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추가가 예고된 하이퍼 스텟에 관련한 기획안입니다.

 

* 목표

 - 140레벨 이후, 200레벨 이후 유저에 대한 레벨업 메리트 강화

 - 다양한 화력 급간에 있는 유저의 화력 격차 완화

 

* 기본

- 기본적으로 레벨업시 일정 포인트를 지급하며 이 포인트로 하이퍼스텟을 자유로이 올릴수 있게 하되, 각 하이퍼 스텟마다 캐릭터 레벨에 따른 마스터 레벨 제한을 걸어 140~210레벨 대에서 유저가 필요한 스텟을 모두 소진하여 210레벨이후 레벨업 메리트가 감소하지 않도록 한다.

-       일부엔드 컨텐츠 한정으로 2지선다 제도를 도입하여, 특정 스텟에대한 쏠림 현상을 방지한다. 엘소드에서는 2지선다의 단점이지적되었지만, 하이퍼 스텟의 경우 해당 단점이 유의미한 정도로 적용되지 않음을 고려한다.

-       기본적으로스텟 초기화에는 1000만메소를 필요로 하고, 하루 1회만 초기화할 수 있도록 하여 상황에 따라 하이퍼스텟을 스위칭하는 것에 대한 제한을 건다. 하지만 특정 레벨대(150,160,170,180,190,200,210)마다무료 초기화 기회를 부여하여 레벨 성장에 따라 다른 하이퍼스텟 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얻은 무료 초기화권은 다음 초기화권 지급 레벨 전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

레벨

스텟포인트 부여량

140~179

2

180~199

3

200~209

6

210~249

9

레벨

누적 스텟포인트 획득치

170

60

200

140

210

200

220

290

230

380

 

* 스텟

-       컴프리핸시브리인포스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20

[요구레벨] 140

[성능] 데미지 x/2% 증가, 자신보다낮은 레벨의 스타포스 존 몬스터 공격시 최종 데미지 x% 증가,

140레벨 이후의 무자본 유저들은 급격하게 어려워지는 게임 난이도에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가 많았다. 이문제는 스킬에 대한 능숙도 부족이라기보다는 낮은 데미지에 기인하는데, 이 하이퍼스텟은 스타포스 몬스터에대한 데미지를 증가시켜 사냥에 큰 도움을 주고 보스에게도 약간의 도움을 주어 무자본-저스펙 유저의 문제를해결하고자 하는 데 의의가 있다.

 

 

-       방어력증가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20

[요구레벨] 150

[성능] 물리 및 마법방어력 70x 증가

현재 물리 및 마법방어력은 피격 시 데미지에그렇게 큰 영향을 주지 않으나, 그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으므로 선택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한다.

 

-       maxHPmaxMP 증가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각각 15

[요구레벨] 150

[성능] maxHP 혹은 maxMP 2x% 향상

데몬어벤져에게 필요한 스텟이다. 또한 일부 직업의 생존력을 위해서 필요할 수 있으므로 선택적으로 찍을 수 있도록 한다.

 

-       이동속도및 점프력 증가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20

[요구레벨] 150

[성능] 이동속도 및 점프력 x 향상, 최대 이동속도 제한 x 향상. , 이 스킬로 향상되는 최대 이동속도는 160을 넘지 않음.

이동속도를 증가시킨다. 현재 활용도는 거의 없으나, 취향은 존중한다.

 

 

-       스텟증가 (4개 중 2개 선택)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30+50

[요구레벨] 141레벨부터 2레벨당, 200레벨부터 1레벨당

[성능] STR, DEX, INT, LUK 4개 중 2개의 스텟을 골라 스텟을11x 만큼 상승시킬 수 있다. 한 번 상승시킬스텟을 고르면 스킬 초기화 전까지 다시 고를 수 없다. 이 상승치는 스킬이나 장비 아이템의 잠재능력에영향을 받지 않는다.

기존 하이퍼 스킬의 스텟의 성능을 그대로 가져오되, 200레벨 이후 레벨업 메리트를 강화했다. 하지만 제논의 경우 지나치게 강해질 수 있음을 고려하여 2개만 고를수 있도록 했으며, 스킬이나 장비 아이템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여 저스펙 유저의 능력치 상승 비율이더 크도록 했다. 생각보다 상승량이 커 보일 수도 있지만, 현재의하이퍼 스텟이 삭제되면서 50*(주스텟퍼) 만큼의 하락폭을감안하고, 현재 아이템 위주의 게임 플레이를 보완하여 레벨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수치라고생각한다.

 

 

-       보공/방무 (2개 중 1개 선택)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15+20=35

[요구레벨] 142레벨부터 4레벨당 (1~15), 200레벨부터 1레벨당 (16~35)

[성능]

(보공) 보스 공격 시 데미지 x% 증가

(방무) 공격 시 몬스터의 방어력 x% 무시

마스터레벨까지의 스킬 포인트를 각각 올릴수 있다. 하지만 둘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스펙에 따라 전략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 적어도 200레벨을 달성하면 15%P의추가 보공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무과금 유저에게 큰 수치가 될 것이고, 200레벨 이후 엔드게임 컨텐츠를즐기고자 하는 유저에게는 보공 혹은 방무를 위한 220레벨까지의 레벨업 메리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크리티컬확률 / 크리최소 / 크리최대 증가 (3개 중 1개 선택)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10+10

[요구레벨] 143레벨부터 6레벨당 (1~10), 200레벨부터2레벨당 (11~20)

[성능]

(크확) 크리티컬 확률 x% 증가

(최소) x% 증가

(최대) x% 증가

기존 하이퍼스킬의 크리티컬 확률 10% 증가를 옮겨왔고, 200레벨 이후 레벨업시 메리트를 제공하기위해 수치를 다소 늘렸다. 다만 직업이나 아이템 혹은 링크 스킬에 따라서 추가적인 크리티컬 확률이 필요하지않을 수 있으므로 선택적으로 투자하면 될 것이다. 220레벨이 되면 모두 해금된다.

