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작성해둔 내용 기반으로 짜집기하고 보강하다보니

자꾸 어디서 가독성이 망가지는데 최대한 고쳐보겠습니다..

특히 줄간격 하ㅏㅏ.. 줄간격이 규칙적이지 않아서 최대한 고쳐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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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수기이다보니

일부분은 일기 쓰는거 마냥 쓸 것 같은데

양해 부탁드려요.



일단 이 파티는 친창에서

"하루시 가고싶다아ㅏ" 하시는분들이

무슨 4분이 보이시길래 싹 다 납치 후 

한 분 더 모셔서 급조한 파티입니다. 




파티 짜겠다는 발상 후 

다 모시는 시간 10분 걸렸습니다.


"님 하루시 파티 각 나오는데 ㄱ?"

"ㄹㅇ? ㄱㄱ" 

x4.....



그 전부터 "어지간하면 같이 보스가자"

해주셨던 분들이셔서 편하게 납치해왔어요.




멤버

50신궁 49불독 49메르 

49나로 49제로 2.9만비숍​

- 보공, 방무 없는 약한 마약 기준​

(첫 클, 3페 2cm 남은 2판 당시 시점)


- 무릉 층수는 갱신 안 한경우
  직게, 유튜브의 무릉층수글 대비 추측

- 5차스킬 사실상 풀강 



49층분들은 거의 12~13분 나오실것 같습니다.

그래서 49라기보단 준 50이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딜 자체는 부족하진 않으나 여유는 그닥 없었습니다.


그래서 양심적으로.."최소컷으로 억지로 깼다." 

이렇게 포장하기엔 차마.. 할 수가 없네요.

다만 여유컷은 아니고 딱 적정컷 정도였습니다.




보통 커뮤글 찾아보면


"하루시 49둘둘팟이 노루시 43둘둘급이다."

이런 이야기가 있던데 


(1) 링크, 신규 5차 패치 되서 딜 상승


(2) 무릉 불리직업이 있음 (신궁, 나로)


(3) 파티시너지 굉장히 좋음

- 아래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


(4) 1, 2, 3페 상호보완 적절함


1페 : 메세, 나로 

(1페는 솔직히 잘 모르겠네요. 1페 안좋은 직업이 있으려나..)

2페 : 불독, 신궁 캐리, (나로+제로 시너지로 나로도 유사 1인분 가능)

3페 : 메세, 나로 캐리



등등 여러 이유로 인해

'노루시 43층 정도로 빡세다' 라고 느끼진 않았어요.


아무래도 파티시너지가 중요하다는걸

크게 느꼈습니다... 



물론 저희팟은 49둘둘 낮은 컷 팟이라기엔 상당히 추하고 절대 아닌것 같지만....

비교적 딜찍누팟은 아닙니다.




이 외에 다른 이점은 친분 있던분들이고

매우 인싸틱하신 분들이셔서

파티 분위기가 매우 좋고 피드백이 잘되었어요.





지금은 다들 스펙업 하셨고 마약 쌘것도 받았고

아무래도 이젠 개인 숙련도와 파티 숙련도가 마스터라서

조금 많이 편하게 깨고 있긴 합니다.



특히 숙련도 부분이 큰데 초행 쯤엔 

3페 진입각 봐야할 시점에 데카 2, 3, 1 이렇게 남으셔서

상당히 힘들때가 많았는데 이제는 다들 넉넉하게 7, 8, 7 ㄷ...


이게 정말 심리적으로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데카가 없으면 쫓기듯이 3페를 가다보니 실수를 많이 하게되요..


워낙 자체 피지컬들이 출중하시고 빠르게 느셔서 

제일 만족스러운 부분이에요.






아무튼 그래서 총 8트라이에 클리어 했습니다.​





저번주에 첫 클리어하긴 했으나

한 분이 2주가량 바쁘셔서 용병 모셔서 깬 판이라

파티 멤버로는 8/13 일에 처음 클리어 했습니다.


그래서 글을 지금 작성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쌘 마약을 받은 후이고

피드백 할 점들을 전부 피드백 한 상태라서

3페는 안정적으로 6초 정도 남겼습니다.



1페는 보통 무조건 7분에 수렴했고..어떤 경우에도 오차가 없었습니다.

이건 진짜 신기해요... 


2페에서 3페 진입각은 2~5분 남은 시점에서 볼 때가 많았고

루시드가 매우 얌전하게 가만히 있어준 판은 10분에 보기도 했습니다.
(스프, 이르칼라 풀히트 급..)




다행히도 3페 진입 + 탄막 패턴 겹쳐서 올 비석 같은 

쓰레기중에 쓰레기 패턴은 당하지 않았어요.



마약빨이라기엔 보공, 방무 30% 마약 없었고



- 1줄 남았을때 무적+힐량 많았던 편 (여러 영상 대비)

- 프레이 포지셔닝 실수 (신궁 최종뎀 약 20%)

- 신궁 발판에 골렘 떨어짐 (딜 손실 3초? 이상)

- 신궁 스플릿 골렘에 누수 

- 제로 디바인 삑 (공마 20)

- 비숍 힐 가동률 1삑 (2초 최종뎀 10%)

여러 실수 있던 판인데 딱 저만큼 남겼었어요.


불가피한 상황이 있긴 하였으나 (1줄무적회복, 신궁 등)

실수가 없었다는 가정 하에 

딜 자체는 마약 없어도 부족하진 않다 싶어요.

(다만 조금 벅차긴 했어요...)



아무래도 딜찍누보다는 많은 피드백을 하며

발전해서 깬 파티라는 느낌이 크게 들어서

참 뿌듯하고 성취감이 큽니다.



