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직치는 흔히 부위 데미지라고도 하죠.

모든 몬스터들은 각각의 부위에 데미지를 쌓으면 경직이 발생하거나 파괴가 되는 기믹이 있습니다.

대체로 실제로 입힌 데미지는 부위에 들어간 경직치와 거의 일치하지만 일부 모션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무기별로 경직치 보정이 있는 모션들과 그 배율을 정리하였습니다.

언급되지 않은 모션들은 정배율로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일부 직접 찾아낸 것도 있고, 대부분은 여러 데이터 사이트들을 참고했습니다.

이미 국외 사이트에 데이터가 다 나와있지만 영문인데다 경직치만 따로 보기엔 좀 불편한 감이 있어서 보정이 특별히 있는 모션들만 따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대검

 

참모아베기

태클

1

2(일반)

2(강격)

1차지

0.0

1.0

1.1

1.2

2차지

0.0

1.0

1.2

1.3

3차지

0.0

1.5

1.3

1.5



2. 태도

기인투구깨기

1

2

3

4

5

6

7

0.9

0.9

0.9

0.9

0.9

0.9

3.0

* 풀히트 시 평균 1.2배 수준

앉아발도기인베기

1

2

0.0

1.5

* 카운터 성공 시 2타에 추가 1.3배 보정
즉, 총계 1.5*1.3 = 1.95


3. 한손검

저스트러시

1

2

3

4

5

6

7

타이밍 NO

1.0

0.3

0.3

0.3

0.3

0.3

1.0

타이밍 OK

1.0

0.3

0.3

0.3

0.3

0.3

2.5

* 막타 유효타 실패 시엔 1.0배


4. 쌍검
회전 베어올리기  1.1


5. 해머
없음


6. 수렵피리
향주파[타]  1.1배


7. 랜스
카운터 클로 1타+2타 모두 0.0


8. 건랜스

 

모아쏘기

용격포

기폭용항

일반

1.3

1.3

1.5

방사

1.2

1.2

1.5

확산

1.5

1.5

1.5

* 클러치 무기 공격 2타도 모아쏘기와 같음.

용항포

모든

타입

1

2

틱뎀

폭발

1.0

1.0

0.3

1.5




9. 슬래시액스

속성해방찌르기

찌르기

틱뎀

폭발

일반

0.1

0.1

1.2

영거리

0.0

0.1

1.2


도끼: 강화 내려치기

1

2

0.0

1.5


<도끼 강화 시 도끼 모션 보정>

가로베기

1.1

변형베기

1.1

베어올리기

1.3

변형베어내리기

1.3

세로베기

1.5

후려치기

변형베기

1

1.1

휘두르기

1.1

2

1.5

돌진베기

1.1

3

1.1

점프베기

1.2

강화 내려치기(2)

1.3

점프후려치기

1.5

클러치 무기공격(2)

1.5

* 강화 내려치기 2타는 중첩이 됩니다. (1.5x1.3)


10. 차지액스
도끼강화 추가타  0.5


11. 조충곤

 

1

2

3

4

급습찌르기

1.0

1.1

1.0

1.1

단차 등긁기

1.0

1.0

1.0

1.0




12. 활

 

연사

강사

곡사

용화살

벽샷

1차지

0.5

1.0

2.0

1.1

-

2차지

0.7

0.7

2.5

1.1

-

3차지

1.0

1.0

3.0

1.2

0.2

4차지

1.0

1.0

3.5

1.2

0.2

* 천천시의 슬링어 데미지는 1.3



13. 라이트보우건

기폭용탄

S

M

L

XL

일반

1.1

1.15

1.2

-

개조

1.0

1.0

0.5

0.5

* 클러치 무기 공격 2타도 1.1



14. 헤비보우건

확산탄

용격탄

기관용탄

저격용탄(개조)

1

2

육질>30

육질30

0.2

1.3

1.0

1.5

1.3

1.0


저격용탄

1

2

3

4

5

6

7

착탄

0.0

0.0

0.0

0.0

0.0

0.0

0.0

폭발

1.1

1.1

1.2

1.2

1.3

1.3

1.3




15. 무기 공통
단차 피니시 : 막타만 1.0배 / 그 외 0.0배
클러치 상처공격 : 막타만 1.0배 / 그 외 0.0배
단차 탑승 중 나이프 찌르기 0.0배 
폭파 상태이상 1.1배
독 상태이상 0.0배
점착석을 제외한 슬링어 강화쏘기 1.2배



16. 벽꿍

경직치가 부여되는 방식이 두 가지입니다.

A. 벽이나 지면에 최초로 닿는 부위
전체 체력의 2% 만큼 경직치가 부여됩니다.

B. 상처가 나있는 부위 
부위파괴 회수에 따라 경직치가 달리 부여됩니다.
부위파괴 시 벽꿍 데미지도 같이 올라가지만 상처부위가 아니면 경직치는 2% 고정입니다.

파괴된 부위 수

0 부위

1 부위

2 부위 이상

경직치

2%

2.5%

3%


단, A와 B가 중첩되지는 않습니다.


예시) 역전왕 이베르카나 머리+날개 파괴 / 날개+꼬리 상처
전탄발사로 머리를 벽에 들이받을 시 부위별 경직치

부위

머리

날개

꼬리

경직치

1152

1728

1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