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4년째 애정 가지고 렙 272 주텟 6만 은월 육성중인 유접니다.
먼저 글쓰기에 앞서 충분히 만족하며 은월 키우고 계신 유저분들께는 다소 부정적인 글이 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키워오며 요새 드는 생각을 끄적여볼까 합니다.

<사냥>
은월 충분히 좋은 캐릭이었습니다. 수려한 이펙트, 딜은 숍 바로 위에서 놀았지만 준수한 유틸 등! 아직도 세르니움 전까지 폭류 원킬 사냥하실꺼면 좋은 캐릭이라고 봅니다. 허나 세르니움 후부터는 정말 헬 오브 헬입니다. 포스가 아직 딸린다고 하지만 6만 기준 세르니움 전 도서관에서 풀템끼고 2킬 납니다. 세르니움 후 서쪽 성벽 레프 보병은 폭류로는 차마 어려워서 귀참으로 코인 모으고 있지요. 몇몇 상위 타직업들은 풀드메 원킬 사냥할때 왜 은월은 노블에 메용2, 정결극 등등 쿨 생각해가며 똥꼬쇼 사냥해야합니까? 포스 만렙 1.25 뻥 받아도 폭류 원킬 드메 100 100 기준 절대 불가능해보입니다. 특히 호텔..

<은월 유틸>
보스 및 유틸최근까지도 뭐 유투버 영상에서 ' ' 취급을 받았듯, 은월은 기나긴 암흑기에 있었죠. 귀문진, 진귀참을 받아오며 조금씩 나아졌지만 컨텐츠 소모속도 줄인다고 검마 최초팟에 있던 은월의 아이덴티티 중 하나인 분혼 뎀30% 칼질하고 대신 주려했던 최종뎀마저 평소에 은월에 관심없던 타직업 유저들이 불태우며 그나마 깎여들어왔죠. 이후 소혼결계도 6회 -> 4회로 너프됩니다. 밑에 말씀드리겠지만 바인드도 즉발이 아니라 타 바인드 직업이 선호되고 있구요. 후방이동은 건재하지만 더 이상 유틸이 최고여서 딜은 낮아도 이해 가능하다 라는 말은 견딜 수 없습니다. 신캐보십쇼. 성능 더 뛰어난 무적기, 바인드, 윗점, 공중체공, 파티 버프 등 유틸로만 봐도 은월에 절대 밀리지 않습니다. 반면 딜은?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ㅋ

<보스 >
현재 검마까지 다니고 있는 상황에서 은월 입지를 말씀드리면 동스펙 타직업 기준보단 살짝 좋은 정도입니다. 분혼은 렉유발이 심하다며 검마 1페에서 쓰지 말아달라는 팟도 있고 바인드는 즉발이 아니라 삑의 위험이 커서 다른 바인드 직업을 더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그렇다고 딜러로 참여하기에는 딜이 너~~~~~~~무나도 약해서 퓨어딜러는 쳐다보지도 못하고 결국 고스펙 은월은 오히려 서브딜러의 느낌이 강합니다. 딜러는 절대 못되고 유틸은 애매해져서 타 보조직업에 밀리는 애매한 위치가 되어버린거죠.

<딜>
약하다 못해 쓰레깁니다.
극딜 2개도 하자가 크죠. 모두 키다운에다가 메인 극딜인 소혼장막은 이동, 뎀감, 무적 이 중 하나 없어서 돌기 시작하자마자 끊어야할 상황이 다반수입니다. 종종 보스하다가 개빡칩니다.
약점간파는 무슨 컨셉인지.. 그거 적용하고도 하위권이라는게 참;
아 그리고, 절대 동스펙 타직업 보스 영상 보시지 마세요.

폰으로 적다보니 두서없는 글이었습니다. 불평불만의 글이지만 애정이 정말 큰만큼 적어봤습니다.
아직 은월에 남아있지만 제 지인 은월들은 다 떠나거나 접어가는 걸보며 진짜 이런 벨런스 ㅈ망겜이 없다고 봐요. 특히 맥뎀 이후 고스펙 고렙일수록 체감이 어마어마한 것 같습니다. 대도시섭 기준 경매장 은월 보조 물량 수두룩 합니다.

구체적인 개선안은 여러 버전이 있고 동의하는 바 따로 적지 않았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큰 계기는 가끔 은월 게시판에 개선되어야할 필요성이 제기되면 '은월 지금도 충분히 벨런스 좋고 편의성 몇가지만 고치면 된다'라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 분들의 입장 충분히 존중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경험해온 바 제 입장에서는 동의할 수 없으며 언젠가 나올 다음 벨런스 패치를 위해 목소리를 내보고자 합니다. 애정을 가진만큼 포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ㅠㅠ 은월 게시판은 상대적으로 너무 조용해서..

애정으로 버티고 계신건지, 아예 다 접고 떠나신건지, 그냥 진짜 만족하시며 하고 계신건지..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