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흔하디 흔한 조충곤 뉴비입니다.

조충곤의 교체기술 4번에는 각충격이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근데 이게 게임 내에서의 설명이 영 부실한데다 조충곤 유저는 만나기 힘들어서 물어볼 곳도 없죠.

그래서 직접 준비했습니다. 함께 보시며 각충격에 대해 알아봅시다!

1. 각충격이란?



저 장엄한 문장은 딱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밧줄벌레 게이지를 1 소모하여 벌레를 쏜다.

2) 벌레 진액을 더 많이 갖고있을 수록 기술의 데미지가 쌔진다. 


 ●1, 2, 3 번에 불이 들어온 개수에 따라 강해진다는 뜻입니다.

3) 가루형 벌레를 제외한 모든 벌레는 각충격 무기 타격판정과 동시에 몬스터에게 마크를 남긴다.

 ●  마크를 남긴다 라는 것이 무슨 의미인가?

(↑ 무기에 명중해 [마크 명중] 효과가 생긴 모습.)

 각충격의 마무리 공격은 벌레가 있는 위치에 캐릭터가 날아가며 공격하는 모션이 있습니다.

 이때 날아가며 몬스터와 부딪힌 부분에 마크탄을 맞췄을 때와 같은 효과가 남는 것입니다.

 2. 각충격의 장 단점은?

 ○ 장점 

 1) 각충격의 벌레공격은 몬스터의 육질을 무시합니다.  

와 육질무시 이거 무슨 말이 더 필요합니까? 말도안된다 진짜.

 2) 방어구 장비의 선택, 장식주에 영향을 적게 준다.

각충격 자체의 딜을 올리기 위한 방법은 무기 딜을 올리기 위한 방법과 많이 다릅니다. 

① 조충곤 무기에 붙은 사냥벌레 Lv , ② 무기의 속성

기본적으로 공격, 간파, 도전자, 앙심과 같은 공격력, 회심률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난 사냥에서 각충격만 사용할 것이다!] 혹은 [난 붕붕이 쓰다가 가끔식 각충격 쓸꺼야] 라면

다른 무기에 비해 방어구, 장식주, 호석,에 대한 스트레스르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소소한 슈퍼아머 판정

이거 정말 멋집니다. 무기로 날아가는 모션과 몬스터의 공격 타이밍이 잘 맞는다면 

포효, 날개치기, 돌진 등 단발성 공격은 데미지는 들어오지만 날아가거나 공격이 끊기지 않습니다.



위 사진에서 원래는 발파루크의 날개에 맞고 각충격이 끊기며 캐릭터가 날아가야 하지만

타이밍이 맞아 날개치기의 데미지를 일부 받으며 각충격을 끝까지 시전하는 모습입니다. 

잘만 활용하면 조충곤도 끊임없는 딜을 넣을 수 있는 무기가 되는것입니다!

 ○ 단점

 1) 절망스러운 선딜레이


꼭 무기를 휘두르며 공격 준비를 해야했을까? 대체 왜? 그리고 이 과정에서 맞으면 아껴놨던 진액 세개도 없어진다.

멋에 죽고 멋에 죽는 무기라 더 할 말은 없다. 그래도 화난다

 2) 진액 관리하며, 날뛰는 몬스터에게 각충격을 맞출 자신이 있는가?

각충격은 최대딜을 내기위해 특이한 상황이 아니라면 매번 사용 할때마다 진액 세개을 사용한다. 

그말은 즉 하루 종일 진액을 한땀 한땀 성실하게 캐야한단 소리다.

몬스터도 내 마음대로 따라주지 않는다. 

극단적인 예로 라잔, 발파루크, 샤가르마가라, 멜-제나가 있는데 다들 ADHD 걸렸는지 잠시도 가만히 있지를 않는다.

벌레를 쏨과 동시에 갑자기 몹이 좌우로 무빙하거나, 순간이동 패턴이 나오거나 움직임을 상시 봐야한다.

내가 사용하려는 기술 보다 사냥하러는 몬스터에 패턴을 먼저 알아야하는 기묘한 기술 

■ 최종정리

그래도 각충격은 아직 까지는 장점이 더 많은거 같다.(기술에 익숙해졌다는 조건으로......) 

파티사냥은 타격벌레를 이용해 기절을 유도하며, 혼자 사냥할 때는 

가루형 벌레를 이용해 2110의 꾸준한데미지로 무난한 사냥을 한다.
(현재 필자는 각충격만 사용해 가이아델름을 제외한 대부분의 고룡(괴이 포함)들을 8분 전후로 잡고있다. )

모든 무기가 그렇지만 애정을 갖고 숙련도를 쌓는게 제일 중요한 것 같다.

 3. 사냥벌레 타입에 따른 부과 효과!

현재 사냥벌레 타입에는 총 3가지가 있으며 각충격 사용시 각각 다른 효과를 발휘합니다.

1) 가루형
 


○ 각충격으로 날아간 벌레가 몬스터를 관통하며 날아간 자리에 가루를 남긴다. 

○ 각충격을 사용할때 갖고있던 진액의 수에 따라 벌레의 관통횟수와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최대 5번, 최소1번)

○ 벌레가 몬스터를 관통하며 데미지를 1번 입힐 때 가루도 1번 나온다. (최대 5개, 최소 1개의 가루가 나옴)


  
[ 사냥벌레 보너스 -가루 집약 ] 벌레를 사용시 벌레를 가루 근처로 보낸 후 

가드 + 좌 우클릭 동시에 눌러 벌레 근처에 있는 모든 가루를 모아 가루 수에 비례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2) 공투형


○ 각충격으로 날아간 벌레가 몬스터를 관통하며 날아가며 마무리 무기공격 시 [ 마크 명중 ] 효과가 남는다.

