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최적화 주의)


여러 BJ 혹은 초고자본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최근 방무가 거의 잡옵 -_- 취급 당하는 상황이 안타까워서 씁니다.




1. 방무는 곱적용된다.


40 + 40 = 80 (X) , 40 + 40 = 64 (O)

30  > 10 + 10 + 10 (전자는 30%, 후자는 27%)

이제는 너무나 잘 알려진 사실이라 별도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2. 스텟창 방무는 "올림" 표기다.


91.1% → 스텟창 92%

빨간색이면 올림, 검은색이면 내림, 반올림 등등 오해가 많습니다만은...

빨간색/검은색 표기 조건은 정확히 검증된 바가 없고, 스텟창 방무는 '올림표기' 되고있습니다.

따라서 스텟창에 표기되는 것 보다 실제 방무가 낮을 여지가 굉장히 큽니다.

물론 실제 적용은 소숫점까지 전부 반영됩니다.




3. 방무는 생각보다 그 효율이 유지되는 구간이 생각보다 넓다.


통상 알려진 값이 '300% 기준 96% 선이 최적'인데, 이 부분을 조금 자세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소야시절 자료와 나제불님의 블로그를 참고했으며, 시근해스님의 계산기를 이용했습니다.

아래는 레전정옵인 보공40 / 공12 / 방무40을 "추가"했을때 "딜 상승량이 같은" 조건입니다.



(사진은 2번사례에서 추가할때의 효율)


1. 보총합 355 / 공퍼 37  / 방무 94

2. 보총합 467 / 공퍼 70  / 방무 95

3. 보총합 633 / 공퍼 120 / 방무 96

4. 보총합 909 / 공퍼 203 / 방무 97


여기서 핵심은 "추가했을때의 딜상승량"이 같다는 겁니다.

2번의 사례에 적용시, 보총합 467 / 공퍼 70 / 방무 95의 유저는 보방공 중 뭘 고르든 기대값이 같습니다.

바꿔말하면 2번의 사례를 조작한 아래 세 경우의 딜량이 모두 같습니다.


(1) 보공40 추가한, 507 / 70 / 95

(2) 공퍼12 추가한, 467 / 82 / 95

(3) 방무40 추가한, 467 / 70 / 97


특히 (3)은 실방무 95에서 97까지 끌어올리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딜상승 비중이 같습니다.

일반적인 인식에서 96을 넘어가면 방무의 효율이 구더기가 된다고 여기는 경향이 큰데,

방무가 97까지 올라가버리는데도 불구하고 방무의 효율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는 "추가했을때 같다"는 것을, 마치 "넘어서면 있으나 없으나 한 깡통"이라 잘못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통상적인 인식보다 방무가 실제 딜상승에 기여하는 구간이 넓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방무는 특정 구간에 도달하기 전까지 딜상승 비중이 가장 높다.


최적화된 균형점에서 각각 한줄씩 뺀 상태의 값은 좀 더 흥미롭습니다.

1번의 최적균형점에서 각각 40 / 12 / 40을 차감한 뒤 다시 더하는 과정입니다.


315 / 25 / 90 유저가 보공방을 각각 40 / 12 / 40을 확보할 때,



보공 40 = 9.64% ↑ , 공퍼 12 =   9.6% ↑ , 방무 40 = 17.1% ↑

약 두배 조금 안되는 상승량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방무는 최적값에 도달하기 전까지 그 상승폭이 굉장히 큽니다.


이때 한가지 더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계산기를 통한 스펙비교시, 아이템을 "교체" 할 경우

내가 "장착중인 아이템을 벗은 상태"에서 기존-교체 옵션을 비교해야합니다.


예를들어, 보보방 보조를 착용중인 355 / 25 / 94 유저가 '어? 지금 상승량이 같으니 보보공 써야지'하고

교체할 경우 착용중인 방무 40이 차감되어 방무최적값이 깨져버리고,

오히려 비싼 보보공을 샀는데도 불구하고 딜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벗고 기존옵션과 교체할 옵션을 비교하셔야 합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시근해스님의 계산기는 시뮬레이션 탭이 2개라 비교에 용이합니다)




5. 다른 각도에서


바꿔 말하면, 추가시 효율이 동일해지는 세가지 옵션의 균형점은 (=1234 사례는)

해당 값에 미달되는 옵션일수록 그 옵션의 효율이 극대화됨을 의미합니다.


사례1, 315 / 37 / 94 인 유저는 보공을 추가로 확보할때 딜 상승률이 가장 높습니다.

사례2, 467 / 50 / 95 인 유저는 공퍼를 추가로 확보할때 딜 상승률이 가장 높습니다.

