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 본 실험은 Ransys, 2021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26434/) 을 이어 받아 실험한 것임을 밝힘




2. 실험 조건

> 수상한 큐브 적용 대상 아이템 : 로얄 블랙메탈 숄더
> 시행 횟수 : 캐릭터당 1,000회 X 4캐릭터 = 4,000회 (Ransys님 1,000회 추가하여 총 5,000회)
> 시행 캐릭터 구성 :
           비숍(Lv. 147), 일리움(Lv. 61), 메르세데스(Lv. 210), 이상 세 캐릭터 이슬과땅콩 본인 소유
           제로(Lv. 250) 이슬과땅콩 친구 소유 계정의 캐릭터
           (다양한 구성을 실시한 이유는 각 캐릭터별로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의도였음을 밝힌다)

> 결과 기록 방법
           - 각 옵션의 기록명은 Ransys님의 엑셀 파일과 동일함
           - 향후 증빙을 위하여 영상을 녹화하며 직접 시행 후 그 결과를 엑셀에 수기로 입력함





> 결과 해석 방법
           - Ransys님의 기록과 실험자의 기록을 하나로 합쳐서 분석함
           - 기술통계는 엑셀의 피벗 테이블을 활용함
           - 카이제곱검정은 SPSS(ver 25)를 활용함
           - 카이제곱검정의 경우, ALL% 등장이 2줄에 1회, 3줄에 1회 있었는데,
           이를 포함한 검정 결과포함하지 않은 검정 결과를 모두 실음
           - Ransys님의 파일에서, "*"표시가 되어 있는 항목은 '이탈옵션'이라고 생각되었으나,
           본 실험에서의 해석에서는 이탈옵션을 내용이 동일한 일반옵션 취급하고 해석하였음.
           (ex. 3줄 STR 6%는 이탈옵션이나, 해석에서는 3줄 STR 3%와 동일하게 취급하였음)
           (참고 | 이탈일 경우 비고란에 이탈옵션임을 기록하였음)




3. 결과 해석에 있어서의 제약 조건

> HUMAN ERROR
           - 상기하였듯이 본 실험에서는 시행 결과에 대한 기록을 시행자가 직접 기록하였음
           - 물론 영상을 기록하며 시행하였고, 중간 중간 영상을 확인해 가며 실수를 고치려는 노력을 하였으나,
           검증 과정 또한 시행자에 의하였고, 시행자의 실수로 인하여 영상이 기록되지 못한 구간 또한 존재하므로
           Human Error의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
로얄 블랙메탈 숄더와 수상한 큐브에 한정한 실험
           - 본 실험은 "수상한 큐브"를 "로얄 블랙메탈 숄더"에 시행한 결과를 모아 분석한 것임.
           - 따라서 "수상한 큐브", 또는 그리고 "로얄 블랙메탈 숄더" 외의 큐브 또는 아이템에 본 결과를
           단순히 일반화 시켜 확대 적용할 수는 없음
           ("또는"에서 "그리고"로 수정, 2021-02-24)






4. 결과

기술통계


           - 이외는 첨부한 엑셀 파일로 갈음함





카이제곱검정

1) 1줄 - 2줄 (2줄 All% 1건 포함)









2) 1줄 - 2줄 (2줄 All% 1건 제외)








3) 2줄 - 3줄 (2줄 All% 1건 포함)







4) 2줄 - 3줄 (2줄 ALL% 1건 제외)








5) 1줄 - 3줄 (3줄 ALL% 1건 포함)









6) 1줄 - 3줄 (3줄 ALL% 1건 제외)





5. 결론
> 각 옵션별 등장 확률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임
(ex. 1줄 MP% - DEX% Two Proportion Test p-value = 0.000)

> 그러나 전체적으로 어떠한 연관성이 유의미하게 존재하는지는 연구자의 지식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움

> 본 연구는 "수상한 큐브"와 "로얄 블랙메탈 숄더"에 한정하여 진행된 연구이므로,
전체 큐브 내지는 전체 아이템에 대한 일반화로 연결시키는 것은 매우 위험함을 다시 한 번 밝히는 바임

> 다만 "수상한 큐브"의 시행 결과에서 이런 "수상한" 결론이 나온 것을 통하여,
  넥슨이 큐브 관련 로직과 확률을 투명하게 공개해야만 "수상한" 감정이 없어질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하였음

> RAW data를 첨부하였으니 데이터를 가공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내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Ransys님의 결과(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26434/)와 더불어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향후 과제
> youtube상에 올라온 레드/블랙 큐브 시행 영상들에 대한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표본 수집 및 분석
           


감사의 말
본 연구의 밑거름이 되어주신 Ransys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