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마맘타 돌고 쌍검 속성별로 커스텀 짜서 해봤는데,

수치별로 한번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얼음 속성은 브란토도스 소재 사용하였습니다)

훈련장 나무기둥 기준으로 비교 하였고, 

무페토의 경우 실버솔4셋을 사용하기 때문에 훈련장 나무기둥에서 회심 100%가 나오지 않아 정확한 딜 비교를 위해 달인의 연통을 사용하였습니다.(모든 타수에 딜 고정)

또한, 음식, (그레이트)귀인약, 귀인의 가루, 괴력씨앗, 괴력의 환약 등의 도핑은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데미지 비교대상은 총 3가지로 해보았는데, 난무, 귀인 6단베기, 귀인연참 3가지를 하였습니다.

커스텀은 일단 제 취향에 맞게 해 보았으며, 쌍검 특성상 달재,런너,칼날연마,회성 등의 개인별로 취향이 갈리는 스킬들이 있기 때문에 단순 데미지 비교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내용이 길어서 보기 귀찮으신 분은 아래 요약을 보시면 됩니다

1. 불속성

-황제금


무기 커강 : 회복1 속성2

공격력 : 455

회심율 : 무기 기본회심 5% + 간파7 40% + 공격4 5% + 용문 5셋 40% + (조건부 힘의해방 발동 10%) = 기본 90% 조건부 100%

발도시 속성치 : 850

예리도 : 파예리 (심안 사용)

데미지 측정 결과 : (힘의 해방 발동시키고 100%로 측정)

난무 : 1295
6단베기 : 727
귀인연참 : 543

-무페토


무기 커강 : 속성3 방어1, 무기 각강 : 속65555

공격력 : 395

회심율 : 무기 기본 회심 5% + 간파7 40% + 공격4 5% + 약특3(상처) 30%(50%) = 기본 50% 약점 80% 상처 육질 45이상 100%

속성치 : 750

예리도 : 흰예리(칼날연마 사용)

데미지 측정 결과 : (달인의 연통 사용 하고 회심 100%로 측정)

난무 : 1315
6단베기 : 736
귀인연참 : 553

2, 물속성


무기 커강 : 회복1 속성2

공격력 : 407

회심율 : 무기 기본회심 10% + 간파7 40% + 용문 5셋 40% + (분노시 도전자 발동 10%) = 기본 90% 조건부 100%

(공2주가 2개 있었으면 공4 도전1 띄울 수 있습니다 공2주가 1개밖에 없어서...)

발도시 속성치 : 850

예리도 : 흰예리(칼날연마 사용)

데미지 측정 결과 : (회심 100%를 띄우기 위해 힘의 해방 발동시키고 100%로 측정)

난무 : 1336
6단베기 : 749
귀인연참 : 562

-무페토


무기 커강 : 속성3 방어1, 무기 각강 속65555

공격력 : 395

회심율 : 무기 기본 회심 5% + 간파7 40% + 공격4 5% + 약특3(상처) 30%(50%) = 기본 50% 약점 80% 상처 육질 45이상 100%

(달인2주가 3개 있으면 강주 달인주 달인2로 바꾸고 초심 3레벨 만들 수 있습니다)

속성치 : 750

예리도 : 흰예리(칼날연마 사용)

데미지 측정 결과 : (달인의 연통 사용 하고 회심 100%로 측정)

1, 달인2주가 3개 있다는 가정하에 강인주를 빼고 초심3을 맞춘 경우

난무 : 1315
6단베기 : 736
귀인연참 : 553

2, 위의 커스텀 그대로 측정한 경우

난무 : 1285
6단베기 : 720
귀인연참 : 541

3, 번개속성

-황제금


무기 커강 : 회복1 속성2

공격력 : 423

회심율 : 무기 기본회심 15% + 간파7 40% + 공격4 5% + 용문 5셋 40%= 기본100%

발도시 속성치 : 810

예리도 : 흰예리(매우 길어서 예리도 관리 스킬 무필요)

(금화룡같이 맵 이동 없이 한 장소에서 주구장창 싸우는 경우를 제외하면 전투중 칼 갈을 필요 없음)

데미지 측정 결과 : 

난무 : 1333
6단베기 : 749
귀인연참 : 558

-무페토 


무기 커강 : 속성3 방어1, 무기 각강 속65555

공격력 : 399

회심율 : 무기 기본 회심 5% + 간파7 40% + 공격4 5% + 약특3(상처) 30%(50%) = 기본 50% 약점 80% 상처 육질 45이상 100%

속성치 : 750

예리도 : 흰예리(칼날연마 사용)

데미지 측정 결과 : (달인의 연통 사용 하고 회심 100%로 측정)

난무 : 1320
6단베기 : 740
귀인연참 : 553

4, 얼음속성

-황제금


무기 커강 : 회복1, 속성2

공격력 : 424

회심율 : 무기 기본 회심 15% + 간파7 40% + 공격4 5% + 용문 5셋 40% = 기본 100%

발도시 속성치 : 850

예리도 : 흰예리(칼날연마 사용)

데미지 측정 결과 : 

난무 : 1365
6단베기 : 767
귀인연참 : 572

-브란토도스 파생


무기 커강 : 회심1 속성4 방어1

공격력 : 371

회심율 : 무기 기본 회심 10% + 간파7 40% + 공격4 5% + 약특3(상처) 30%(50%) = 기본 55% 약점 85% 상처 육질 45이상 105%

속성치 : 740

예리도 : 흰예리(매우 길어서 예리도 관리 스킬 무필요)

데미지 측정 결과 : 

