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말 카퀸이랑 노말 반반은 말할게 없을 정도로 쉬워서 패스. 
※ 보스 순서 : 노말루타 왼쪽부터 차례대로(퀸, 피에르, 반반, 벨룸) - 반레온 (이지시그는 쿨타임 전부 풀렸을때) 
※ 빠진 직업 : 블래스터 

- 기준 -
템 : 카루타 4부위+9보장+반레온&네크로 템
     ㄴ 잠재 방어구류 에픽 주스탯 9퍼
     ㄴ 일부 보장류 레어 주스탯 3퍼.
     ㄴ 방어구류만 잠재 좀 신경써서 50급 정도.
유니온 효과로 크확, 크뎀, 보공 all.
5차 스킬은 5차 직후 받는 스킬 3개만.

※ 미리 보는 일보돌이 순위 (도적류)
천상계 : 듀블
최상위 : 호영, 카데나
중간계 : 섀도어, 나이트워커, 팬텀
많이 아쉬움 : 나이트로드
하지마 : 제논

1. 나이트로드
- 피에르
 믿을건 의지뿐. 
- 벨룸
 이번에 상향과 뒤통수를 먹게된 풍마수리검 덕분에 예전보단 수월해진 편. 예전에는 첫목 나오는 위치 보자마자 앞이든, 뒤든 이동해서 풍마쓰고 대충 사정거리에서 쿼드를 썼지만 지금은 멈추게 해주는 간-편한 기능 덕분에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근데 이러면 딜 날아간다던데... 그래도 기본 투목컷, 간간히 원목컷 낼 정도. 
- 반레온
 스프레드가 없으면 암울하다. 쿨이 3분이라서 살짝 애매하다. 그래서 이틀에 한번 꼴로 다닌다. 풍마가 좋아지긴했지만 그래도 딱 200찍고 5차 스킬 3개 다 받은 초짜 도적에게 노말 반레온은 상당히 강력한 보스다. 스프레드 없으면 피 줄어드는게 너무나도 감질날 정도. 시그너스 이전에 노말 반레온에서부터 이 녀석의 평딜이 매우매우매우 암울하다는걸 깨달을 수 있다. 무적기도 없으니 내쫓기 패턴 쓰는 것도 그냥 구경해야한다. 이래저래 슬픈 녀석.
- 시그너스
 반레온에서 쿼드 평딜이 암울하다는걸 깨닫고 시그너스에서 미래가 없다는걸 깨닫는다. 사실상 쿨마다 돌리는 풍마수리검과 비전서가 다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정말정말정말 저엉마-알 쿼드 평딜은 나약하다. 그 외에 다른 생존기는... 얼닥사? 근데 얼닥사를 써본 적이 없다. 그게 생존기가 되는지는 써본 사람들이 알려주길. 

∴ 총평 : 3점
도적류에서는 이래저래 그냥저냥 평범한 축. 생존기와 5차 제외한 평딜이 너무나도 부실하다는게 단점이다. 노룻 3마리는 어찌어찌한다해도 벨룸부터 풍마 없으면 잡는데 한세월처럼 느껴진다. 편하게 잡고 싶다면 에르다 노바라도 챙겨보던가하는게 낫다. 스프레드도 줄줄 샌다던가 하는 일 있고... 시그너스가 지 면전에 보라 기둥 붙여놓으면 줄줄 새는 스프레드마냥 내 눈에서도 눈물이 줄줄 흐를지도 모른다. 그래도 풍마의 쿨이 잘 도는 편이기에 노룻 4마리만 잡는다면 추천한다.