보스 트라이하면서 느낀

다른 트팟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1. 무조건 피드백을 하는게 맞다.​


피드백이 없다면 발전이 없고

그냥 스펙업 밖에 답이 없습니다.

무조건 매 판마다 피드백 하는게 맞아요.

비록 하루시 3페가 쓰레기같은 패턴으로 유명하지만

성의 없이 단순한 패턴이기에 오히려 딜 상승 여지를 찾기 수월하여

피지컬적인 요소보다는 피드백이 쉽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개인 별 스샷을 찍어두고

"이거 스킬 안쓰셨네" 하고 피드백 하는것도

다소 기분이 나쁠수는 있으나

편하게 까놓고 해야해요.

(이건 지인팟이라 가능할 수도 있겠네요..)




그래서 제가 프레이 포지셔닝 (신궁)

조진걸 들켰어요...


그래도 거리 재보니까 쌍방과실이었음 ㅅㅅ


이 외에도 에픽어드벤처 교환 미스, 제로 디바인 등 사소한 내용도 많았습니다..

스샷 하나에서 정말 많은 피드백을 할 수 있어서

스샷 찍기는 꼭 추천드리고 싶어요. 

영상은 당연히 더 좋죠.




2. 트라이는 끈기있게 꾸준히 하자.​


보통 하드보스 트라이는 한 달 잡고 한다고 해요.

끈기있게 계속 트라이하며 피드백 합시다.




3. 컷이 그렇게 높지는 않다.


아무래도 컷을 따져본 글이 비교적 예전 글들이고 

그 후 링크패치, 신규 5차패치, 마약 등 딜 상승 여지가 굉장히 많았어요. 

그러다보니 49둘둘로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물론 파티 시너지와 숙련도 만렙 등은 필수일듯 해요.

(예전에도 49둘둘 깼다는 글도 보았던것 같고 지금은 여러 패치가 됬으니..)







수기라고 해도 쓸 내용은 그닥 없네요..

트라이 할 때는 나중에 이거 써야지 싶었는데

다 어디로 가버린건지..



그래서 글의 내용을 더 하고자,

다른 트라이 파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여


제가 작성했었던 정리노트 3개 

그대로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3개노트 글자수 합 공백 제외 12,000자 입니다.

아무래도 글자수는 숫자, 스킬 이름, 패턴 이름 등 으로 인해

체감보다 훨씬 많네요..

(그렇다보니 글자수는 많으나 실속은 그닥...)





사실 이게 글의 메인이고

여기 위에 있는 내용들은 머...

치트키 받으려고 쓴 내용이에요..





공유할 3개 문서는


1. 하드루시드 정리노트 (파티용)

2. 하드루시드 정리노트 (비숍용)

3. 하드루시드 고려했던점들 (파티장용)​



이 3개 입니다.



아무래도 파티장, 비숍, 오더  

3가지 포지션을 동시에 맡다보니 내용이 많습니다.

문서끼리 겹치는 내용도 조금 있을 듯 해요.




제가 모든 내용을 작성했긴 하나

파티 피드백으로 나온 내용이 상당히 많습니다.​

피드백은 정말 중요해요.


그리고 아무래도 저희 파티의 내용을 

제가 쓴 것이다보니 틀린 내용이 당연히 있을 수 있고,

다른 파티에는 조금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인드 타임 등 파티조율사항)


틀린 내용은 피드백해주시면

저희 파티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문서는 자유롭게 사용, 편집 해주시면

저로써는 크나 큰 영광입니다.

(내가 썼다 같은거만 안하시면 됩니다 ㅎ..)



그럼 이제 스크롤의 압박을 다소 드리고자 합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글자수만큼 실속은 없습니다..​




많이 부족한 내용이지만 단 한 줄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PC버전으로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 하드루시드 정리노트 (파티용)


Written By InTalk


하드루시드 정리노트 (파티용)

50신궁 49불독 49메세 49나로 49제로 2.9만비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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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핑

장비아이템 

 스탯 붙은 라벨, 칭호, 훈장


소비아이템 

 비약 : 고보킬+전영비 or 반빨별+대영웅 or 고보킬+명장스킬

 버프 : 유니온의 힘, 익스트림, 9~10단계 스탯 물약, MVP슈퍼파워

 뿌리기 : 우뿌, 길축


비아이템

 만렙의자, 파멸의 룬, 와헌벞, 노블스킬, 영메, 핑크빈벞

* 30분 버프는 들어가기 직전에 사용 

* 노블 레벨이 낮은 경우 3페까지 유지하기 위해 들어간 후 적당히 사용 (1페 소환수 대피했을때 추천)

* 에반 링크 낀 상태로 룬 까고 링크 스위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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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


 링크, 유니온배치, 시드링 키세팅, 드메템 착용여부, 버프프리저,

 펫 스킬, 펫 물약, 표창 충전, 소울 채우기, 5차코어 (자동회복or일격필살 등, 쓸샾 빼기: 신궁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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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상승 파티유틸 (쓸컴뱃 기준) (이하 스킬 쿨타임은 메세 유니온 SS 기준, 소수점 이하 생략)



 * 중복불가한 유틸 제외 (ex 방무 : 레전드리 스피어, 빅뱅, 퍼지 에어리어 등)



비숍 

 피스메이커 : 데미지 23%

 리브라 : 데미지 34%


 힐 : 최종데미지 10%

 프레이 : 최종데미지 17%~22% / 공격속도 3단계

 어드밴스드 블레스 : 공마 51,데미지 10%


제로 

 아머 스플릿 : 방깍 50%  

  * 방무 50% 고려해서 유니온, 링크 배치 

 타임 디스토션 : 데미지 25%  (쿨 228초. 타임 홀딩, 륀느의 축복으로 초기화 가능)

