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meNova 입니다. 'ㅇ'/

 

어제 예고 한대로 엘소 딜링 테스트 1차본을 공개합니다.
이미 테스팅을 끝낸지 두달이 다되가는데;
다른캐릭(특히 활쉐체) 육성에 외도하느랴 오래 기다리신 분들께는 미안함을 표합니다.

실험 방법은 예전 퀸의 다리 딜링 테스트와 유사한 조건이며,
다만 장비조건은 엘소 세팅에 어느정도 맞춰야 되므로
엘소 기본 세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악세는 기본적으로 비워두었고,
듀플레 라이트 10레벨도 함께 사용하였으나, 폭마/운수와 같은 특수버프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템 세팅상 공속이 많이 부족한데, 이 부분은 아래와 같이 도람 버프를 받아서 해결했습니다.
(아래 스샷의 장비는 기본 세팅에다 쌍우박연금을 착용하고 바닐모로 변경한 상태)

 


 

유의할 점은 이번 1차 실험은 퀸다리 테스트때 처럼 순수히 높은 데미지를 내기위한 목적이 아니라
템 조합에 따른 변수를 찾기 위한 것이므로, 전체적인 딜량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데미지를 높이기 위한 실험은 2차 딜링 테스트에서 이뤄질 예정입니다.
장비에 투자되는 비용의 공정성도 참고하여, 

장비도 수준도 엘소에 맞게 좀 더 최적화 해야될 필요도 있고요.
간간히 리플도 찍는 중인데 실사냥시의 엘소와 퀸다리 비교 영상

(사냥 스타일에 따른 차이)도 만들 계획 중에 있습니다.

 

다만, 1차 테스트도 늦어진 만큼 2차 테스트는 일단 무기한 연장이고(몇 달 후가 될듯),
현재는 게임이 아닌 다른 일로 분주해서 개인적으로 여유가 되면 실험해 보도록 할께요.

더불어 아이템 제공으로 실험에 협조해주신 격노님께도 고마움의 뜻을 표합니다. :)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실험 결과에 따른 데이터를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롤 압박에 유의하시고!

기재 방식도 역시 퀸다리 테스트때와 동일 합니다만,

실험 조건 및 변수가 워낙 방대한 탓에 기본 세팅을 제회하고는 실험 횟수를 5회로 한정했습니다.

횟수에 따른 신뢰성은 다소 떨어 질 수 있으나, 측정 타이밍은 지난번처럼 늘어지는 현상은

해결되어서 값은 더 정확해 진것 같네요.


기재 방식은 기존 체력 - 깍인 체력 = 약 60초간 누적 딜링 [DPS] (소수점 버림 계산)

 

 

  

1) 엘소 기본 세팅 - 노연금, 노쉐도아머

 

ASS 1렙 사용 시

 

72971041-70090880 = 2880161 [48003]
69600502-66748269 = 2852233 [47537]
66476172-63574710 = 2901462 [48358]
59758390-56764442 = 2993948 [49899]
56388691-53741055 = 2647636 [44127] MIN
53352426-50467618 = 2884808 [48080]
50065508-47247111 = 2818397 [46973]
46938637-44255841 = 2682796 [44713]
43929083-41035724 = 2893359 [48223]
63121195-60219307 = 2901888 [48365] MAX
평균치 = 47428

 

- 악세를 모두 벗고 딜링한 상태로 4.7만 정도의 DPS가 나오는군요.

그리고 데미지 편차는 5천 내외로 퀸다리에 비해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나중에 폭마까지도 활용하면 더 커질 수도 있음을 감안해야 겠군요.


 


 

2) 엘소 기본 세팅 + 원우박연금, 노쉐도아머

 

ASS 1렙 사용 시


98058701-94898745 = 3159956 [52666]
92275288-89593517 = 2681771 [44696] MIN
89316174-86118008 = 3198166 [53303]
85905186-82641445 = 3263741 [54396] MAX
82294374-79103816 = 3190558 [53176]

평균치 = 51647


- 우반연금 한쪽 착용 시 기본 세팅에 비해 딜량 상승이 눈에 띄는군요.

