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서버의 내용입니다. 본 서버의 내용은 다음 링크를 누르시면 됩니다. [링크]


1. !!

린이 테스트 서버에 나온 순간부터 즐겼기 때문에 테스트 서버를 거치지 않고 본서버부터 린을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적습니다.

워낙 발컨인데다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 깊지 않은 사람이기에 그냥 심심풀이 정도로만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 내용은 테스트서버의 내용이며 본 서버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이 글 자체가 뻘글일 수 있습니다.)



2. 무기

린의 전용무기는 배틀글레이브라는 이름의 창입니다. (반으로 쪼개서 삥삥 도는 게 아니라 진짜 긴 창)
모든 배틀글레이브의 길이는 55.22로 동일하기에 무기 매혹시 길이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60제 6종, 70제 6종, 80제 5종이 준비되어 있으며 전용무기 선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헥시온님께서 쓰신 글을
링크하는 것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린 무기 선택 가이드 - 헥시온 (2014-01-06)



3. 고유 스킬



배틀글레이브 마스터리

린의 무기인 배틀글레이브의 마스터리입니다. 장착 무기 레벨에 맞추어 올려주도록 합니다.
다른 스킬 찍다가 AP 부족으로 레벨이 되었는데도 무기를 못 드는 상황은 피해줍시다.




천격 (1타 스매시)

창 뒤로 올려친 뒤 창날로 올려칩니다.
타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2타째에 몬스터를 공중으로 띄우게 됩니다.
스매시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공중으로 점프하는 것도 같습니다.

히어로에서 네임드 잡몹 띄울 때 주로 쓰입니다.





파진 (2타 스매시)

파진은 천격에 비해 범위가 크게 넓지는 않지만,
전진성이 있고 가로로 베기 때문에 소수의 몬스터 정리에 용이합니다.





비류 (3타 스매시)

3타째에 왼쪽 반원 방향으로 창을 휘두른 뒤 회전하면서 넓은 범위에 공격을 가합니다.
비류는 린의 스매시 중 가장 범위가 넓기 때문에 많은 몬스터 제거에 효율적입니다.





뇌전 (4타 스매시)

평타 이후 몸을 비틀며 위에서 바닥으로 내려찍는 전방 공격입니다.
전방 공격에다 전진 성격이 있어 잔몹 제거에는 3타보다 비효율적입니다.





낙화

린의 꽃 낙화입니다.
낙화는 중간보스를 포함한 보스급 몬스터에만 적용되는 표식입니다. (오거 워리어같은 녀석도 됩니다.)
특정 스킬로 보스를 공격했을 때 보스의 몸에 하얀 빛덩어리가 남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낙화입니다.

한 보스에게 최대 10개의 낙화를 남길 수 있으며 60초가 지나면 사라지지만,
새 낙화가 추가되면 모든 낙화의 시간은 초기화됩니다.

여러 보스가 나오는 곳에서는 보스 A에게 낙화를 남긴 상태에서 보스 B에게 낙화를 남기면
보스 A의 낙화가 사라지니 주의바랍니다.


낙화 외에 진 낙화란 것이 있습니다.
특정 스킬로 정확한 타이밍에 보스를 가격하면 하얀 빛덩어리 대신 붉은 빛덩어리가 남게 됩니다.
진 낙화에 대해서는 글 후반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낙화 4개가 박힌 파인애플머리 아저씨 / 낙화 1개 진 낙화 3개가 박힌 싱글남



개화

몹에게 남긴 낙화는 개화를 통해 터트리게 됩니다.
개화는 잡기 버튼을 누르면 나가게 되는데 전방으로 약간 이동하면서 손바닥으로 전방을 가격합니다.
일반 몬스터에게도 사용 가능하지만, 낙화가 있는 보스에게 사용시 모든 낙화가 터지면서 데미지를 줍니다.
개화의 데미지는 낙화의 수에 따라 달라지며, 낙화의 수에 따라 플레이어의 스태미너 또한 회복합니다.

진 낙화는 개화시 낙화에 비해 30%의 데미지를 더 주게 됩니다.