 디바인 포스 : 공마 20 / 디바인 스위프트 : 공격 속도 1단계


메르

 유니콘 스파이크 : 데미지 30%

신궁 

 샤프 아이즈 : 크확 11%, 크뎀 8% (쓸샾대비 증가량)



신궁, (비숍, 불독), 나로 

 에픽 어드벤처 : 모험가 직업군 데미지 10% x3 


 + 와일드헌터 

   
  하울링 : 공마 10% (11분 30초 - 입장 대기시간. 보통 10분대 초중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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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딜기, 버프 쿨 타임


공통

 엔버링크 : 85초 (1분 15초)

 시드링 : 171초 (소환수, 몸박, 탄막 등의 패턴에서 스위칭 요망)


메르세데스

 크리티컬 리인포스 : 114초 (1분 54초)

 이르칼라의 숨결 : 145초 (2분 25초)

 메이플 여신의 축복 : 171초 (3분 11초), 지속시간 60초


제로

 조인트 어택 : 114초 (1분 54초)

 초월자 륀느의 축복 : 228초 (3분 48초)


신궁

 크리티컬 리인포스 : 114초 (1분 54초)

 스플릿 애로우 : 114초 (1분 54초)

 메이플 여신의 축복 : 171초 (3분 11초), 지속시간 60초



나이트로드 

 스프레드 스로우 : 199초 (3분 19초), 지속시간 60초

 레디 투 다이 : 72초, 지속시간 15초

 메이플 여신의 축복 : 171초 (3분 11초), 지속시간 60초


불독

 도트 퍼니셔 : 25초

 메이플 여신의 축복 : 171초 (3분 11초), 지속시간 60초

 인피니티 : 지속시간 84초, 쿨타임 171초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어빌 50%, 메카닉 SS 20% , 감성 100Lv 10%, 유니온 30% 기준)


비숍  

 프레이 : 171초 (2분 51초) 지속시간 45초

 메이플 여신의 축복 : 171초 (3분 11초), 지속시간 60초

 인피니티 : 지속시간 88초, 쿨타임 171초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어빌 50%, 메카닉 SS 20% , 감성 100Lv 10%, 유니온 40%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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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인드


제로

 리미트 브레이크 : 10초 바인드, 228초 쿨

 크리티컬 바인드 : 4초 바인드, 35초 쿨 (일반 바인드와 쿨 공유x)

 쉐도우 레인 : 4초 경직, 저항 없음, 285초 쿨 (타임 홀딩, 륀느의 축복으로 초기화 가능)

  * 리밋브 10 + 쉐레 4 + 쉐레 4 (타임 홀딩) + 쉐레 4 (륀느의 축복) = 22초 바인드 (+ 크바 4초)


비숍

 에르다 노바 10Lv : 10초 바인드, 352초 쿨 (5분 58초)


나로

 에르다 노바 1Lv  : 10초 바인드, 377초 쿨 (6분 17초)


  * 바인드 저항시간은 풀린 후 90초

    보스 패턴 고려시 제로 + 에르다 노바 x2 (비숍, 나로)로 120초간격 어느정도 풀 가동 가능

 * 스킬 쿨타임에 메르세데스 유니온 효과가 적용되는 점을 고려시 

'114초' 간격으로 돌리는게 가장 효율적이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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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턴파훼 개인유틸, 파티유틸


비숍

 힐 : 파티원 체력 100% 회복. 쿨타임 4초 (비숍 포함 회복시킨 파티원 1명당 2초 감소)

 엔젤레이 : 파티원 체력 약 6만 회복 (1페) / 약 2만 회복 (2페) 

 피스메이커 : 틱당 파티원 체력 약 10만 회복 (1페) / 약 3만 회복 (2페) 쿨타임 9.5초

* 이 3가지 스킬은 HP 회복 스킬 효율 증가 잠재능력을 적용 받음. (힐은 어짜피 풀피라 의미없음)


 홀리 파운틴 : 1회당 파티원 체력 40% 회복. 레이저 파훼. 지속시간 60초 쿨타임 57초 (최대 20회 회복)

 홀리 매직쉘 : 파티원 폭탄, 탄막, 소환수 파훼. 지속시간 20초, 쿨타임 84초



메르세데스 

 프리드의 가호 : 6스택 30초 무적 (조건부)

 실피디아 : 30초 지속 뎀감 25%, 쿨타임 142초

 메르콥터 : 소환수 파훼



제로 

 타임 홀딩 : 15초 무적, 쿨타임 171초


비숍, 불독 

 에테리얼 폼 : 3초 무적, 쿨타임 57초 (나비 날아듬 제외. 무빙 잘하면 가능하긴 함..) 


신궁

 트루 스나이핑 : 최대 14초 무적, 쿨타임 171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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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턴별 파훼법 


- 콩알탄, 꽃폭발 : 패턴 겹치는 경우, 회복봉인 당한 경우가 아니라면 무시 

 * 힐 가동률 Up


- 골렘 : 떨어지는 골렘 조심. 깔려도 바로 나와야 함. 비숍 체력케어

* 골렘 바로 아래에 깔리면 회복봉인 + 몇 초간 스턴이니 힐 받으면서 바로 나와야 함.



* 1페에서 가장 데카 많이 먹는 패턴이 골렘이 머리 위에 떨어지는것이니 ★ 주의 ★

* 골렘이 죽어서 실제 판정이 없더라도 조금 후에 사라지는 이펙트 뜨니 고려해야 함 

(모험가도적 써든 레이드와 유사)


- 버섯 : 애매하게 겹쳐서 많이 맞는 경우 주의

 * 힐 가동률 Up


- 칼날(바람) 1페 : 패턴 겹치는 경우 아니라면 무시. 피하려다가 많이 맞는 경우 잦으니 가만히 1틱만 맞기. 

