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5차 스킬 내용은 중간쯤인 2-7)에 위치해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메이플에서 신궁을 본캐로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평상시에 인벤은 정보 얻을 때만 눈팅하다가

이대로면 계속 비주류에 개선이 안 이루어지는 직업으로 남을 거 같아 처음으로 개선기원 운동을 시작합니다!

신궁이 더 이상 많은 유저에게 노잼, 사냥 별로, 보스 별로, 성능 별로, 이펙트 별로라는 많은 부정적인 인식에서 벗어나 재미있는 직업이 되길 바랍니다!


--이제부터 시작하는 개선사항들은 매우 주관적인 글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느끼는 게 다 다르시겠지만, 엄청 불쾌해주지만 않으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비난보다는 존중에 기반을 둔 비판을 환영합니다.--

 

1. 패시브 / 버프

1) 디스턴싱 센스(어디셔널 볼트)위크니스 파인딩



하나는 최종 데미지 증가, 다른 하나는 방무 증가 패시브입니다.

패널티로 거리 비례에 따라 증가하고 조건 불만족시 감소하게 됩니다.

거리 비례 패널티 삭제 부탁드립니다.

스킬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근거리에서는 디스턴싱 센스(어디셔널 볼트)의 방무를 받으며

원거리에서는 위크니스 파인딩의 방무와 디스턴싱 센스(어디셔널 볼트)의 방무와 최종뎀을 받게 됩니다.

즉 근거리에서 때리게 되면 최종뎀이 증발해 아무런 효과를 못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지어 원거리에서 때리는 상황에서도 신궁의 딜은 중~하위권에 속합니다.

이 패시브들 때문에 파티격에서 비숍 버프 받기도 어려우며

보스 패턴별로 활용이 안되는 상황이 많습니다.

사냥에서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부디 패널티 삭제하고 상시적용 부탁드립니다.

안될시 완화라도 해주세요..

 

2) 라스트맨 스탠딩



적이 한명 있을 때 최종 데미지 증가하는 패시브입니다.

신궁이 딱 한 마리의 보스만 상대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으며

사냥할 때 최종 데미지는 그냥 없이 하는 형편입니다.

적 한명 있을 때만 발휘되는 패널티 삭제하고 상시적용 부탁드립니다.

 

3) 일루전 스탭



덱스하고 회피율 올려주는 버프입니다.

얘는 대체 왜 같은 모궁 스킬이면서

수치가 다 다르고 한명은 패시브인가요?

수치 전부 80으로 통일, 패시브화 해주시길 바랍니다.


4) 파이널 어택



신궁이 타수도 낮고 파이널 어택 딜이 높은 것도 아니어서 그냥 쓸모가 없습니다.

두 개의 대안 중 하나는 해주셨으면 합니다.

대안 A) 파이널 어택 데미지를 의미 있게 상향

대안 B) 딜 증가 관련 다른 패시브로 대체, 거리비례나 라스트맨 스탠팅 같은 패널티 X

 

2. 공격스킬

1) 스나이핑



스나이핑이라는 이름답게 앞에 있는 일반몹 치지 말고

최대 HP가 제일 높은 보스몬스터 우선 타격 좀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타격 기능 부탁드립니다.


1-1) 스나이핑-쿨타임 리듀스



이제 현 메이플의 패러다임에 맞게끔 스나이핑 쿨타임을 기본적으로 아예 삭제하고, 쿨타임 리듀스를 공격횟수나 방어율 무시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패치하실 때 스나이핑 공격횟수나 방어율 무시 낮추고 이 스킬로 메꾸는 식이 아닙니다. 지금 스나이핑에서 공격횟수 9>10~11이나 방어율 무시 20 > 30으로 올려주는 하이퍼스킬로 개편 바랍니다.


2) 피어싱


출처) 오오동님


답 없는 스킬이라 대안 여러 개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 중에 하나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안 A) 피어싱 삭제 후 다른 스킬로 리메이크 신궁이라는 이름을 살려 다수를 타격하는 유도기로 넣어주셨으면 합니다. 만약 하실꺼면 Y축 제발 빵빵하게 넣어주세요 소원입니다.


대안 B) 롱레인지 트루샷하고 바꾸기 피어싱은 하이퍼 스킬로 바인드기 만들어주시고 롱레인지 트루샷을 4차 스킬로 내려 사냥기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물론 롱레인지 트루샷 답 없는 위쪽 Y축 범위, 딜레이하고 둘 다 스킬 이펙트 개선해서 바꿔주셔야 합니다.


