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지고 보면 지금 이야기 되고 있는 것들 대부분은
부차적인 거임.

현 문제의 본질은

"무엇보다 가장 현타가 오는건 소통도 안하는 개발진들이 게임 이해도가 낮은것임. 조금이라도 보스, 직업 이해도가 높았다면 곧 해방퀘스트 완화시켜주겠구나~ 하는데 이번에 하드윌 변경된거 보고 다들 현타 상당히 심하게 왔음

당장 퀘스트 진행을 못해서 현타가 오는게 아님. 소통도 안하고 게임 이해도 낮은 개발진들 때문에 미래에도 똑같을것이라는게 예상되서 현타가 오는거지... "
출처-http://m.inven.co.kr/board/maple/2299/3703948?iskin=maple&my=chuchu

결국, 운영팀들의 유저입장에서 겜플레이 안 해본다는 소리.
운영측 입장인, 즉 관찰자 시점으로 게임을 운영한다는 건데
그러면 완전히는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소통을 해야한다고 봄
하지만 현재 운영진들은 그런게 없음. 자체 관측 데이터로만 패치하는 것 같음 . 그러니 유저들이 납득할 수 없는 패치를 자주 한다고 봄.

무엇보다  이 상황이 계속 될 거라는 전망이 우리를 두렵게 하고 메이플에 투자하기를 망설이게 한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