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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게시글은 pc환경에 최적화되있으며

사용되는 이미지의 수와 크기들이 상당해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태클,지적 모두 환영합니다


(노래들으세염!)


서론(이전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____

  1. 어떻게 하면 사양이 낮아도 스샷을 잘 찍을 수있는걸까?
  2. 이미지 확장자에 대한 품질변화
  3. 그래픽카드마다 품질 차이가 틀리다? 모니터 크기 차이?
  4. 퀄리티 상승을 위한 강제옵션? 인게임옵션조절?
  5. 찍어보자!

___심화___ 

6.강제 안티얼라이싱이 이미지 퀄리티 상승에 도움이될까?

7.강제 안티얼라이싱 종류? csaa? fxaa? 도데체 뭐지? 그래픽카드 강제옵션?

8.빛 번짐 효과? hdr?

9.스크린샷 명소?명당?

10.포토샵보정 효과를 써야되는건가?

11.이미지 스케일링? 리사이징?

__

요약



6.강제 안티얼라이싱이 이미지 퀄리티 상승에 도움이될까?



 인게임 옵션으로 조정을 해도 이렇게 캡처한 이미지를 확대해보면 아쉬운 계단현상들이 보일겁니다

이제부터는 이런현상을 해소하기위해 강제적으로 그래픽카드의 옵션을 빌려서 퀄리티를 상승시켜야되구요


이러한 계단현상은 멀리서보면 별다른 차이점이 느껴지진 않지만 

자세히 보면 볼수록,가까울수록 단점이 눈에보이기도 합니다

자그럼이제 안티얼라이싱의 종류와 설정,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7.강제 안티얼라이싱 종류? csaa? fxaa? 도데체 뭐지? 그래픽카드 강제옵션?


마영전은 소스엔진으로 만든게임이면서

소스엔진에서 지원하는 안티얼라이싱인 msaa를 사용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소스엔진으로 만들어진 하프라이프2,포탈2의 옵션 부분


안티 얼라이싱은 처리방식이 매우다양한데다 아직까지 완벽한 대책이 나오지않은만큼 종류도 많습니다


소스엔진 에서 사용되는 멀티샘플 안티얼라이싱 (msaa)의 

방식은 여기가시면 자세히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되있습니다

따로설명하기엔 너무 길어지더라구요 +땀

http://zzinga.egloos.com/3409362



그리고 안티얼라이싱의 최고봉인 슈퍼 샘플링 안티 얼라이싱 (ssaa)가 있는데

간단히 설명하면 4배의 크기의 해상도를 렌더링시킨다음 표현시키는 방식이라

여타 모든 안티얼라이싱의 퀄리티를 훨씬 뛰어넘습니다


그만큼 사양은 엄청나게 잡아먹구요

거의 돌리던 사양의 4~5배정도의 사양을 잡아먹습니다

무겁긴하지만 품질하나는 보장되죠

대중에 알려진지도 얼마되지않아 지원되는 게임은 많이없어서 대부분 강제옵션으로 사용하셔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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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상승에따른 이미지 품질상승 비교)


이외에도 여러가지 안티얼라이싱 방식이 많고


패스트 어프로스메이트 안티얼라이싱 (fxaa)같이 성능은 많이잡아먹지않지만 

훌륭한 품질을 자랑하는 안티얼라이싱도 있구요

http://gigglehd.com/zbxe/6042724 (fxaa의 품질비교)

비슷한개념의 txaa,smaa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잘알려진 안티 얼라이싱 들을 소개해봤습니다


이런 강제적인 안티 얼라이싱을 적용하려면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설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외부 프로그램의 힘을 빌리시는게 좋습니다

엔비디아 같은경우엔 엔비디아 인스펙터,

라데온은 라데온 프로와 SweetFX 등 쉽게 찾아볼수있는 툴들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강제로 옵션을 걸어주는효과라 최적화는 포기하시는게 좋으시며

컴퓨터마다 부작용과 불안정한 현상등이 나탈수있으며 저는 되도록이면 추천하지않습니다

인게임에서 지원하는 안티얼라이싱으로 충분한 품질을 뽑아낼수 있거든요 +짱

넣으시더라도 x8이상의 안티얼라이싱은 하드웨어에 부담도 되고

어느정도 높아지면 화면이 뿌옇게 보이실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또다른 외부옵션인 테셀레이션같은 

옵션을 소개 드리고 싶긴하지만 마영전에 적용이안되서 킵해두었습니다




8.빛 번짐 효과? hdr?


HDR는 소스엔진이 처음으로 프로토타입을 내놓으면서 처음으로 게임에서 사용할수있는 효과를 발표했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밝은 표현을 좀더 밝게,어두운 표현은 확실히 어둡게 표현이 가능하며

표현된 화면이 좀더 자연스러운 색표현이 가능하게 만드는 기능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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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하프라이프2 로스트 코스트 개발자 코멘터리에서 설명하는 내용


마영전 에서는 dx9 이상 광원효과 옵션이 보통 이상이어야지 위와 같이 멋진 색감을 자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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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마영전은 이 효과를 이용한 빛번짐 효과를 뷰티샵내에서 키고끌수있는 기능을 만들어놨죠

보시다시피 차이가 확연합니다

광원 효과와 셰이더 효과 옵션이 높음 이상부터 전투와 마을에서도 효과를 보실수있습니다

특정 맵과 특정구간에선 빛이 반사될곳이 적다면 이런효과를 보실수없습니다



근데 왜 갑자기 HDR와 빛번짐효과를 설명하냐구요?

