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압, GIF) 아저씨가 알려주는 패스파인더

최근 패스파인더 관련글이 넘치는데 안타까운 글만 있어서 작성하게 됨.


이 글은 리부트 기준이고 메린이들이 봐서 참고정도만 했으면 하는 글임.


당장 리부트에서만해도 내 위에 30명이 있는데 이게 정답이다고 할수는 없음.


다만, 여기까지 키우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주관적으로 작성할테고


패파를 시작한 메린이들은 저 아저씨는 저렇게 하는구나 정도만 알아줬으면 함.


보통 글 작성하면 -요 체를 쓰는데 이번에는 음슴체가 적합할 것 같아서 이렇게 작성함. 


아저씨도 처음으로 여로 길뚫 해본 것이 패스파인더였고 유니온도 1천대였으니


지금 메린이들 심정이 잘 이해가 감.


일단 스펙




리부트라는걸 다시 강조하고 본섭 친구들은 그냥 구경만 해주셈


리부트의 교복인 5앱 3카룻,  아획템 1개, 도미가 안나와 에픽 그리드 팬턴트 착용중. 유니온은 6천. 필수링크 ok


마이링같은 장인 제작템은 없고 그 외 17성 가능한 부위는 전부 17성, 유니크 2줄 이상. 보조만 레전 공 30%


무릉은 44층까지 올라가봤고, 보스 솔플은 스우까지. 데미안, 카파풀은 아직 트라이 중. 손가락이 안좋음. 


스펙은 여기까지 소개하고 우선 패스파인더 스킬부터 코어강화와 엮어서 소개함.




코어강화


처음으로 5차한 메린이들 기준으로 가장 난감한 것이 코어 강화임.


패스파인더 코어는 9개



이걸 우선 분류를 하자면


경험상 만능/사냥/보스 이렇게 3가지로 분류가 가능함.


만능이라하면 사냥과 보스 둘다 사용하는 것으로




사냥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보스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이렇게 되면 8개인데 남은 1개는



우리들의 머릿속에서 지워버려도 됨.


패스파인더는 9개중에 8개나 사용한다니 코어 강화가 너무 힘들다라고 생각하고 여기서 뒤로가기 누를 수 도 있음.


하지만 전부 60을 강요하진않고, 아저씨도 그렇게는 못했음. 코어강화는 우선순위를 정해서 먼저 60찍는것이


아주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함.


그럼 아저씨가 생각하는 우선적으로 강화해야할 것들을 적어보겠음.



0순위, 1순위


누구나 알겠지만 당연한 블래, 디스차지임.


블래스트, 디스차지 순서로 매크로 등록하여 사용하면 키보드를 번갈아 누르는것보다 훨씬 빠르게 사용가능함.


그럼에도 이 두개의 순위를 나눈 것은 딜 점유율이 블래스트가 압도적이기 때문임.





234~241까지 정말 오랫동안 있던 아르카나 동굴 아랫길 깊은 곳 1


원킬이 날 경우에는 디스차지의 점유율은 더욱 떨어지고 원킬이 아닐때도 왔었는데


이 경우에는 디스차지보다는 연계되면 추가 사출되는 에디셔널 블래스트가 처리해줌.


현재는 모라스에서 사냥을 하고 있는데 에디셔널 블래스트 = 카디널 디스차지 수준으로 떨어짐.


보스전에 경우는 전체 점유율 중 블래스트가 60퍼쯤이면 디스차지가 11퍼 정도로 차이가 심함.


두개 다 우선적으로 할 코어 강화는 맞지만, 원하는 코어가 나오질 않아 택 1을 해야할 메린이는


블래스트를 먼저 60찍는 선택하는 것이 좋음.


또한 패스파인더는 최대 공속까지 2단계를 추가로 요구하는데 블/디 연계는 최대 공속임.


블/디 연계를 더욱 빠르게 하고 싶어서 공속 올렸던 아저씨같은 짓은 안하길 바람. 




2순위



2순위는 트랜지션과 아스트라.


솔직하게 두개는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음.


우선 트랜지션부터.


트랜지션의 특징은


1. 디버프 용



이 2가지 스킬로 트랜지션을 보스에 적중 시 디버프 1 + 블디사용시 랜덤 디버프(약 2개)


우리 패스파인더들에게는



이 스킬을 활용 해야만 함. 즉, 트랜지션을 보스에게 적중시키면 빠르게 디버프를 쌓고, 유지시킬 수 있음.


2. 텔레포트 판정 이동기


다른 궁수들과 비교 했을 때 패스파인더의 최고의 장점이라고 생각함.


생각보다 긴 범위를 이동할 수 있으며 특히, 스우와 카오스 벨룸에서 빛을 봄.


