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임노바 입니다. '-'

 

훌쩍 한주가 가고 내일 다시 출근해야하는데.. 막상 자정에 적으려니 귀찮아 지네요. ㅠㅠ

걍 내일 적을까 하다가 내일은 더 시간이 없을것 같고,

적겠다고 이왕 칼을 뽑았으니 적는데 얼마나 걸릴지 모르지만 적어봅니다.

막..... 적는거라 중간중간 오타가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 적고 보니 1시 반이네요. 얼른 자야되는데 ㅠㅠ;

 

아래 게시글 '영상만투척편' 댓글에 의문이나 경험담의 내용이 달린거 보고

어느정도 반응이 있구나 판단해서, 보다 자세히 적고자 이 게시글을 올리는 겁니다.

 

 

우선, 이전게시글에 언급했던

 

스틸성공률을 증폭시켜주는 ○○○○○ 비활용, ○○○ 비활용, ○○○ 활용, ○○ 활용

 

이 부분에 대해서 바로 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답은,

 

스틸성공률을 증폭시켜주는 '드롭률 부가' 비활용, '풍선껌' 비활용, '매의 눈' 활용, '암흑(상태이상)' 활용

 

여기서 의문이 가는 점이 있을겁니다.

어라? 스틸 성공률이 덱스에 영향을 받는다는 소리는 들어봤어도 드랍률에도 영향을 받는다?

네, 맞습니다. 덱스에 비해 미치는 영향은 작은 편인것 같지만, 체감상 드랍률 영향은 분명 있습니다.

 

하나의 증거 자료로서 IRO Wiki의 스틸 공식을 보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출처: IRO Wiki)

AdjustedDropRatio = DropRatio × ( UserDEX + 3 × SkillLv - MonsterDEX + 10 ) ÷ 100
  • DropRatio is the percent chance of a particular item being dropped. If the result of the steal check is lower than the AdjustedDropRatio for an item, then it is possible that item will be stolen.

 

바로 위 드랍률 관련 긴 문장은 영어 잘 하시는분이 정확한 해석을 부탁드립니다. ^^;

대충. DropRatio는 드롭률을 뜻합니다. AdjustedDropRatio는 최종 스틸 성공 확률 이겠지요.

물론 다른 의미상의 드롭률일 수 있겠지만, 제가 보기에는 실제 드랍률과 일치한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 공식이 100% 한국섭과 일치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공식상으로는 드롭률 영향이 커야 하지 않는가 라고 보여지는데,

실제 사냥에서는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것 같지는 않더군요. 약간 더 잘 캐지는 정도?

즉, 드롭률 0%때 보다 프리미엄골피+풍선껌 상태일시 스텟영향을 배제하고 조금 더 성공률이 높았다 라는 결론입니다.

 

따라서, 그라비티와 피방업자에게는 아쉬울 수 있는(?) 사항이지만(..이글만 보고 혹해서 패치하지마세요 제발ㅠㅠ)

스틸로 특정템을 노리고자 할경우 드롭률을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과감히 0%에서 앵벌을 시도하고, 그 뒤 중요한 스텟 부분을 활용하게 된 것입니다.

 

 

'매의 눈'은 시간의 부츠 시리즈에서 붙은 특수옵션인건 다들 알고 계시죠?

물리공격시 일정확률로 발동하는데 5초간 덱스 200을 올려주고 대신 엠을 250소모하게 되죠.

 

쉐체의 경우 보통 평타공격을 듀플레 공격과 함께 섞기 때문에, 만공속 기준으로 매의 눈 발동이 잘 되는 편입니다.

물공뎀 듀플이 추가적으로 판정되죠.

길크의 카타르의 경우도 2연타로 분리되서 그런지 마찬가지로 발동이 잘 되는 것 같네요.

 

그런데 문제는 엠이죠. 그래서 쉐체는 월광이 필수고,

길크는 월광만으로는 힘들 수 있고, 차라리 타노스를 포함한 엠흡셋으로 최대한 도배하는게 좋은것 같네요.

이 게시글은 쉐체 중점이기 때문에 길크에 관한 부분은 여기까지 언급하고 생략하겠습니다.

 

쉐체는 찰스턴 입장 레벨 이후 장비 여력만 된다면 130레벨 부터 앵벌을 뛰어도 말리지는 않겠습니다만,

찰스턴 잔몹들이 뭐낙 덱스가 높고(극악의 스틸확률) 필요명중률 또한 높기 때문에,

장비가 충분히 받쳐주지 않으면, 150레벨 즈음에 넉넉히 공략하는걸 추천드려요.

 

스텝의 경우 http://www.divine-pride.net/database/monster/3128/ 정보에 따르면,

레벨은 130인데 덱스가 108에 어질이 121이라 필요 회피는 438 최소 명중은 451이나 되어야 합니다.

빅벨보다 히트율 10 낮은 정도라 명중과 연동하여 쉐체의 덱스 스텟이 너무 낮으면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덱스는 높으면 높을수록 스틸성공률은 기본적으로 확률이 올라 갈 수 밖에 없거든요.

