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전(이미지 출처 : invenglobal)

변경후

패치 내용에는 없지만 잠수함 패치로 스투코프의 치유성 병원균 버프가 있음을 알려주던 녹색 십자가가 삭제되어 현재는 스투코프 본인만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레딧에서 스레드가 생성되었고 블리자드가 답변했습니다.


스투코프의 힐링 아이콘을 돌려주세요.
ㅈㄱㄴ. 왜 이렇게 바꿨는지 모르겠다. 아마 스투코프 잠수함 너프인 듯?
팀원에게 q를 던졌는데 팀원들이 자기들한테 힐이 붙은 줄 몰라, 그래서 힐이 퍼지질 않고 죽어.
제발 롤백해줘. 아바/아우리엘 모자랑 겹치는 문제가 있는 건 이해하겠는데, 그럼 그게 고쳐져야지. 내 팀원들에게 아주 중요한 정보를 삭제해버릴 어떤 이유도 생각해낼 수가 없어.

[–]aiyubooD.Va 414 점 1 일 전에* 
진지하게 말하는데, 쓰레기 같은 패치야. 개발자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어. 한타 중에 힐이 감겨 있는지 알아내기 정말 힘들고, 이건 알아야 하는 정보야.
스투코프뿐만 아니라, 힐을 퍼뜨리는 게 모든 플레이어가 해야 할 일이기 때문에 난 내가 힐을 언제 달고 있는지 알아야 하고 팀이 언제 달고 있는지도 알아야 해. 혼란스러운 한타 중에 눈을 가늘게 뜰고 팀원들을 자세히 봐야 할 지경이야.

[–]SlouchyGuyAbathur 20 점 17 시간 전 
맞아. 롤에도 비슷한 표시들이 있는데 만약 중요하고 지속시간이 짧은 표시들이라면, 배치를 잘해서 겹쳐지지 않고 전부 한번에 표시될 수 있어.

[–]UltrajanteTeam Dignitas 6 점 12 시간 전 
내 생각엔 개발자들이 루시우나 빛나래의 힐 범위도 팀원에게 보이지 않으니까 스투코프도 안 보여도 된다고 생각한 거 같아. 멍청한 생각이지만.


[–]Blizz_NLaMusga  게임디자이너 150 점 12 시간 전 
한줄요약 : 우리는 그 '스팸'이 정보로서의 가치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자세히 말해보자면, 팀원들한테 보이는 게 버그였습니다. 원래의 계획은 스투코프만이 머리 위에 뜬 이펙트를 볼 수 있게 하고 팀원들은 생명력바에 표시되는 효과지속시간 막대(무라딘에게 q를 맞았을 때 보이는 것처럼)만을 볼 수 있게, 적은 아무것도 볼 수 없게, 그리고 몸에 생기는 초록색 안개는 모든 사람에게 보이도록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생명력바에 표시되는 막대가 지금 그 계획에 부족한 부분이라는 걸 깨달았고, 곧 수정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바라는 롤백은 없겠죠.

더 자세히 말하기 위해, 우선 우리가 항상 이런 일을 하고 있다는 걸 말해두고 싶습니다. '스팸'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누가 각각의 이펙트를 볼 필요가 있는지 신중하게 결정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모든 사람"(특히 데미지를 주는 경우)이고, 이게 이 작업을 힘들게 합니다. 그래서 만약 우리가 어떤 이펙트를 두고 "이게 모든 사람에게 보이면 참 좋겠지만 그럴 필요가 없으니 선택적으로 이걸 지워야겠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우린 그렇게 합니다.

이건 개인적인 판단이고, 분명하고 단순합니다.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고, 아마도 우리가 심리적으로는 동의하지 않을 무언가이죠. 하지만 게임의 전체적인 건강을 위해서 이런 개인적인 판단은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이펙트들이 군사력 경쟁하듯이 늘어날 것이고, 사람들이 어떤 이펙트가 보이지 않는다고 피드백을 넣을 것이고, 아마도 그 이유는 너무 많은 이펙트들이 여러분의 주의를 끌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의미에서 어떤 이펙트를 크게 만드는 것은 우리는 동시에 나머지 이펙트들을 작고, 알아보기 힘들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가 처음부터 의도했던 대로 만들었다고 스레드 하나("야 나만 볼 수 있는 걸 팀원들이 볼 수 있게 만들 순 없어?") 생기지 않았을 거라고 말하진 않겠습니다. 누가 알겠습니까? 이게 틀린 결정일 수도 있겠죠. 문자 그대로 '우리가 선별적으로 하게 되는 선택'이라는 개념을 저 개인적으로는 좋아합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건 이게 전부입니다. "일단 해 보세요. 당신과 당신 팀원들이 익숙해지면 그렇게 나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여러분이 익숙해질 수만 있다면 우리 게임 전체를 위한 작은 승리가 되겠죠."


[–]SuspectedMaster Tracer 93 점 12 시간 전 
나는 내 팀원들이 내 힐 버프를 옮기기 위해 내 근처나 힐버프를 지닌 다른 팀원들에게 접근하기 위해 얼마나 적극적인지를 보고 놀랐었어. 팀원들이 눈치가 있다면 스투코프로 힐하는 걸 즐겁게 해줬지. 이번 패치는 스투코프를 플레이하지 않을 때는 나조차도 버프를 옮기는 걸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어버렸어. 가시성 문제는 이해해, 하지만 디아의 번개숨결이나 리밍의 보주가 있는 게임에서 힐 이펙트만 불필요하게 뒤로 밀려난다는 느낌이야. 어떤 이펙트도 힐을 언제 받을 수 있는지를 아는 것보다는 중요하지 않아. 대충 어디쯤 있는지 알 수 있는 루시우나 빛나래의 힐 오라와 다르게, 스투코프의 힐은 너무 역동적이라고.

.
.
.

참고로 히오스 개발자들은 아우리엘의 왕관이 '미적'인 부분에서 좋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의 유저만이 그것을 봐야 한다고 우긴 적이 있습니다.(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09&l=4128)
.
.
스투코프의 치유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이 부족한 것 같아 추가합니다.
이미지 출처 : icy vein forum


아서스의 생명력바에서 마나 밑에 표시된 가는 막대를 통해 힐을 표시하겠다고 합니다. 스턴이랑 겹치면 그건 그거대로 가시성 문제를 해치게 되겠지만 블리자드가 알아서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