○ 각충격을 사용할때 갖고있던 진액의 수에 따라 벌레의 관통횟수와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최대 3번, 최소1번)


★꿀팁!!!  [사냥벌레 보너스 - 강화 진액 가루] 벌레 사용하여 강화 진액가루를 남긴 경우 

각충격 사용 중에 캐릭터 이동 위치에 강화 진액가루가 남아 있다면 



각충격으로 진액을 3개 소모했던 것을 [강화 진액가루]를 이용해 다시 진액 3개를 채울수있다.

이를 적극 이용하면 각충격을 사용해도 진액 버프가 끊나지 않으며 사냥을 유지 할 수있다!!

3) 속공형




○각충격으로 날아간 벌레가 몬스터를 관통하며 날아가며 마무리 무기공격 시 [ 마크 명중 ] 효과가 남는다.

○각충격을 사용할때 갖고있던 진액의 수에 따라 벌레의 관통횟수와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최대 6번, 최소2번)

○진액 옆에 벌레가 파랗게 빛날 때 각충격을 사용하면 각충격 마무리 공격으로 캐릭터의 무기타격 시 벌레가 추가 공격을 한다.  (위 사진의 경우 : 무기데미지 65 동시에 벌레데미지 95가 추가로 들어간 모습)



[사냥벌레 보너스 - 모을 때 연속 공격]은 각충격을 사용하면 벌레가 돌아오지않고 그 위치에 남아있다. 



이때 벌레 조종 할때 마크탄이 남아있는 부분으로 벌레가 날아가며 공격한다.

 4. 각충격의 데미지를 올리기 위해선 무엇을 올려야 하는가?

 각충격의 데미지를 올리기위해선 크게 3가지만 생각하면 된다.

 1) 조충곤 무기에 붙은 사냥벌레 Lv 



각 무기를 보면 사냥벌레 Lv 시스템이 있다. 이 레벨은 사냥하면서 벌레 데미지를 

누적 시킬수록 생각보다 큰 영향을 준다.

눈으로 보기에 1, 2면 작을 수 있겠다 생각할수도 있지만, 우리가 공격 1레벨 올리려고 노력하는걸 생각해보자.

심지어 저 레벨은 다른 방법으로 올릴수도없다. 참 아쉽다...
 
 2) 무기의 속성

벌레는 속성치의 영향을 받는다. 몬스터의 약점 속성에도 영향을 크게 받는다. 



 왼쪽부터 각각 각은의 척곤 + 파룡주5,  각은의 척곤,  파사의치도 스미나가시, 거괴곤 고르골라이어, 
 각왕극 스타르로가+ 를 사용했다.  
(사진에는 각은의 척곤에 백룡장식품이 껴져있지만 실험 당시에는 들어가있지 않았음.)

몬스터는 몬헌 간판 몬스터 중 하나인 리오레이아에게 몇대만 좀 맞아달라고 부탁했다. 

실험 조건은 다음과 같다.
2-1 동일한 사냥벌레 Lv. 15 무기와 데미지 비교를 위한 사냥벌레 Lv. 13 무기
2-2 같은 약점이라도 수치가 높으면 데미지가 늘어나는가? 
2-3 몬스터의 약점이 아닌 속성은 각충격 데미지에 변화가 없는가?

실험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2-1 사냥벌레 Lv은 실제로 영향을 줬었다.
2-2 파룡주5의 효과로는 유의미한 딜을 올리지 못했다. 151,146의 데미지는 부위에 다른 데미지라 사실상 딜의 변화는 없다.
2-3 리오레이아의 육질 중 불속성은 0이었고 실제 무속성 무기와 데미지 차이가 나지 않았다.

실험후기 :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복마향명, 용기변환을 추가로 넣고 딜이 늘어나는지 재실험을 해봐야겠다.

 3) 충격룡주를 끼자 

 이건 그냥 장식주가 아니다. 아주 TOP다. 무슨 벌레든지 오버클럭 해서 쓴다.  

 벌레의 스테미나를 빨리 소모하는대신 데미지가 늘어나는 옵션인데 이게 정말 데미지를

 1.5배~2배정도는 늘려주는 기분이다. 백룡 장식주가 2소켓이라면 꼭 껴보 각충격을 사용 해보도록 하자.

 5. 후기

장식주에 대해 따로 작성하지 않은 이유는 앞에 서술했지만

각충격만 사용하는 유저라면 그저 공격관련 장식주 없이 방어에 올인해도되고,

일반 붕붕이 조충곤 유저라면 자신이 쓰던 셋팅 그대로에 백룡 장식주를 충격룡주만 껴도 

담없이 즐길 수 있는 기술이다. 

지금까지 말한걸 영상으로 정리해봤습니다. 보시고 싶으면 한번 보시고 안보셔도 딱히 상관없습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담 - 지금까지 들은 질문 중 2가지

강룡이랑 각충격이랑 뭐가 더 좋아요? - 자기가 자주 쓰는 거...

사냥 쉽게 하는 방법 있나요? - 조충곤 상자에 넣고 태도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