타이크 아이젠은
'체인아츠:체이스 와 같이 상향/하향 발사 기능 추가(모험가 궁수 공통)'
'설치된 애로우 플래터로의 이동 기능 추가' 등을 통하여 보완받을 필요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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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텍스트 파일 복사하셔서, 첨부해드린 문의자료.zip 과 함께,
고객센터 1:1 문의 부탁드립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