섬격창 (파진 후속타)

섬격창은 2타 스매시인 파진을 D까지 올려야 배울 수 있는 파진의 후속타 스킬입니다.
파진을 사용하고 스매시키를 누르면 찌르기(커터칼길이)를 하게 됩니다.
파진의 막타 스매시키를 떼지 않고 누르고 있어도 섬격창이 나갑니다.

  섬격창 사용시 낙화가 보스에게 생기며 C랭크 이상 올리면 진 낙화도 가능해집니다.





환류창 (비류 후속타)

환류창은 3타 스매시인 비류에서 이어지는 공격기입니다. 비류 D랭크시 배울 수 있습니다.
비류 이후에 스매시키를 누르면 비류 스매시의 반대 방향으로 360도 회전하면서 공격합니다.
환류창 역시 비류의 스매시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어도 발동합니다.

섬격창과 마찬가지로 보스가 맞을 경우 낙화가 보스에게 생기며,
환류창을 C랭크 이상 올리고 정확한 타이밍에 타격하면 진 낙화를 남기게 됩니다.





천뢰창 (뇌전 후속타)

4타 스매시인 뇌전 D랭크시 배울 수 있고 보스에게 낙화를, C랭크 이상에 진 낙화를 남깁니다.
공격 모션은 뇌전의 스매시를 조금 전진하면서 한번 더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연풍 (회피)

린의 회피기입니다.
모션은 듀얼 블레이드 벨라의 모먼트 리프와 비슷하지만 땅에 창 끝을 찍고 돈다는 점이 차이라면 차이겠네요.
A랭크가 현재 최고 랭크이며 A랭크시 소모 스태미나는 10, 무적 시간은 0.42초가 늘어나게 됩니다.





연풍참 (연풍 후속타)

연풍참은 회피기인 연풍 이후에 스매시 버튼을 누를 경우 사용되며 전방 180도 범위를 베어버립니다.





비상천 (연풍참 후속타)

비상천은 연풍참의 후속타로서 연풍참 이후 스매시 버튼을 누르면 전방 올려베기를 시전합니다.
올려베기라 범위가 작고 전진 성향이 없어서 적을 맞추려면 정확한 지점에서 사용해야 하지만
비상천이 보스에게 히트한 경우 낙화를 남기게 됩니다. 진 낙화는 불가능합니다.





돌풍

린의 0타 스매시는 앞으로 전진하며 찌르기를 하는 것이지만, 스매시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차지가 됩니다.
차지중에는 차지 속도와 반비례로 스태미너가 소모되며 차지한 만큼 전진하며 찌르기를 하게 됩니다.
달리면서 돌풍도 가능합니다.

돌풍으로 어떤 몬스터든 가격하게 되면 플레이어에게 연계 베기라는 버프가 생깁니다.
연계 베기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보스에게 낙화를 남기는 공격을 하면 두 개의 낙화가 남게 됩니다.
연계 베기는 지속 시간은 무제한이지만 낙화를 남기는 공격을 한 번 하게 되면 사라집니다.

0타스매시와 돌풍의 차이점은 연계 베기 생성의 유무가 가장 크지만
돌풍의 경우 찌르기 모션 자체에 하얀 이펙트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마우스를 클릭보다는 조금 길에 눌렀다 떼면 차지 없는 돌풍이 나가게 됩니다.





섬풍

섬풍은 제자리에서 회피 키를 누르면 발동합니다.
따라서 섬풍을 배운 뒤에는 연풍(회피)을 하려면 방향키와 같이 눌러야 합니다.
섬풍은 벨라의 백 래쉬와 비슷한 모션을 보여주지만 후방으로 더 많이 이동합니다.

섬풍은 전방의 적을 공격함과 동시에 후방으로 이동하는데
적이 섬풍에 맞으면 연계 베기 버프를 얻고, 만약 공격을 맞받아치면 쾌속이라는 버프도 얻게 됩니다.
섬풍으로 맞받아치는 적의 공격은 360도 전 범위의 공격입니다.

쾌속 버프가 생긴 상태에서 회피 키를 두 번 연달아 누르면 적의 뒤로 이동하게 됩니다.
모션은 카이의 와이어 회피와 비슷합니다.
연계 베기와 마찬가지로 쾌속 역시 한 번 사용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버프가 없는 상태에서 적 공격 시 회피 키를 두 번 누르면
쾌속 버프가 생김과 동시에 쾌속을 사용하게 됩니다.