난무 : 1252
6단베기 : 700
귀인연참 : 525

5. 용속성

-황제금
(실제 사용)
(테스트용)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앙심때문에 회심 100%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딜이 오락가락 나옵니다. 오버회심 나와도 그냥 아래걸로 테스트 하겠습니다)

무기 커강 : 회복1 속성2

공격력 : 424

회심율 : 무기 기본 회심 20% + 간파7 40% + 공격4 5% + 용문 5셋 40% = 기본 회심 105%

발도시 속성치 : 850

예리도 : 흰예리(칼날연마 사용)

데미지 측정 결과 : 

난무 : 1365
6단베기 : 767
귀인연참 : 572

-무페토


무기 커강 : 속성3 방어1, 무기 각강 속65555

공격력 : 399

회심율 : 무기 기본 회심 5% + 간파7 40% + 공격4 5% + 약특3(상처) 30%(50%) = 기본 50% 약점 80% 상처 육질 45이상 100%

속성치 : 750

예리도 : 흰예리(칼날연마 사용)

데미지 측정 결과 : (달인의 연통 사용 하고 회심 100%로 측정)

난무 : 1315
6단베기 : 736
귀인연참 : 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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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별 비교 : 얼음속성 브란해체트 제외하고 나머지는 전부 황제금vs무페토

(황제금vs기존무기)
불속성

1295 : 1315
727 : 736
543 : 553

물속성

1336 : 1285
749 : 720
562 : 541

번개속성

1333 : 1320
749 : 740
558 : 553

얼음속성

1365 : 1252
762 : 700
572 : 525

용속성

1365 : 1315
767 : 736
572 : 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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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공통 :

황제금 무기의 장점 :

1, 약특 채용의 강제성이 사라진다.

아이스본에서 너프 먹은 약특 사용을 안해도 모두 기본 회심 90%가 넘어가고, 쌍검의 짧은 리치 특성상 약점 맞추기 힘든 몬스터들에게도 딜로스 영향을 상대적으로 받지 않는다.

2, (1과 연계) 약특이 빠지면서 그 자리에 취향에 맞는 스킬을 채용 가능

약점특효가 빠진 자리에 런너, 회성, 공격 등의 자기 원하는 스킬을 넣고 운영할 수 있게 된다.

3, 실제 사용시 데미지 차이가 더 날 수 있다.

테스트가 음식, 도핑, 공대 피리 버프를 제외하고 측정한 만큼 해당 버프를 띄우고 진행 할 경우 공격력 차이가 더 날 수 있고, 황제금의 경우 상시 회심 90%이상을 유지 하는 반면에, 기존 무기들은 약점 타격을 안 할 경우 회심 50%대의 결과를 낼 수 있다.

황제금 무기의 단점 :

1, 예리도

번개속성 무기를 제외하면 타 무기들의 흰예리가 짧고, 불속성의 경우 바다같이 넓은 파예리가 나온다. 넬기소재 무기와 마찬가지로 예리도 고정이라서 장인으로 커버 할 수가 없고, 물 얼음 용의 경우 칼날연마를 필수로 채용 해야 한다.

반면 무페토 무기는 장인스킬로 예리도 커버를 할 수 있고, 브란무기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흰예리가 길어서 예리도 관리가 따로 필요 없다.

개별 : 

불속성 : 황제금이 기본 파예리이기 때문에 측정값으로는 무페토 무기보다는 기대값이 적게 나온다. 하지만 파예리가 매우 길기 때문에 예리도 관리가 따로 필요없고, 심안주 사용으로 무기 팅기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 또한, 기초 공격력이 높은 황제금 무기 중에서 가장 기초 공격력이 높아 공격력 버프에 따라 변동치가 달라질 수가 있다.

물, 얼음, 용속성 : 기초 회심이 기존 무기보다 높아서 회심관련 스킬에 투자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으나, 기본 예리도가 기존 무기에 비해 부족한 면이 있어서, 예리도 관리 스킬을 넣어야 한다. 하지만 예리도 관리 스킬에 투자를 해도 남는 자리가 있어 앙심(용문이랑 시너지 잘맞음), 런너, 회성 등의 취향에 맞는 스킬에 투자 할 수 있다.

번개속성 : 흰예리가 매우 길어 예리도 관리 스킬이 필요 없고, 데미지 기대값이 약간 더 높다. 하지만 기본 속성치가 다른 황제금 무기에 비해 약간 낮아 동일 조건 하에 딜 기대값이 조금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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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1. 얼음 속성을 제외하면 훈련구역 노도핑 기준 기존 무기와의 데미지 차이는 크지 않다.

2. 위의 결과는 기존세팅에 달인의 연통을 사용하여 회심 100%를 만든 결과이므로 실제로는 몬스터의 패턴, 유저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상처낸 약점부위만 계속 노릴 수 있다면 불속성은 무페토가 좀 더 우세하다.

3, 둘 다 장식주 세팅 난이도가 결코 낮지 않지만, 둘 중에 자기 장식주 풀에 맞춰서 세팅 하는게 좋다. 특히나 통체, 장체같은 장식주가 부족하면 황제금쪽을 하는걸 추천한다.

4, 황제금 세팅을 하려면 파츠강화 때문에 인땅 돌아야한다. 저거 세팅 맞추려고 인땅서 구조봉화 쏘고 채집세팅으로 3시간을 광맥과 뼈만 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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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 자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단 기본적으로 딜 비교이기 때문에 유틸성 스킬을 조금 제외하고 측정하였습니다.

커스텀은 어디까지나 정답이 없고, 취향에 맞게 짜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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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