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는 총 7가지의 속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을 때 '물리' 타입의 속성이 됩니다.
대부분의 스킬들이 '물리' 타입에 해당됩니다.
그 외에 불, 얼음, 전기, 독, 성, 암흑 이렇게 속성이 존재합니다.
쉽게 이해하시면 모든 공격에는 반드시 속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셋 개념이 존재하기 때문에 물리 타입이 무속성은 아닙니다.
엘리멘탈 리셋과 같은 스킬은 속성에 대해 반감이 설정된 NPC에 대해 속성 반감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들어 얼음 완전 면역인 몬스터에게 얼음 속성 스킬을 쓰면, 데미지가 1만 들어가야 하지만,
엘리멘탈 리셋을 쓰게 되면 10%는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원래 데미지의 90%가 감소한 10%만큼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됩니다.

<속성 스킬 이름과 속성은 연관이 있는가?>
이름에 플레임이 들어간다고 반드시 불 속성이 되는 건 아니며, 암흑 공격을 한다하더라도 암흑 속성은 아닙니다.
스노우 차지의 경우에도 예전에는 얼음 속성이 부여되는 형태였지만 REBORN 업데이트 이후 속성 부여가 제거되었습니다.

<공격 타입>
다들 잘 아시다시피 캐릭터의 공격타입은 물리 공격/마법 공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리 공격을 하는 직업은 INT를 주스탯으로 사용하지 않는 모든 직업이며,
마법 공격을 하는 직업은 INT를 주스탯으로 사용하는 모든 직업입니다.
단, 팬텀에 한해 훔친 마법사의 스킬은 마법 공격으로 분류됩니다.

물리 속성이 대두되게 된 건 모든 속성 공격력 반감이 등장하게 된 힐라 업데이트 <아스완 해방전>부터이며, 이 속성을 가지게 될 경우 모든 데미지의 실질적인 반감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캐릭터의 공격 스킬은 '공격 타입' 2가지 * '속성 타입' 7가지로 하여 총 14가지의 경우의 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캐릭터가 가지는 공격 스킬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스펙 계산식(흔히 여러분들이 계산하는 그것, 여기에 니손똥손도 포함) * 속성 * 리셋 수치 * 공격타입 

[공격 타입]
 - 물리 공격/마법 공격 총 2가지로 존재.
 - 자쿰이나 혼테일과 같은 몬스터의 이뮨 스킬에 영향을 받음.
 - 현재는 거의 의미없음.
 - 공격 타입에 의해 마법 반사/물리 반사/물리&마법 혼합 반사에 영향을 받음. 
 - 몬스터가 현재 반사를 사용한 경우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음. (리플렉트 수치는 몬스터 스킬마다 다름)
 - 증폭되는 영향력 없음

[속성 타입]
 - 총 7가지로 존재.
 - 특정 직업의 특정 스킬을 제외하고는 모두 '물리' 타입
 - 면역일 경우 데미지가 1이 들어감. 
 - 약점일 경우 최종 데미지에 1.5를 곱하게 됨. 
    약점 몬스터에게 리셋을 사용하게 될 경우 속성 수치가 감소하여 최종 데미지가 감소하게 됨.
 - 반감일 경우 최종 데미지에 0.5를 곱하게 됨. 
   대표적 몬스터가 힐라.




<기본적인 속성 표>
현재 메이플스토리에서 다음 표에 언급된 것을 제외하면, 물리 속성을 제외한 특정 스킬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존하고 있는 직업>
팔라딘 : 플레임 차지, 블리자드 차지, 라이트닝 차지, 디바인 차지
         (레드 패치 전 팔라딘의 경우 차지 방식을 통해 모든 공격 스킬에 속성을 씌울 수 있었음)
보우 마스터 : 소환수 - 피닉스 (플레임 샷은 물리 속성. 예전 스킬인 파이어 샷은 불 속성)
신궁 : 소환수 - 프리져 (볼트 럽쳐는 물리 속성. 예전 스킬인 아이스 샷은 얼음 속성)
배틀 메이지 : 원래는 속성이 없었으나 속성이 붙음
데몬 슬레이어 : 데모닉 브레스 한정 독 속성
플레임 위자드 : 공격 대부분이 불 속성
아크메이지(불/독) : 에너지 볼트, 텔레포트 마스터리를 제외한 대부분 스킬들이 불/독 속성
아크메이지(썬/콜) : 에너지 볼트, 텔레포트 마스터리를 제외한 대부분 스킬들이 얼음/전기 속성
나이트 워커 : 배트, 오멘이 암흑 속성. 시그너스 리턴즈 패치 전에는 독 속성이 존재. (독 속성은 포이즌 봄) 스로잉 류 스킬 후 마지막으로 나가는 표창이 암흑 속성. 쉐도우류 스킬들
배틀 메이지 : 일부 마법 스킬이 암흑 속성.
에반 : 원래 얼음 스킬도 있었지만 REBORN 이후 삭제. 미르가 사용하는 불/전기 스킬, 다크 포그에 속성이 붙어있다.
메르세데스 : 소환수에 속성이 붙어있음. 다만 암흑 속성 소환수는 물리 타입.
나이트 로드 : 베놈에 독 속성이 붙어있음.
섀도어 : 베놈에 독 속성이 붙어있음.
듀얼 블레이드 : 베놈에 독 속성이 붙어있음.
비숍 : 주력기가 전부 성 속성. 
       다크다크한 몬스터라고 반드시 성 속성 약점은 아니지만 사냥터 160까지는 아주 꿀 빨면서 서 업할 수 있음. 
       핑크빈의 아리엘 석상이 성 속성 무효라 한때 이슈가 많았음. (댓글 제보 수정)


