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중요한게 아니라 빠른 해석을 위해(아재의 주말은 소중합니다) 적당히 의역으로 합니다.
글만으로는 분위기나 이런걸 해석 가능한 수준이 아니라 적당히 빼먹을지도 몰라요...
고로 영어 가능한 분들은 원문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레딧글과, 레딧에 링크 된 원문 번역입니다.

https://www.reddit.com/r/heroesofthestorm/comments/4mjsnx/tlnet_article_interview_with_ghl_caster_nostalie/
△ 레딧 링크
http://www.teamliquid.net/forum/heroes/509877-interview-with-nostalie-on-the-state-of-china
△ 인터뷰 원문
---------------------------------------------------------

작성자 : r_gg

안녕하세요,
이번에 저희가 골드리그에서 해설을 맡은 Nostalie와 현재 중국 상황에 대해 인터뷰를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요즘 커뮤니티의 분위기가 그리 좋지 않은 건 알고 있지만 인터뷰는 전부터 잡혀 있었고, 이걸 그냥 무시하고 지나친다고 분위기가 더 좋아지진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엠블랙과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하고자 했던 것들 중에서 제가 확실히하고 싶은 점들은: 
(*메리데이 선수의 힐노예 글과 제미니 선수의 인터뷰, 엠블랙 감독의 인터뷰, 마이티 감독의 인터뷰 등등으로 촉발되고 불 븥어 몇 일 간 레딧을 점령한 히오스 망무새 관련)  

# 아무도 게임 자체가 망했거나 망해가고 있다고 얘기한 적 없습니다. 화제가 된 글들의 주 관심사항은 게임 전반이 아닌 선수들의 관점, 특히 한국과 중국에 대해서 입니다.(상대적으로 북미와 유럽은 아마추어 경기들이 활성화 된 편이라 프로 선수층이 두텁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아무도 히오스가 롤이나 도타2만큼 인기가 없다고 불평을 표한 적이 없습니다. 단지 한국과 중국의 프로 선수들이 처한 현재 상황이 악화되고 있고, 이를 막고자 하는 부분입니다.
# 블리자드가 계속해서 온겜넷과 NetEase에 리그를 위한 투자를 지속한다면, 한국과 중국의 프로 히오스 판 자체가 없어지는 일은 없을겁니다. 단지 앞으로 프로 리그의 수준이 더 나아질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주된 관심사입니다.

--------------------------------------------------------------

INTERVIEW WITH NOSTALIE

ON THE STATE OF CHINA

STREAMER AND CASTER FOR GOLD LEAGUE

by wei


중국 지역 전문가 Wei가 중국에서 선수 및 해설자들과의 인터뷰를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골드리그에서 해설자로 활약한 Nostalie와 인터뷰를 할 기회를 잡았습니다.
Nostalie가 현재 중국에서의 히오스에 상황에 대해 한 이야기들입니다.


(왼쪽이 Nostalie)

WHO IS NOSTALIE?


# 前스타2 선수
# 골드리그 해설
# Douyu(중국판 트위치)의 인기 스트리머


(스타2 선수로 활동 하던 시기)

ON STREAMING 방송에 관해


# Douyu와 계약을 하고 방송을 하고 있지만, 히오스를 방송해야만 하는 건 아닙니다. 히오스를 좋아해서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다른 게임 방송을 한다면 돈을 더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대부분의 유명 스트리머들은 오버와치로 갈아탔습니다.
# 상하이는 물가가 비싸고, 아이를 키우는 데도 돈이 필요합니다. 만약 히오스 방송만으로는 가족을 위해 버는 돈이 충분치 않아진다면 다른 게임으로 바꿀 수 밖에 없게 될 것입니다.
# 다음 패치로 사람들이 많이 돌아 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STATE OF THE CHINESE PRO SCENE 중국 프로 리그 상황


