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잘 정리된 글을 쓰려 했고 실제로 워드 11페이지 분량의 무언가가 나왔으나
다듬는 단계 진행중에 이미 패치가 나와버렸고 저도 뭐 큰 의욕은 없어진 관계로
준비했던 핵심 내용들만 짧게 정리해서 올리고 쓰던 글은 버리던 나중에 다시 다듬어서 써보건 하겠읍니다
개선글 쓰시는데 있어서 필요하시면 참고해주세요.



1. 2년간 도태된 딜, 연계의 어려움

19년 2월 기준 DPM 및 10초딜
당시 DPM은 연계사이클이 아닌 이슈타르 사이클로 측정




19년도부터 2년간 받은 모든 패치내역(오류수정 제외, 이번 패치 제외)

1.2.316 [레전드리 스피어]: 마법 방어율도 감소시키게 됩니다. (+ 하이퍼)

1.2.316 [실피디아] : 탑승중 버프 시전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50% 감소됩니다.

1.2.324 [디펜스 브레이크]: 보스 공격 시 데미지와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15%에서 20%로 증가됩니다.

1.2.322 [실피디아] : 버프프리저 적용이 되고 사용 중 석화에 걸렸다면 해제된 후 실피디아에 다시 탑승하게 됩니다.

1.2.338 [실피디아]: 지속중 점프를 사용해 트리플 점프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고 점프로 돌진 공격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며 아래 방향키와 기본 공격을 함께 사용해 탑승을해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돌진 공격의 시전 딜레이가 기존 대비 18% 감소됩니다.


2년간 받은 패치 단 5줄 (실피디아 3줄)




그동안 받은 간접하향내역


- 일부 직업을 제외한 평균적인 상향평준화 패치 및 신규 원기아들딸 출시

- 평균 스펙업으로 인한 스펙 기준치 증가 -> 낮은 투자효율로 인한 상대적 손해

- 길드스킬 개편 -> 낮은투자효율로 인한 상대적 손해

- 딜상승량 측면에선 잘받았다고 하기 어려운 신규5차

- 19년 당시 타수 상위권직업 -> 타수분할패치 및 맥뎀해제패치로 강점 삭제

- 파티플 대비 솔플의 중요도 상승 (후술)



21년 1월 기준 DPM (7000 기준)




동일 사이클 기준 DPM 12위 -> 42위, 30등 하락
10초딜은 5위 -> 현재 약 10위권 언저리


- DPM은 직업의 순위나 강함의 척도를 나타내는 절대적인 지표가 아님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잘못된 비교는 직업의 약코에 악의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근데시발아무리그래도정도가있지


연계의 어려움



 
 후략

하드듄켈인데 방어유틸이 없어서 저 연계도중에 cc기 한대 맞으면 높은 확률로 1데카 나감
보스에서 저딴식으로 날뛰면서 한대도 안맞아야되는 직업이 있다? 에이 무슨 카데나도 아니고 설마요

내용이 너무 길어서 생략. 이 파트는 나중에 꼭 자세히..



2. 솔플에서의 극딜안정성

솔플에서 극딜넣기 매우 어렵다는 점
- 설명 생략


보스별 정리

- 바인드 없이 자력으로 극딜 풀딜꽂기 매우 어려움, 기도메타: 듄켈, 루시드(2), 데미안, 하드스우진힐라

- 자력으로 무리없이 가능: 루시드(1, 3), 더스크



솔플 하자의 비중


- 메르 전성기였던 19년도초에는 솔격 가능한 상위보스가 하드스우/데미안이 끝이었음 (, , 진힐라는 솔격사례가 전서버단위로 꼽히던 시절). 메르 성능의 고점과 파티메타가 맞물려 1티어직업이었음


- 현 시점에서 솔격 가능한 상위보스가 5개 더 늘었으며(루윌진더듄) 현실적으로솔플 불가능한 보스는 검은마법사(역시 솔격사례는 극소수)와세렌 2개가 전부. 솔격의 컨텐츠 비중이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

-- 현재 고스펙메르가 폐급취급받는건 단순 투자효율의 문제가 아니라, 그 스펙대에서 할 수 있는 일이 검마 제외하면 모두 솔격컨텐츠이기 때문.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솔격컷은 더 낮아질 것이고, 현재 난이도별 보스 분포를 보면 갑자기 보스를 연달아 찍어내지 않는 이상 현재 고스펙메르가 받는 평가가 점차 중스펙까지 내려올 예정


- 솔플 하자는 저스펙, 유입유저에게도 매우 큰 하자

-- 당장 메르 찍먹해보려고 카룻만 돌아봐도 카반반한테 이르칼라 꽂다가 뚝배기 5번터지고 컷당한 뒤에 와 님들 이거 직업임?’ 하는 사람이대다수




3. 투자효율

공뎀방 기본스펙 레전 첫째줄 환산


공뎀방 부분 1등

최종 투자효율(4500->8000 DPM 변화)


뒤에서 3등



4. 실피디아

여기서 거의 모두 설명했다고 생각함

정리 - 모든 측면에서 이득을 카운터치는 하자가 존재

(엘고 가동중 사용 시 딜 하락 / 생존 피격범위증가(패치됨) / 유틸 공중체공 연계 봉인 / 사냥마릿수 손해)



현재 가치는 발동시 상위호환의 형태가 되는 강화형 스킬이 아니라(ex 아드, 아크변신, 카이저변신, 이퀄)
와헌 탑승/탑승해제, 메카닉 휴먼/탱크모드와 같은 모드 변환스킬에 더 가깝다고 봐야하는데
발동제한은 강화형 스킬과 같다는게(쿨타임 150초 지속 40초) 모순