 

 

-       버프스킬의지속시간 증가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10+25

[요구레벨] 163레벨부터 4레벨당 (1~10), 201레벨부터 2레벨당 (11~35)

[성능] 버프스킬의 지속시간 x% 증가

버프 스킬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킨다. 일부 직업군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다른 직업의 경우도 없는 것보다는 나으므로 선택적으로 투자하면 될 것이다.

 

 

-       공격력및 마력 증가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25+50

[요구레벨] 151 레벨부터 2 레벨당 (1~25), 200레벨부터 1레벨당 (26~75)

[성능] 공격력 및 마력 2x 증가

레벨업 메리트 강화를 위한 대책이다. 스텟 포인트 5는 일반적인 스펙 유저에게는 공격력 1.4 정도의 가치가 있는데, 중고레벨대에서는 이보다 살짝 낮고, 200레벨 이후부터는 이보다 살짝 높은 효과를 제시함으로써 레벨업에 대한 메리트를 높인다.

 

-       공격속도증가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50

[요구레벨] 200레벨부터 1레벨당

[성능] 버프 형식. 버프 사용 딜레이 없음. 사용시 x초간 공격속도 1단계 상승. 이 스킬로 상승된 공격속도는 공격속도 최대 제한을 초과할 수 있음. 재사용대기시간 60. 버프 스킬의 지속 시간 증가가 통하지 않으나스킬 해제에 당하지도 않음.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스킬의 영향을 받지 않음.

200레벨 이후 레벨업 메리트 강화를 위해 보스전에서의 딜량을 간접적으로 높여주는 공격속도를 제시한다. 딜레이가 없는 버프 형식으로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최근 강조되고 있는 다양한전투 패턴과 더불어 더욱 다양한 보스 전투 상황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퍼펙트실드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25

[요구레벨] 200레벨부터 2레벨당 (1~25)

[성능] x% 확률로 maxHP 비례 공격의 데미지를 20%만큼무시, 재발동 대기시간 25

보스의 일부 즉사 패턴을 무시하고 생존할수 있는 강력한 기능이다. maxHP 120% 공격을 하는패턴에는 소용이 없도록 설정하려고 했으나 그렇기보다는 차라리 재발동 대기시간을 길게 거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

 

-       상태이상내성 및 속성 내성 증가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25

[요구레벨] 201레벨부터 2레벨당 (1~25)

[성능] 상태이상 내성 및 속성 내성 증가x%

200레벨 이후 유저를 위한 상태이상 내성 스텟이다. 일부직업군은 현재 인내의 비약을 먹어도 100%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인게임 노력을 통해 이를 만회할 수 있도록 한다. 이미 100% 내성을 가진 유저에게는 내성 무시를 방어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제시되었으나 굉장히 사기적인 유틸이될 수 있으므로 도입하지 않는다.

 

-       드롭률증가 (최종 데미지 증가, 최대 데미지 증가와 같이 선택할수 없음)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40

[요구레벨] 210레벨부터 1레벨당 (1~40)

[성능] 아이템 드롭률 x% 증가

사실상 엔드유저를 위한 유틸이다.

 

-       최종데미지 증가 (드롭률 증가, 최대 데미지 증가와 같이 선택할수 없음)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40

[요구레벨] 210레벨부터 1레벨당

[성능] 최종 데미지 x% 증가, 단 무릉도장에서는 적용되지 않음.

드롭률 증가와 함께 210레벨 이후 레벨업 메리트의 끝판왕이다. 다만 이 능력치는 굉장히성능이 좋으므로, 드롭률 증가와 최종 데미지 증가는 둘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언뜻 보면 최종 데미지 증가가 이득일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 고스펙 유저들은 드롭률을 훨씬 선호하는 현상을 반영했다. , 무릉도장 등의 경쟁 컨텐츠에서는 적용되지 않도록 하여 균형을맞춘다. 속성 내성 감소의 경우 일부 직업군에게 불리할 수 있어 도입하지 않는다.

 

-       최대데미지 증가 (드롭률 증가, 최종 데미지 증가와 같이 선택할수 없음)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40

[요구레벨] 210레벨부터 1레벨당

[성능] 최대 데미지 제한 x% 증가. , 무릉도장에서는 적용되지 않음

 

 

-       스킬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요구스텟포인트] 1

[투자제한횟수] 40

[요구레벨] 210레벨부터 1레벨당 (1~40)

[성능] 스킬 사용 시 0.5x%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하이퍼 스킬도 적용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은 보스전 및 사냥에서의전투 패턴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요소이다. 하이퍼스텟으로 인한 재사용대기시간 미적용은 하이퍼스킬을 포함시켜 200레벨 이후 엔드 컨텐츠인 보스전에서 확률적으로 적용되는 쿨타임 미적용 상황에 따른다이나믹한 상황을 연출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