다만,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 있는데 패스파인더를 해왔던 사람들은 아는 2회 텔포라는 거임.


스우 전깃줄 생존 GIF



스우 전깃줄 사망 GIF

(사망시 트랜지션 사용 가능 횟수 0으로 변경. 죽으면 사다리 타고 생존해야 함.)


인벤에서 나왔었던 이야기 이고 슬로우 모션 짤도 봤었음.


우리 메린이들이 기억해야 할 것은 트랜지션 = 텔포 두 번, 스우 전깃줄과 반반 공날리기를 주의하자 정도임.


텔레포트 사거리가 꽤 길어 스우 1페이지 1층에서 3층으로 바로 올라갈 정도인데


사망 GIF를 보면 상당히 짧은 거리에서 전깃줄에 사망을 함.



3. 슈퍼 스탠스 판정


(스킬 이팩트 최하, 밀리지 않은 이유는 트랜지션을 사용했기 때문임)


마지막으로 스킬 설명에 보면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는  슈퍼 스탠스 판정.


이 특징을 활용해서 매그너스의 파란검 밀치기, 스우의 보라색 펀치 등 밀쳐내는 기술에서 생존이 유용함.


이 2가지만 기억해도 생존률이 어마어마하게 올라가기 때문에 메린이들은 기억했으면 함.


4. 7초에 1회 쌓이는 스택


무한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정말 사기이지만, 안타깝게도 7초에 1회(5회까지 저장)이라는 제한이 있음.


즉, 사냥으로 사용할 때는 젠 시간이 14초 이상이 되지 않으면 한 바퀴에 1회밖에 사용을 못함.



트랜지션을 정리하자면


[디버프 걸며 텔포하는데 슈퍼 스탠스다, 근데 횟수있음] 으로  알아두면 됨.


아저씨는 디버프 거는데 트랜지션을 사용하니 보스전 점유율도 높으며


아르카나 일일 퀘스트인 `스피릿 세이비어`에서 트랜지션으로 한방에 구할 수 있다면 1만점이 생각보다 쉬워짐.


그래서 2순위 추천.




에인션트 아스트라의 경우는


아저씨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음


1) 1.2 X 블디 매크로 = 에인션트 아스트라 (디스차지)


2) 에인션트 아스트라(디스차지) = 생존기 및 딜링기 


3) 에인션트 아스트라(블래스트, 트랜지션) = 사용하지 말자


이정도로 생각하는데 하고자 하는 말은 이거임.


블디 코강이 60인데 아스트라가 60이 아니다? = 극딜 때 그냥 블디 사용.


적의 100%데미지 공격이 들어오는데 맞을 운명이다. = 에인션트 아스트라(디스차지) 사용



피격 데미지 20% 감소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특히 카오스 벨룸에서 매우 유용한 스킬임.


포션을 쿨없이 먹을 수 있는 카오스 루타 시리즈에서는 말뚝딜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


바인드 때 쓰기보다는 불덩이 날릴때 꼬리 맞으면서 사용하는 것이 유용함.


아스트라를 정리하자면


[코강 60이면 극딜때 쓰거나, 생존기로 사용하자] 정도임.


참고로[1.2 블디 = 아스트라]는 그냥 아스트라가 아주 조금 더 쌔다는 걸 표현하고 싶은 임의의 배수임.


+추가 (7.12)

아스트라 블래와 디스차지를 비교하는 질문이 나와서 실험해봄.


실험끝에서 크리가 96퍼란걸 알았지만 아저씨 딜이 얼마나 나오냐를 실험하는게 아니기때문에


실험값을 그냥 사용하기로 함. 허수아비 반감안되는걸로 2회씩 사용


렐릭 게이지 1000 채운후 더이상 사용 안될때까지 꾹 누름. 움짤 15초는 감당안되기때문에 스샷으로만 대체.



화질개선이 어려워서 누적데미지를 적으면


디스차지 : 754억, 818억


블래스트 : 623억, 651억


트랜지션:  664억, 573억


실험결과는 디스차지 > 블래스트=트랜지션


가능하면 디스차지쓰는게 좋음. 블래랑 트랜은 그냥 비슷하니깐 같다고 쳐주셈.


3순위


글이 워낙 길어지고 있으니깐 3순위는 조금 간단하게 해봄.


트리플 임팩트


1) 카디널 트랜지션과 같은 슈퍼 스탠스 판정(중요) 



2) 폭발 화살 3개를 발사하는데 1개당 데미지 판정으로 생각보다 매우 높은 데미지 배율


3) 후딜이 길어 사용하기 귀찮음. 임팩트 - 레조넌스로 연계하는 편 



엣지 오브 레조넌스


1) 준수한 딜링


2) 준수한 범위


3) 디버프 까지


4) 거기다가 딜레이도 없어


우선 패파좀 해본 친구들은 레조넌스가 3순위라는 것에 의아할 수 있음.


