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nke님의 전직업 dpm표입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입니다.









이 딜사이클을 사용하지 않으면 메르세데스의 dpm은 최하위권입니다.

애초에 이건 무릉용 딜싸이클이고, 강제이동이라 실전에서 못써요.



메르세데스의 연계 스킬은 뻑뻑하고 딜레이가 긴 편이고,

연계할때 항상 스킬을 한두개씩 선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키보드에서 손을 떼도 딜레이가 생깁니다.

회피기인 [스피릿 이스케이프]는 쿨타임이 10초이고, 공중에서만 발동가능, 지면에선 발동이 안됩니다.

즉 강제이동 뿐만 아니라 스킬 딜레이, 나사빠진 회피기에 모두 문제가 있습니다.

연계가 어려워서 안쓰는게 아니라 생존력이 후달리니까 안쓰는 거에요.

연계를 하라는건지 말라는건지 직업 컨셉을 모르겠습니다..








개선안입니다.


1) 메르세데스가 연계직업인지, 속사기 직업인지 확실하게 정해주세요.


번 - <이슈타르의 링>이 주력기인 속사기 딜러

[이슈타르의 링]만 사용하면 dpm은 최하위입니다. 다른 패치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메르 유저들이 말하는 가장 큰 문제는 평딜이 너무 약한 것입니다.

극딜 주기 180초 파티에서 메르는 10초동안 극딜 넣고 나머지 170초 동안 연계디버프 찔끔찔끔 넣으며 사실상 [이슈타르의 링] 단 하나 사용합니다.

주력기인 [이슈타르의 링]를 상향하자는 의견이 많던데, 그것도 좋지만 [실피디아]를 건드리는 쪽도 좋아보입니다.

170초 동안 거의 [이슈타르의 링]으로 버티는 꼴이며, 
5차 스킬이 딜에 기여하지 않는 시간이 타 직업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깁니다.


이에 [실피디아]를 짧은 쿨타임의 극딜기, 즉 누킹기로 개편하면 dpm을 어느 정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딜타임이 많이 보장되지 않는 보스에서 같은 dpm이라도 평딜보단 누킹기가 더 효율이 좋습니다.

메르는 생존력이 좋아 평딜을 잘 우겨넣는 직업도 아니며, 현재 놀고 있는 [실피디아]를 이 목적으로 수정하는 쪽이 가장 베스트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말에서 내려주세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격 범위가 너무 넓어 뎀감 25%가 무의미하며, 보스 패턴 회피가 불가능한 경우가 너무 많아 사용이 불가합니다.



- [실피디아]를 짧은 쿨타임의 극딜기로 개편  or  [이슈타르의 링] 상향

- 연계 로직 삭제(스킬 사용시 쿨타임 1초씩 감소하는 구조 등), 기존 스킬 구성은 유지





번 - 연계 컨셉 딜러

메르는 본래 연계 직업이 아니었고, 기존 스킬들을 억지로 끼워맞춰 현재의 이상한 연계가 만들어졌습니다. 

솔직히 연계 컨셉 없어졌으면 합니다. 대부분의 메르 유저가 마찬가지일 겁니다.

그럼에도 연계 컨셉을 버리지 못하겠다면, 
적어도 [엘리멘탈 고스트] 활성화 시 제자리에서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쪽이 그나마 베스트일 것 같습니다.


- [레전드리 스피어] 발동 직후 [스트라이크 듀얼샷], [래쓰 오브 엔릴]이 바로 연계 가능하도록 딜레이 조정이 필요합니다.

- [유니콘 스파이크]와 [래쓰 오브 엔릴]의 쿨타임 감소가 필요합니다.

- [스트라이크 듀얼샷], [유니콘 스파이크], [래쓰오브엔릴], [레전드리 스피어] 타수분할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 [스트라이크 듀얼샷], [유니콘 스파이크], [래쓰오브엔릴], [레전드리 스피어], [라이트닝 엣지], [거스트 다이브] 등 모든 연계 스킬의 스킬 딜레이가 감소되어야 합니다.

- 연계 도중 충분한 회피기동이 가능하려면 [스피릿 이스케이프]가 지면에서 발동 가능하게 하며, 쿨타임도 짧게 수정되어야 합니다.


연계 직업을 바라는 유저도 없을 것이며, 개편하려면 수정해야 할 부분이 지나치게 많습니다. 출시 당시 직업 컨셉과도 맞지 않습니다. 일단 작성은 했지만, 솔직히 연계 컨셉은 바라지 않습니다.









2) 투자효율 개선

기본스펙이 높을수록 투자효율은 하락합니다.(물론 캐릭터 성능과는 별개)



직업별 투자효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뎀%, 공%, 방무%를 직업별로 정리한 표입니다.

공12%, 뎀40%, 방무40%를 1줄로 설정했을 때, 메르세데스는 6.92줄로 전직업 1위입니다.




2등인 배틀메이지를 제외하면 3등(4.35줄)과 차이가 몹시 벌어지는 압도적인 1위입니다.

