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만에 인벤 왔는데 인기글에 있는 글보고 한번 적어 봅니다.

요즘 게임들 자체가 많이 라이트해진 감이 있죠.
솔직히 말해서 저도 글쓴이분처럼 생각없이 도는 타입입니다.죽는것도 재법 죽기도 하구요.맵바를때 보는건 수량 and 반사여부밖에 없습니다.롤할때도 생각없이 하다가 갱당해서 죽고...실골플 와리가리 7년차네요.

단 한번도 유튜브에서 소개해준 빌드에서 노드 5개 이상변경해본적이 없을정도로 생각없이,아니 굳이 생각하면서 하고 싶지 않아서 그냥 따라 하는 타입입니다.
첫케릭은 스타터하다가 2-3주차즈음(보통 이때 5-6각..) 대세케릭으로 갈아타는 식이죠.하루에 3시간정도 하는게 대부분이라.. 한케릭만 하는느낌이죠.

군단때부터 시작해서 매시즌 두케릭씩 하고 있는데...보통 2계월차(60일정도)끝나면 접고 다음시즌 시작하면 복귀하고 있습니다.그래도 하는동안은 재법 재밌게 즐기는편입니다.

제가 볼때 이게임에 불만을 표하는 사람들이 대다수는 죽는것에 대한 지나칠정도의 분노가 있는거 같아요.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이 게임에 빌드를 작성하는 99%의 사람은 92-95렙이 완성입니다.심지어 90즈음부터찍는 노드는 대부분 생존관련인경우가 많구요.
이건 100렙이라는 만렙달성이 오래걸린다는(죽지 않더라도)이유도 당연히 있을겁니다.
죽으면 훨씬 오래걸리겠죠.
즉 이게임은 고인물 유저들조차 100렙은 그냥 업적용으로 생각한다는겁니다.

전 이게임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가장큰 이유는 시작은 쉽게,마스터는 어렵게 라는 벨런스를 잘 맞추고 있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챌린지도 12첼 24챌까지는 굳이 공략 안보고 써있는거만 봐도 달성이 쉽지만 그 이상은 어찌해야 할지 고민이 필요해지죠.(게임플레이도 많이 해야하고)
광산도 300층 정도까지는 자기가 그냥 하는 빌드로 쭉쭉 내려가면서 광차만 따라가면 될정도로 쉽죠.(남동석 옵션 업글은 기본이니까 패스)하지만 그 이하로 내려갈수록 빌드,아이템등의 별도셋팅이 필요해집니다.광산 3000층 5000층 가는 빌드가 사일러스,일반맵핑등 에서는 같은 금액쓴 노말빌드보다 약하죠.
레벨링도 92~96 정도까지는 저같이 생각없이 네크주제에 호저무리 중앙에 달려가는 뇌절플레이하면서 죽어도 달성이 되지만 100렙까지 찍으려면 별도의 레벨링노다가를 하거나 튼튼빌드로 진짜 안죽으려고 노력을 해야하죠.시간도 오래걸리구요.

이게임이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누구나가 토끼공듀가 될수 없다는 겁니다. 될필요도 없구요. 온라인 솔플게임이니까요.
100렙,40챌,광산고층등의 마스터급 플레이를 원한다면 그것에 맞게 그만큼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 군단때부터 전부다 해왔지만 37첼 1회.광산 700층.96렙이 최고인 라이트 유저입니다.
개인빌드는 당연히 단 한번도 짜본적 없습니다.노드 수정 5-6개 정도가 최고였던거 같네요.
하지만 이 게임의 플레이 시스템 자체에 불만은 없습니다.
만렙이 쉽지 않기때문에 평범한 플레이하면서 93렙 이후부터의 노드 찍을때는 보너스 점수 얻은 느낌으로 플레이하고...생각없이 하다가 70%이상 경험치바가 차있으면 약간 집중하면서 하곤하죠.맵모드도 한번 확인하게 되구요.(사일은 판매...)
솔직히 죽으면 10%깎이는거 진심 화나곤 합니다. 특히 90%대에서 수확하다 4번 죽었을때...(당시 91렙이었지만요!)

저처럼 생각을 덜하면서 가볍게 플레이 하시려면 그만큼 살짝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아니면 진짜 생각하면서 노력플레이를 하던가요. 토익 800점은 열심히만 하면 다른일 병행하면서 되지만 950 이상은 진짜 토익만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것처럼요.

물론 고칠점이 없는건 아닙니다. 아니. 많은것도 사실입니다.
많은 이야기가 나오는 경매장 시스템(비접속중에도 제발 매입 판매 가능하게좀...)
죽음에 대한 로그(보통 한방에 푹찍인 경우가 많죠.최근 3초간의 데미지 로그라도...물리%카오스%원소% 정도?)
우편시스템 부재.밸런스.버그 등등...

그래도 라이트 유저인 저같은 사람도 욕심만큼 플레이 가능하고 고인물 유저들도 욕심만큼 플레이 가능하게 해주는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번 수확리그는 너무 힘드네요...크래프팅 하기 싫고 귀찮은데 커런시드랍은 너무짜요(불편한 거래시스템때문에 크래프팅 판매도 불편)...ㅠ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