스킬의 가치를 더이상 늘려줄 생각이 없으면 발동제한(쿨타임)을 삭제하는게 개발자의 자존심과 타협가능한 마지막의 마지막 절충안이라 생각
(유저 의견은 극딜안정성의 심각한 하자때문에 극딜유틸기로서의 리메이크를 원하는 의견이 매우 압도적인 상황)



5. 극딜주기

- 현재 파티는 물론 솔플에서도 극딜안정성의 이유로 프리드/바인드를 번갈아 쓰기 위해 180초극딜을 쓰는게 정석

이 직업은 평딜이 매우 약한 극딜몰빵형 직업
-- 딜 편중도 전체 2위

- 5차스킬 구성에 따라, 극딜주기가 미뤄지면 그에 맞춰서 모든 5차스킬의 사용주기가 미뤄지게 됨

- 따라서 주기에 따른 손해의 빈도도 잦고, 손해의 크기도 크고(극딜-평딜간 격차), 손해보는 스킬의 개수도 매우 많은 편(5차스킬 전부)



6. 스높부

(대충 스높부로 인한 의도치 않은 동선변화가 사냥에서 유의미한 피로감을 유발한다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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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오늘 패치에서 뜬금없는 연계기 상향으로 인해 앞으로 최소 6개월(밸패주기ㅎ)간 연계와 더 함께하게 되셨으므로

간략히 쓰는 연계 관련 TMI



1. 현재 확인된 연계 관련 버그

1) 엘리멘탈 고스트 발동 시 연계기 잔상에 터지는 파이널어택이 정상적으로 발동되지 않음



(사진의 발동횟수 33, 표기확률상 발동횟수 기대값 131회)

https://github.com/oleneyl/maplestory_dpm_calc/issues/446



2) 거스트 다이브에 버프류 공속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음(쓸윈부, 듀얼보우건 부스터, 등)

https://github.com/oleneyl/maplestory_dpm_calc/issues/446



3) 클라이언트 데이터상 존재하는 연계 시 딜레이모션 삭제 효과가 하이킥 데몰리션, 레전더리 스피어, 롤링 문썰트 3개의 스킬에 정상적용되지 않음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3941713


4) 거스트 다이브의 잔상 발동 지점이 착지지점에서 생성됨에 따라 보스 타격이 거의 불가능함

https://github.com/oleneyl/maplestory_dpm_calc/issues/446



해당 오류로 인해 기본 연계사이클의 초당 퍼뎀이

약 34600% -> 28100%로 19%가량 증발하고 있음 (모두 DPM표에 반영되어있는 내역임)



아래부터 모두 엘고 가동시에, 위 버그를 모두 고려한 수치입니다


(초당 퍼뎀 산정방법이나 자세한 사항은 나중에 따로 설명.

고려 범위는 스킬의 퍼센트데미지 + 파이널어택 + 엘고잔상 + 실방무 96% 기준 코강방무 + 이슈타르 하이퍼

최종뎀, 기본스펙 등이 미고려되었으므로 절대적인 값 자체엔 아무 의미가 없는 사이클 비교용 수치임)




2. 제자리연계 중 그나마 범용적인 사이클




 - ...


연계 한번을 포기하고 맆토를 2번쓰는 사이클


기존 사이클(...) 대비 장점

1) 거스트 다이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강제이동 없이 강제점프만 하면 됨. 대단하다!!

2) z축으로 매우 높은 타격범위가 맞아야 딜이 들어가는 기존 제자리사이클보다 범용적 (엔릴 사용높이에 주목)

3) 기존 사이클 대비 퍼뎀이 약 95% 정도로 딜 감소량이 타협할만함.


단점

1) 유니콘, 문썰트를 둘다 쓰므로 2중6코 코강 요구

2) 스높부때문에 맆토 2번쓰기 매우 빡빡함. 꾹 누르면 문썰트와 연계가 안되고 계속 맆토 연타해야됨 조작감 거지같음

3) 문썰트 안맞으면 퍼뎀 10% 이상 증발함. 사실상 공중뽀뽀딜 요구

4) 한사이클 돌리는데 3.96s 걸림. 어차피 실전에선 사용도중 회피가 사실상 강제되므로 사이클 외 스킬 혹은 이스케이프와의 연계가 필요함



메르 연계는 단순히 사이클 하나를 반복해서 사용하는건 실전에서 불가능하지만

거스트 다이브의 강제이동에 큰 거부감이 있었던 분들은 저걸 참고하셔도 되고 아님말고 어차피 우린 망했어




3. 여러 사이클별 초당퍼뎀


 - 18803%/s (87%)

  - 21491%/s (100%), 7.05s

  - 23847%/s (111%), 6s

 - 28108%/s (131%), 2.88s

 - 27882%/s (130%), 3.24s

 - 27480%/s (128%), 2.43s

 - 28864%/s (134%), 2.16s

 - 32653%/s (152%), 2.49s

 - 26631%/s (124%), 3.96s




다시 말씀드리지만 실전에서 사이클 하나만을 사용하는건 불가능하며 스킬 사용 중간중간 여러 이동기를 곁들여야 생존이 가능하십니다.

ㅈ같다고요? 뭐 어쩌겠어요 패치를 저렇게 받았는데. 

꼬우면 접어야지 로아 재밌어보이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