2. 섀도어
- 피에르
 믿을건 의지뿐. 절개가 있긴하나 3스택 쌓기 이전에 모자 나올 확률이 99.999%.
- 벨룸
 미리 암살 1,2타를 빼두고 3타로 시작하면 첫목때 3스택+절개를 쓸 수는 있지만 해본 바로는 타이밍을 잘 잡아야한다. 그래서 그냥 암살 3타, 절개, 어썰트 2번으로 반피 이상을 뺀다. 그 후엔 알아서 요리해주면 된다.
- 반레온
 무적이 절개에 붙어있기에 내쫓기 패턴 파훼용으로 쓰는건 아쉬울 따름. 초반에 평딜이든, 아니면 5차 후다닥 갈기든해서 공반을 빼고 잡는게 마음이 편하다. 그 외에 특출난 점은 없다. 남들에 비해 기동성이 좋으니 눈에서 빔 즉사기 피하는게 쉽다는게 장점이려나? 도적류 공통이긴하다만.
- 시그너스
 벨룸부터 느끼는거지만 암살의 딜은 예상 외로 강력하다는걸 깨닫게 해준다. 귀찮게 느껴지는건 플립 스택 유지해주는 것빼곤 다 좋지만 위에서 말했듯, 무적이 암살 3스택 절개에 붙어있기 때문에 기사들 나오고서부터는 이걸 신경써서주던지해야한다. 필자는 귀찮은 관계로 기사들 한놈씩 잡고서 피 90%까는 작은 보라 기둥에 맞고 파엘 먹는 식으로 처리한다. 쿨 적당한 설치기도 있고, 부스 딜이 좋은 편이라 쫄 처리도 무난하다. 
 
∴ 총평 : 4점
나로보단 좋은데 어찌됐건 평범한 느낌. 무적이 암살 3스택 절개에 달려가지고 쓰기 불편한 감이 좀 있고, 암살 3스택 쌓기 전에 모자 패턴을 쓰는 피에르가 야속하며 피에르에서 활용 못하는게 천추의 한이다. 플립 더 코인 스택 관리하기가 좀 번거롭고 귀찮은 편. 별 거 아니어도 플립 더 코인의 옵션을 생각하면 안쓸 수도 없어서 더 귀찮은 느낌.

3. 듀얼블레이드
- 피에르
 좀 떨어져서 블토 쓰고 바로 사슬 지옥 쓰면 넘어간다. 후에 카퓨 날려주면 끝.
- 벨룸
 파컷 후 블토+카퓨 = 끝
- 반레온
 공반만 없었으면 그냥 밥레온이었을텐데 다행히 공반 하나가 그나마 군단장 체면을 세웠다. 적당히 스무스하게 피를 빼주고 풀버프, 블레이드 스톰으로 공반을 넘어가는 방법이 있긴한데 이게 확률이 많이 낮은 편이다. 공반을 넘기려면 진짜 뭉텅이로 훅 빼버려야하는데 아쉽게도 기준 템셋팅으론 한뭉텅이를 훅 빼버리는게 되질 않는다. 카퓨+블스도 확률이 낮은편. 그래도 공반만 뻐기면 나머지는 밥이다.
- 시그너스
 얘도 공반 없었으면 별 거 없다. 공반 없었으면 진짜 때리기 좋은 샌드백이다. 듀블 딜의 진면목을 체감하는데 매우 좋은 보스. 장담하는데 뭐 극딜 버프 이상하게 쓰고 썼다, 극딜 제대로 못쓰고 중간에 끊겼다, 내 머리는 징징이인데 양손은 스폰지밥과 뚱이다 등등의 각종 변명을 두르고서 잡아도 42직업 통틀어 본캐 다음으로 가장 빠를거라고 자부한다. 그만큼 딜 하나만큼은 끝내주게 뽑으면서 그 딜을 끝내주게 잘 받아주는 샌드백.

∴ 총평 : 5점
기준 템셋으로 노룻 4마리는 파컷 버프 받은 블토+카퓨면 끝. 반레온도 지체하는 시간이 공반 시간빼면 30초 내외. 시그너스는 그래도 쬐끔은 튼튼한 편이라서 버틴다지만 기준 템셋팅 42직업의 시그너스 클리어 시간과 비교하면 '월등히'도 아니고 '압도적'으로 빠르다. 그러면서 피에르에서 확정 무시 가능한 스킬 있지, 반레온 내쫓기 패턴이나 시그너스 즉사기 패턴 넘길 무적기도 2개지. 피통 적지만 도적인지라 회피율도 높고 피흡도 있어가지고 앵간해선 죽질 않는다. 진짜 최고의 노룻 돌이 겸 하위 보스 돌이 직업. 

