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상태 이상 내성 스텟

VIT - 스턴, 독, 중독 
AGI - 출혈, 수면, 발화    
INT - 침묵, 암흑, 공포   
LUK - 저주, 혼란    
장비MDEF - 동빙, 석화


2. 상태 이상 확률

상태 이상 확률 = 기본_성공률 * (100 - [내성스텟 - (자신의_베이스_레벨 - 적의_베이스_레벨) ^ 2 * 0.2]) / 100 * 상태이상_감소장비_확률

- 상태 이상 내성 스텟 1당 1%의 상태 이상 확률 감소가 있다.
- 상태 이상 내성 스텟 100이 되면 상태이상에 대해 100% 면역이 되나, 상대방과의 베이스 레벨이 차이가 나면 거기서 확률이 감소한다.
- 리뉴얼 직후에는 (자신의_베이스_레벨 - 적의_베이스_레벨) ^ 2 * 0.5 였다. 그래서 상대방과의 베이스 레벨 차이가 15 이상 나면 스텟이 100이라도 상태이상 기본 성공률이 전혀 감소되지 않았다.
- 현재 베이스 레벨 차에 의한 확률 보정은 (자신의_베이스_레벨 - 적의_베이스_레벨) ^ 2 * 0.2 다. 그래서 상대방과의 베이스 레벨 차이가 23 이상 나면 스텟이 100이라도 상태이상 기본 성공률이 전혀 감소되지 않게 되었는데, 리뉴얼 직후에 비하면 좀 완화된 것이다.


3. ATK 시뮬 계산 방법

- ATK 시뮬 8.82 버전부터 수정된 공식으로 기본 상태이상에 대해서만 걸릴 확률을 계산할 수 있다.



- 베이스 레벨과 상대방의 베이스 레벨을 선택한다.
- 상태이상을 선택한다. 
- 스텟란에서 상태이상 내성 스텟을 선택한다. 상태이상이 동빙과 석화면 '데미지 감소 입력' 란에서 장비 MDEF 수치를 선택한다.
- 상태이상 기본 확률(위 공식에서 기본 성공률이다)을 조정해도 되나 특별히 기본 확률을 알지 못한다면 100%로 둔다.
- 상태이상 완전 면역 장비를 꼈으면 상태이상 감소율을 100%로, 발키리의 갑옷 처럼 50% 내성 이면 상태이상 감소율을 50%로, 이런식으로 상태이상 확률 감소 장비의 총합을 상태이상 감소율에서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