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뱅 전 메이플처럼 아이템을 착용하기 위해 필요한 부스탯 개념은 사라진 지 오래지만, 아직까지 부스탯은 본인 스공에 영향을 주는 스탯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부스탯은 효율이 떨어지고, 효율을 계산하기에 까다롭다는 이유로 외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부스탯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효과가 미미할까요?

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필자가 키우는 세 캐릭의 주스탯과 부스탯 효율을 계산해보았습니다. 
왼쪽부터 각각 본캐 엔버, 부캐 썬콜, 쀼캐 듀블입니다.



공교롭게도, 세 캐릭터 모두 "부스탯 1=주스탯 0.1, 부스탯 1%=주스탯 0.1%"에 근접하는 부스탯 효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듀블의 힘 스탯 효율이었는데요. 
템셋팅을 하다보면 도적의 힘%와 덱%는 비슷한 비율로 올라가지만, 
도적 장비에는 대부분 힘스탯이 붙어있지 않아 힘%의 효율이 덱%의 효율보다 많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더욱 중요하게 볼 만한 점은 올스탯%의 효율이 주스탯%의 효율과는 꽤나 다르다는 점입니다.

본캐릭터의 아래 벨트 추옵을 보았을 때,
올스탯%를 주스탯%로 계산하고, 힘스탯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추옵은 약 110급입니다.
그러나 부스탯을 고려하여 정확히 계산한다면 추옵은 약 118급입니다.


만약 위와 같은 추옵의 벨트와 깡추 112인 벨트 중 무엇을 구매해야할지 선택해야할 경우, 
부스탯 고려는 더욱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부스탯을 고려하지 않았다면 깡추 112를 선택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스펙을 선택하게 되었겠죠.


마지막으로 본인의 부스탯 효율을 계산할 수 있는 주스탯/부스탯 효율 계산기를 첨부하며 글을 마칩니다.
웨폰퍼프 링/레벨퍼프 링/유니온 부스탯 점령(14칸 추가) 3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주스탯/부스탯을 제외한 공, 공%, 보공 등의 효율 계산은 인벤 팁 게시판에 좋은 계산기가 많이 있으니, 그쪽을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더욱 효율적인 템셋팅을 도울수 있길 바라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