대안 C) 관통시 데미지 증가 삭제, 기본 데미지 상향, Y축 매우 대폭 상향, 스킬 이펙트 개선 X축 조금 줄어들어도 괜찮으니까 Y축 좀 구원 부탁드립니다.


대안 D) 차지드 애로우 노쿨 차지 시스템 없애고 노쿨로 나가게 하는 겁니다. 지금 가뜩이나 계륵 같고 안 쓰는 신궁유저들도 생기기 때문에 이 개선사항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D보다는 A, B, C 중에 하나가 걸려서 피어싱 자체가 바뀌길 바랍니다.

 

이 스킬 쓸 때마다 이쑤시개 날리는 게 직업이 창투사인지, 신궁인지 헷갈립니다. 개선 간절히 바랍니다.

 

3) 롱 레인지 트루샷



이펙트 보면 하이퍼 스킬이라는 생각이 전혀 안 드는 스킬입니다. 또 밑에 범위는 널널한데 위에 범위는 은근 좁은 스킬입니다. 하이퍼 스킬 같은 이펙트와 범위, 딜레이 개선 원합니다.

또한 보스전에서 유의미한 스킬이 되주거나, 시원한 범위로 사냥에서 피로를 줄여주는 스킬 중 하나로 바뀌길 희망합니다.

 

4) 트루 스나이핑



스나이핑 + 스플릿이 DPM에서 안 밀려 요즘 신궁들 사이에서 무적기로 쓰이는 스킬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보이는 이펙트 추가와 더불어 두개의 대안 중 하나는 해주시길 바랍니다.


대안 A) 딜 증발 문제와 무적 좀 더 자주 쓸 수 있게 쿨타임만 조금 줄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안 B) 극딜기의 면모를 보여줄 수 있게끔 딜 상향을 통해 스나이핑+스플릿 애로부보다 높은 DPM, 타수분할


넥슨의 패치 방향성이 저자본에서의 고효율을 싫어하며 맥뎀에 막혀도 다른 스킬의 딜을 더 올려라는 의도가 다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왜 그런 방향성을 갖고 있는지는 이해되나 신궁한테 트스나 너프 후 제대로 된 보상 패치가 없었습니다. 꼭 둘 중 하나의 대안은 선택돼서 개선되길 바라며, 앞으로 스킬 하나에 의존되는 밸런스가 없길 바랍니다.


5) 스플릿 애로우



이 스킬 없었으면 신궁이 얼마나 밑바닥을 찍었을까 궁금합니다. 그만큼 밥줄 스킬인 만큼 몹 이동에 따른 증발 문제 개선 바랍니다. 또 가동률 상향을 원하시는 분들도 있는 걸로 확인됩니다. 사내 테스트하시고 적합하다 생각하시면 상향 해주시길 바랍니다.

 

6) 차지드 애로우


 

현재 사냥에서 스플릿 현자타임 때 조금 해소해주는 정도의 스킬입니다. 5차 스킬 성능이 전혀 안 나오고 있으며, 피어싱 대안 D를 해주시던지 10초 극딜기 면모를 보여줄 수 있는 딜 상향을 바랍니다. 또 충전 컨셉을 지우고 즉발로 나가는 개선도 해주셨으면 합니다. 즉발로 나가는 개선이 힘들시 완충까지 꾹 눌러야하는 리스크가 있는 만큼 타 10초 극딜기보다 확실히 메리트 있는 스킬로 해주시고 밧줄 좀 타게 해주세요.


7) 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 - 신규 5차


제발 하자 없는 멀쩡한 스킬 좀 하나만 있게 해주세요.

쿨타임은 혼자 180초여서 쿨타임 주기 안 맞는 단점 하나 늘어나고, 신궁이라고 꼭 Y축 좁아야하나요?? 

피어싱으로 사냥 한번이라도 해보셨나요? 그럼 단일기에 사용횟수, 쿨타임 180초로 할 생각 못하셨을텐데요..

쿨타임 120초, Y축 범위 상향, 관통 다수기, 어디셔널 볼트 적용 오류 수정 되는 걸 강력하게 요구합니다.

또 횟수제한 삭제, 유도기능 적용도 고려해주세요.

