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퍼의 사냥 매커니즘
 - 바이퍼의 사냥 매커니즘을 넣은 이유는 윗 패치 내용을 봤을때 과연 이것이 바이퍼라는 직업을 잘 이해하고 추진하는 편의성 패치인지 정말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 바이퍼를 잘 아십니까 ? "

 설명 : 트랜스폼 > 스티뮬레이터로 사냥하면 "원틱" 기준으로 중간에 40초이상 공백이생깁니다.
 그때 전함>스크류펀치>더블파이럴로 바닥청소해주면 에너지가 절반정도수급이 됩니다. 그럼 다시그걸로 서펜트켜고 사냥하다 보면 스티뮬레이터 쿨이돌아온다. 이런식으로 사냥해서 버티고있는 상황입니다.

 중요한 점은 바이퍼가 이정도로 심각하게 서펜트에 의지하게 된 이유가 중요합니다 !!
 바이퍼는 타 직업에 비해 5차 이전 사냥용 스킬이 거의 사용할 수 없을만큼 잘못 설계된 직업입니다. 컨셉은 좋으나 4차스킬인  에너지 블라스트 스킬은 심각한 !! 매우 심각한 !! 알수없는 어마어마한 후딜레이가 존재합니다. 솔직히 그냥 스킬 오류로 판단해 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타직업은 4차스킬을 사용하여 코어강화도 하고 ~ 다양하게 사냥을 즐기는것을 바이퍼는 불가능하기 때문 에 1차 ~ 5차 통합해서 사용할 만한 유일한 사냥스킬인 서펜트 스크류에 의존하게 됩니다. 유저가 의도한 육성법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1. 트랜스 폼
 - 우선 트랜스폼패치 자체는 편의성 패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트랜스 폼 스킬은 여러번 공을 다른곳에 던저 몬스터들을 해치우며 사냥에 있어 에너지수급에 중요한 역할을 해 왔습니다.
 의문 : 다양하게 사용될수 있는 트랜스 폼 3회를 그냥 일반적인 보스용 통계로 함께 사용하기에 변경시킨다는 점이 정말로 의문이 갑니다.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이 보스사냥만 하는 게임인지도 의문이 드는 부분입니다.
 결론 : 스킬 자체로서 DPM 은 같음으로, 스킬 활용에 있어 다양성은 잃었지만 그 외 너프수준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2. 노틸러스
 - 해당 패치는 "사냥을 이제 좀 힘들게 해라." 밖에 안보입니다. 이 힘들게 해라는 의미는 남들 원킬컷 사냥 : 점프->스킬 정도 힘들어야 된다는 패치가 절대 아닙니다. 왜냐 ?! 사냥 공백과 피로도는 아예 다른얘기입니다. 지속딜과 순간딜이 다른것처럼요.
사냥 공백이 생기는 바이퍼로서 이번 노틸러스 패치는 그 공백을 극대화 시키고 조금 과장하면 직업을 포기할 정도의 패치라고 생각됩니다. 인벤에서 제일 많이 얘기하는 내용은 " 딜링 자체 패치도 견디기 힘들지만, 직업의 구조적 변화는 절망적이다. " 라는 내용입니다. 노틸러스 패치는 직업의 구조적 변화를 줄 만큼 치명적인 패치입니다.

설명 : 공백이란 ? 결과적으로 너프 !
 - 에너지 방전>완충까지 에너지를 수급하는데 소모되는 시간이 두배로 늘어났기 때문에 사냥중 생기는 공백을 의미합니다. 추가적으로 공50, 피스트 추가2타의 가동률이 감소해 노틸러스 패치 하나도 보스, 사냥 둘다 너프됩니다.

유니온 6천인만큼 모든 직업을 어느정도(기본) 이해하고 본캐가 바이퍼인 유저로서
그냥 이 직업 하지 말라는거나 비슷하게 느껴지는 패치 내용이었습니다.


의견 및 건의사항

1. 특수코어 활성화 및 개선 건의
바이퍼가 쿨타임때문에 공백이 생기는 직업인만큼 필요한 특수코어가 있긴합니다. 하지만 현재 메이플의 특수코어 시스템은 제작 의도와 다르게 활용도가 정말 낮은 시스템입니다. 왜냐? 시간이 긴 편이 아닌데 코어값이 너무 비싸기 때문입니다.
코어 사용 기간을 늘리거나, 특수코어 제작에 필요한 V코어 조각 하향조정.

2. 스티뮬레이트 쿨타임 감소
스티뮬레이트는 140에 배울수 있는 하이퍼스킬입니다. 하지만 이 스킬의 쿨타임은 다른직업의 강력한 5차 딜링스킬보다 쿨타임이 같거나 더 많습니다. 애초에 이 부분이 밸런스에 맞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렙제에 맞는 조건을 부여하고,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 직업특성을 더 살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티뮬레이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240초 -> 180초 (공백 60초있습니다.)

3. 에너지 블라스트 스킬 후딜레이 감소 X , 제거 O
설명이 필요없는 이유는 스킬을 사용해 보셨다면 충분히 아실거라 믿습니다. 추가적으로 범위때문에 이 스킬도 에너지 사용이 사냥에 영향을 미치는데.. 그래서 2번이 더 중요하고... 기본범위 상향까지는 바라지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