풀피에 엔젤레이 맞고 있다면 겹쳐서 즉사하는 경우는 사실상 없음



- 칼날(바람) 2페 : 사운드, 선딜, 브리핑 보고/듣고 무빙



 * 1, 2페 모두 제로 크리티컬 바인드로 인해 선딜까지 씹힐 수 있으니 사플 (★매우 중요★) 



- 강제 텔포 : 피지컬로 무적기 사용 / 골렘 하나 있는 곳이라면 바로 힐 반응 / 골렘 겹쳐 있는곳이면 비석


- 레이저 : 무빙으로 최대한 피하면서 힐, 홀리 파운틴

 * 비숍 따라가면 생존률 급상승

 * 떨어지면서 피하면 힐봉인 걸리니 주의

 * 중앙 발판 주위 돌면서 조금씩만 무빙하며 파운틴 + 힐 활용이 비교적 가장 수월함



- 탄막 : 쉬운 패턴일 경우 무빙, 어려운 패턴일 경우 쉘 + 엔젤레이, 힐, 피스메이커

 * 탄막 패턴 맞고 사망시 회복봉인 8초 




- 소환수 : 안전지대 대피 / 쉘 + 힐, 엔레, 파운틴

 * 1페 골렘 하나 넘을때 마다 힐 


 * 안전지대 대피시 파티 버프 교환, 자버프 리필, 시드링 스위칭,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 폭탄 : 쉘. 쉘 받더라도 뭉쳐서 폭탄 지우기 
/ 타 패턴에 쉘을 사용하여 쿨타임일시 모여서 힐로 풀피유지 후 맞고 힐로 회복

 * 남은 나팔, 데카 상황따라 탄막 쉘 활용 + 폭탄 뭉쳐서 맞기 

 * 탄막 직후 / 소환수 대피 상황 등 힐 + 힐로 파훼하기 매우 수월한 경우 쉘 아껴서 타 패턴에 활용 ★



- 몸박 : 중앙 시작이니 처음만 피하고 중앙발판 대피 / 4시~5시 나팔 대피 
 * 안전지대 대피시 파티 버프 교환, 자버프 리필, 시드링 스위칭,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 소환수 + 레이저 : 홀리 파운틴 먹으며 무빙 / 힐 받으며 무빙 / 피스메이커 맞으면서 무빙 
 * 굳이 많이 움직이거나 점프 할 필요 없이 조금씩만 걸으며 피하면 비교적 수월함



- 소환수 + 몸박 : 윗 발판인 경우 점프, 아랫 발판인 경우 숙이기


- 소환수 + 탄막 : only탄막과 다른점 없이 12시 올라가서 파훼


- 소환수 + 폭탄 : 최대한 뭉친 후 2페에서 발판이 갈린 경우 폭탄 몰림 체크 후 갈렸다면 

                        비숍이 점프 + 쉘 + 에테로 생존 가능 

                  (에테리얼 폼이 없더라도 쉘 + 힐 + 물약 + 윗텔로 충분히 생존 가능)


- 소환수 + 칼날 : 최대한 피하며 힐, 칼날이 많이 겹치는 경우 즉사, 쉘 + 힐로 파훼가능


- 소환수 + 골렘 (11시) : 에테리얼 폼 or 더블점프로 반응 / 쉘 반응 후 힐로 파훼 


 * 11시 골렘 시간은 간단히 체크 (곧 떨어짐, 떨어진지 얼마 안 됨 등) 



- 폭탄 + 탄막, 몸박 : 쉘로 10% 뎀감시키기에 즉사x. 힐로 파훼가능



- 폭탄 + 소환수 : 쉘로 소환수 10% 뎀감시키기에 즉사x. 물약, 힐 고려시 3대 이상 생존가능



- 이 외에 패턴 3개 이상 겹친 경우 : 쉘 + 힐 / 무적기 / 피지컬 / 비석 존버 





 * 즉사 패턴 전에 (탄막, 소환수, 몸박 등) 죽었다면 패턴 끝나고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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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브리핑 해줘야하는 상황


 폭탄 - 1페, 2페 * 특유의 사운드 


  1페 : 일단 폭탄 브리핑 후 모여서 쉘 받고 파훼. 매우 여유로운 상황이라면 쉘 없이 힐 + 힐로 파훼


  2페 : 일단 폭탄 브리핑 후 모인 후 패턴 상황, 폭탄 터지는 순서, 파티원 포지셔닝따라 쉘 

           / 쉘 없이 힐 + 힐 판단 



  (폭탄이 0.5초 이상 간격으로 터진다면 비교적 체력이 덜 깎이므로 힐 + 힐로 무조건 파훼가 가능하나 
동시에 터지는 경우 힐 + 힐 사이에 콩알탄을 맞으면 사망)  


 칼날 - 1페, 2페  * 루시드 반짝임, 특유의 사운드 (★소환수와 겹칠시 무조건 사플이 필요함★)


    1페 : 사실상 브리핑 할 이유가 그닥 없긴 함 (엔젤레이로 파훼 가능하기에) 

    2페 : 파티원 위치에 따라 시야밖에서 칼날이 날아오기 때문에 
         무조건 브리핑 후 가능하다면 루시드 위치도 브리핑 (ex : 칼날 왼쪽 위)

 


 소환수 - 1페, 2페  * 초록색 이펙트 날아듬, 특유의 사운드, 피리 부는 모션



  1페 : 일단 브리핑하고 잔몹정리하며 소환수 방향 판단 


  (기동성 좋은 직업/무적기 있는 직업이 파티원 반대방향 봐주기. 나머지 파티원들은 한쪽방향 ~ 중앙 사이) 



  2페 : 11시 발판 골렘 떨어진 시간 대략 체크 후 

          골렘 안전 여부, 루시드 위치, 패턴 상황 따라 11시 or 1시 판단 


  (강공이 겹친다면 레이저를 생각해서 무조건 11시. 