아저씨도 만능으로 분류했지만 솔직하게 저렙때는 사용안함.


분명 좋은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블디 매크로 꾹 누르고 있는것이 매우 편하기 때문임.


그렇다고 사냥에 사용하는 것은 아저씨 기준 모라스부터 사용했으니 저렙에는 더더욱 사용안하게 됨. 


하지만


임팩트-레조넌스 콤보는 보스전에 훌륭한 딜링기로 기억해두고 코강이 되면 사용하는걸 추천함.



콤보 어썰트


1) 생각보다 낮은 딜링


2) 하이퍼, 5차를 제외하면 Y축이 긴 스킬


3) 모라스부터는 레조넌스와 번갈아 가며 사용함.


4) 트랜지션 인챈트 후 사용하면 디버프 5개 중첩, 그외 1개 중첩 (글쓰면서 5개 중첩은 처음 암)



스플릿 미스텔


1) 패파의 짧은 X축을 보완하는 스킬


2) 관통하는 화살은 원킬컷이 엄청 높지 않음.


3) 관통 후 사출 되는 화살은 원킬컷이 높은 편이라 아저씨는 포기 함.


4) 이것도 모라스 부터 사용하였지만, 그 전에 사용하기도 하는 편



이 4가지를 정리하자면


[코강하면 좋은데 블디 매크로로 커버가능하니 조금 미뤄도 된다] 라고 말할 수 있음.



자꾸 글에서 나오는 모라스 사냥을 어떻게 하냐면 아저씨도 유튜브를 참고해서 하고 있음


[1~10초]



[10~19초]


용량 문제로 화질과 프레임이 안좋게 변했는데


스킬 순서는


1) 내려가면서 블래스트/디스차지


2) 오른쪽으로 스플릿 미스텔


3) 위로 올라가면서 트랜지션


4) 도착하고 나서 콤보 어썰트 OR 레조넌스


순서로 사용해서 위에서 지금까지 말했던 사냥용 스킬들의 총 집합임.


적어도 여기까지 오기전에는 블디 외에는 신경을 크게 안써도 된다고 생각함.



그래서 3줄은 어떻게 하죠?


아저씨의 추천은 다음과 같음


1. 메린이용



우선 블래스트/디스차지부터 60찍고 생각 하셈.


우리 패파는 저 2개로 전부 다 할 수 있음. 스스로의 기준을 낮추면 코강 난이도가 매우 내려감.


2. 메린이 졸업



 1) 블래스트, 디스차지, 트랜지션

 2) 트리플, 레조넌스, 아스트라

 3) 콤보어썰트, 스플릿, 레이븐


또는 아스트라와 트랜지션의 위치를 바꾼 것을 사용하길 바람. 아저씨는 나오는거에 맞추어 2번째것 사용 중.


가능하면 레이븐 자리에 부족한 코어를 넣어줬으면 함. 올려봤자 쓸모 없는 것.


여기까지가 메린이들이 알아줬으면 하는 스킬과 코강 정보.


그리고 설명 안했던 이 3개는



얼티밋 : 극딜과 무적기 (아카이럼 즉사기 등 생존 시 사용), 하이퍼스킬 렐릭 에볼루션과 연계해서 사용


템페스트 : 버프와 함께 극딜 타임때 사용


베리어 : 퍼뎀감소, 생존용으로 사용


정도만 알아두면 됨.





이제 계획에 없었던 인벤 이슈에 대한 생각을 적어봄


1) 패파는 원킬 컷이 높다?


: 높은 편이라고 생각함. 글로리온 이벤트 안할때는 저 스펙으로 그튀4 원킬이 안날때가 있었음. 


츄츄에서도 5앱 3카룻, 에픽 둘둘하고 포뻥,렙뻥 받아서 츄깊에서 원킬이 처음 나기 시작함.


버닝으로 온 메린이들 보다는 오랜 시간 투자하여 겨우 원킬 만듬. 


특히, 스플릿 미스텔의 사출기 경우는 리부트라서 더욱 포기 함.



2) 원킬이 어려워 200이후에는 사냥이 안좋다? 


레헬른을 제외하고는 전부 2킬 사냥을 해보았기 때문에 완전히 동의하는 편이 아님.


인식보다는 안좋지만, 고개를 돌릴만큼 쓰레기는 아니라고 생각함.


현재 레헬른까지 도달한 캐릭터가 패스파인더, 엔젤릭버스터, 비숍, 에반임.


