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인벤이긴한데, 신규 컨텐츠에 분석은 필요할 것 같아서

고민해보고 올려요.

주화라는 가치 연동 인게임 재화 때문에 머리아프실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해볼까 합니다.


기본보상의 5배 기준(증분기준입니다. 추가 15000메포를 사용했을 때, 주화 +8개 증분 기준)

(1) 필요 총 증가 메포 : 15000 + 주화 교환 2400 = 17400

(2) 추가되는 인게임 보상 : 추가 경험치 + 기운 4개 + 주화 8개

*메포 대 메소 비율 1억당 3천, 골드 주화 가격 3500만메소 기준으로 소모된 메포와 얻은 메소를 퉁치면

주화 8개 = 2억 8천 메소 = 8400메포 / 17400-8400메포 =9000메포

추가 경험치 + 기운 4개 = 9000메포입니다.

한달에 이래저래 4만원 정도로 경험치와 기운을 추가로 얻는거네요.



주화 시스템이 생소할 수도 있는데, 경제학에서 배운 환율개념과 동일하게 연동시켜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혹시 생소하신 분들은 쉽게 설명해볼테니 따라와주세요. 결론은 밑에 있습니다.

(1) 친구가 3천원짜리 콜라 하나 사줄테니 1억메소만 달라고 합니다. 여기서 콜라는 고정된 3천원짜리 재화입니다.

이 정도가 흔쾌히 1억메소를 줄 정도의 교환비율이라고 생각해볼게요.

(2) 메소시세가 올랐습니다. 이제 물통or메소마켓 시세가 1만원당 1억메소라고 할게요.

저번에 그 친구가 콜라 하나 사줄테니 1억메소를 달라고 합니다. 당신은 주겠습니까?

안주죠. 이제 1억메소는 만원짜린데, 콜라 하나로는 1억메소 주기가 아깝습니다.

(3) 자 이제 본인이 메소를 들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고정된 3천원짜리 콜라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할게요.

당신은 콜라가 몇 메소짜리 물건인가요?

처음에는 1억메소짜리 물건이었는데, 나중에는 3333만 메소짜리 물건이 되었죠?

(4) 결론입니다.

메소시세가 오르면 고정된 가치의 콜라(주화)가 바꿔먹을 수 있는 메소는 감소합니다.

이를 에픽던전 BM에 적용하겠습니다.



1. 메소시세가 오른다면?

메소시세가 오르면 주화로 바꿀 수 있는 메소는 감소합니다.

(1) 필요한 메포 : 15000+ 주화 환전 수수료 2400 = 17400

(2) 수령한 주화를 다시 메포로 바꾼다면, 더 적은 메소를 수령할 것이고, 이를 다시 오른 시세로 메포로 바꾸기 때문에

필요한 순 메포는 시세변동과 상관없이 9000메포에서 큰 변화가 없을 겁니다.

ex. 메소시세가 10배 올라서 1억당 3만메포라고 하면, 주화는 1개당 3500만 메소를 주던 것이 350만 메소를 줄 것입니다.

그럼 추가로 수령한 주화 8개로 2800만 메소를 수령하여 다시 1억당 3만 메포인 메소마켓에 가서 메포로 바꿔먹으면, 8400메포예요.

변화가 없습니다.


2. 이번엔 무과금 유저가 이 에픽던전의 BM를 오로지 메소만으로 이용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최초 1억당 3천메포, 주화 3500만 메소 기준으로

(1) 필요한 메포를 충당하기 위해 6억이 좀 안되는 금액이 필요합니다.

(2) 얻은 메소는 수수료를 제외하고 대략 2.8억이므로, 이것저것 제외하고 3억 정도입니다. 아까 9000메포와 동일한 결과죠

이렇게 메소를 이용하여 BM를 이용하려는 유저는 [메소시세와 상관없이 고정된 9천원]을 기준으로

메소시세를 반영하여 본인이 필요한 메소를 역으로 산출해야합니다.

*메소시세가 1억당 3천메포면 이 BM모델을 3억메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메소시세가 1억당 3만메포면 이 BM모델을 3000만 메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줄요약

1. 에픽던전 BM은 9000메포로 추가재화를 얻는 BM이다.

2. 이 BM가격은 메소시세와 상관없이, 즉 메소시세가 오르든, 내리든 상관없이 메포 기준 9000짜리 BM이다.

3. 이 BM를 메소마켓을 통해 오로지 메소로 이용할 무과금 유저의 경우, 메소시세가 오르면 이득이고, 메소시세가 떨어지면 손해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