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텀 게시판을 뒤져 보았으나 없는것 같고 글로 써 봤자 아무도 안 쓸것 같은 "물약 서폿조무사 대검"을 들고 왔습니다.
물론 약간의 예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누가 대검을 서폿으로 쓰냐, 딜하기 바쁘고 느려죽겠는데"라고 엄근진 하실 분들은 살포시 뒤로가기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저 또한 1500판을 바라보고 있는 대검 꿈나무로서 플레이해보고 올리는 커스텀이라는 점! 감사합니다. 


자, 왜 제가 이 약을 들고 왔느냐... 바로! 구조요청이나 멀티 참여시 나나역전의 광역기 혹은 비슷한 이유로 멀티 플레이시 팀원이 "급사" 하는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저도 하다가 답답해서 만들어 봤습니다.

본론 들어갑니다.



# 필요 장식주 #

 / 흡입주 3 / 통격주 1 / 내절주 3 / 초심주 2 / 치유주 1 / 절식주 1 / 무격주 1 / 우애주 1 /

 (※치유의호석을 3렙으로 끼시면 1슬롯이 하나 비게 됩니다.)

# 플레이 #

1. 사용 아이템은 그레이트 회복약x10 / 회복약x10/지급전용 응급약x10/지급전용 휴대식량x10/ 지움열매/ 등등등..
   가능한 다들고 가셔도되고 걍 앞에 3개 회복약이 주입니다.

2. 팀원들이 피가 달면 물약이나 먹을것들로 입을 틀어막는다. 끝

3. 딜링은 모아1 > 강모아3 정도로 가볍게. 힐링 위주 하다가 기회봐서 참모아3

# 설명 #

1. 장식주의 난이도는 '하-상'으로,  PC버전은 장식주가 잘 뜨는것 같지만 초심주 2개의 압박이 있습니다.
   또한 흡입주 3개, 내절주 3개, 특히 절식주, 통격주 같은 장식주를 필요하기 때문에 헌랭 70~100 사이 정도 부터
   커스텀 가능 예측합니다.

2. 다마스크 상/하의를 입음으로써 집중3렙을 챙기느라 진땀흘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집중 강박증을 위해서 찡끗)

3. 엠프리스 2셋 '스테미나 한계돌파'로 맘타로트 누님의 슴가 같이 큰 스테미너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덕분에 태클 사용 후 르기 납도 지연으로 인한 피격 횟수를 완화하였습니다.

4. 서폿 조무사이지만 어느정도 딜러 역할을 할 스킬들을 갖추었습니다. 참모아도 통나무 회심 기준 740!
  (파예리 기준 673, 많이 떨어지긴해도 일 안하는 핫산들보다는 딜 좋음, 단점 : 장인주의 부재와 역회심 -5퍼)

5. 어느정도 딜러 역할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단차 한정 무한단차 플레이와 대기절 타이밍때 머리에 참모아를 살포시.

6. 광역화 3렙이 아닌 5렙을 준 이유는 흡입주, 절식주와의 시너지로 좀 더 빨리, 많이 넓은 범위의 팀원들에게
   약을 먹일수 있습니다.

7. 치유주 3렙으로 인해 피 차는 양과 속도가 얀자나프 잡는 몬린이가 급사하는 속도보다도 빠릅니다.

>> 치유주는 본인 혹은 스킬 있는 사람만 적용된다는 점, 오정보 죄송합니다. 그래도 치유주는 본인의 생존력을 올려줘서 나쁘지 않은것 같네요!

8. 또한 치유주 3렙으로 인해 무기가 회복 커강일 시 피가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주 많이 찹니다.
   (참모아3 기준 대략 70~90정도 차는걸 확인)

9. 장비는 플레이해 본 결과 나나 잡을때는 내룡복장,피신복장이 좋습니다.
   (멀티에서 부동해버려서 내룡복장을 입게 되었습니다.)

10. 포켓몬 마스터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총평 #

 서폿이라는 역할, 정말 대검이 하면 비효율적일까요? 전 다시 생각해봤습니다.
대검의 특성상 행동이 느리고 바로 반응 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바뀔수 있는데요. 제 경험상, 전 노련한 대검러가 될수록 강모아를 많이 쓴다고 생각합니다. 몬스터마다 다르지만 테오를 예로 들면 모아1>강모아1> 참모아3을 치면 하도 날뛰기 때문에 무조건 참모아3이 빗나가거나 약점을 벗어납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모아>강모아3으로 약점을 맞추는게 앞의 콤보보다 평균 딜이 높아질 뿐더러 재정비하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그만큼 참모아를 필요할 때만 휘두르게 되기때문에 비는 시간이 많아지는데 이때 힐링을 해주면되고 이 부분이 물약 서폿조무사 대검의 핵심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한계는 분명합니다. 물약으로만 힐링이 가능하다는 점, 절식주의 확률ㅈ망겜이라는 점 등등등. 하지만 대검 특유의 느림의 미학 덕분에 팀원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전 대검만 바라보는 대검바라기이기에 제한적이나마 서폿 대검을 만들어 봤습니다.

장문의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피드백 받습니다.

다음 똥글 또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