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에서 물리격수의 필수 장비로 꼽히는 HP/SP흡수 장비들에 대해서 티끌 팁을 드립니다.


 ※  HP/SP 흡수 장비는 누적해서 착용하면, 흡수량이 합연산 됩니다.
  ex) HP 8%를 흡수하는 라이드워드 모자와, HP 3%를 흡수하는 HP흡수의상(상단)으로 HP흡수를하면,
    11%가 흡수됩니다.


 ※ 물리격수용 흡수 아이템 확률 및 흡수량 정리입니다.
    (스샷은 클릭하면 원본크기로 커집니다.)

 1. 라이드워드 모자[1]
   (5% 확률로 데미지의 8%의 HP를 흡수. 1%확률로 데미지의 4%의 SP를 흡수)
   (5초당 10의 hp 소실, 상단, 렙제40)

 2. 룬매듭 머리띠[1]
   (3% 확률로 데미지의 10%의 HP를 흡수, 1%확률로 데미지의 5%의 SP를 흡수)
   (HIT + 5, 무속성 내성 3%, 상중단, 렙제1)

 실험은 오차를 최소화 하기위해, 럭0, 크리율0을 맞추고, 잡레벨1로 럭 스탯가중치를 없앤

 캐릭터로 실험했습니다. 위는 룬매듭 머리띠hp,sp 흡수율, 흡수량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 스샷입니다.

 59레벨 로그가 의상 중,하단에서 럭을 -6 한다음에, sp최대량을 늘리기위한 에기르셋을 입고

 크리가 터져도 데미지가 100이 안넘어서, 항상 sp흡수를 1씩하는 상태로 데미지 세팅을 한다음에

 실험을 했습니다. 10만발 결과, hp흡수는 3%확률, sp흡수는 1%확률로 했음을 확인했습니다.


 3. 저주받은 책[1]
  (4%확률로 데미지의 4%의 HP를 흡수, 1%확률로 데미지의 1%의 SP를 흡수)
  (제련도 2당 HP흡수량 1%, 제련도 3당 SP흡수량 1% 증가)
  (5초당 제련도만큼 hp소실, 렙제99)

 4. 전사 달고양이[1]
  (4%확률로 데미지의 5%의 HP를 흡수, 1%확률로 데미지의 2%의 SP를 흡수)
  (제련도 3당 HP흡수량 1%, 제련도 5당 SP흡수량 1%증가)
  (올스탯 +3, 렙제1, 거래불가, 창고이동가능)

 5. 인큐버스의 알
  (3%확률로 데미지의 1%의 SP를 흡수)
  (친함 이하의 친밀도에서 MSP+3%, 절친에서 MSP+5%, )

 데미지를 너무 낮춰서 실험하게 되면, SP흡수량을 확인하기 어렵기에,

 보우 제련을 하나씩 올리면서 크레칸토로 데미지를 101~102로 고정시키고, 

 크리데미지 140정도로 맞춘 저레벨 캐릭터로 인큐버스 실험했습니다.
 
 크리가 터져도 무조건 sp1이 획득되어서, 흡수량이 1%임이 확인되었습니다.

 SP흡수량도 데미지를 100에 근접하게 맞춰서 확인하기 쉬웠습니다.

 10만발 결과, SP흡수 확률 3%, 흡수량 1%를 확인했습니다.

 6. 타노스의 활[1]
 (낮은 확률로 데미지의 5%의 HP를 흡수, 1%의 확률로 데미지의 5%의 SP를 흡수)
 (10초당 hp 100감소, matk + 110, int +6, vit +6, luk -6, 렙제120)

  타노스 계열 무기 전부다 설명이 똑같아서, 흡수율이 똑같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실험했습니다.

  총 타격횟수를 정확하게 셀 수 있는 타노스의 활로 실험을 했습니다.