나름 성격이 다른 4직업을 키워보고 말할 수 있는건


타직업 1킬>> 패파 2킬 >>>>>>>>>>>>>>>> 타직업 2킬 이라는 것.


뭔가 이상한 말이긴 한데, 하고 싶은 말은 타직업 1킬 컷이 낮더라도 거기까지 투자할 자신 없으면 하지 말라는 거임.


다른 직업은 툭치면 한방에 쓰러진다고 생각하는데, 그렇다면 그 직업은 다른 분야에서 문제가 있음.


패파는 블디 연계가 굉장히 빨라 스킬 2~3방 넣는 속도가 굉장히 빠름. 거기에 블래스트가 Y축으로 위아래 길다보니


츄츄의 츄깊, 레헬른의 구두, 아르카나의 동아 같이 블래스트 한방에 위 아래 다 맞는 곳으로 가면 원킬이 아니여도


충분히  고효율적으로 사냥할 수 있음. 다만, 지금처럼 버닝때는 사람이 몰려 자리가 없을 뿐.


없다보니 다른 사냥터로 넘어가게 되는데 패파의 사냥 효율이 급 떨어져서 안좋게 느껴지는것 뿐임.


이런 말이 나오는 가장 큰 이유는, 200 이전이 너무 좋다는 것.


200키우면서 돌이켜보면 블래스트 위, 아래 다 맞는 사냥터가 정말 많았을 것임.



3) 그러면 패스파인더 좋은거에요?


아저씨는 좋다고 생각함. 패파글을 읽다보면 육각형이라는 답변이 많이 보임.


이게 어떤 말이냐면 나보다 사냥 좋은 직업이 10개정도 있는데 나머지 30개가 나보다 쓰레기라는 것.


마찬가지로, 보스전, 생존성, 기동성 등 나보다 쓰레기 직업이 30개씩 있음.


우리 패파 입장에서는 단점이 분명히 보이지만, 그 단점을 비슷하게 가지고 있는 더 쓰레기 직업이 많아 단점이 가려짐.


그러나 뭐든 할 수 있지만 최고로 잘 하는 건 아님.


뭐 하나를 완전 못하는 불쌍한 직업들 보다는 나은 편. 한 분야에 특출나게 잘하는 직업을 하고 싶으면 어서 갈아타는


방향을 잡는 것을 추천함. 결론은 종합 점수가 좋은 편.



4) 메린이한테 버닝으로 추천 할 만해요?


이 의견이 정말 많이 갈리던데, 아저씨는 추천하는 편임.


높은 크리티컬, 속도감 있는 연계 스킬, 퍼뎀감소 2개와 무적기 1개, 사냥도 적당, 보스도 적당


메린이라면 감당 안되는 크리티컬이 넘치며 무엇이든 해보고 싶을텐데 사냥, 보스 전부 적당 함.




마치며


오래전부터 이런글을 한번 써보고 싶었음. 게임을 오래하다보면 나름 노하우나 공략을 뉴비들에게 알려주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준비하고 있었는데 타이밍이 좋은건지 나쁜건지는 모르겠음.


단점을 말하면 까이는 인벤 특성상 패파가 목소리를 내니 안좋은 말이 많이 보임.


앞서 말했듯이 패파도, 엔버도, 비숍도, 에반도 다 나름만에 고충이 있음.


정말로 실제로 해보기전에는 공감하기 어려운 고충들임.


마치 전교1등이 1개 틀렸다고 울때 "힘내"라고 공감 안되듯이 말하듯이 악플보다는 공감을 해주었으면 함.


아저씨도 상처 쉽게 받으니 이 글에서 슬퍼지는 말보다는 따듯한 힘내라는 말 받고 싶음.


우리 패파 시작하는 메린이들  화이팅했으면 좋겠음. 그럼 안녕.



-----------------

07.12

팁 게시판 이동 요청으로 옮김, 팁게시판에 맞는 제목으로 변경

-> 이런 요청 처음 받아서 기존글 냅두고 이렇게 하는건지 몰라서 직업게시판 글은 유지.


매그너스 슈퍼 스탠스 GIF 추가


슈퍼아머 -> 슈퍼 스탠스 수정


------------------

07.12 추가 수정


에인션트 아스트라 디스차지 vs 블래스트 vs 트랜지션


단순 딜 비교. 실험결과 디스차지 > 블래스트 = 트랜지션


---------------

07.13

용어 수정 보장 -> 보조


EXP 8 (4%) / 200

Lv12 루레커

레벨
Lv12
경험치
8 (4%) / 200 ( 다음 레벨까지 193 / 마격까지 182 남음 )
포인트

이니 11,309

베니 20

제니 0

명성
258
획득스킬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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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  3  4  5  6  7  8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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