다른 직업들이 신규 5차를 워낙 안 좋게 받아서 지금 이래 보이는거지, 꼴찌라고 항상 얻어터지는 와중에 신규 5차를 이런 단점 포용하면서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3. 유틸

1) 더블 점프



이제 모궁의 더블 점프가 이동기 중 최하위권을 자랑하게 됐습니다. 조금만 상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슈타이크 아이젠



범위 및 판정 너프로 효율성이 크게 감소됐습니다. 너프 롤백 부탁드립니다. 또 개인적인 생각으로 지형에 고정시켜 이동하는 기능도 생기면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3) 애로우 일루전



윈드브레이커의 에메랄드 플라워의 완벽한 하위호환 스킬입니다. 쿨타임은 존재하고, 판정도 매우 안 좋아서 쓸모 있는 상황이 정말 눈꼽만큼 있는 실정입니다. 유혹 판정 상향 부탁드립니다.


4) 네트 쓰로잉



공중에서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텔포 판정도 아니고, 충전식도 아니고,

그런데 쿨타임은 8초인 이 스킬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공중에서 쓸 수 있고 충전식으로 바꿔주시길 바랍니다.


4. 공통

1) 이펙트


이펙트 좀 개선해주세요..


2) 고자본 딜 효율 증가

 

1.2.332 밸런스 패치 때 타수 분할이 이루어졌지만, 아직 타수 최하위권에 고자본 똥효율 직업인 건 여전합니다.

널널한 타수와 고자본에게 메리트가 되는 직업으로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이건 넥슨 입장에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3) 딜 증가


위에 패시브 개선들이 이루어져도 신궁이 직업으로 되는거지 딜은 여전히 지금처럼 중~하위권일 것으로 사료됩니다.

신궁이 방무가 과도하게 많은 만큼 방무는 좀 깎이더라도 딜이 증가하는 패시브 수정이나 추가가 있길 바랍니다. 물론 이 수정이나 추가가 제발 라스트맨 스탠딩, 거리비례 같은 구조적 문제가 큰 패널티와 같이 오지 않았으면 합니다.


5. 개선되면 좋은 것들 - 필수 아님

1) 소울 애로우



이 스킬 쓰는 궁수 직업들 전부 패시브화 부탁드립니다.

이미 해당 버프가 컨셉상 패시브로 존재하는 궁수들도 있고

타 직업군 궁수들 버프 개수 줄어들고 편의성 향상을 위해

패시브화 부탁드립니다.


2) 익스트림 아처리



회피율 감소하고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하는 온오프형 버프입니다.

다른 온오프 스킬처럼 유틸이나 추가타나 나가는 것도 아니라 굳이 온오프로 있어야 되나 의문이 듭니다.

패시브로 상시적용 부탁드립니다.


3) 데미지 리버싱



출처) 목마른양반님


이펙트 키고 신궁하면 이 패시브 때문에 가끔 무서워 죽겠습니다. 이펙트가 얼굴을 가려버리는 버그 좀 수정해주세요.


4) 드래곤 펄스



구시대의 잔재물인 드래곤 펄스입니다. 지금 신궁유저들 중 이 스킬 쓰는 사람 한명도 없습니다.

스킬의 개선을 위해 다음과 같은 대안을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대안 A) 바인드 스킬로 개편


대안 B) 디버프 스킬로 개편


대안 C) 드래곤 펄스 삭제, 애로우 이럽션 부활 - 애로우 이럽션 부활을 원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 있습니다.


대안 D) 보스 밀격 가능 - 지금 생각해보면 강제로 거리 유지하는 컨셉은 있으면서 애로우 일루젼 어그로도 안 끌리게 패치하고 드래곤 펄스로 보스 밀격도 불가능한 건 부조리하지 않나 싶습니다..


위의 개선안들이나 다른 상향이 이번 여름방학~겨울방학 첫 번째 패치 안으로는 되길 바랍니다. 사냥, 보스 인식 밑바닥에 머물고 있고 이펙트도 특출나지 않고 거기에다 코디 두손인 신궁 좀 살려주세요..


