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피오나로 배의 무덤을 자주 다니는 편입니다.

배의 무덤에서 나오는 모든 보스몹들은 각 중요한 팁이 한 두가지씩 있습니다.

그런데 방제에 '숙련자'라고 써붙여놓고 막상 가면 댄싱타임도 못푸시는 분들이 한둘이 아니더군요;

(심지어 어떤사람은 그게 꼼수고 자긴 에프엠이라 그런걸 몰랐다는 말도 안되는 소릴.. ㄱ-)

그래서 정리해봤습니다.

(어쩌면 앞에서 다른 분들이 작성하신게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중복이라면 ㅈㅅ)

(스압의 압박이 심하다면... 빨간 글씨와 굵은 글씨만 읽어보셔도 될듯합니다.)

 

1. 배를 띄우기 전에...

 

일단 배무덤 하시기 전에 윈도우 7 32bit 버젼을 쓰시는 유저분들은 마영전 재접을 한번 해주세요.

요즘 마영전에서 사용되는 메모리가 버그때문에 반환이 안됩니다.

메모리를 차지한채로 계속 맵 이동때마다 새로운 메모리를 잡아먹더군요...

그러다가 메모리가 포화상태에 이르면 여러분이 흔히 접하시는 엔진오류 창과함께 피로도 24와 마영전 클라이언트가 증발..

업데이트 전까지는 배의 무덤에 가시기 전에 꼭 재접속 한번씩 해주세요.

그래야 메모리가 초기화되어 여유가 생긴답니다.

확실히 이렇게 해서 수십번 배의무덤 도는동안 전 팅겨본적이 없습니다.

특히 파장님은 꼭!꼭! 재접속해주세요.

두번 하세요...는 아니지만 어쨋든 한번은 해주세요.

 

2. 보조무기 / 퀵슬롯

 

보조무기는 보통 파티 성향을 따르는 편이긴 합니다만, 한 파티에 적어도 갈고리 두명 이상으로 구성하는걸 추천합니다.

차라리 팔라라를 안드는 한이 있어도 갈고리 두명 이상은 꼭 들어주세요. 이유는 잠시후에 보스 관련 팁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브린 혹은 엘라한 표 공격력/방어력 각성제는 각각 3개씩은 상비해주세요.

 

3. 경로 (길)

 

쉽게 생각하시면 알파벳순서로 도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1) A-B-C-D-C-E-F-G-F-E-H

여기서 G에서 다시 F로 가는 이유는...

G에서 바로 E로 갈 때 특히나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는 것으로 추측되기 때문입니다.

이건 뭐 딱히 검증된건 아니지만 그래도 이렇게 해서 나쁠건 없을거같아요.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위해 재접속 한번 하셨다면 그냥 G에서 E로 가도 부담은 없습니다.

어쨋든 G에서 F로 가려면 모나르카를 잡고 다시 왔던 길을 멀리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순서로 맵을 도는 경우도 있습니다.

 

2) A-B-C-D-C-E-G-F-E-H

이렇게 돌아도 괜찮습니다. G에서 E를 가는걸 피하면서 모든 보스들을 순서대로 잡을 수 있는 루트죠. 추천합니다.

 

4. 보스별 팁

 

정말정말 중요한 보스별 팁입니다.

 

(1) 콸테이락 (출몰지역 C)

콸테는 특유의 잡기 패턴때문에 정말 귀찮습니다. 팀 호흡이 안맞거나 망팟일경우 여기서 전멸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콸테의 잡기 패턴을 봉쇄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콸테는 소환되자마자 등딱지가 빨갛게 되며 다리를 강화합니다. 이 때 최대한 빨리 등딱지를 공격해서 강화를 풀어주세요.

콸테가 웅크리고 있을때 실패하더라도 어떻게든 나중에라도 등딱지를 꼭 깨버려서 몸 전체를 회색으로 만들어줍시다.

그런 다음 앞다리를 높게 들고 두어번 찰칵찰칵 소리를 내고 콸테가 다가와서 공격하면 (평타공격입니다. 카운터 가능)

피오나의 카운터를 연속으로 두번 먹여줍시다.

