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여 키네시스 본캐릭을 육성중인 웰리입니다.
제가 알려드릴 것은 키네시스의 사이킥 불릿으로 어떻게 몹을 옆칸으로 날려보내지 않을 수 있는지
또한 자칫하면 트롤링이 될 수 있는 무토 중 키네시스 스킬들의 유의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혹여나 배고픈 무토 컨텐츠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잘 모르고 처음 입문한다면 이 링크의 내용을 먼저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1. 무토를 돌 때의 유의사항
키네시스의 핵심 스킬은 사이킥 그랩과 그 뒤에 이어지는 스매싱, 샷, 불릿입니다.
저희는 이 그랩의 특성에 대하여 유의해야 합니다


사이킥 그랩은 주변의 일반 몬스터를 들어올리는 스킬로 스매싱 5회 시전, 불릿 및 샷을 시전하거나 해당 움짤처럼 일정시간이 경과할때 까지 몹을 들어올리게 됩니다.

스매싱, 불릿, 샷의 경우 공격 범위 끝에서 가장 가까운 발판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점 때문에 아이템을 직접 주워야되며 다른 아이템을 집으면 현재 쌓아두던 아이템이 소멸되는 무토에서 몹이 원래위치와 다르게 섞이면 예상치 못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킥 샷의 경우 사방팔방으로 몹을 날려보내며 몹이 어디에 떨어질지 조차 알 수 없기에 무토에서는 최대한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요리를 완성한 후 몹 위치는 다시 초기화되긴 합니다만...)

사이킥 스매싱의 경우 솔로플레이나 혼자 재료를 모으고 있다면 큰 상관은 없지만 파티원과 함께 같은 재료를 모으고 있다면 자신이 몬스터를 들고 있는동안 파티원이 전혀 데미지를 입힐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그러므로 함께 사냥하는 중이라면 PP회복용으로 그랩-스매싱 대신 2차 스킬 매드크래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랩 사용시 유의점을 하나 더 이야기하자면 몹을 집어든 상태로 재료를 갖다주러 이동하거나 파티원을 도우러 이동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혹여나 몹이 생존해 있다면 위 움짤처럼 그랩이 해제되어 몹이 이상한 곳에 떨어지거나 물 속에 빠져 젠 상태로는 처리되지만 죽일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요리 완성시 몹 위치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이미 해당 몬스터의 재료를 다 모았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랩에 몹이 있다면 이동시에는 반드시 스매싱 연타나 불릿 등의 스킬로 몹을 털어내고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제 본 주제로 넘어가서 불릿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2. 사이킥 불릿의 사용법
사이킥 불릿은 키네시스의 간판 사냥기로 매우 낮은 원킬컷과 막강한 범위를 자랑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배고픈 무토에서는 해당 스킬의 매커니즘 때문에 기피되곤 합니다. 왜 그럴까요?



우측 2층의 라이터틀이 있는 부분에서 오른쪽으로 불릿을 시전한 경우입니다. 이런... 라이터틀이 벼랑끝에 걸려버렸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템을 줍기도 어려워지고 물 속으로 빠질 위험성도 크게 올라갑니다. 가뜩이나 드롭율이 낮은 몹이니...



왼쪽 끝에서 왼쪽으로 불릿을 시전하면 어떻게 될까요? 보시다시피 유나나가 있는 쪽으로 떨어져버렸습니다...

이는 캣피쉬가 있는 곳에서도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랩의 범위가 넓어 울프룻과 유나나를 손쉽게 섞어버리는 모습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 때문에 키네 유저들은 그랩 사용을 기피하게 됩니다.
pp를 7이나 소모하고 범위도 그다지인 매테리얼과 2차 스킬인 매드크래시를 울며 겨자먹기로 쓸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그러지 않을 수 있을까요? 
방법은 "있다" 입니다.

위와 같이 몹이 튀어나가는 문제는 아이러니하게도 그랩의 몹을 집어드는 특성+불릿의 긴 사거리 때문에 일어납니다.
앞서 설명했듯 발사된 사거리 끝에서 가장 가까운 발판에 착륙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발판에서 벗어나지 않을 정도의 거리만큼 떨어져서 불릿을 쓰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덤으로 블랙홀 까지 맞아주면서 PP소모도 조금 줄여주죠.

예를 들어봅시다.

울프롯&유나나/파인디어&플리온


빨간색 네모 범위 안에서 그랩을 쓸 경우 두 몹을 동시에 집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빨간 네모 밖에서 하늘색 화살표 방향으로 불릿을 쓰시면 됩니다. 불릿 끝 사거리에 몹이 뭉치므로 그쪽에 드레인을 설치하면 좋습니다. 단 유나나/파인디어의 경우 너무 안쪽에서 불릿을 시전할 경우 재료를 갖다놓는 위치 쪽으로 몹이 샐 수 있으니 너무 안쪽으로 가지 않도록 합니다.

사진 용량이 부족하여 다음 글에 이어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