11시에 골렘이 떨어져서 소환수를 맞더라도 쉘 + 힐로 파훼 가능)



 강력한 공격 - 2페


  레이저, 몸박 여부만 브리핑하고 레이저라면 피하는 방향 브리핑

  보통 레이저와 몸박은 번갈아가면서 나올 확률이 매우 높음.

  소환수 + 레이저라면 상황 판단 후 파운틴, 힐, 소환수 끝나고 내려가서 피하기 등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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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상 딜 싸이클, 실전 팁 정리







- 기본적으로 120초마다 바인드 (*제로, 나로, 신궁 고려시 180초 간격보다 효율이 매우 높음)

- 남은시간 기준, 패턴따라 변동 가능성 매우 크니 유동적으로 대처 





1페이즈 진입 



- 입장 애니메이션으로 인해 29분 50초부터 시작 


  29:45 제로바인드 (+쉐레, 크바) + 쿨타임 긴 극딜기 + 프레이 (바인드 저항 ~ 28:10 )

  27:45 에르다 노바 (비숍) + 극딜기 (바인드 저항 26:10 )

  25:45 제로바인드 + 쿨타임 긴 극딜기 + 프레이 (바인드 저항 ~ 24:10 )

  23:45 에르다 노바 (나로) + 극딜기 (늦어도 여기서 1페 끝내야 함)


* 보통 패턴 때문에 정확히 잘 지켜지지는 않음..



- 소환수 대피, 2페 진입 직전에 파티 버프 교환 (샤프 아이즈, 어드밴스드 블레스), 노쿨 버프 리필 (부스터 등)

- 각 패턴의 대처법은 패턴별 파훼법 참고 

- 1페이즈의 바인드는 2페보다는 의의가 적지만 칼날 등의 패턴을 막아주어 

    스프레드 스로우 등의 스킬에 유용함  


- 스프 빠진 나로 등 딜량이 낮은 상황이라면 골렘 위주 정리 





2페이즈 진입 후 


- 각 패턴의 대처법은 패턴별 파훼법 참고 


- 진입 직후 매우 높은 확률로 칼날 날아오니 바로 대피 후 첫 제로 바인드부터 시작


- 120초마다 바인드를 기본으로 하되 보스패턴 상황따라 바인드 간격 조율 


- 어지간하면 패턴을 본 직후 바인드 (패턴과 패턴 사이에 바인드 넣을 시간이 나오기에 씹힐 가능성이 줄어듬)


 * 패턴 피하면서 버프 미리 시전




- 크바에 패턴 선딜 씹히는 경우가 매우 잦으니 ★ 주의 ★

 (사운드는 씹히지 않으니 사플 매우 중요)



- 폭탄을 뭉쳐서 맞기 수월하다면 쉘 아끼고 뭉쳐서 파훼 


 * 일단 쉘 없이 맞는걸 기본값으로 생각하고 포지셔닝, 패턴 상황 등에 따라 숍 판단 




- 현재 루시드 체력 상황따라 나팔 사용


- 마지막 줄에서 나팔 최소 1개 이상 아껴줌


- 데카가 부족한 파티원이 있다면 비숍이 붙어주면서 확실히 케어 (레이저 무조건 파훼가능)





3페이즈 진입 전 


- 시드링, 일격필살 스위칭


- 반드시 부스터류 스킬 (노쿨 버프) 다시 사용 


- 인피니티 지속시간 (84초, 88초), 프리드의 가호 지속시간 (5스택~6스택 각 30초씩) 고려하여 미리 ON


- 진입 할 발판 깨진 시간 체크. 깨진 후 1분 15초? 이내 3페 진입해야 함

- 2페이즈와 남은 시간을 공유하기에 2페 0분45초 이전에 진입해야 손해가 없음.


- 발판 떨어지는거 기다리면서 주위 골렘 정리 (3페 스플릿 애로우 등 딜 분산 방지)

- 미하일 링크가 3페 중간에 끝나지 않도록 개인별 설계 


- 지속시간이 비교적 긴 (60초 이상) 버프류는 3페 진입 직전 미리 사용 

 (에픽 어드벤처류, 스프레드 스로우, 가이디드 애로우, 여신의 축복, 스플릿 애로우, 타임 홀딩 등)


- 극딜기 쿨 다 돌린 후 진입각 보고 바인드 (리미트 브레이크) 걸고 진입



3페이즈


- 제로 디바인 파랑 > 빨강 (프레이 공속증가 고려) 

- 3페 진입 직후 45초 ~ 40초 카운트다운 동안 
지속시간 손해 최대한 안보는 순서대로 설치기, 지속 시간 짧은 버프류 사용 
 (시드링, 엔버 링크, 다크로드의 비전서, 다크 플레어, 레디 투 다이 등. 순서는 개인 기량껏 연구..)