평균값인 약 2.5줄과 비교하면 거의 3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심지어 이 표는 무기류 투자효율을 다루느라 크뎀%을 고려하지 않았는데,

절망적이게도 메르는 궁수 직업군이라 상대적으로 크뎀 효율도 안좋습니다.



스킬 목록▼

1차스킬 [포텐셜 파워] : 데미지 20% 증가
2차스킬 [스피릿 인퓨젼] : 데미지 30% 증가
3차스킬 [유니콘 스파이크] : 데미지 30% 증가 디버프
4차스킬 [듀얼보우건 엑스퍼트] : 크리데미지 10% 증가
4차스킬 [디펜스 브레이크] : 방어력무시 25% 증가, 보스데미지 20% 증가, 크리데미지 20% 증가
4차스킬 [라이트닝 엣지] : 데미지 20% 증가 디버프 (이슈타르의 링 only)
4차스킬 [앤시언트 스피릿] : 공격력 30% 증가
4차스킬 [레전드리 스피어] : 방어력무시 30% + 20% 증가 디버프


진짜 제발 개선받고 싶어요.

2020년 9월 데몬슬레이어 패치와 비슷하게, 너무 높은 기본스펙을 최종데미지로 변환하는 패치가 필요합니다.



ex) 

2차스킬 [스피릿 인퓨젼] 데미지30% 삭제
3차스킬 [유니콘 스파이크] 데미지30% 디버프 삭제
4차스킬 [라이트닝 엣지] 데미지20% 디버프 삭제
4차스킬 [앤시언트 스피릿] 공격력 30%에서 10%로 하향조정

최종데미지 40% 추가





3) [엘리멘탈 고스트] 잔상 확률 개선

[엘리멘탈 고스트] 잔상 발동의 편차가 너무 큽니다.




8.5초의 극딜 타수를 측정했고 [이르칼라의 숨결]과 [파이널어택] 타수 합산입니다. 총 16번 실험했습니다.

최대타수= 884타
최소타수= 738타

극딜타수가 150타정도 차이나고, 실험 횟수를 늘리면 차이가 더 커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극딜 타수가 최대 20%나 차이가 나는 게 이해가 안 되네요. 8.5초에 모든 걸 쏟아붇는다는 직업이 타수가 랜덤이라니요.

잔상 발동 확률 편차를 조금 줄이는 식으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4) [이르칼라의 숨결] 타수분할


파티격 기준 4만 초반부터 맥뎀으로 인한 딜누수가 시작되고, 극딜 비중이 높은 직업 특성상 딜로스 증가폭이 가파릅니다.

이 딜로스가 10초극딜 장점을 다 깎아먹습니다.

고스펙 수로 딜량만 봐도 이게 맞나 싶을 정도로 정말 지나치게 약해요.

최소 12타 이상으로 패치가 필요합니다.





5) [실피디아] 개선

 누킹기

앞서 1번에서 작성한 방안입니다.



 극딜 안정성을 높이는 스킬

메르 DPM은 현재 하위권입니다. 
물론 DPM은 전부가 아니며, 10초 극딜이 효율이 뛰어난 건 맞습니다.


[이르칼라의 숨결]은 메르세데스의 5차 극딜기입니다. 

하지만,

- 버프형 극딜기가 아니라 키다운 극딜기인 점
- 좌우 걷기를 제외하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점
- 자체 바인드가 없다는 점
- 같이 사용하는 별도의 생존유틸이 없다는 점

을 모두 고려하면 극딜을 넣기 힘든 상황이 너무 많아요. (파티원 수를 줄이거나 솔플할 때 크게 체감됩니다.)

다시 말해, 극딜 안정성이 너무 떨어져서, 10초 극딜의 장점을 엄청 깎아먹습니다.

10초 극딜 효율 때문에 DPM이 낮게 설정되어 있다면, 안정적인 극딜이 어느정도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실피디아]를 바인드로 수정하여 극딜 안정성을 높이는 방안도 적절해 보입니다. 

뭐가 됐든 지금보단 낫겠죠.

현재 [실피디아]는 딜상승량이 전체의 1% 미만으로 매우 미미한 수준이며, 오히려 피격범위 증가에 따른 위험성 증가로 실전에서 사용할 가치가 없다는 게 메르세데스 유저들의 의견입니다.

정상적인 5차 스킬이 아닙니다.







최대한 중립적으로 써보려 했는데, 개선안을 쓴다는 것 자체가 중립이 불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개선안은 불가능할 것 같아요.

어찌됐든 현 상황보다 나은 모습을 기대하는 것이고, 비슷한 내용으로 매일매일 문의 넣겠습니다!


*투자효율 관련 자료, 연계움짤, 실피디아 사진출처 - 메애애애앵님 출처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4621?category=%EB%A9%94%EB%A5%B4%EC%84%B8%EB%8D%B0%EC%8A%A4

*메르세데스 문제점 정리한 글 - 메애애애앵님 글 참고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5021?category=%EB%A9%94%EB%A5%B4%EC%84%B8%EB%8D%B0%EC%8A%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