(파티에 피오나가 없다면 뭐 어쨋든 앞다리의 큰 집게를 집중 공격해주세요.)

피오나가 카운터를 연속으로 탁탁! 하고 한번이라 성공했다면

그다음부터 콸테의 잡기 패턴은 그냥 강공격으로 바뀝니다. 피오나의 헤비스탠더로 막을수도 있구, 다른 케릭터의 회피나 충격흡수가 다 가능해집니다. 이후에 카운터 너댓번만 더 먹여주면 부파까지 됩니다. 부파한데서 여러분이 원하시는 붉은 눈도 나오고 약탈자의 주머니도 나오고 그럽니다. 부파 꼭 하세요.

잡기를 못하는 콸테는.. 간장게장을 해먹든 꽃게탕을 해먹든 그담은 하고싶은대로 요리하심 됩니다.

 

(2) 코메스 (출몰지역 D)

코메스는 케릭터를 춤추게 하고 케릭터간 공격도 가능하게 만들고 연속번개(?)도 소환해 어찌보면 까다로운 녀석입니다.

먼저 케릭터를 춤추게하는 댄싱타임 디버프는 한쪽 방향키를 연타해서 빠르게 풀어주세요. 그냥 춤 다 출때까지 너는 추어라 나는 구경하겠다. 그러고 있으면 금방 헬프 뜨고 차가운 바닥에 눕는 자신의 케릭터를 볼 수가 있을겁니다. 이건 버그도 아니고 꽁수도 아니고 그냥 원래 이렇게 풀도록 만들어진겁니다.

두번째로 코메스가 죽음의 환각이라는 디버프를 걸었을 때는 케릭터간의 공격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코메스 주위에 근접케릭터가 붙어있다면 원거리 케릭터분들(이비, 카이)께선 팀킬을 하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각도를 잘 맞춰서 하시거나 아니면 근접케릭터가 멀리 떨어질때까지 공격을 자제해주세요. 너무 당연한건데 자기가 무슨 디버프에 걸렸는지 생각도 안하고 마우스 왼쪽 클릭클릭질만 하시는 분들이 많아 이런데까지 쓰게되었네요...당해보신분들은 알겁니다...

세번째로 코메스가 케릭터를 따라다니는 유도성 연속 번개(?)를 사용할 땐 코메스 주위로 빙글빙글 도시거나 케릭터를 횡이동으로 도망치시면 쉽게 피해집니다. 게다가 이 번개는 오브젝트를 통과하지 못합니다. 맵에 있는 쇠사슬이나 상자를 사이에 두시면 번개로부터 안전합니다.

 

(3) 마르키오 (출몰지역 E)

마르키오는 배의 무덤중 제일 쉬운 보스입니다. 딱히 팁이랄건 없지만, 방향키를 뒤집는 디버프 말곤 모든 공격이 일반 공격이므로 피오나분들은 카운터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4) 항해사 (출몰지역 F)

항해사는 갑판장과 더불어 바닥에 독을 까는 패턴때문에 은근히 까다롭습니다. 특히 F지역은 화면이 번쩍 한 뒤 잠시 후에 번개가 내리쳐 모든 pc/npc들에게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F지역에서 은근히 많이 죽으시곤 합니다. 여기선 갈고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항해사는 갈고리로 제압할수가 있습니다. 갈고리는 빨간색 조준선이 항해사의 다리가 아닌 발목에 맞도록 겨냥해주세요. 다리를 노리시면 갈고리는 허리에 맞습니다. 은근히 다리가 가늘기때문에 갈고리 걸기가 쉬운듯 어렵습니다. 하지만 연속갈고리만 제대로 성공하신다면 파티원들은 거의 데미지를 입지 않고 항해사를 녹일 수 있을겁니다.