<모든 스킬이 물리로 바뀐 직업>
소울 마스터 : 시그너스 리턴즈 이후 소울 차지에 성 속성 부여가 사라짐
스트라이커 : 시그너스 리턴즈 이후 라이트닝 차지가 사라져, 모든 스킬이 물리 속성으로 변경됨
캡틴 : 저스티스 개편 이후 '쿨링 이펙트', '아이스 버너'가 사라져 모든 스킬이 물리 속성으로 변경됨
아란 : REBORN 패치 이후 스노우 차지에 '


물리 속성을 제외하고 공격 타입에 따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음.





<속성에 대해 알고 있으면 좋은 점>
사실 이 글을 쓴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인데, 메이플 속성에 대해 알고 있으면 유니온 캐릭터를 키울 때
직업에 맞는 사냥터에 가서 수월한 레벨업이 가능하기 때문.

특히, 100~140까지의 사냥터에서 속성을 잘 모르고 사냥을 하면 굉장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속성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직업은 팔라딘, 아크메이지(불/독), 플레임 위자드입니다.
아크메이지(썬/콜)의 경우 주력기가 전기인데 반감 몬스터가 그다지 없어, 그 다음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슬리피우드 - 아이스 드레이크가 불 약점에 얼음 반감.
               레드 드레이크가 얼음 약점에 불 반감.
               이 속성을 잘 활용하면 팔라딘의 경우 장비가 얼마 되지 않아도 레벨 40대부터 폭업이 가능.

아쿠아로드 - 피아누스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가 불 반감을 가지고 있음.
               85~100 사이의 광 레벨업을 차지하는 망둥이&본피쉬가 나오는 지역에서 주의하면 좋음.

루디브리엄 - 기계실은 왜 가는지 모르지만, 아무튼 기계실의 로보토이는 '불 반감'.
               여기서 스펙이 낮은 플레임 위자드가 사냥하면 손해납니다.
 
               바이킹의 경우 몇 안 되는 전기 약점으로 썬콜의 경우, 레벨 100부터 장비 일부만 맞추고
               130까지 바로 사냥해도 됨. 
               또한 듀얼 파이렛의 경우 불 약점에 얼음 반감이므로 불 속성을 가진 직업이 놀기가 좋음
               잊혀진 시간의 길에 있는 몬스턴느 성 속성 약점이지만, 일부 몬스터가 얼음 속성 면역임.
               (어차피 4차 이후 얼음 스킬을 주로 쓰는 직업은 없음)

리프레 - 켄타우로스가 각각 속성을 가지고 있음.
          불 속성을 가지고 있는 아크메이지(불/독), 팔라딘, 플레임 위자드는 아쿠아로드 대신 85~100을 
          푸른 켄타우로스를 잡아도 됨.
           
          블러드 하프는 불 속성 반감에 얼음 속성 약점이라 플레임 위자드가 사냥하는 걸 추천하지 않음.
          듀얼 버크는 암흑 속성 반감이기 때문에 나이트워커가 듀얼 버크를 잡으면, 배트를 항상 켜야되는 상황에서
          매우 불리해짐.

          스켈레곤, 스켈로스가 어둠 반감이므로 나이트 워커는 사냥을 추천하지 않음.
          요즘은 대부분 바로 커닝타워로 가기 때문에 크게 신경은 안 써도 됨

시간의 신전 - 후회의 길 몬스터가 불 약점.
                망각의 길 몬스터가 얼음 약점.

폐광 - 좀비들은 성 속성 약점에 언데드라 힐이 먹힘.
        파이어독의 경우 불 속성 반감에 얼음 속성 약점이라 얼음 속성을 잘 써야함.
        플레임 위자드, 아크메이지(불/독)의 경우 파이어독 잡는 걸 그다지 권장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