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WDG(구 너프디스)에서 활동하는 제리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얼마전에 생긴 워크샵을 이용해서 얼음땡을 구현시켜서 이 모드를 만들었던 과정을 영상으로 업로드 했는데 설명이 너무 부족한 것 같아서 처음으로 오버워치 커뮤니티에 글을 작성했습니다!

(제가 영어만 읽을 수 있을 뿐 이런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모드에 오류가 많습니다, 머부분 오류이니 당황하지 마세요!)

1. 제가 이해한 워크샵 규칙(RULE) 

워크샵의 규칙은 3가지 요소 (EVENT, CONDITION, ACTION)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EVENT를 사건으로 해석하기보다는 그냥 배경, 전제 쯤으로 이해를 했습니다.
문장으로 표현하면 어떠한 배경에서 어떠한 조건(CONDITION)을 충족시키면 동작(ACTION)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메이가 적을 때리면 적이 얼어붙는다" 라는 문장이 있으면
배경은 적을 타격한 메이, 조건은 적을 때리면, 동작 적이 얼어붙는다로 표현 할 수 있겠네요.

2.EVENT 설정

이벤트는 7개의 카테고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차례대로 해석해드리면 (전체, 각 플레이어, 처치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 막타를 친 플레이어, 데미지를 넣은 플레이어, 데미지를 받은 플레이어, 죽은 플레이어) 입니다.
게임 진행과 관련된 요소 (EX 승,패) 조정하고 싶으시면 ONGOING GLOBAL,
플레이어와 관련된 요소(스킬, 에임, 속도) 조정하고 싶으시면 아래 6개 중 한개를 사용하면 됩니다. 



3. Condition & Action (조건과 실행)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말 그대로 조건과 실행 특정한 조건을 성립하면 어떠한 것이 실행된다는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나의 수면총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아나가 적을 재우기 위해서는 수면총 스킬을 사용해서 적에게 적중시켜야 합니다.
이 현상을 조건과 실행으로 설명해드리면 아나가(조건) 수면총 스킬을 사용해서(조건) 적에게 적중시키면(조건)
적이 잔다 (실행) 으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룰을 이용해서 힐밴을 맞으면 수면에 걸리게 설정해보겠습니다.

EVENT: PLAYER TOOK DAMAGE (대미지를 받은 사람)

두가지 CONDITION: 
VICTIM=TRUE (피해자에게 적용된다)
IS USING ABILITY 2 PLAYERS ON HERE 아나 (아나를 한 사람이 2번 능력 힐밴을 사용한다)

ACTION(실행): SET STATUS(VICTIM,ASLEEP,9999) 피해자를 9999동안 자고 있는 상태로 만든다.

(제 힐밴에 취해 자고있는 돼지를 발견했습니다)

4.얼음땡에 1,2,3 을 적용

이제 다 왔습니다 여러분! 1,2,3을 이용해 얼음땡의 규칙을 전부 입력하면 오버워치에서 얼음땡을 플레이 할 수 있겠네요.
모두 설명해드리면 날밤 까니까 아주 간단한 규칙들만 설명하고 어떻게 적용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도망자는 좌클릭을 누르면 얼음 능력을 시전 가능
2. 술래는 얼음 상태의 도망자를 잡을 수 없음
3. 얼지 않은 도망자가 얼어붙은 도망자 옆에 가서 상호작용 키를 누르면 얼음이 풀림!

먼저 1번과 2번 규칙, 도망자는 좌클릭(주 발사) 버튼을 누르면 얼어붙어야겠네요. 
메이의 급속 빙결을 응용하고 싶었지만 찾지 못해서 설정으로 대체했습니다.



EVENT: ONGOING-EACH PLAYER >2팀 (2팀에게 적용됩니다)

CONDITION: IS BUTTON HELD > EVENT PLAYER, PRIMARY FIRE (이벤트 플레이어, 즉 2팀이 주 발사 버튼을 누르면)
그 아래 있는 HAS STATUS FROZEN== FALSE 는 이미 얼어붙어 있는 적은 이 룰에 포함시키지 않는 조건입니다.

ACTION: 영어 적기가 힘드네요 1번 액션, 2번 액션, 3번 액션으로 나누어서 설명해드리면
1번 액션은 이벤트 플레이어 그러니까 2팀에 있는 사람이 얼어붙는다.
2번 액션은 상호작용키를 허용시키지 않는다 (스스로 얼음을 해제 못하게)
3번 액션은 공격 불가 상태로 만든다. (얼음 상태일때 술래가 못때리게)

이제 얼음은 해결되었으니 땡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EVENT: ONGOING-EACH PLAYER, 2팀

CONDITION: 1번 조건, 상호작용 키를 누른다. 2번 조건, 얼어있지 않은 사람이

ACTION: 1번 액션 (반경 2M 안에 있는 2팀 플레이들의 얼음 상태를 해제시킨다)
2번 액션 (반경 2M 안에 있는 2팀 플레이어들의 공격 불가 상태를 해제시킨다)

승패를 결정하는 다른 룰까지 모두 설명해드리고 싶은데 변수값을 건드려야 해서 이 부분은 저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도움을 주신 숫자상님 , FORZA님 감사합니다!!!)

제가 전문지식이 있었으면 더 도움을 드릴 수 있었을텐데 저는 여기까지인가봐요 ㅠㅠ
그래도 몇가지 재미있는 설정을 만드는데에는 충분히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저는 사실 이쪽 분야에 관심이 없고 E스포츠에 관심이 정말 많은데 (빨리 리그보러 가야해요) 괜히 한번 건드렸다가 오기 발동해서 48시간이 녹아버렸네요 ㅋㅋㅋㅋㅋㅋ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

플레이하는 모습과 얼음땡 코드는 하단 영상에 있습니다! 재미있게 감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