# 프로 판이 하향세인 이유는 게임의 개발이 천천히 진행 되는 것과 관련되어 전체 유저 수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프로 선수들이 오버워치로 종목을 바꿨습니다. YL, Braveheart, OMG, EDG 등이 현재 히오스 팀을 해산했습니다. (해산한 팀들의 모든 선수가 오버워치로 전향한 것은 아니며, 일부 팀은 멤버들을 바꿔 다음 골드리그에 참가할 것으로 보이고, 오버워치로 떠난 선수들 중 일부 역시 히오스로 다시 돌아올 것으로 보입니다.)
# 큰 스폰서들은 순전히 게임 방송의 시청자 숫자로 투자 여부를 결정합니다.
# 남아 있는 팀들
  #eStar 안정적인 (*큰 스폰서를 가진)유일한 팀
  # ZeroPanda 계속 히오스 팀을 유지할 듯
  # X-team 최소한 섬머 글챔까지는 그대로
  # TSD 그대로
# X-team의 전망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북미/유럽의 상위권 팀들과 같은 수준으로 보이기에 섬머 글챔에서 뛰어난 성적을 기대하진 않습니다.
# eStar는 현재 '사기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 고생중인 것 같습니다. 섬머 글챔에서의 잘 해 낼 수 있을지 예상하기가 힘듭니다.
# eStar의 NccCc 선수가 오버워치로 전향했습니다. eStar는 현재 EDG의 m 선수와 sr선수, ZeroPanda의 Top선수를 알아보고 있답니다.
# eStar의 XiaOt선수가 만성 등 질환으로 공식적으로 은퇴했습니다. 은퇴 이후 히오스 전속 코치가 아닌 eStar 전체 팀들과 관련된 일을 할 것입니다.
# 중국에서 작은 대회들은 더 이상 열리지 않고 있습니다. Leifeng Cup이 중단 된 상태인데, 2~3개월은 더 해야 될 것으로 봅니다.
# 골드리그는 계속 합니다만, 더 작은 경기장에서 치뤄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지난 골드리그는 100석 규모의 경기장에서 치뤘는데, MVP Black이 출전 안 한 경기는 보통 5~6명 정도의 관객 밖에 없었습니다.
# EDG와 eStar는 괜찮은 월급을 지급했지만, 다른 팀들은 보통 1000~2000위안(약 18만~36만) 정도의 월급을 지급했습니다. 좋은 선수들이 등장하지 않는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봅니다.
# 중국의 프로 리그가 망하진 않았습니다, 조금씩 줄어들긴 하겠지만요. 다른 게임들에서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한 선수들이 히오스로 종목을 바꿔 골드리그에 출전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게임은 (*상대적으로 약한 경쟁 때문에)신생 게임단들이 상금을 타고, 그걸 기반으로 다른 게임들로 진출하여 eStar와 같은 프랜차이즈 게임단이 되기에 좋은 게임이라고 봅니다.
# 거대 스폰서가 히오스로 돌아올 가능성은 안 보입니다. 리그 주관사도 시청자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COMMON COMPLAINTS SURROUNDING THE GAME


# 선수들과 해설진들은 대머리(더스틴 브라우더, 유럽쪽 히오스 해설진 Khaldor 말고)의 책임이라고 봅니다. 대머리가 스타2를 죽였고, 히오스도 죽이는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 블리자드는 플레이어들 사이의 경쟁이 중국 게임 산업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도타2와 롤은 소규모 대회가 많이 있습니다.
# 히오스 출시 초기엔 큰 반향이 있었지만, 개발이 늦어지면서 인기가 많이 식었습니다. 많은 중국 게이머들이 블리자드 게임이라서 플레이를 했습니다만, 완성도가 부족하다던가 그 외 몇몇 문제들로 유저들이 많이 이탈했습니다.
# 히오스가 많은 중국 게이머들이 MOBA류에 입문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런 컨셉을 좋아하게 된 유저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완성도'의 부족으로 많은 이들이 도타2나 롤로 갈아탔습니다.
# 중국 게이머들은 현재 유행하는 게임들을 선호하는 성향이 있어서, 꺾였다고 생각하는 게임들은 기피합니다. 서양 게이머들처럼 자기가 좋아하고 즐기는 게임을 하기보단 남들을 꺾고 자랑할 수 있는 게임을 좋아합니다.
# 영웅 출시 속도가 늦다는 MVP Black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블리자드가 현재 게임 시장이 얼마나 치열한지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블리자드'라는 이름이 갖는 의미가 지난 몇 년간 퇴색했습니다.
# 게임에 대한 일반적인 불평사항들.
  # 밴, 시즌, 언랭 드래프트까지 너무 오래 걸림
  # 소셜 기능이 너무 떨어집니다. 최소한 워3정도는 해야하지 않나 싶어요. 클랜이나 초상화라던가 자동 토너먼트(?) 등등. 팀 중심 게임임에도 이런 유저 편의기능의 부재가 게임을 망치고 있습니다. 매번 영웅이 출시될 때마다 배경이 바뀌는데, 그럴 시간이 있으면 안정적인 소셜 기능이나 추가 좀...
  # 게임 엔진과 서버의 안정성에 대한 말들도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경기에서 멈춤/지연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상옵에서 최적화가 부족하고, 게임 중 재접속이 상태가 안 좋습니다.
  # 솔큐 돌리다 보면 어느 팀에 트롤이 있느냐로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WRITER(S): WEI
EDITOR(S): R_GG
DESIGN: SHIROIUSAGI
ART CREDIT: BLIZZARD





--------------------------------------------------------------

댓글까지 번역할까 했는데, 슈퍼리그 결승 꿀잼... 중간중간 하기가 좀 그러네요 ㅠ 북미도 보다 말았고.
메리데이 선수 글과 김광복 감독 인터뷰는 큰 반향이 있었는데, 이건 별로 댓그로 없고 그래서 건너 뜁니다.

p.s. 제가 레딧 아이디가 없어서 퍼가도 되나 안 물어보고 그냥 여기 없길래 퍼 왔는데, 문제 될 시 삭제합니다.
그리고 원작자들을 생각해서 원문을 읽을 생각이 없으셔도 링크 한 번씩 클릭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