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에는 보스가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스킬 툴팁이나, 아이템 툴팁, 능력치 툴팁을 보면 다 보스라고 쓰는데

대체 이건 뭐지, 저건 뭐지하면서 고민할 때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드립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메이플스토리에서 보스 체크는 2가지로 하고 있습니다.


[보스 플래그][보스/일반]이라고 분류할 수 있겠네요.


[보스 플래그] - 섀도어의 스킬 '스틸'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즉사 방지 효과
이 플래그가 존재하게 되면 몬스터가 즉사가 되지 않습니다.
지금은 즉사 스킬이 다 사라졌지만, 즉사 시절이 있던 경우 이 플래그를 통해 몬스터의 즉사 여부를 관리했습니다.
또한, 즉사가 되지 않는 기능 외에도 상태이상이 걸리는 것도 일부 제한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의 상태이상이 걸리는 추세이기 때문에 보스 플래그는 

이게 처음 도입된 건 파티 경험치 존입니다.
파티 경험치 존의 경우, 보스 플래그를 해야 체력이 높았던 몬스터가 낮은 스펙을 주는 유저에게 한 방에 죽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었기에 이 설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몬스터 파크의 경우에도 모든 몬스터가 이 플래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스킬 중에서 섀도어 계열의 2차 스킬 '스틸'의 경우 보스/일반 구분이 아닌 '보스 플래그'로 적을 판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몬스터 파크에서도 섀도어가 스틸을 쓰면 보스가 아닌 일반 몬스터라 생각되는데도 공격력 30 물약이 드롭되는 광경을 볼 수 있는 겁니다. 

[보스/일반] - 보스 공격력/일반 몬스터 데미지 증가를 결정하는 ON/OFF FLAG
 이 설정은 보스 공격력이 적용되냐 안 되냐의 차이를 가릅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해당 몬스터에게 적용되는 데미지 증가 옵션을 ON/OFF하는 기능입니다.

 보스 공격력의 경우 흔히 알다시피 무기, 보조 무기의 잠재능력 및 스킬 등에 붙는 옵션으로 타입이 보스인 
 몬스터에게 데미지 계산식에서 +α를 해줍니다.

 또한 대부분의 보스는 저 위의 보스 플래그를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보스 체크가 되지 않을 경우 일반 몬스터로 판별이 되어 칭호나 연합 스킬, 그리고 어빌리티에 있는 일반 몬스터 데미지
 증가 효과가 들어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