- 스인미, 일격필살 포함 개인 딜 싸이클

- 3페 동꼽방지 주의 (걸리는 시간은 직업마다 다르니 주의)

- 마지막 페이즈인데 적을 내용이 없음 아무리봐도 쓰레기 보스임 


 

2. 하드루시드 정리노트 (비숍용)


Written By InTalk



하드루시드 정리노트 (비숍용)


(+ 이 문서는 아무래도 제가 보려고 만든거라

개인적인 내용이 다소 많습니다. (템 스위칭 등) )





* 비숍이 해야할 일 정리

너무 당연한 점, 뻔한 점, 정리노트와 겹치는 점 생략. 관련 내용 링크 참고



체크

(1) 도핑

- 체력비약, 지능비약, 지능알약, 쓸컴뱃메용, 인트 붙은 라벨 + 공통 도핑


(2) 러셀론의 포션 

- 패치 전 1종류 중독 (힐 가동률 매우 증가) 

- 패치 후 3종류 허약, 저주, 파엘로 변경되어 의미x



(3) 딜이 큰 의미가 없는 수준이라면 유니온 체력, 인트 배치 등 실리적 판단




전 페이즈 공통


* 비숍은 어짜피 절대 데카아웃을 할 수가 없는 점 고려해서 무조건 파티원 케어 플레이,

  쉘/힐 써주고 대신 데카 까이는 플레이라면 하는게 맞음.



(1) 바인드 타임


- 미리 메용2, 에픽 어드벤처 > 프레이 > 피메 즉발 > 힐 > 리브라 > 웨폰퍼프 > 힐 > 힐 > 힐 


(2) 바인드 걸린 시간 체크, 저항 계산

 * 리브라의 쿨타임을 활용해서 재면 매우 편리함 (114초)


(3) 파티원들중 한 명을 선택해야할 떄 (누군가를 버려야 할 떄)는 

남은 데카, 직업 유틸, 패턴 상황 고려해서 빠른 판단

(1페 골렘에 맞은 파티원이 양쪽으로 있을 때, 2페 레이저에 맞는 개피 파티원이 두 명 이상일 때 등)


(4) 프레이 범위는 실제 보이는것 보다 넓은 아래 범위가 없는 직사각형임을 고려해서 포지셔닝


(5) 데카 적은 파티원 위주로 케어 


(6) 에테리얼 폼은 비숍 생존을 위해 쓰기보단 안쓰고 죽더라도 아껴주고 파티원을 위해 활용 

(소환수때 6시 발판으로 갈린 파티원에게 쉘 써주러 갈때 에테 등)









1페이즈



 ★ 칼날, 골렘 깔림 등 파티원 상시 체력케어 및 힐 가동률 유지 


(1) 회복효율 하프 (110%), 펜던트 (60%), 얼장(90%), 벨트 (50%), 실블링 (30%) 끼고 1페 진입

- 440% 힐량 = 엔레 비숍의 최대체력 88% = 6만 기준 약 52,800, 

 피스메이커 1틱 무조건 풀피  

- ★ 2페 가서 하프 제외 본템 스위칭 ★







(2) 소환수때 비석 많이 세울 상황이라면 쉘 + 엔젤레이로 파훼 


(3) 2페 넘어가기 애매할때 폭탄 / 소환수 나올시 딜 상황 따라 판단 후 오더

* 어지간하면 그냥 극딜기 쓰고 딜 넣어서 2페 달리는게 옳은 판단


(4) 폭탄을 쉘 없이 파훼하기 매우 수월한 상황일시 (소환수 대피했는데 폭탄 등) 쉘 아끼고 힐 + 힐로 파훼 

(5) 소환수때 골렘 있다면 파티원과 타이밍 맞추며 골렘 넘으면서 타이밍 힐

(6) 골렘 넘어오는 파티원에게 피메, 엔레로 회복 (골렘 두 개 이상 넘기 가능)

(7) 소환수 한 쪽 방향 체크 후 반대쪽이라면 텔 + 힐로 대피

(8) 1페이즈에서는 골렘 줄넘기 등 꼬라박는거 제외 모든 상황에서 비숍이 살릴 수 있는점 늘 고려



2페이즈

 ★ 데카 아끼지 말고 최대한 파티기여 ★


(1) 레이저 패턴에서 피하는 방향 브리핑하고 힐


- ex: 1시 > 7시 , 11시 > 5시, 중앙 맴돌며 등 파티원 현 위치 따라 판단 

- 상황이 급해서 위치 맞추기 힘든 경우라도

  혼자 피하기 보다는 파티원 가까이 최대한 붙어주면서

  일부러 레이저 한 대씩 맞으면서 힐 가동률 UP



(2) 탄막 패턴에서 가장 어려운 패턴일 경우 

  파티원 데카 상황따라 쉘 사용 후 폭탄은 브리핑 후 뭉쳐서 파훼

  맞기 직전 힐로 풀피유지 + 맞고 나서 힐로 바로 회복



(3) 11시 골렘 떨어지는 시간 대략 체크 (곧 떨어지니 위험, 금방 떨어졌으니 안전)

(4) 칼날, 소환수, 레이저, 몸박 브리핑 + 상황 판단 후 바인드 콜 

(5) 데카 여유가 된다면 (풀피가 아닌) 바닥에 떨어지는 파티원과 같이 떨어지며 힐주며 생존 가능성 Up

(6) 데카가 적은 파티원 위주로 힐 케어 하고 데카 1일 경우 탄막패턴에서 쉘 사용 

(가장 쉬운 패턴 제외, 심리적 부담감 고려)

(7) 패턴 상황 따라 홀리 매직쉘은 유동적으로 사용 

(8) 파티원 데카 상황이 좋지 않다면 회복효율 템세팅 어느정도 스위칭하고 파티원 체력 케어 집중

(9) 소환수때 11시 발판으로 대피했는데 골렘이 떨어진다면 쉘 반응 + 타이밍 힐 + 대피/무적기 

(로프커넥터, 에테리얼 폼, 트리플 점프, 쉐도우 웹, 트스나 등)