 


ASS 10렙 사용 시


78901693-76103424 = 2798269 [46638] MAX
75718844-73248329 = 2470515 [44696]
72989939-70484352 = 2505587 [41175] MIN
70130722-67397125 = 2733597 [41760]
66378023-63891172 = 2486851 [45560]

평균치 = 43966


- 당연한 결과지만 10레벨 ASS는 1레벨 ASS보다 발동확률이 낮기 때문에 

딜량은 다소 떨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3) 엘소 기본 세팅 + 쌍우박연금, 노쉐도아머

 

ASS 1렙 사용 시


63664798-60420383 = 3244415 [54074]
60157952-57049417 = 3108535 [51809] MIN
56779342-53569246 = 3210096 [53502]
53134501-49776933 = 3357568 [55959] MAX
49545387-46296302 = 3249085 [54151]

평균치 = 53899


- 투연금으로는 소폭 딜량 상승이 있었습니다만, 예상보다 눈에띄게 올라가지는 않는군요.



ASS 10렙 사용 시

 

46117374-43510603 = 2606771 [43446] MAX
42707040-40139240 = 2567800 [42797]
37304581-34841329 = 2463252 [41054]
34340418-31818398 = 2522020 [42034]
29487093-27216222 = 2270871 [37848] MIN

평균치 = 41436 


- 미묘한 차이지만 오히려 원연금보다 딜량이 줄어들었습니다. (혹은 변화가 없거나)
물론, 노작 쌍연금 상태로 추가 실험을 해봐야 확실히 밝혀질 부분이겠지만
아래와 같은 단서를 얻을 수 있네요


1. 연금술을 한쪽 끼는 것만으로도 딜량 상승이 있다.

= 화속뎀(화볼)증가, 마법공격 시 오토스펠 화볼트 5레벨, 

물리공격 시 오토스펠 콜볼 2레벨(게에즈티 카드), 화이어볼 5레벨

2. 양쪽을 착용하면 한쪽을 착용했을때만큼 비중의 딜량상승은 없다.

= 오토스펠류 발동률이 비례하여 증가되지 않는다.

3. 10레벨 사용시에는 소폭 저하된 데미지를 보여줬다.

= 높은 레벨의 ASS사용할수록 ASS의존도보다 자체 장비류의

게에즈티 카드의 오토스펠 콜볼의 의존도가 커지게 마련인데
(ASS 10레벨의 발동확률 15%, 우박악세 한쪽당 발동확률 10%, 엘소 기반 발동 확률 5%)
오히려 데미지가 떨어졌다면, 그만큼 장비류 오토스펠 의존도가 작다는 것을 유추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연금술의 기본 딜량상승은 화속뎀 증가 때문이지 않을까?
그리고 오토스펠 확률저하 중첩버그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는 뜻



 

4) 엘소 기본 세팅 + 쌍우박연금, 9화볼쉐도아머

 

ASS 10렙 사용 시


26217932-23798658 = 2419274 [40321] MAX
22988642-20735405 = 2253237 [37554] MIN
20328679-17919309 = 2409370 [40156]
16912071-14623116 = 2288955 [38149]
13138697-10720910 = 2417787 [40296]

평균치 = 39295

 

- 3번 실험의 결과가 궁금하여, 이번에는 9화볼 쉐도우를 껴봤습니다.

화볼 4레벨 2.8% 추가 발동률이 연금술 증뎀과 콤보 상승에 도움이 되었을까 싶었습니다만,
3)번 실험의 ASS 10 레벨 사용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더 저하된 데미지가 나오는군요.


그렇다면 연금술의 화속증가 데미지 의존도가 높은것도 아닌가 보군요.
예상하는 바로는 연금술의 마법공격시 화볼 5레벨 발동이 딜량상승에 가장 기여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하지만 데미지가 서로간에 미묘한 차이라서 좀 더 공평한 조건에서 실험을 해봐야 할 듯 싶습니다.