사례3, 633 / 120 / 95 인 유저는 방무를 추가로 확보할때 딜 상승률이 가장 높습니다.


굳이 숫자를 완전히 일치시키지 않으셔도 대략적인 감만 잡으시면 됩니다.

대충 330 / 35 / 90이면 '아, 방무가 부족하네.. 방무가 제일 많이 오르겠구나' 정도로...




6. 무기류 잠재는 어떻게?


위의 조건 자체에 대해 뜯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보총합 355 / 공퍼 37  / 방무 94

2. 보총합 467 / 공퍼 70  / 방무 95

3. 보총합 633 / 공퍼 120 / 방무 96

4. 보총합 909 / 공퍼 203 / 방무 97


사실, 4번의 보총합, 공퍼는 현실적으로 달성이 불가능합니다.

3번의 보총합 역시 불가능하지만, 공퍼는 특정직업의 경우 가능합니다. (바/메/와 外)

바/메/와 등의 직업은 공퍼스킬이 내장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바이퍼 = 바이퍼지션+영메로 34% 확보)

이는 동시에 위 직업들의 경우 추가 공퍼 확보에 따른 효율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의미합니다. 


소위 '무기/보조에서 닥치고 보공 4줄을 챙겨야한다'라는건 바로 여기서 기인합니다.

비교적 실현가능한 2번조건 조차도 공퍼/방무는 현실화가 가능한데, 보공은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체 보공/뎀퍼가 낮게 내장된 직업의 경우 2번은 고사하고 1번의 355도 달성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얼핏 보셔도 보공 350 / 공퍼 37 / 방무 94 중 보공을 맞추기가 대개 가장 힘듭니다.

2번 조건, 3번 조건으로 갈수록 더욱 그러합니다.


또한 보공은 태생적으로 그 수급처가 공/방에 비해 제한되어있는데

보공의 경우 무/보 윗잠에서만 2줄씩 확보가 가능한 반면, (이례적인 케이스 제외)

방무의 경우 무/보/엠에서 각각 2줄씩 총 6줄까지 확보가 가능하고,

공퍼의 경우 무/보/엠에서 각각 3줄씩 총 9줄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공퍼는 무보엠 에디셔널로도 확보가 가능한데 (신이 내린 3줄을 제외하고) 6줄 더 확보할 수 있습니다.

괜히 무기보조에서 보공 4줄 챙기라는 말이 있는게 아닙니다.

무기, 모자가 더 안좋은데도 파프무기가 살아있는게, 이처럼 매우 귀한 보공을 한줄 더 주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3카5앱 신궁의 경우 자체뎀퍼 15%, 보공 0%인데,

자체뎀15 + 하이퍼35 + 5앱 + 9보장 + 유니온40 + 링크25 + 무기내장30 + 칭호5 + 카드5 까지 해야 195%입니다.

얘는 무기보조에서 보공 40% 4줄을 써야 1번인 355%가 됩니다... 혹은 어빌20 + 40 두줄 30 두줄;;;

(불스아이+에픽+엔버링크를 통한 일시적 증가 or 카데나/일리움/아크링크 가동시 좀 더 오를 수 있지만)


한편, 바이퍼의 경우 자체 공퍼만 35% 입니다 (바이퍼지션30 + 초기화영메4 + 쓸오더1)

이경우 타직업에 비해 이미 공퍼가 많이 확보되어 추가수급되는 공퍼의 상대적 효율이 낮습니다.


추가적으로 요즘 방무가 한줄 끼었다고 저평가 받고있는 '보보방'의 경우,

심한 오버방무가 아닌 이상 대개 (방무가 없다고 고평가받는) 보공공보다 우세하며,

나아가 방무가 최적화 되지 않은 유저는 보보공보다도 높은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특히 유니온8000, 칠요 등으로 방무를 충분히 확보하지 않고 방무를 줄인 보보공 유저가 그러합니다.


6번 문단을 결론지으면,

바꿔말하면 "보공은 대개 보/공/방 중 가장 효율이 보장된다" 라고 할 수 있으며,

무기보조에서 보공4줄 챙기는게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무가 낀 무기류 윗잠에 대해 좀 더 관대해져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특히 보보방)

물론 충분한 방무가 확보된 보보공이 가장 좋겠지만


+ 오해방지

보보공/보보방/보공공/보방공 전부 좋은 옵션들입니다.

상대적인 우세는 있겠지만, 이는 일반화할 수 없으며 직업에 따라 그리고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글 전체에서도 서로간의 우위 비교에 모두 '대개 or 거의'를 붙인 까닭입니다.

