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를 일단 피날레로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진의 피날레에 대한 의도와 나의 생각

기존에 복잡한 딜사이클로 힘들어하던 카데나 유저들에게 불편함 없이 활용하기 편안하도록 만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쿨타임 감소 조건을 체인아츠 스킬로 설정한 것을 보면 체인아츠 스킬을 유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쿨타임이 너무 길어 유저들이 불만을 제기해 쿨타임을 줄여주고, 추가로 쿨타임을 줄여주도록 조건을 만든 것은 정말 잘 하신 일입니다. 하지만 쿨타임을 줄여주는 조건이 너무 아쉽습니다.


현재 조건을 추가할 시 문제점

넷 중 퓨리를 쿨타임 감소 조건으로 넣은 것은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딜사이클에 활용하지 않는 테이크다운, 터프허슬, 크러시를 강제로 넣은 것은 오히려 유저들이 활용하기 불편해져 강제로 딜사이클에 추가해야 하는 불편함이 더해지고, 운영진들의 의도와 맞지 않게 됩니다.

딜사이클의 문제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테이크다운은 파티격에서는 못 쓰고, 솔격에서는 유틸이 부족해 바인드 이외에 무적기 용도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실제 딜적 사용률이 매우 저조합니다.

터프허슬은 선후딜이 길고, 데미지도 약하며, 이동에 제약이 있고, 슈스탠이나 상태이상 면역 같은 유틸능력도 없어 입지가 매우 안 좋습니다. 그걸 감수한다 치고 피날레의 쿨을 줄이려고 사용하면 오히려 딜이 감소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러시는 선후딜이 길다 말고는 없는 것 같네요.


개발진의 의도에 따른 피날레 개선 방면(핵심)

쿨타임을 줄여주는 조건 삭제
테이크다운(-2초), 터프허슬(-2초)

쿨타임을 줄여주는 조건 추가
스트로크(-1초), 메일스트롬(-1초)

쿨타임 조절
크러시(-2초)> 크러시(-3초 또는 -4초)


추가로 패치해야 하는 필수적인 부분

퓨리 렉 개선(매우 시급), 크러시 선후딜 감소(생존을 위하여)
, 스택 충전 방식 변경> 피날레 쿨타임이어도 충전 가능하게 변경(직접 테섭 가서 해보진 않았지만 쿨타임일 때는 충전이 안 된다고 들었습니다.)


위의 방안들을 개선할 시 기대효과

피날레의 딜 점유율 9~10%로 증가, 딜에 대한 불만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어중간한 딜 점유율로 코어칸에 넣어야 할 지에 대한 스트레스가 사라짐, 스트로크와 메일스트롬을 자주 쓰는 메린이들에게 딜 넣기가 더 수월해짐

논체인아츠 스킬을 감소 조건으로 하거나 쿨타임을 없애는 등의 조건이 아니더라도 스트로크랑 메일스트롬을 꼭 추가해 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