 

(5) 갑판장 (출몰지역 G)

갑판장은 항해사와 마찬가지로 갈고리로 제압이 가능합니다. 역시 빨간색 조준선이 항해사의 발목에 맞도록 겨냥해주세요. 다리를 노리시면 허리에 맞습니다. 다만 이 지역은 중간중간 오브젝트가 워낙 많아서 갈고리를 쏠 수 있는 각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떠다니는 상자와 나무통들은 미리미리 제거해서 갈고리 걸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갑판장이 소환하는 푸른색 안개같은것(유령)은 맵을 돌아다니다가 케릭터에 달라붙어 케릭터가 좌절 모션을 취하게 만듭니다. 이 때도 한쪽 방향키를 연타해서 잽싸게 풀어주세요. 코메스의 댄싱타임과 똑같이 금방 풀 수 있습니다. 갑판장이 바닷물에 4대강 녹조현상을 소환해왔다 싶으면 얼른 주위 상자위로 점프해 올라가주세요. 이 때 갈고리가 성공하면 녹조현상이 금새 없어지니 극딜하시면 됩니다.

(갑판장은 은근히 할말이 많군요..)

 

(6) 모나르카 (출몰지역 G)

모나르카는 분신을 소환합니다. 진짜 모나르카는 머리 위에 빨간 글씨로 '여군주 모나르카'라고 써있습니다. 변신하고 공각까지 먹었는데 분신 극딜하고있으면.... 답답합니다.... 모나르카가 케릭터를 따라다니는 번개를 소환하면 횡이동, 혹은 모나르카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피해주세요. 무조건 때리려는 생각보단 패턴의 빈틈을 노려서 차근차근 공략하시다보면 변신이나 각성제 없이도 은근히 쉽게 잡을 수 있는 보스입니다.

 

(7) 선장 (출몰지역 H)

대망의 선장이군요. 배의 무덤중 가장 높은 난이도의 보스입니다. H지역까지 오셨다면 아마 대부분의 경우 H에 보물상자가 한개 있을겁니다. 이 상자는 되도록 선장 잡을때까진 열지마세요. 상자위로 점프해 올라가있으면 선장의 바닥으로 날리는 검기가 죄다 피해집니다! 만약 책장이 안부서져있다면 책장 위로 올라가서 피하셔도 됩니다.

선장은 피가 5줄이 남았을 때 몸 주위에 푸른색 불꽃이 생기면서 2페이즈로 넘어가게됩니다. 이 때부턴 바닥에 날리는 검기가 연속으로 최대 8개씩 날아오기도 합니다. 피가 5줄 되면 보통 모든 파티원들이 변신하고 극딜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상황 봐서 공각과 방각을 드실지 여부는 직접 선택하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무난하게 깨려면 보통은 공각, 방각은 먹는게 좋긴 합니다.

 

5. 성물 이동

성물은 파장이 들고 맵 이동시 간혹 사라지는 버그가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다른 파티원들이 들고 이동해주세요.

성물은 바다에 빠지더라도 약 30초 뒤면 파장 옆으로 자동 소환됩니다. 바다에 빠져도 당황하지 마시고 파장님은 주위에 성물빠질 구멍이 없는 넓직한 데로 가셔서 앉아서 가만히 기다려주세요.

성물을 보통 바닥에 두고 바로 이웃한 맵으로 이동하더라도 사라지진 않지만, 바다에 빠져있는 성물을 두고 맵 이동을 하면 아무리 기다려도 방장 옆으로 소환되지 않습니다. 특히 C지역은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하기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맵 이동할땐 무슨 일이 있어도 성물은 들고 이동해주세요.

 

마치며..

간혹 보면 피가 바닥에 가까워 오는데 물약도 안먹고 그냥 막 때리는 분들 있습니다. 고급 물약 아끼지 마세요.. 전 방어가 12k지만 피 반피 아래로 떨어지면 물약 아끼지 않고 먹습니다. 보스방이 아닐때야 그냥 저만치 떨어져 그냥 생명의 물약 먹지만, 보스방같이 급박한데선 고급 물약 먹습니다. 고급물약 하나 먹으면 이비분들이 펄 깔아주는거 하나 먹는거랑 거의 맞먹는 회복량으로 피를 채울 수 있습니다. (물론 포션 숙련 했을때 얘기겠죠..) 죽느니, 고급물약 아끼지 말고 드세요.. 그것보다 여가가 훨씬 비쌉니다..

일단 생각나는대로 주저리 주저리 써봤습니다만, 제가 미처 생각해내지 못하거나 알지 못하는 팁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알고 계신 내용은 같이 공유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