4. 액티브 스킬


린은 활카이처럼 Q(기본설정) 버튼을 누르면 중앙 하단에 액티브 스킬바가 따로 생성됩니다.
액티브 스킬은 총 여섯 가지로 백화난무를 제외한 다섯 가지가 하단에 생성되니 참고 바랍니다.



액티브: 백화난무

백화난무는 최소 요구 SP가 1000으로 사용시 몸에 푸른 빛이 나면서 백화난무 버프가 생성됩니다.
백화난무는 자체 공격 기능은 없지만, 타 액티브 스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백화난무 사용시 SP가 점차 줄어들며 공격을 받으면 슈퍼아머 상태가 되지만 데미지는 받게 됩니다.
대신 회피기인 연풍이 완전 무적기로 변합니다.
SP가 모두 소모되면 백화난무 버프는 사라집니다.



액티브: 일섬

일섬은 SP250을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로
제자리에서 점프하여 전방을 향해 창을 내려찍는데 이후 땅에서 불꽃이 전진하면서 세 번 올라오게 됩니다.
테리 보가드의 초필살기 파워 가이저..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게이저 아닙니다 가이저가 맞음)
일단 테스트 서버에서는 버리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백화난무 상태에서 일섬은
요구 SP가 100으로 감소하고, 쿨타임이 사라지지만 공격력이 20% 감소합니다.



액티브: 삼연섬

삼연섬은 SP375를 사용하며
제자리에서 정면으로 세 번 찌른 뒤 전진하며 깊숙히 찌르는 기술입니다.
마지막 찌르기는 방향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삼연섬의 포인트는 보스에게 걸려있는 낙화를 최대 3개까지 진 낙화로 바꿔주는데 있습니다.
대신 최초 3연타를 보스가 맞아야 낙화가 진 낙화로 바뀌게 됩니다.

백화난무 상태에서 삼연섬은
요구 SP가 150으로 감소하고, 쿨타임이 사라지지만 공격력이 20% 감소합니다.
또한 3타 이후 깊숙히 찌르기가 두 번으로 증가하며 방향 역시 조종 가능합니다.



액티브: 화접무

화접무는 SP250이 사용되며 제자리에서 창을 좌우로 흔드는 기술입니다. 다만 히트포인트는 전방입니다.
창시타의 3타 스매시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백화난무 상태에서 화접무는
요구 SP가 100으로 감소하고 , 쿨타임이 사라지지만 공격력이 20% 감소합니다.
그냥 맞으면서 계속 때리라고 만든 것 같습니다.



액티브: 멸화참

멸화참은 전방 찌르기 공격으로 기 같은 것을 내어보내는 공격입니다.
SP750이 소모되며 범위는 약 20도 정도 됩니다. 거리는 그렇게 멀지는 않네요. 근접에서 약간 떨어진 정도?
만약 보스에게 낙화가 있었다면 멸화참 히트시 낙화도 모두 터지게 됩니다.

백화난무 상태에서 멸화참은
요구 SP없이 현재의 SP를 모두 소모하며 데미지는 SP양에 비례하게 됩니다.
또한 보스가 맞으면 경직됩니다.



액티브: 비연격


비연격은 SP500이 사용되며 전방 180도를 베어버리는 기술입니다.
사용 후 스매시키를 누르고 있으면 두 번 더 베어서 총 세 번을 베어버리게 되는데
2, 3타의 간격이 짧아 총 두 번 베는 모션으로 보입니다.

중요한 것은 보스가 가격당하면 한 대당 낙화 한 개가 생성됩니다. 3타 모두 맞추면 총 3개가 생기겠죠.

백화난무 상태에서 비연격은
요구 SP가 250으로 줄어들며 공격력이 20% 감소하지만, 보스에게 낙화 대신 진 낙화가 들어갑니다!!
이게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이걸로 진 낙화를 무진장 집어넣어서 한 번에 터트리면 무지막지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백화난무는 비연격을 위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린 잉둔자 원턴킬 영상 - 칠성모 (2013-12-31)








5. 진 낙화

진 낙화는 낙화에 비해 30%의 데미지를 더 줍니다.
30%가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낙화가 최대 10개 터진다고 봤을 때 데미지 수치는 어마어마하게 벌어지죠.

