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니까 스타터와 비기너를 혼동하는 사람도 있는거 같고 뭔가 빌드하면
1~10까지 필수로 다 설명이 기재되야 스타터빌드라고 인정하는 사람들이 있는거 같은데요.

제가 딱 잘라서 제가 생각하는 스타터 빌드 필수개념을 적을테니 서로 논의해봅시다.
김느니 뭐니 이런 방송인들 말하지 말구요. 그건 알아서들 걸러들 보시구요.

스타터빌드는 일단 자신이 하고자하는 목표를 설정 하고 선정해야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타클에 비해 빠른 '커런시 축적'이 주된 목표라고 봅니다)
그 자신이 목표점이 정해진다면...올라운드플레이어면 더없이 좋긴하죠.
(우버랩 뺑뺑이, 우엘, 단순한 커런시 축적, 아틀라스 구멍채우기 등등)

1. 최종템까지 레벨링 혹은 맵핑 육성에 있어 코어 아이템이나 옵션에 구속력이 낮아야한다.
2. 속도와 효율을 위해 베이스 스킬 자체의 효율이 타 스킬보다 좋아야한다(스톰브랜드, 톡식레인, 마인 등등)
3. 빠른레벨링 후 맵핑 진입하게 될 시 빠른 커런시 축적을 위해 맵핑 능력이 상급~최상급이 되야한다.
(우버랩이나 빙하맵 뺑뺑이처럼 목표로 두는 스타터는 생존이나 공격에 무게를 두거나 하는 기준이 조금 다르겠죠)
------------------------------------------------------------
딱 여기까지가 스타터로써의 필수요소라고 봐요 저는 그 다음 선택요소가

1. 내가 이 축적된 커런시로 부캐로 전향할 것인가
2. 내가 이 축적된 커런시로 업글하여 내가 목표하고자 하는 컨텐츠의 엔딩을 볼 것인가
------------------------------------------------------------
이 시점에서 우리가 2번을 선택한 시청자나 빌드 참고자라고 했을 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1. 이 빌더의 설명이 추천한 최종템까지 매끄럽게 이어져 있는가. 혹은 대체하거나 없어도 운용가능한 수준인가?
2. 추천한 최종템까지 진행 중 생존에 지대한 헛점이 있어 운용이 불가능한가?
3. 추천한 최종템 수준이 타 클래스에 준할 만큼 가성비가 좋은가?(100렙을 위한 생존이 좋은가, 보스킬러로의 딜이 좋은가)
4. 최종템 착용한 사냥 영상이 내 플레이 스타일에 적합한가?

여기까지 봤는데 아니다 싶으면 이 빌더는 나와 안맞다!!로 결론 내리시고 손털고 다른 빌더로 눈돌리면 됩니다.
초보분들은 판별이 힘들 수 있는데 제가 초보일 때는 그 해당 빌드의 댓글 위주로 여론을 보고 판단했습니다.
------------------------------------------------------------
급하게 적느라 생각의 전부를 담지는 못했을지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저는 이게 스타터 빌드를 보는 시각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스타터 빌드는 '초보만'을 위한게 아니라 초보와 고수를 아울러 '육성의 효율'에 포인트를 주는거에요.
100렙을 찍을 빌드인지, 보스킬러로 할건지, 매참 빌드로 폐지줍줍모드 전향할건지는 오롯히 본인들 선택사항이에요.
100렙까지 가는데 5일 이상 걸리면 스타터 아니다, 100엑 모으는데 7일 넘으면 스타터 아니다 이러진 않잖아요.
그래서 초보가 보기에도 편안한 빌더가 있을 수 있고 불친절하게 적혀 있는 빌드도 있어요. 걸러 보시면 됩니다.
그걸 가지고 설명부족이니 스타터다 아니다 말할 필요가 없어요.
리그초 육성에 있어 효율에 적합한지 아닌지를 따져야지
"3~5일에 엔딩못보면 스타터 아니네"
"육성이 아닌 최종템을 가지고 엔딩까지가는데 코어템이 몇개라 스타터가 아니네"
"우엘을 못잡는데 우엘 템을 끼고 있는데 스타터 아니네"
라는 말은 애초에 전제부터 틀렸다고 생각해요. 우리는 이미 무자본 스타터 빌드라는 전제로 시작한거에요.
그건 분리해서 봐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