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추가 사항]
1. 패치 후 등업 기댓값 정리 글 링크 추가
2. 글 내용 배치를 일부 변경했습니다
3. 개발자 코멘트를 각 파트에 맞게 주요 내용을 나누어 배치하였습니다
4. 확률 사과 보상 화요일까지 수령 가능 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 글은 예고 됐던 잠재능력(큐브) 메소화 관련 테섭입니다. 금요일에 패치가 올 줄 몰라서 좀 늦었습니다

릴리즈 기반으로 인게임 스샷과 릴리즈엔 없는 내용 일부를 덧붙였으며 잠재능력 메소화와 그에 따른 패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잘못 적은, 누락한 내용이 있다면 말씀 부탁 드립니다

[1/19 테섭 내용]
0. 본섭 적용 일자는 미정으로, 테스트서버 운영 기간 공지사항에 항상 마감 날짜가 적혀 있던 것과는 달리 현재는 오픈 일자(1/19)만 적혀 있는 상태입니다. 이전에 라이브에서 예고 된 시점은 "일반 잠재능력은(윗잠) 1월 중 적용, 늦어도 2월까지", "에디셔널 잠재능력은 상반기까지" 입니다

1. 이번 패치로 추가 획득 불가능해진 아이템들 목록
+ 보유하고 계신 아이템들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 보유하고 계신 큐브들은 패치 후에도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 개발자 의견 코멘트 : 데일리 기프트의 큐브는 추후 수정, 이벤트 보상 큐브는 이번 이벤트까지는 유지함

1) 캐시샵 판매 중지
- 레드 큐브 
- 블랙 큐브
- 에디셔널 큐브

2) 수급처 삭제 : 보스/몬컬/엘몹/엘챔/몬파 상자/몬컬/현상금 사냥꾼 주머니/유니온 상점 등 모든 수급처
- 수상한 큐브
- 장인의 큐브
- 명장의 큐브
- 수상한 에디셔널 큐브
- 혼돈의 칼날
- 강력한 혼돈의 칼날 

2. 변경 후의 잠재능력 재설정 시스템
■ 메소를 사용하여 잠재능력 및 에디셔널 잠재능력을 재설정할 수 있는 ‘잠재능력 재설정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인벤토리 UI에서 ‘잠재능력 재설정 시스템’ 아이콘을 사용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잠재능력 재설정 시스템’을 이용한 잠재능력 및 에디셔널 잠재능력 재설정 시 기존 옵션과 재설정된 옵션 중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잠재능력 및 에디셔널 잠재능력 재설정 시 아래의 옵션이 최대 세 개의 옵션까지 설정될 수 있게 수정됩니다.
- 몬스터 방어율 무시 +%
-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증가 +%
- 아이템 드롭률 +%
※ 기존 큐브 아이템을 사용한 재설정과 메소를 사용한 재설정 모두 적용됩니다.

■ 잠재능력 재설정 비용은 아이템 착용 레벨 및 현재 등급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재설정에 필요한 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 잠재능력(윗잠) 재설정 비용>
+ 개편 후 시스템에서는 밑에 명시된 금액 이외의 감정 비용이 따로 더 들어가지 않습니다
++ 해당 금액 기준 등업 기댓값 계산 글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3211249

※ 잠재능력 등급 상승 확률, 옵션 등장 확률, 옵션 등급 설정 확률, 등급 상승 보장을 위한 재설정 횟수는 블랙 큐브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에디셔널 잠재능력(아랫잠) 재설정 비용>
※ 에디셔널 잠재능력 등급 상승 확률, 옵션 등장 확률, 옵션 등급 설정 확률, 등급 상승 보장을 위한 재설정 횟수는 에디셔널 큐브/화이트 에디셔널 큐브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메소를 사용한 잠재능력, 에디셔널 잠재능력 재설정에도 등급 상승 보장 시스템이 적용되며, 누적 횟수는 기존 큐브와 별개로 누적됩니다.


3. 필드 메소 획득 제한 시스템
■ 메소 획득 시 기본 메소와 추가 메소가 분리되어 표시됩니다.
- 기본 메소는 캐릭터의 메소 획득량 증가 능력치 및 캐릭터 레벨과 몬스터 레벨의 차이에 의한 패널티가 적용되기 이전의 메소량입니다.

- 추가 메소는 기본 메소를 제외한 캐릭터의 메소 획득량 증가 능력치 및 캐릭터 레벨과 몬스터 레벨의 차이에 의한 패널티에 의해 증가하거나 감소한 메소량입니다.

■ 캐릭터가 하루에 필드에서 획득하는 메소에 상한이 적용됩니다.
- 필드에서 메소 획득 시 획득한 메소의 기본 메소량이 누적되며, 일일 누적 메소가 상한에 도달할 경우 더 이상 필드에서 메소를 획득해도 보유한 메소량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 메소 획득량 증가 능력치, 캐릭터 레벨과 몬스터 레벨의 차이에 의한 패널티로 인한 메소 획득량 변화량은 일일 누적 메소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소지 가능한 최대 메소를 보유한 상태에서 필드 메소 획득 시도 시, 메소 획득이 불가하며 일일 누적 메소도 증가하지 않습니다.
- 일일 누적 메소는 매일 0시에 초기화됩니다.
- 일일 누적 메소 상한은 캐릭터 단위로 적용되며, 캐릭터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 일일 누적 메소 상한에 도달한 상태에서 레벨업으로 인해 상한이 증가할 경우 증가된 상한만큼 추가로 기본 메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메소 상한 수치>

- 인벤토리 UI에서 ‘메소’ 버튼에 마우스 오버 시 일일 누적 메소 상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4. 리부트 월드 관련 사항 
■ 리부트 패시브 효과의 메소 획득량 증가 효과가 제거됩니다.
■ 리부트 월드에서 강렬한 힘의 결정 판매 가격이 일반 월드와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5. <파왕 우르스> 삭제
+ 개발자 의견 코멘트 : 우르스 컨텐츠가 메소 총 생산에 미치는 비중은 10% 미만이지만, 컨텐츠 난이도가 낮아 매크로나 작업장에게 유리한 상황으로 문제 야기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삭제, 추후 새로운 메소 획득 수단 추가할 예정
 <파왕 우르스> 콘텐츠 삭제 : 입장 불가로 변경
 이에 따라 칭호, 훈장, 소울 조각, 재료 획득 불가로 변경
 소지한 재료는 4/24까지 운영자 NPC를 통해 사용 가능  

6. 스타포스 강화 개선 사항(슈페리얼 아이템 제외)
+ 개발자 의견 코멘트 : 스타포스 강화 비용을 14성 이하에서 약 30% 하향 조정하여, 잠재능력 재설정이 메소로 이뤄짐에 따라 높아질 수 있는 초반 구간의 장비성장 난이도를 일부 조정
■ 스타포스 강화 시 목표 강화 단계가 1~15성일 때 사용되는 메소가 약 30% 감소됩니다.
 
7. 메소 마켓 개선 사항
■ 메소 마켓에서 거래 1회당 구매/판매할 수 있는 최대 메소가 10억 메소에서 50억 메소로 증가됩니다.

* 공식적인 피드백은 이하 링크의 건의 사항 탭으로 가능
-------------------- 
16추만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