낙화 기술 중 2, 3, 4타 스매시 추가타의 경우에만 진 낙화가 가능합니다.
스매시 추가타를 사용하면 캐릭터 주변에 분홍 이펙트가 생기는데
이 상황에서 이펙트가 사라지기 직전에 키를 누르거나 놓으면 진 낙화가 발동합니다.

진 낙화가 발동하면 분홍 이펙트가 터지면서 꽃가루처럼 흩날리니 육안으로 구분 가능하며(천본앵)
보스에게 진 낙화를 사용하면 흰 낙화 대신 노란 낙화가 새겨지기 때문에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은 뭐.. 어렵지 않으니 몇 번 해 보시면 됩니다.(물론 정신없는 상황에서 잘 안 나가겠지만...)








6. 플레이 스타일

린의 플레이 스타일은 간단히 말해 낙화를 쌓고 개화시킨다! 입니다.

일단 보스전에 들어가기까지는
  • 회피기인 연풍에서 이어지는 연풍참
  • 2타 스매시인 파진
  • 3타 스매시인 비류
  • 3타 스매시 추가타인 환류창
  • 돌풍

등의 스킬로 지나가시면 됩니다.

의외로 돌풍이 강력하니 자주 써 보시기 바랍니다.


보스전에서 일단 쾌속(섬풍)을 사용하면 보스 뒤로 이동하기 때문에 낙화를 넣을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매시에서 추가타로 이어지는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공속이 빠른 보스의 경우 까다롭습니다.

게다가 2타 스매시 추가타는 리치가 너무 짧아서 안 맞는 보스들도 있더군요.

이런 녀석들은 어쩔 수 없이 비상천(연풍 후속타 연풍참 후속타)으로 낙화를 새기는 방법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돌풍과 섬풍으로 연계 베기를 만들고 낙화를 넣어 10개를 쌓은 다음 개화하는 방식으로 상대하시면 됩니다.


어렵다구요?

저도 어려워요. 그냥 하시면 됩니다.


SP 스킬은 백화난무를 사용한 뒤 비연격 3번으로 진 낙화를 쌓고 멸화참을 사용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시더군요.

물론 테스트 서버에서는 SP 수급이 힘들어서 거의 쓸 일이 없었습니다.

본섭 넘어오면서 수급량이 늘어난다니 기대해 봐야겠죠.





7. 기타 알아두면 좋은 내용

  • 연계 베기와 진 연계 베기는 한 스킬로 생기지 않습니다. 섬풍으로 연계 베기를 만들었다면 돌풍을 사용해야 진 연계 베기가 생기며, 돌풍으로 연계 베기를 만들었다면, 섬풍을 사용해야 진 연계 베기가 생깁니다.
  • 맵이 넘어가면 연계 베기는 사라지지만, 현재 버그로 아이콘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 버그인지는 모르겠으나 스매시 추가타 사이에 섬풍이 들어갑니다. 관광검사님의 게시물을 링크합니다.         린 고급 컨트롤 - 관광검사 (2014-01-07)
  • 파티 플레이에서 보스에게 새겨진 낙화의 모습은 파티원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 린의 댄스 모션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봉춤)
  • 섬풍은 투사체에도 적용됩니다. 물론 반사는 안 됩니다. 그건 벨라꺼..
  • 개화는 스매시 마스터리와 관계가 없습니다.
  • 개화시 낙화가 터지는 데미지는 스매시 마스터리와 관계가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 계속 추가...


정식 서버에서 변경되는 사항

  • 낙화에 크리티컬이 적용됩니다. 테스트 서버에서는 미적용.
  • 전투 중 SP 수급량이 향상됩니다.
  • 특정 공격에서 타격이 잘 안 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2타 스매시 추가타 리치나 늘려줘...)
  • 스매시 공격속도가 일부 상향됩니다.
  • 기타 밸런스가 부분 수정됩니다.




1. 잘못된 정보는 말씀해주시면 수정합니다.
2. 추가할 내용 역시 말씀해주시면 추가합니다.
3. 내용이 생각날 때마다 추가합니다.

참조
배틀글레이브 길이 - 부릿코 (2014-01-05)

감사
Ashlyn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