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입장에서 절대적 수입이죠.
꼭 우리나라만 욕할수는 없습니다.
랜덤박스 시스템의 시초가 일본메이플스토리에서
나왔다고 치고 넥슨에서 부분유료 시초가
나왔다고 쳐도 부분유료온라인게임 특성상 결국
나왔을 아이템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서 블리자드의 유일한 부분유료게임인
하스스톤도 사실상 랜덤박스 게임이죠.

현재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부분유료게임중
랜덤박스혹은 그와비슷한 기능을하는
캐시아이템이 없는 게임이 있을까..
저는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문제는 전체적으로 게임내 밸런스를
해치는 캐시템+랜덤박스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나오는 모바일게임들은
랜덤박스 시초인 넥슨이 정말로 귀여울
수준이구요.

넷마블이 가장 극악의 과금유도를 보이지만
사실 그외 한국게임+외국게임들도
모바일게임이라면 엄청난 과금유도를
보입니다.

요즘 문제가 되는 캐시템 방향도
밸런스에 해가되는 캐시아이템 -> 랜덤박스
로 전도가 된 상황역시 현 모바일게임
대다수를 차지하는 영웅뽑기 몬스터뽑기
카드뽑기 장비뽑기 이러한 문제가
극심하기때문인것같고.

그래서 저는 메이플스토리의
로얄스타일은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랜덤박스라고 생각합니다.

로얄스타일 안에는 말풍선반지 확성기등
사실상 꽝 아이템들과 함께

한달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변경되는
치장성아이템들과
그보다 특별한 스페셜라벨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더불어 여기서 나온 스페셜라벨 아이템
두종을

프리미엄마스터피스 라는아이템으로
결합을 하게되면

스페셜라벨보다 더욱 특별한
마스터라벨 아이템 혹은
이전시즌에 나왔던 스페셜라벨 아이템이
레드라벨 혹은 블랙라벨 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게됩니다.

랜덤박스로 나온 아이템을
또다시 랜덤박스로 조합하네?
미친거아니야?

라는 의견도 있을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겉옷아이템 치장성아이템
코스튬아이템 과 같은 꾸미기아이템은
부분유료 캐시아이템의 정석과도 같은것이고

밸런스에 연관이 없다면
그것은 게임플레이에 필수가 아닌
개인만족을 위한 선택지 니까요.
(물론 메이플라벨아이템은
기간제옵션,세트옵션이 있습니다)
(기간제옵션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며
대다수 코디,치장 을 먼저생각하기에
섞어서입지 세트로 입는사람은 거의없기에
밸런스영향은 미미하다 생각합니다 물론없으면
좋겠죠.)

결국 랜덤박스를 없앨수 없다면
그 방향이 밸런스엔 영향이 없는쪽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게참 모바일게임에선 힘든게.
보통의 pc rpg처럼 특정 캐릭터 하나를
키우는게 아닌 불특정다수의 몬스터
여러마리를 키우는게 핵심이고
그것이 몬스터,영웅,카드,장비 뽑기
과금의 핵심이기때문에..

모바일게임은 상대적으로
밸런스 외적인 부분에서 과금유도를
하기가 시스템적으로 애매하죠.

mmorpg처럼 필드가 있어서
자기 캐릭터를 다른 유저한테 뽐낼수있는것도
아니고..

진짜 극단적으로 아무리 캐시템에
미친 pc게임이라도 웬만하면
돈에서 시작해서 돈으로 끝나지는 않는데

부분유료 모바일게임의 99.9%는
돈에서 시작해서 돈으로 끝나는게임들입니다.

그보다 더 경악할만한건
이제 몬스터뽑기, 장비뽑기, 카드뽑기는
가라! 진정한 모바일게임이 온다!

이런 슬로건을 내걸고 말그대로
수많은유저들이 나오길 바랐던 게임이
나올 기미가 없다는것.

대기업게임 중소기업게임 마찬가지로요.

진짜 요즘모바일게임들 보면 광고에서
극한적으로 인게임샷 안보여주는게
혐오감까지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