 

그리고 또다른 주요 잡몹 킥앤킥(보안로봇)의 경우는 몹 정보가 정확하지 않은 것 같은데,

체감상 스텝보다는 필요명중은 낮은데 필요회피는 좀 더 높습니다. 즉, 스텝보다 스틸이 잘 안되는 편이네요.

 

하지만, 굳이 고렙이 되어서 레벨차에 따른 드롭률 패널티도 적은 판타 필드몹보다

왜 찰스턴에서 1시간(던전이용 기본 최대시간)으로 앵벌을 하느냐?

 

첫째, 솔플이 가능하니 리젠되는 몹은 모두 내꺼.

둘째, 드롭하는 아이템이 판타 필드(연구동)몹에 비해 종류가 훨씬 적다는거.

(킥앤킥의 경우 철판, 철, 고철, 연료 네종류 뿐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인데 스틸의 경우, 일반 드롭률과 달리 아이템을 어쨋든 드롭템 비율(드롭 비중)에 맞춰

(연료통은 기본적으로 1% 미만인듯..)

한 종류만 뽑아내야 되기 때문에, 드롭이 아예 안될 확률이 있는 직접 드롭 방식보다,

드롭비중이 낮은 템들도 상대적으로 잘 걸리는 편인것 같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기분탓일 수 있지만, 어쩌다 프론길던가서 나비를 잡았더니,

운좋게 음파를 스틸했더라 라는 얘기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죠.

처음 언급했던 공식과 연장선상에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스틸 나름의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확률의 장난이겠지만요.

 

그래서 찰스턴을 추천하는 것이고,

마지막방도 있긴 하지만, 몹이 더 쌔고; 찰스턴 보다 드롭종류가 더 많은 것 같아서 패스.

 

 

그리고, 상태이상 암흑을 언급한 것은, 이것도 스틸확률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하여

언급한 것입니다. 암흑 상태이상은 확실히 확인해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콰그마이어와 달리

덱스 스텟을 직접 깍는게 아니라 히트율이 25%만큼 감소되는 것 같은데 신기하게도(?),

암흑 걸려있는 몹과 아닌몹의 스틸성공률이 현저히 차이가 나는 것 같았거든요.

(저는 위의 장비를 입고 쳤습니다. 그 외의 장비도 유심히 보시길. 하모니는 엠오링을 극복하기 위한 최소옵션입니다.

쌍하모니끼고도 만공속 나오면 쌍하모니가 좋겠지요.)

 

확실한 것은, 위의 극악의 스틸확률을 자랑하는 몹들에게도

매눈과 상태이상 암흑이 동시에 적용되었을 경우 수동스틸 5회 안으로 거진 성공합니다.

둘중 하나만 걸렸을 경우는 성공확률은 더 낮았었습니다.

아예 적용 안하고 쌩으로 스틸질 하면, 그나마 드롭률 높인 상태에서는 이따금씩 성공하지만,

0%의 경우는 대부분 몹이 100번을 스틸 시도해도 안캐지는 경우가 많습니다.ㄱ-

한편, 매눈 암흑 둘자 터져도 아무리 시도해도 안캐지는 몹도 가끔 있는데,

그건 그냥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시간낭비이니까요.

 

기본적으로 듀플 리플에 프노를 도작하고, 자동평타공격으로 몹을 칩니다.

될 수 있으면 매눈과 암흑(삐비믹 효과음 소리로 알 수 있음) 둘 다 터 진 직후

소드리젝트 등으로 평타를 끊고 스틸을 연타하면 됩니다.

몹이 실피가 되어도 발동이 안되면 스틸을 그냥 포기하고 잡는게 시간상 이득 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실피가 안되었는데 스틸에 성공했다면 프노로 얼리든지 해서 몹을 버리는게 좋고요.

 

여기서 수동스틸은 로가의 만공속 베니싱처럼 게이밍 마우스 기능에 있는 것과 같은 오토 핫키

유틸등을 활용하면 그나마 앵벌 피로도를 줄 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매크로와도 관련이 있고 논란의 소지가 있어 더 자세히 언급하지는 않을께요.

이 부분만은 질게에 따로 질문하거나 지인분들께 여쭤봐서 해결 하시길.

 

이제 어느정도 궁금증이 해소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꾹~!

나머지 부분은 여러분들의 컨트롤 능력과 인내심에 달려 있습니다.

여담으로 라그는 진심 앵벌 노가다성 게임인것 같습니다. ㄱ-

그런데 약바른것 처럼 또하게 되고 관두다가 자꾸만 땡기고... ㅎㅎ

 

연료통 100개 결과.. 득템게시판에도 올렸던 것인데 여기도 붙입니다. 극혐 죄송.. ^^;

 

그럼, 연료통 캐서 부자되세요. 혹은 직접 짱짱맨 길크나 브룬템을 맞춰보는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