막말로 어떤분이 보총 450 / 공퍼 20 / 방무 95면 그분은 보보공보다 보공공이 더 좋을수도 있지요.

다만 위의 서술들은 모두 일반적인 상황을 가정하고 서술한 점이라는걸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해방지2

현재 상위보스 파티의 대부분은 무릉층수가 진입의 척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무 옵션은 위의 시뮬레이션 결과처럼 실전 딜상승에는 유의미한 증가량을 보여주지만,

무릉격파에 사실상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손해보는 측면이 다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킬이 빡빡하신 분들의 경우 방무가 많이 모자라신게 아니라면 다소 보스전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사냥 원킬을 위해 공퍼를 먼저 수급하는게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파티 방깎에 따른 방무조정은 아래에서 다루었습니다.


+ 최적잠재 표 바로보기

(https://blog.naver.com/oe135/221363794224)


가장 많은 오해가 발생하는 부분은 유니온입니다,

많은 분들이 잠재능력만 보시고 1줄이면 된다, 2줄이면 된다 하시는데

무려 "33개(80%)"의 직업이 유니온 방무로 40 가까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는 무기류에서 방무를 추가수급 + 유니온 보공점령으로 돌려막기가 가능합니다.



(https://blog.naver.com/oe135/221355645515)


레전둘둘은 거의 여지없이 보공 4줄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유이하게 140이 아닌 데슬은 최근 최종뎀 패치로 현재는 140이 될 것으로 추정되며,

은월은 조건부 버프 포함 보뎀이 비교적 높고, 공/방이 낮아서 3줄이지만 404030의 110입니다.

방무가 적어보이는건 유니온 8000 + 칠요 + 고관비 등 끌어올거 다 끌어와서 저정도입니다.

오히려 그렇게 끌어왔는데 60%에 달하는 직업이 방무를 여전히 쓰는게 놀랍네요.





7. 방무 조정


이러니 저러니 해도 방무가 보/공에 비해 최적화 지점까지 확보가 가장 쉬운것은 사실입니다.

이는 동시에 세 옵션 가운데 방무가 가장 오버될 여지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허나 이 방무를 조금 더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지고 있는데,


(1) 링크스킬

루미/제로링크를 빼고 다른걸 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양질의 링크가 12개를 넘어선지 오래입니다.


(2) 유니온

한칸에 5씩 오르는 주스텟과 공/크/벞 등 효율을 비교해서 방무를 미조정할 수 있습니다.


(3) 개편된 하이퍼스텟

심하게 오버된게 아닌이상 적어도 7~8은 투자하시는게 좋지만,

방무 9, 10을 안찍는다고 가정할시 65포인트가 남는데, 이를 보공11 or 12에 투자가능합니다 (50/65)

특히 보공은 6부터 4%가 오르기에, 방무 6% 대신 보공 4%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하이퍼스텟 13부터는 불가능하지만 데미지퍼도 있고 이정도면 나쁘지 않은 교환비입니다.


(4) 파티

사실 파티구성원이 항상 같을 수는 없으므로 '적절한' 방무를 수급하는게 가장 좋지만,

최상위보스일수록 고정팟이 되는 경향이 크기에 주의해야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팔라/제로/메르 등 디버퍼들은 상시 방깎을 제공하기에 이를 고려하면 더욱 좋습니다.

다만 파티 방깎 '디버프'스킬은 서로 중복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파이렛플래그는 설치형이라 적용)

일부 고정팟의 초고자본들이 이러한 이유로 방무를 좀 더 느슨하게 확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파티방깎까지 생각하신다면 1줄정도 모자라는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5) 스텟창 미표기방무

대표적으로 코어강화, 하이퍼스킬에 붙은 방무, 특정스킬 (가드크러시, 위크니스파인딩 外)

개개인의 직업에 따른 별도의 고려가 필요합니다.

예컨대 바이퍼는 스텟창 표기방무가 94 → 실전 : 서펜트 96.4 / 피인레 97.1 (90일때는 94 / 95.2)


(6) 완전방무스킬

이경우에는 점유율을 별도로 가산하여 계산해야하는데, 저는 하나하나 다 할 능력이 없습니다.

신궁/듀블 등의 직업은 방무를 최적값보다 조금 덜 수급해도 된다고 이해하시면 될겁니다.




시뮬레이션마다 사진을 왕창 넣었더니 너무 길어져서 최소화했습니다ㅜㅜ.

너무 줄글인 점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시근해스님 계산기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3448?name=nicname&keyword=%EC%8B%9C%EA%B7%BC%ED%95%B4%EC%8A%A4


나제불님 블로그

https://blog.naver.com/oe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