4. 나이트워커
- 피에르
 의지가 없다. 무적은 극딜에 활용해야할 도미니언에 있다. 우선 써도 문제가 되진 않지만 3분 쿨이라서 하루에 한번 쓰긴 좀 애매하고 필자는 반레온에서 쓰기에 그냥 운에 맡긴다.
- 벨룸
 자체 바인드. 이번에 쓰기 너무 편해졌다. 
- 반레온
 개인적인 느낌인데, 나워의 보스 딜은 5차를 쓰지 않으면 살짝 애매하다고 느껴진다. 반레온 공반 패턴을 넘기기 힘드므로 5차 스킬 하나만 쓰던지해서 빠르게 공반 패턴을 보고 끝나면 나머지 5차 스킬과 하이퍼까지 전부 써서 잡는게 좋다. 
- 시그너스
 무적이 있지만 극딜용이기에 필자는 무적이 없다고 보는 편. 그래도 1회 사망 방지 스킬이 있기 때문에 그걸 믿고 배째라 딜을 한다. 오멘 덕분에 쫄 잡기는 매우 수월한 편. 이번에 트리플 점프를 할때 화살표키를 누르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제자리에서 트점을 하게 해주는 기능이 생겨서 컨이 매우 쉬워졌다. 예전에는 점캔할때 타이밍 못맞추면 앞으로 날아가다 보라 기둥 맞고 어이없게 뒤지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게 사라졌다.

∴ 총평 : 3.5점
자체 바인드가 있어서 벨룸을 쉽게 넘길 수 있는건 장점이나 피에르는 어찌할 수가 없다. 점캔이 좀 귀찮다. 안해도 잡는데 큰 지장은 없지만 그래도 딜량 차이에 있어서는 좀 체감이 되는 편이다. 그래도 나로보다는 좋은게, 어찌됐던 5차를 사용하지 않는 평딜 부분이 나로보다는 좋은 편이어서 노룻 잡는 속도는 좀 더 빠르다. 그래서 0.5점 보태줬다.

5. 제논 (도적템 많이 끼고 다니고, 필자도 도적템 껴놔서 도적으로 써놓음)
- 피에르
 쿨 짧은 무적기가 하나 있다. 모자를 확정 스킵 가능하다.
- 벨룸
 자체 바인드.
- 반레온
 안돈다. 이 이유는 총평에서 쓰겠다.
- 시그너스
 돌긴 하는데 솔직히 비숍 다음으로 돌기 싫다. 이유는 총평에서.

∴ 총평 : 비숍 바로 앞에 있음
'제레기통'이라고 말을 많이 듣던데, 돈 투자하면 많이 센 직업이기도 하고... 우선 필자 기준 템셋팅으로만 평가를 내린다면 딜이 무진장 구리다. 진짜 구라 안치고 비숍 다음으로 구리게 느껴진다. 반레온 안돌고 시그너스 돌기 싫은 이유? 진짜 딜이 너무 안나와서 안돌고 싶다. 노룻까지는 그래도 돌만한데 일일 보스인 반레온서부터는 메가 스매셔 아니면 때리는게 아니라 긁어주는건가 생각이 드는 정도. '제레기통'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돈 안쓰면 약해가지고 그런건가?

6. 팬텀 (2차 분노, 3차 닼나 버프, 4차 파컷, 하이퍼 닼나 버프)
- 피에르
 하이퍼 광역기 쓰고 살짝 간보다가 파컷으로 모자 스킵 가능. 
- 벨룸
 앞에서 잔몹이던 보스던간에 얼드만 쓰면서 왔다면 마오팬 자체 스택이 보통 5 이상 차있을 것이다. 첫목때 얼드로 마오팬 자체 7스택 쌓는게 목적. 필자는 주로 3목컷을 한다. 반피를 빼는 것도 있긴한데 그러면 2목때 컷하기가 힘들어서 어찌됐던 3목이다. 2목때 마오팬으로 끝낼 수 있는 스펙 만드는게 편하다. 들은 바로는, 훔친 스킬 바꾸면 쿨이 따로 돈다고하는데 이게 사실이라면 썬콜한테서 브레스 훔쳐가지고 쓰는 것도 고려해볼 예정.
- 반레온
 블랙잭, 하이퍼 광역기, 조커 순으로 써주면 대게 반피 이하로 내려가있거나 반피 부근에서 공반을 쓰게 된다. 공반 빠지면 알아서 요리킹조리킹 하면 된다. 
- 시그너스
 몸이 튼튼하진 않지만 회피가 잘 터져서 버티는 느낌. 제발 자기 근처에 보라 기둥만 안쓰길 기도하게된다. 쫄들은 잘 잡는 편이고 제한적 무적기인 마오팬이 있어가지고 광역 보라 기둥 피하기는 쉬운 편. 보통 하이퍼는 불스 아이를 훔치지만 필자는 시그너스에서의 안정성을 위해 피흡이 붙는 닼나 하이퍼를 사용한다. 불스 아이를 써도 상관은 없다.