*** 코멘트를 보고 추가적으로 드리는 말씀

1. 소울 애로우 패시브화 관련

- 많은 분들이 표창을 예시로 공감이 어렵다는 의견을 달아주셨습니다. 사실 신궁이 버프가 많은 편이 아니라 일관성 없는 일루전 스텝은 꼭 패시브화 되어야겠지만 신궁 입장에선 소울 애로우까지는 욕심인 게 사실입니다. 소울 애로우 같은 경우 옆동네 동료들이 많은 버프로 힘들어하고 패시브화로 개선하길 바라는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1일차 때 적은 내용과 더불어 같이 잘 되고 힘내보자!라는 의미에서 포함시킨 것도 있었지만 많은 분들의 공감을 사기에는 역시 무리였던 거 같습니다. 신궁 입장에서 본 소울 애로우 개선안이 불쾌하신 분이 많은 게 지속적으로 보일시 삭제하겠습니다. 더불어 보마 유저분들 꼭 상향 되셨으면 해요 ㅠㅠ 진심으로 응원하고 바랍니다!! 보마 상향되면 신궁처럼 기뻐할꺼에요 ㅠㅠ


2. 거리비례 패시브, 라스트맨 스탠딩 관련

- 이것도 많은 분들께서 공감해주시고 인정해주셨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분명 계속 생길꺼라 생각되어 추가적인 코멘트를 달겠습니다. 저도 시간 쪼개면서 자료 보고 작성한거라 정확하다고 확신 드릴 순 없지만 이 패시브들의 패널티를 삭제해서 상시적용해도 딜이 중위권~하위권을 왔다갔다 하는 걸 확인했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되어 본 글에 있는 개선사항을 적었습니다! 만약 상시화하는 대신 수치를 좀 너프해도 전 좋습니다! 이 패널티가 구조적으로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ㅠㅠ


3일차에 추가적으로 드리는 말씀)

코멘트 달아주시고 의견 주시며 추천 눌러주시는 모든 분들 감사드립니다 ㅜㅜ 글이 많이 부족한데 응원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지금 여건이 모든 분들에게 코멘트를 달 수 있지 않아서 몇분 한테만 달아드리고 있습니다 ㅜㅜ 그래도 다 읽고 있어요! 하지만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가는 것처럼 본 글에 올려주시는 의견을 전부 수용하기에는 힘듭니다 ㅠㅠ 신궁의 문제점이 본 글에 다 나타나지 않았으며, 1~5차까지 많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람마다 생각하는 개선안이 다 다르고 모든 분들께서 만족할 만한 개선안이 되기에는 현실적으러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는 제가 주장한 것에 큰 틀은 유지할 생각이에요 ㅠㅠ 그래도 의견을 달아주신 걸 토대로 수정이 이루어지고 글이 점점 나아지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좋은 피드백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ㅜㅜ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본 기원글은 신궁 게시판과 자유 게시판에 하루에 한 번 올릴 계획입니다. 해보다가 두손무기 개선 기원과 함께 개선이 이루어지거나 개인적으로 글 올리는 상황이 힘들어지면 회원탈퇴할 생각입니다. 신궁 뿐만 아니라 다른 하위권 직업들도 상향과 개선이 이루어지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수정 --

1. 차지드 애로우 수정

2. 라스트맨 스탠딩 수정

3. 소울 애로우 수정

4. 1일차 코멘트와 관련된 추가적인 코멘트 작성

5. 패시브 1) 항목 수정

6. 피어싱 수정

7. 스플릿 애로우 수정

8. 추가적인 코멘트 2번 삭제

9. 스킬 이미지 수정, 패시브 1) 항목 수정, 파이널 어택 추가, 애로우 일루전 추가, 슈타이크 아이젠 추가, 더블 첨프 추가

10. 스나이핑 신규 움짤, 내용 일부 수정

11. 아처리 내용 수정

12. 네트 쓰로잉 추가

13. 5번 항목 추가, 소울 애로우, 아처리 5번 항목으로 이동

14. 트루 스나이핑 수정 - 21일차

15. 공통 3) 딜증가 항목 추가 - 21일차

16. 데미지 리버싱 추가 - 21일차

17. 차지드 애로우 수정 - 21일차

18. 스나이핑 움짤 삭제 및 내용 수정 - 22일차

19. 4-3 항목 삭제 - 25일차

20. 파이널 어택, 롱 레인지 트루샷, 트루 스나이핑 수정 - 29일차

21. 피어싱 움짤 추가 - 30일차

22. 파이널 어택 내용 수정 - 35일차

20. 4-3 항목 복구 - 44일차

21. 드래곤 펄스 추가 - 53일차

22. 드래곤 펄스 내용 수정 - 54일차

23. 드래곤 펄스 내용 수정 - 55일차

24. 신규 5차 스킬 추가 - 61일차

25. 신규 5차 스킬 내용 수정 - 62일차

26. 신규 5차 스킬 내용 수정 - 64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