  크리율 130%를 맞춘 레인져도 크리가 안터지는 예외의 경우가 있고,

  크리율 0%를 맞춘 민스도 크리가 터지는 예외의 경우가 발생하여서, 데미지가 적게 뜨는 민스로

  실험했습니다. 약간의 오차가 발생해서, 흡수량이 데미지 700안팍으로 줄때,
  
  5%인 35씩이 아니라, 34.12정도의 SP를 흡수한것으로 실험결과 나왔습니다. 오차범위내에 있다고

  판단될 정도로 근소한 차이라서, 흡수량은 5%가 맞는거 같고, 흡수확률은 1%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HP흡수확률은 실험하지 못했습니다. 10초당 hp1000감소를 계산해야 하는데,

 보통 10만발 쏘는데 2시간 넘게 걸리기때문에, 다른일 하면서 틈틈히 하는거라, 논스톱으로 HP감소옵션을

 계산해주는게 힘들어서, 패스했습니다 ~_~; 사실 타노스 무기 카타르 외엔 거의 사장됐잖아요? ㅠㅠ;


 7. SP흡수스톤(상단, 걸칠것)
   (1%확률로 데미지의 1%의 SP를 흡수)

 8. 혜군의 알
   (친밀도가 친함일 때, 1%확률로 데미지의 1%의 SP를 흡수, vit+3, 스턴내성 3%)
   (친밀도가 절친일 때, 1%확률로 데미지의 1%의 SP를 흡수, vit+4, 스턴내성 4%)
   (친밀도가 보통 이하일때, SP흡수 확률 없음. vit+1~2, 스턴내성1~2%)

 데미지를 1000 정도로 맞추고 실험. 크리가 안터질때 항상 10씩 차는것으로 sp흡수량 1%임을 확인.

 10만발 쏜 뒤에, SP흡수확률도 1%로 확인했습니다.


 9. 서큐버스의 알
  (친함 이상일때 2%확률로 데미지의 5%를 흡수)
  (절친 일때 MHP+1%)
 
 메모장에 5천발씩 쏠때마다 기록해서 정리를 해뒀는데, 서큐는 정리해둔게 다 지워졌네요;

 제 기억으로는 2%확률로 5%를 흡수한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혹 실험 다르게 나오신분 계시면 수정제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


 10. 강화된 시간의 수호자 모자
  (3%확률로 데미지의 3%의 HP를 흡수, 1%확률로 데미지의 1%의 SP를 흡수)
  (제련도 3당 HP흡수량 1%, 제련도 4당 SP흡수량 1% 증가)
  (올 스탯 + 2, HP+500, SP+100, 변동캐스팅 5%증가, 렙제100)

 11. 스피리츄얼세트(이어링, 펜던트, 웨폰 쉐도우)
  (1%확률로 데미지의 1%의 SP를 흡수, 제련도 10당 흡수량 1%씩 증가)

 스피셋은 아이템 설명에 1%라고 적혀져있고, 흡수량도 제대로 적혀져있습니다.

 위 스샷은 흡수량 3%의 +6전사달고양이, 흡수량 1%의 SP흡수의상(상단), 흡수량 3%의 +7스피리츄얼 세트를

 동시에 착용한 다음에, SP흡수를 할때, 각각 적용되는지, 합산적용되는지 실험을 했습니다.

 제일 위에 설명드린대로, 흡수량이 다 다른 장비를 착용해도, 각각의 확률에 각각 흡수량이 적용되지않고,

 흡수할때마다 무조건 7%의 3피스 흡수량 총량이 흡수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2. 대행자의 껍질 조각[1]
  (1%확률로 데미지의 1%의 SP를 흡수)
  (모든속성공격 내성 7%, MDEF+3, 착용시, 레벨/3 + 제련도X 10의 SP 증가)

 
 ※  흡수확률"만" 중요한 직업, 흡수량"도" 중요한 직업이 있습니다.
  ex) 레인져같은 경우는 흡수량이 1%인 장비만 다껴서, 3피스 3%확률 3%흡수량이면 대클을 안쓸경우
      널널합니다. 흡수량을 더 낮춰서, 흡수율 1%인 의상상단, 흡수율 3%인 인큐버스를 사용하면,
      흡수율 4%, 흡수량 2%인데, 마찬가지로 널널합니다. 
       하지만, 베니싱로가나 픽키물공도람같은 경우는 흡수확률만 높으면 sp가 부족한 현상이 종종
      발생합니다. 단일기를 자주 사용하는 직업은 흡수량도 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딱히.. 큰 팁이랄건 없네요.. 티끌팁으로 봐주시고 가끔 확률 궁금하실때 찾아보시면 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