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라그인벤에 근 3년간 서식 중인 솔플러 FlameNova 입니다. '-'



이번에는 살짝 비중을 실어서 특정 스킬에 대한 고찰을 해볼까 합니다.

 

여유가 있었다면 나름 퀄리티 있게 꾸며서 작성하려 했으나


뭐하다 보니 토요일이 훌쩍 가고 월요일을 고대하는 일요일이라;


여유가 넉넉치 않은 관계로 게시판에 직접 텍스트로 기입합니다.

 



고찰에 관한 사항은


해당 아이템이 구현 된지 얼마 안된기리에스톤에 관한 내용입니다.


위 기리에 스톤은 올해 7월중순에 구현 된


의상 인챈트 스톤상자8 시리즈 및 최근에 출시 된 9시리즈 에서 나오는 의상 하단용 인챈트 스톤 이며,


스톤상자에 관한 사항은 이곳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임상에서 스톤에 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기리에 엘레이손 스킬에 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스킬 공식은 이곳을 클릭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영문 설명이며, IRO Wiki라는 곳입니다. 국제섭을 기준으로 제작 된 라그 관련 정보 사이트 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내용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리에 스톤에 관해 눈여겨 보아야 할 사항은 바로 기리에 엘레이손 1레벨의 효능입니다.


위의 스샷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대체력의(현재 남은 체력이아닌 체력의 최대치='만피'를 뜻함) 12%의 배리어가 생성되며,


5회를 방어하게 됩니다.


지속시간은 스킬레벨에 상관없이 2분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만피가 3만일 경우 12%에 해당하는 3600 HP가 배리어(보호막)로 작동하며,


위 배리어가 모두 소진되기 전까지 물리공격 5회까지 보호막 이펙트가 나타나 물리 공격 무효 판정을 받습니다.


일반회피나 완전회피와 동일하게 피격모션도 없습니다.

 





다만, 기리에 효과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단번에 효과가 깨지기도 합니다.

 



1. 배리어 수치를 초과하는 물리/마법 데미지를 일격에 입었을 때


= 여기서 물리공격은 회피가 불가하여 붉은색의 피격데미지 판정이 있을 경우입니다


만약일반/완전 회피 및 각종 특수 회피로 물리 데미지를 직접 입지 않았다면 효과는 계속 유지됩니다


반면에 마법 데미지는 특수 버프가 아닌이상 무조껀 피격판정 이므로


배리어효과는 바로 사라지게 됩니다. 다만, 피격 데미지는 배리어 최대치의 수치만큼 차감 되어 데미지를 입습니다.



한편, 물리 데미지 방어 스킬인데도 불구하고, 마법 데미지에도 배리어에 영향 받는 부분은 


일종의 스킬 오류일 수도 있고 의도적인 설정 일수도 있으니 의문점이 있다면 직접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최대 방어횟수를 초과 했을 때


= 배리어의 양은 남아 있으나, 피격 판정을 계속 받아 초과횟수를 넘어서도 배리어는 사라집니다.

 



3. 배리어 수치를 초과하는 데미지가 누적 되었을 때


= 1번의 경우와 같습니다. 다만 차이점 이라면 1번은 한번의 피격으로 배리어가 파괴 될 수 있다는 점이고


3번의 경우는 방어 횟수를 넘지 않더라도 피격 데미지 누적으로 배리어를 모두 소모하면 효과가 사라진다는 뜻 입니다.

 





위의 특성을 미루어 보았을 때배리어 효과를 오랫동안 유지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1. 만피량이 높아야 된다.


2. 방어력 등 최종 데미지 감소량이 높아야 된다. (최종 피격 데미지에의해 배리어가 감소됨)


3. 일반 회피율이 높아야 된다. (완전 회피도 높을수록 좋다.)


4. 일반/완전 회피가 불가할 경우 별도의 회피 수단이 다양해야 한다.

 


4가지 정도로 추려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원천적으로 배리어 카운트를 무효화 시키는 회피 수단이 좋을수록 오랜 시간 동안 유지 할 수 있으며,


회피가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만피량과 데미지 감소 수단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기리에 스톤은 1레벨 사용이 한계이기 때문에,


실사용에서 과연 활용이 가능할까 의문이 들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직업군에서는 1레벨 이라도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유리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다고 여겨집니다.




1. 어느 정도 회피가 가능한 원거리 계열 직업군 - 궁계, 법계, 등


= 기본적으로 몬스터와 거리를 벌려 사냥하므로, 실수로 몹과의 거리가 좁혀졌고


회피가 불리할 상황일 때 쉽게 위기를 모면 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 특성상 피격모션 하나로 생사를 가름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 합니다.