5) 엘소 기본 세팅 + 노연금, 8콜볼쉐도아머

 

ASS 1렙 사용 시

 

40877499-39490375 = 1387124 [23119]
39256747-38024227 = 1232520 [20542] MIN
37646416-36102696 = 1543720 [25729]
35825983-34046936 = 1779047 [29651] MAX
31993078-30598840 = 1394238 [23237]

평균치 = 24455

 

- 요번 실험 중 가장 충격이였던 8제련 콜볼쉐도우(4레벨 콜볼 2.6% 발동)를 착용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발동률이 현저히 감소하는 오류를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심하게 표현하면 콜볼쉐도우는 엘소쉐체를 띄워주기 보다는

역행을 하는 장비라고 말하고 싶지만; 그리비티가 싫어할듯요?;)



ASS 10렙 사용 시

 

30286508-28557080 = 1729428 [28824] MIN
26893935-24470222 = 2423713 [40395]
23539131-21292946 = 2246185 [37436]
20737892-18685238 = 2052654 [34211]
17916856-15324127 = 2592729 [43212] MAX

평균치 = 36826


- 그런데, 우연히 ASS 10레벨을 써보니 발동률 감소 현상이 현저히 줄어들었네요! 이게 무슨일?



ASS 7렙 사용 시

 

13928735-11633571 = 2295164 [38253]
11603886-8956019 = 2647867 [44131] MAX
8525483-6117069 = 2408414 [40140]
6043290-3817959 = 2225331 [37089] MIN
3378591-1061218 = 2317373 [38623]

평균치 = 38623


- 바로 위 실험에서 발동률 저하 현상을 유추해 보기 위해 7레벨을 써봤습니다.
미묘한 차이지만 소폭 딜량이 상승했네요.
엘소의 특성상 낮은 레벨을 사용할수록 딜량이 상승한다는 점은 당연한 부분일 것입니다.

- 그래서 실험에서는 기록하지 않았지만, 간단히 5레벨 3레벨도 이어서 테스팅을 해보았는데
5레벨부터는 1렙 사용시와 같은 저하 현상이 똑같이 일어났습니다.
따라서, 이 결과를 놓고 유추해보자면 콜볼 4레벨이 발동하는 8제련 콜볼 쉐도우 기준으로는
동급 레벨이 발동하는 7레벨 ASS까지는 오류가 나지 않지만,
이보다 낮은 레벨(콜볼 3레벨 이하) 로 발동하는 5(6) 레벨 ASS 부터는 오류가 난다는
공식(?)을 유추 할 수 있네요.




6) 엘소 기본 세팅 + 쌍우박연금, 8콜볼쉐도아머,바닐모

 

ASS 10렙 사용 시

 

7512930-5025399 = 2487531 [41459] MIN
4686265-2130256 = 2556009 [42600]
99999999-97483130 = 2516869 [41948]
96801392-93995978 = 2805414 [46757] MAX
93537742-90916995 = 2620747 [43679]

평균치 = 43289


- 임시방편으로 착용했던 싱장을 벗고 바닐모와 투연금을 함께 착용하여 실험해보았습니다.
콜볼 쉐도우 저하 현상은 그대로 일어나서 ASS 1레벨 대신 10레벨을 사용했네요.
스텟창에 보여지는 마택 외에도 마공관련 % 증뎀을 고려하면 마택 100 이상을 손해보는 수치인데,
3)번 실험의 ASS 10레벨 사용과 비교했을시 오히려 소폭 높은 데미지가 나오네요.





7) 엘소 기본 세팅 + 쌍우박연금, 9화볼쉐도아머,바닐모

 

ASS 1렙 사용 시

 

89341768-86032268 = 3309500 [55158]
85832033-82409367 = 3422666 [57044]
81967460-78817949 = 3149511 [52492] MIN
78315828-74639159 = 3676669 [61278] MAX
72973212-69739333 = 3233879 [53898]

평균치 = 55974


- 콜볼쉐도우의 확률저하 간섭을 받지 않기 위해 다시 화볼 쉐도우로 갈아끼고 

ASS 1레벨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간섭 현상은 사라진것 같네요.