3페 진입 전


(1) 에테리얼 폼, 에르다 노바 등 > 패시브 인트 달린 스킬 스위칭

(2) 하프이어링 > 마이스터이어링 스위칭 ★

    체력2000+인트88성배 > 인트104성배 스위칭 ★

(3) 파티원들에게 시드링, 일격필살 등 꼭 스위칭 체크하라고 브리핑

(4) 센터 왼쪽 위 발판 골렘 떨어지는 시간 체크 (떨어지고 1분 15초 이내 진입)

(5) 리밋브 걸리고 10초 내로 가능하다면 지속시간 긴 버프 (에픽 어드벤처, 메용2, 인피니티) 최대한 사용하고 진입

* 에픽 어드벤처 확실히 교환 후 포지셔닝 




3페이즈


(1) 스킬순서


45초~41초 메용2 > 프레이 > 피메 즉발 

41초~40초 리브라 > 웨폰퍼프 

40초~ 힐 > 피메 즉발 > 엔레 + 힐 + 피메 반복 (힐 가동률 100% 유지하는 선에서) 


(2) 신궁 위치에 프레이 맞춰서 포지셔닝

(3) 간절히 기도


* 여기까지의 모든 내용 기반으로 상황 따라 파티원 케어, 판단, 브리핑, 오더  



3. 하드루시드 고려했던점들 (파티장용)​


Written By InTalk



하드루시드 고려사항 정리 (feat.파티장의 눙물..)



* ~~ << 의문점, 발상

- ~~ << 고려 사항 

★ ~~ << 결론



기본적인 파티조율사항, 너무 뻔한 점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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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궁의 3페이즈 포지션


- 신궁은 400 가량의 거리를 조절해야 디스턴싱 센스의 최종뎀 버프를 최대한 받을 수 있음


- 디스턴싱 센스의 최종뎀 상한선 : 40%

- 메용2+웨펖3 비숍의 프레이 : 20%

- 메용2 비숍의 프레이 : 17%


다만 어느정도의 거리를 벗어나면 프레이를 받을 수 없기에

실질적인 딜 상승은 더 낮을것.



그러므로 프레이를 포기하는것은 무조건 딜 손실이 난다고 가정.



* 어느 지점에서 신궁과 비숍, 파티원이 딜을 넣어야 최대한의 이득일까?


프레이를 받을 수 있는 방안 총 4개




(1) 전원 센터 발판 

 - 떨어질 가능성은 없으나 거리 조절이 상대적으로 부족함


(2) 전원 센터 바로 위 발판

 - (1)의 상위호환, 거리가 조금 더 멀긴 함


(3) 신궁만 좌측 발판 (+비숍 프레이 센스포지셔닝)

 - 중간에 떨어질 가능성이 매우 잦음, 프레이 범위 맞추기가 힘듬


(4) 신궁만 우측 발판 (+비숍 프레이 센스포지셔닝)

 - 프레이 범위조절이 비교적 용이하고 떨어져도 나팔 발판으로 무빙해서 대처가 가능하긴 함

다만 골렘 떨어질 경우 딜로스가 날 수밖에 없음.




- (3) 과 (4) 는 중간에 골렘으로 인해 떨어져서 딜 손실이 날 가능성이 매우 큼


(3페 진입각을 여유롭게 볼 수 있는 파티가 아니다보니 센터 발판과 동시에 체크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




★ 센터 바로 위 발판이 3페 진입각을 보기 수월하면서 안정적으로 거리 조절 가능 (다소 부족하긴 함)

추후 파티 숙련도 상승, 마약 버프 등으로 3페 진입각 보는 시점이 빨라진다면 변경 가능성 높음







2. 홀리 매직쉘의 사용처


- 1페이즈에서는 현실적으로 폭탄을 뭉쳐서 맞기 매우 힘든 점 (신궁 최장거리, 나로 최단거리 등) 고려시

무조건 폭탄에 쉘을 쓰는것이 맞으나 간혹 힐 + 힐로 파훼하기 좋은 포지셔닝일시 쉘을 아끼고 

소환수때 쉘 + 엔젤레이로 파훼하고 딜타임 확보


- 1페 마지막 줄에 소환수가 나온다면 쉘 + 엔레로 버티면서 2페 진입 

(2페 첫 폭탄을 무조건 뭉쳐서 맞아야 함)



- 2페이즈 에서는 어지간하면 폭탄은 뭉쳐서 맞고 

소환수 + 칼날 / 소환수 + 레이저 / 탄막 최고난이도 패턴 등 에서 적절히 활용하는것이 디폴트값

다만 파티원의 포지셔닝 상황 파악 후 비숍 재량껏 쉘 사용


- 2페이즈 소환수 + 폭탄 겹쳤는데 파티원들이 11시, 1시발판으로 갈렸을 경우 비숍이 점프 + 쉘 + 에테리얼 폼 사용





★ 숍 기량, 재량껏 판단 후 적절히 사용. 

폭탄은 쉘로 파훼할 수 있는 패턴중 쉘 없이 파훼할 수 있는 가장 쉬운 패턴임을 늘 고려해야 함.

데카가 적은 파티원이 있다면 심리적 압박감 고려해서 비교적 쉬운 탄막 패턴이더라도 쉘 사용





3. 메이플월드 여신의 축복 가동률 


- 바인드를 120초 간격으로 사용해야 하는것은 파티원 극딜 쿨 고려시 무조건 맞음 (나로+제로, 신궁 고려시)

- 메이플 여신의 축복 : 171초 (3분 11초), 지속시간 60초


* 171초의 쿨타임과 지속시간이 60초로 긴 점을 고려시 바인드 타임의 가동률을 높힐 수 있지 않을까?


- 1페 진입 40초 전에 미리 사용한다면 쿨타임 131초, 지속시간 20초가 남으므로

첫 바인드때 20초, 2번째 바인드때 10초 미루고 또 사용이 가능하긴 함.