∴ 총평 : 4.5점
만약 벨룸때 스킬 교체로 브레스를 매일 돌려쓸 수 있다면 4.8점을 줬을 것이다. 근데 아직 모르므로 4.5점. 전체적으로 무난한 편. 모도 트점보단 못하지만 그래도 기동력이 좋다. 근데 노룻 쫄 구간에서 얼드로 넘기느라 활용하기 애매하다. 얼드의 딜이 좋다고는 못하지만 그래도 보스 피통은 잘 갉아먹는 편. 블랙잭과 조커를 잘 활용하는게 팬텀 딜의 키포인트같다.

7. 카데나
- 피에르
 의지밖에 없다.
- 벨룸
 자체 바인드.
- 반레온
 프로페셔널 에이전트. 근데 쿨이 3분 20초라서 매일 사용하기엔 애매하다. 어쩔 수 없는 공반. 그걸 지켜보는 나.
- 시그너스
 듀블 다음으로 시그너스를 샌드백으로 쓰기 좋은 직업.

∴ 총평 : 4.3점
모법엔 불독, 모도엔 듀블&카데나. 그래도 비교한다면 듀블이 훨씬 편하다. 웨폰 버라이어티인가 하는 8스택 쌓는게 쉽긴하나 시그너스에서 쓰긴 좀 애매한 경우가 존재한다. 스킬들 대부분이 강제 이동 스킬이라서 캔슬을 해가지고 이동을 최소화해야한다. 필자는 캔슬 잘 못해서 그냥 보라 기둥 위치 보고 피해가며 설렁설렁 스킬을 쓰는 편인데도 잘 잡는다. 괜히 무릉 직업이라고 불리는게 아니란 것. 쫄들은 멜스트롬 설치하고 시그너스랑 같이 때려주다보면 순식간에 사라진다.

8. 호영
- 피에르
 적당히 두들기다 지진쇄-몽유도원으로 모자 스킵이 가능하다. 지진쇄를 누르자마자 바로 몽유도원 눌러주면 된다.
- 벨룸
 자체 바인드. 근데 쓰기가 좀 번거로우니 이건 자기가 직접 해보면서 거리를 잴 줄 알아야한다.
- 반레온
 몽유도원이 캐리를 많이 한다. 내쫓기 패턴을 피할 수도 있고 호영의 스킬 연계를 하다보면 널뛰기를 하는데 꼭 이럴때나 쓰는 눈에서 빔 즉사기를 피할때 쓰인다. 공반은 어쩔 수 없으니 극대분신으로 도박을 하던지, 맘편히 공반을 넘기고 패던지해야한다.
- 시그너스
 여기서도 몽유도원이 많이 캐리를 한다. 필자 피셜, 로열 갓드와 반갈죽 다음으로 가동률 좋고 쓰기 제일로 편한 무적기라서 즉사 광역기 피할때나 긴급 상황시 쓰기 매우 좋다. 생존은 몽유도원이, 딜은 5차가 담당하고 평딜은 나쁜 편이 아니다. 강제 널뛰기나 이동을 당해서 그렇지, 딜은 좋은 편. 설치기도 있고 소환수도 있기 때문에 딜은 잘 나온다. 

∴ 총평 : 4.8점
5점 줄 수도 있지만 화살표 잘못 누르면 강제 이동+널뛰기에 2중 게이지 관리때문에 살짝 깎았다. 사실 2중 게이지는 대개 선단 쓰고서 돌리면 얼추 다 돌아가기에 신경 쓸 필요가 거의 없다. 몽유도원이 정말 미친 무적&생존기라는걸 깨달을 수 있다. 강제 널뛰기라는게 아쉽지만 평딜 준수, 5차 극딜 상위라서 애들 잘 후드려패는데 금고봉으로 애들 후리는 맛이 일품이다. 듀블과 비교한다면 그래도 키 몇번 꾹꾹 눌러주면 끝나는 듀블이 낫지만, 호영도 각종 유틸+준수한 딜 덕분에 약간의 컨트롤하는걸 좋아한다면 일보돌이 최상위권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