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올렸던 동일한 내용의 글)

작년 이맘때쯤에 간담회에서 나왔지만 유기했던 것들을 올렸었는데
간담회는 올해로 2 년째 열릴 계획은 들려오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어느 순간 MAPLE 알림판의 UI랑 사항들이 약간 바뀌면서
항목들이 업데이트된 것들이 꽤 있었습니다.
2021~2022년 간담회에서 나왔지만 아직까지 '검토 중', 혹은 '예정' 단계에 있는 것 중
하반기에는 간담회가 열리길 바라는 마음으로 
실제 게임에 와닿는 부분들을 위주로 추려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추천 한 번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업데이트 계획(로드맵) 사전 공유 > 올해 상반기 로드맵은 없었음


2. 자유전직 비용 조정 고려 > 2 년째 변동 없음

3. 교환 가능 훈장(희귀 템)에 대한 문제 > 3 년째 개선 검토



4. 길드의 커뮤니티적인 부분 개선 사항 > '전반적인 길드 개편' 우선한다면서 3 년째 검토 중

5. 전투 분석 데미지 보스 대상으로만 측정 건의 > 보스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3 년째 검토 중

6. 디버프 지속 시간 표기 > 3 년째 검토 중

7. 핸즈에서 가방 안에 있는 물품 확인 > 3 년째 검토 중

8. 링크 스킬 개수 확장 > 전수 횟수만 증가하고 개수 확장은 3 년째 확답 없는 검토



9. 더 시드 개선 > 개선한다고 했지만 사실상 콘텐츠 자체를 유기함

10. 월드 파티 퀘스트 개선(1인 입장 및 비매너 행위 조치 등) > 3 년째 검토 중

11. 중요 버프 종료 알람 기능 > 현재는 경험치 버프 알람만 추가 됨

12. 콘텐츠 주간 초기화 요일 및 시간 통일 > 자정이 아닌 오전 10시로 계획하고 있지만 사실상 3 년째 검토

13. 보스 디버프 종류 표시 > 현재는 바인드 저항 시간만 표시

14. 소규모 커뮤니티 기능 도입 > 준비 중이라지만 3 년째 유기

15. 직업 간 코강 난이도 격차 > 3 년째 유기
(아무리 코젬이 싸졌다지만 3줄 뽑기 난이도 및 코어칸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고 생각함)

16. 지속적인 소통 유지 > 일단 간담회부터 다시 열어줬으면...

+작년에 업로드 했던 유니온 테트리스 개선, 해외 콘텐츠 출시 등 아직도 개선된 것은 없으나
알림판에서 사라진 내용들도 일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