(*나로는 스프레드 스로우 고려시 그냥 진입시 사용이 맞음)



- 메용2를 또 사용함으로써 얻는 메리트는 나쁘지 않으나 파멸의 룬, 와헌 버프의 손실이 있을 수 있고

40초라는 시간을 칼같이 재고 적합히 사용하기가 과연 수월한가 

/ 아예 날려버릴수도 있는 리스크에 비해 과연 리턴이 그렇게 큰가?



★ 그냥 1페 진입 후에 쓰자. 

- 초월자 륀느의 기원은 쿨타임 228초로 쉐레(285초)와는 어긋나지만 

리밋브 타임에 딜 상승 버프로 사용가능. 쉐레 쿨초 가능



4. 3페 진입 스인미 사용

* 스인미의 첫 타 데미지를 넣는것이 좋은가? / 미리 써두고 자기 스킬 한 대라도 더 때리는게 좋은가?

- 허수아비 타격 결과 나로는 스프레드 1타라도 더 넣는게 비교적 훨씬 이득.


★ 직업별로 다르지만 어지간하면 미리 써두는게 좋을 것으로 추정




5. 2페 비숍 회복효율 잠재 

- 1페에서 효율은 스위칭시 떨어지는 인트 7천을 넘어서 2만 이상의 효율을 낼 수 있음

(데카 절약, 파티원 포지셔닝 용이, 칼날/꽃폭발/콩알탄 무시 말뚝딜 가능. 힐가동률 떨어지는 점 고려해도 훨씬 이득)


- 2페에서는 움직임이 자유롭다 보니 1페에서 힐 사거리 부족으로 못 살렸던것과 같은 경우가 드믐


* 과연 2페에서 회복효율 템 스위칭을 사용해야 할 이유가 있는가?


- 소환수때 파티원이 11시, 1시 발판으로 갈렸다면 피스메이커 사용으로 풀피 회복을 시켜줄 수 있긴 함.

 
근데 그게 1페처럼 인트 하락을 커버할만한 메리트가 있는가?




★ 그냥 하프 (110%) 하나만 착용하는게 엔젤레이 힐량도 배가 되니 가장 적절한 판단. 

하나도 안 낀다면 엔레 힐량이 너무 의미가 적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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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 하드루시드 트라이팟 팁 By 나제불님 블로그

- 직업별 120초, 180초 바인드에 따른 유불리 By 나제불님 블로그

- 노말 루시드와 하드 루시드의 패턴 차이 By 다쾅님 블로그

- 트라이팟을 위한 루시드학개론 실전편 By InTalk (작성자 보닌..)

- 비숍의 HP회복효율 잠재 활용 고찰 By InTalk (작성자 보닌..)
+ 루시드 180판 경험

- 비숍시점 하드루시드 파티 By 벤타님 유튜브

- 누구나 쉽게 루시드 공략 (비숍) By 인벤 잘못본걸로님

- 내가 필요해서 만든 무릉 풀도핑 정리 By 인벤 짱구조와님


(모두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클릭 하시면 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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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장 파일을 복붙하고 고치다보니 글자 크기가 

자꾸 바뀌네요..T_T...



여기까지가 스크롤의 압박만 크고

실속은 그닥 없는 정리노트 3개였습니다.


조금 힘들다 싶은 내용은 소환수때 쉘 + 힐 힐 힐 로 파훼 정도인데

이건 머 타이밍이 원체 어려워서 저도 시도는 잘 안합니다..

다른 내용은 전부 다 현실적이고 가능한 내용이에요.





조금 염려되는게 이거 보시고

"왜 우리 파티 비숍/파티장은 이런거 안하냐"

말씀하시는건데...


제가 유독 특이하게 

이런거 정리하는걸 좋아하는 편이고 

아무래도 3가지 포지션 (비숍, 파티장, 오더)을 동시에 맡다보니

제가 이상한거에요...






그리고 좋은 말은 아니지만 또 하고 싶은 말은.. 

제가 하드루시드 관련 내용 찾아보는데

정말 도움되는 글이 매우 적었습니다. 


딱 여기 위에 참고자료 정도와

메벤 여러 게시판의 글, 덧글 정도가 끝이었어요.


유튜브 영상은 죄다 3페 10초컷 딜찍누에 대충대충 해도 깨는 파티가 많았고


비숍 시점 영상은 저 참고자료 한 분의 영상 제외하고는 줄당 2억 (20억x) 뜨는 비숍이

벤전스 키고 엔레 원키 누르는 쓰레기 같은 플레이 영상이 다수였습니다.

(제가 그리 많은 영상을 본건 아니기에 누락된 좋은 영상도 많을거에요.
공략 영상은 이미 다 아는 내용이기에 보지 않았고 개인 화면 영상만 보았습니다.)



정보 수급처가 상당히 한정적이라 매우 아쉬웠어요..


물론 이건 마지막 페이즈를 딜찍누 쓰레기 패턴으로 제작한

메이플 제작진의 탓이 100% 입니다.


그 영상 올려주신분들도 윌, 스데미 등 의 타보스 영상들은

정말 퀄리티가 좋더라구요... 유독 루시드만...


결론은 3페를 무슨 저딴식으로 만들었나 징징 밖에 나오지 않네요. 

무슨 파훼법이 딜찍누 뿐인지..



그리고 머.. 2주차인데 노득 2스택이라 8스택 더 쌓은 후

징징대고 다닐 예정이에요..




이 글도 상당히 부족하고 고칠 점이 많은 글이지만

하드루시드 관련 팁 찾아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드루시드 관련해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제가 아는선에서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정리노트에 관한 피드백도 정말 감사히 받겠습니다.

쪽지 남겨주셔도 괜찮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