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는 스펙이 높지도 않고 해봤자 2만대에 직장 다니느라 정말 간간히 하는 유저라, 벨런스가 이렇다 저렇다 논할 위치가 절대 못되지만 그래도 감히 저의 생각을 적어 봅니다.

일단 글 의도에 앞서 지금 그리드가 사기인건 맞다고 생각 합니다. 지금 상황에선 그리드 메획을 템메획으로 포함시켜 메익 유효킬 안나는 저자본 구간 유저들 에게는 혜택을 유지하고 메익킬 나는 고자본 유저는 조금 조정하는 방향이 맞다고 생각 해요.

근데 지금 그리드가 적폐인건 그리드 자체 성능보다는 현메타 구조가 문제가 있기때문에 뜨거운 감자로 타오르는것 같습니다.

솔직히 섀도어 자체만 보면 그리드로 메소좀 더 먹어 좀 더 좋은템 꼈다고 다른 캐릭을 압도하는 직업은 아닌건 다들 아실겁니다. 현 메타상 17성 둘둘 무보엠 레전에 유니온 6000정도까지 올라간뒤 그다음 컨텐츠에 유효한 스펙업 목표치가 갑자기 터무니없이 높아져, 그이후 보통 유저들이 할수있는 선택지가 두가지 인데, 지금까지 썻던 돈보다 몇배를 더써가며 스펙을 한번에 올리는 것과 광부를 택해 돈을 벌어 부위별로 차근차근 점프하면서 올라가는것 두개말고는 현실적으로 거의 없어요. 이중 두번째 선택지에 최적화된 직업이 섀도어 입니다. 요즘에 섀도어로 광부하면서 템맞추시는 분들중에 템 다맞추고 마지막까지 끝까미 섀도어로 남아 상위보스 다돌겠다는 분은 드물꺼에요, 어느정도 템이 갖추어지면 보스전 성능이 더 좋은 듀블로가서 행메하는게 목표인 분들 많을 겁니다.

광부로 메소수급 레벨링을 동시에 하면서, 추후에 템 호환성이 상당히 좋은 듀블로 자전해 수월한 상위보스를 노릴수 있는 섀도어 광부란 카드가 다음 도약을 위한 훌륭한 사다리 인거죠. 아무리 컨셉이라곤 하지만 모험가 자전이 너무 쉽다고 생각됩니다, 다른직업군은 절대로 못하는 혜택을 모험가는 이벤트때는 거의 무한정 쓸수있으니, 컨셉과 자유도를 너무 헤치지 않는 선에서 자전의 난이도를 올려야 하나 싶지 않습니다. 아마 자전이 없었다면 지금처럼 섀도어 광부에 뛰어드는 사람이 많이 없었을 겁니다.

2만급 중반정도 이후 차근차근 스펙 올리면서 즐길수있는 컨텐츠나 보스가 계단식으로 충분히 있었다면 지금처럼 적게는 백장에서 몇백장까지 드는 광부템 사서 너도나도 광부하겠다는 사람들 많이 줄겁니다. 누가 지겹게 기계처럼 광부만 하고 싶겠어요, 지금은 선택지가 너무 없어요.

물론 지금의 그리드가 메타 때문이든 스킬 자체 성능이든 적폐가 되었다고 한다면 둘중 하나는 조정 해야하고 지금 메타가 유지된다면 분명히 조정 받아야 할것 이지만.. 다들 지금 메타가 마음에 드시나요..?? 저는 다음 패치때는 꼭 중간과 상위 사에에 컨텐츠들이 좀 풍부하게 나왔으면 좋겠어요.

인벤에서 잘 활동 하지도 않고 메이플에 대해 왈가왈부 할만큼 스펙의 유저가 아니기 때문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을수도있고 비난하더라도 달게 받겠습니다, 그냥 일하다가 중간중간 쓰다보니 길게 적어버렸네요ㅋㅋ...


요약

1. 현 메타에서 섀도어의 그리드는 오밸이 맞는것 같다, 하지만 섀도어 자체 가치가 오밸이 아니라 현 광부메타와 듀블로 사다리 역할로서 오밸이다.

2. 그리드도 그리드지만 빨리 컨텐츠 추가해서 중위 이상 유저가 광부가 강요되는 메타에서 벗어났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