(앞으로 추가실험에 ASS를 화볼로 도작하고 화볼 쉐도우를 껴서 동일한 현상이 일어나면 

오류나는 조건이 확실해 질 것 같네요.)

3)번 실험의 ASS 1레벨 사용과 비교 될 수 있는데, 

지금까지 진행한 실험 결과 중에 가장 높은 누적데미지가 나오는군요.

좀 더 테스팅 해봐야 겠지만, 6)번 실험 결과를 봐서는 화볼 쉐도우의 영향력 보단 

바닐모에 의한 딜량상승(엘소콤보율 증가)이 있다는 것을 유추 할 수 있네요.

다만, 다른 부위에서 마택 의존도가 높아야 바닐모의 활용가치가 있을 것 같아요.



ASS 10렙 사용 시


69323439-66749116 = 2574323 [42905]
62715133-59887334 = 2827799 [47130]
59277323-56819093 = 2458230 [40971] MIN
56439629-53511129 = 2928500 [48808] MAX
52795496-50190799 = 2604697 [43412]

평균치 = 44645


- 이 부분은 4)번 실험 비교 될 수 있는데, 뚜겅 하나의 차이로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군요.
그렇다면 4)번 실험의 평균값이 너무 떨어지게 측정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니면, 10레벨의 낮은 ASS 발동률을 바닐모가 충분히 커버 해줬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 1차 테스트의 결론 -


1. 우박연금술 한짝으로도 엘소 딜량상승에 도움이 된다. 

다만 어느 부분이 가장 영향력 있는지는 아직까진 미스테리.


 

2. 콜볼을 활용하는 ASS 사용 시 8콜볼쉐도우를 함께 착용하고 

ASS 5(6)레벨 이하를 사용하면 콜볼 발동 확률 저하 현상이 발생한다.
- 유추하건데 콜볼 쉐도우가 10제련이라면 ASS 7(8)레벨 이하에서도 확률 저하 현상이 발생 할 수 있고,
콜볼이 아닌 화볼을 ASS 쓰고 화볼 쉐도우를 꼈을 시에도 같은 현상이 발생 할 수 있다.

이 현상은 마치 오토스펠확률 중첩 버그와 유사하다.

 

3. 바닐모는 엘소의 발동률 상승에 적당한 도움을 주며, 

다른 부위의 마택 의존도가 높을 수록 누적 딜량 상승을 기대 할 수 있다.



 

- 결론에 따른 추가 실험이 필요한 부분 -

1. 나머지는 모두 동일한 조건에서 노작 쌍연금과 우박 쌍연금의 딜량 차이 여부

- 만약, 거의 차이가 없다면 확률 중첩 버그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이 됩니다.

2. 제련도가 각기 다른 콜볼/화볼 쉐도우와 ASS 발동확률 저하 조건 검증 부분
- 하지만 이 부분은 일일이 실험하지 않아도 버그라는 것이 검증되었다고 보기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함께 문의를 넣어서 해결보아야 할듯 싶습니다.

3. 좀 더 나은 조건에서 바닐모의 누적 딜링 차이 여부 

- 이 부분은 엘소 실사냥 / 데미지 극대화 세팅을 할 예정인 2차 딜링 테스트에서 같이 할 예정입니다.
 


버그 관련 문의는 미루다 아직 안한 상태인데,

그라비티도 이글을 보고 참고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만.

계속 방치될것 같으면 저도 직접 문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더 궁금하시다면 직접 테스트 해보셔도 좋고

위의 결과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제보해주셨으면 합니다.

혹시나 한달 사이에 일부분이라도 잠수함 패치가 있었을지 모르는 부분이니까요~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으며, 참고가 되셨길 바랍니다. :)


 


p.s 그나저나 불멸의 윈드고스트 카드 발동확률이 궁금해 지는군요.
발동률이 무난하다면 퀸다리 조합에서 시너지 효과가 클 것 같고,
극악의 확률이라면 그나마 순간 마법 타격 횟수가 높은 

엘소 조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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