2. 회피는 떨어지나 만피량이 높은 직업군 - 브래스 룬나 등


= 만피량이 높으면 단 1회라도, 강력한물리공격 스킬 더욱 줄여 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고 판단 됩니다


물론, 보스전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만 활용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만피가 8만이고 총4만의 물리 피격 데미지를 입었다면,


배리어가 깨지면서 4만이 아닌 3만에 가깝게 데미지를 줄 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언급한 직업 군 외에도 어느 직업군이든 특정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만능이라 일컬어 지는 로가의 경우도 원거리형 사냥 특성 및 스텟 특성 상 


역시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저 같은 경우 인덱형 레인저 두 캐릭을 육성하면서 유용하게 써왔으며,


특히 용막과 나메시계탑 사냥에서 소모를 줄여주는 효자 노릇을 하였습니다.

 



사냥영상으로 예시를 하면 좋은데, 현재 딱 표본이 될만한 자료는 아쉽게도 없네요.


그나마 장판을 달기 전 기리에 스톤을 활용하여 사냥영상을 찍은 바 있는데


나메시계탑 애스 원킬사냥 영상을 임시로 링크 하며추후 여건이 되면 영상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에 잘 나타나 있지는 않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피흡 및 생명수 소모 없이 소량의 화슬만으로도 운용이 가능했다는 점을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나메시계의 경우 빅벨의 공격력을 무효화 하려면 대략 4만 이상의 만피가 충당되어야 하는데,


방어력에 의한 최종 데미지 감소도 있으므로 만피 3만대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특히, 빅벨 보다는 저주받은책/상자의 회피가 상대적으로 어려운데


이 두 몬스터에 대한피격 모션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실전에 필요한


기리에 엘레이손 1렙에 따른 주요 사냥터별 최소 만피량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피 및 데미지 감소율이 높을수록 무조건 좋고, 해당 사냥터에 최소 1회 이상은


피격 데미지 모션을 무효화 하는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아래 정리한 표는 1자릿수 올림 계산이며, 사냥터에 서식하는 주요 몬스터 중


가장 높은 데미지를 내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리고, 몬스터의 평타 공격력에 기준 하며, 속타나 특수 스킬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캐릭터의 방어력을 포함한 데미지 감소율은 계산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자신의 방어력이 기본적으로 높다면, 최소 만피량 보다 소폭 낮더라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 데미지를 50%까지 감소가 가능하다면 절반의 만피량으로도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몬스터의 공격력은 http://www.divine-pride.net 의 자료를 참고했으나


한국섭의 데이터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류가 있으면 지적해 주시고, 언급 안된 사냥터가 있다면 제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사냥터

주요 몬스터

최소 만피량

폐이욘 던전 1 (lv ~40)

좀비, 스켈레톤, 포포링

840

오크밭 (Lv 30~55)

오크 워리어, 오크 레이디

920

세비지밭 (Lv 55~71)

세비지

1700

쁘띠밭 (Lv 71~85)

지상 쁘띠

3230

닥프밭 (Lv 83~95)

다크 프리스트

6010

마그밭 (Lv 95~110)

마그마링

7710

병원 1 (Lv 100~111)

머너넝걸, 웤웤, 티억녁

7540

나메 피라 1 (Lv 106~121)

나이트메어 - 마이너 우로스, 베릿트

8400

알데 길던 1(Lv 108~124)

에인션트 웜, 자이언트 호넷, 자이언트 스파이더

9870

라헬 신전 1(Lv 109~124)

판베르크, 이실라

9250

무명섬 2 (Lv 109~124)

좀비 슬러터, 누더기 좀비

12200

용막 (Lv 115~124)

골드/블루 어시더스, 그린/레드 페러스

13690

스카라바 2(Lv 124~134)

사슴뿔 스카라바, 갈퀴뿔 스카라바

15240

알데 길던 2 (Lv 134~150)

앙그라 맨티스, 킬러 맨티스

22690

나메 시계 3(Lv 150~175)

빅 벨, 저주받은 책, 저주받은 상자

41480

 



대강 이렇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직접 최소만피량을 계산해 보셔도 좋습니다. 공식은 아래와 같이 추론 할 수 있습니다.





12/100 = 최종 피격 데미지/최소 만피량





위에서 몬스터에 따른 피격 데미지를 기입하고, 방정식 계산기로 최소 만피량 값을 구하시면 됩니다.



최소 만피량을 맞추기 힘들면, 방어력이나 데미지 감소를 활용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보완할 사항이 있다면 역시 댓글로 남겨주세요~



기리에 스킬의 특성을 알고 유용하게 활용 하셨으면 합니다. 'ㅁ'


기리에 스톤 짱짱맨! (절대 시세 올리려고 쓴 글 아닙니다. ㅠㅠ)

 

 

 

다음편, 에너지 축적 버프편도 곧 올라갈 예정입니다. (간단한 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