이제 다음에서 설명할 주제에서 이두가지 조건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9.스크린샷 명소?명당?


라고는 썼지만 그런거없습니다 직접 발로 뛰어다니는편이 더좋습니다

왜냐구요?

캐릭터의 체형과 키, 피부윤기,옷의 색조합등이 꼭 정석이란법도 없고

잘나온다 싶은 장소는 모든캐릭터마다 틀립니다


어두운곳과 밝은곳의 구분을 확실히 해둔뒤 캐릭터가 조명을 등지고서지않고 바라봐야 인물이 잘살겠죠?

인물강조를 위한 스크린샷은 현실에서 사진찍는거랑 비슷합니다 (님전나오타쿠같에여)

어두운데서 플래시 팍팍터트리고 화보집찍을때는 주변환경을 밝게만들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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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님 항상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항상 반짝반짝한곳에 가면 사진이 잘나오는데 왜 명당이없냐?

꼭 밝아야 사진이 잘나오라는법도 없죠

어느정도 어두운 곳에서도 괜찮은 사진들이 많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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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한 조명의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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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둡지만 잘나온 사진)


어느정도 정리해서 알려드리고는 싶지만

너무많아서 저도 아직 찾아보지 못한곳도 많구요

캐릭터마다 잘보일 만한 장소도 항상 틀리고 플레이어의 취향도 한몫하닌까요


정해진 장소없이 먼저 다녀보시면 압니다

예를 들면 뷰티샵이 있지요





10.포토샵보정 효과를 써야되는건가?

취향에 따라 쓰셔도,안쓰셔도 무관합니다

전 대부분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저는 왠만하면 인물을 강조하는 방식의 보정등을 아주 가끔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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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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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효과를 이용한 아웃포커싱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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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토파즈필터+비네팅효과+색감전환을통한 중앙부분의 색을 좀더밝게


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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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이미지에서 토파즈필터를 이용한 만화스러운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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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 기능중 하나인 색감전환)


위에서 사용된 툴들은 검색을 통해 쉽게 찾아볼수있습니다


이외에도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보정이가능한 픽스아트 등, 

싸이툴로 이용한 부자연스러운부분등을 수정할수도 있구요


취향에 따라 입맛따라 수정하시면 됩니다


+포토샵은 왠만하면 불법다운로드말고 체험판을 쓰거나 사서씁시다





11.이미지 스케일링? 리사이징?


여러분들 스크린샷을 찍고나면 뭔가좀 너무크고 부족한느낌이 들겁니다

스샷찍을때는 찍힌 물체를 집중하며 찍기떄문에 찍고나면 주변 여백이나 쓸모없는 부분이 많이 거슬리게 보일거에요

그래서 스케일링을 하는겁니다! 다른말로는 크롭이라고도 합니다

아주 쉬우면서도 가장 효과가 확연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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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큰이미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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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잔!


이 기능은 포토샵이나 외부프로그램이 필요없이 그림판으로도 가능합니다

저도 귀찮으면 그림판으로 대부분 자르는 편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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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판에 내장된 선택도구를 선택해서 원하는구간을 선택하시고 컨트롤 c를 눌러줍시다


그리고 왼쪽위 파일을 눌러서 새로만들기를 눌러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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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컨트롤 v를 눌러주시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해주시면 끝이납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중 하나이며 별다른효과없이도 원하는 부분의 이목을 집중시킬수있습니다


리사이징 부분은 인벤에서 거의 사용빈도가 매우낮기떄문에 적지않았습니다만은

그래도 보고싶다 하시는분들은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mabi_heroes&no=3263713&page=1&exception_mode=recommend

이리로 가셔서 보시면 됩니다






자 그럼이제 요약을 해볼까요?

이미지를 캡처할땐 게임내부에 사용되는 캡쳐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말고

외부프로그램인 칼무리,프랩스 등을 사용해서 png확장자로 캡처해줍시다

이런방식으로 캡처하면 낮은사양으로도 충분한 품질을 뽑아낼수있구요


되도록이면 스크린샷만 찍을때는 최대해상도,최대옵션에서 찍어줍시다

외부에서 퀄리티를 상승시키는 프로그램같은경우는 부담도 심하고 사용방법도 번거롭습니다

그래도 사용하고싶으시다면 글을 읽어보시구요


촬영한 사진들은 왠만하면 잘라내서 원하시는부분을 강조시켜 시선을 집중시킵시다

괜히 보정프로그램이나 편집프로그램의 힘을 너무 사용하진 마시고 사진만 잘나오면 됩니다


사진을 잘찍고싶다면 사진찍는기술이있는게아니라

여러장찍어서 그중에 한장을 뽑아내는겁니다


자 이제 모든 설명을 다 읽어보셨다면 이제 쓰러가셔야죠!

여러분들도 멋진스크린샷을 들고 자랑하시는모습이 많이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벨라는 아무리해도 잘못찍겠더라구요.. +울음


1920x1080 해상도에서 강제옵션없이 인게임옵션으로만 조정한

모두 이미지 스케일링만 한 원본들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여담으로..


워낙 알고있던 정보라던지 자세하게 쓰고싶다가 일이커져서그런지 글이 매우길어졌네요

거의 3일동안 편집하며 조사하며 게임도안하고 글만썼구요

이런식의 글을 써보는게 거의 처음이라 생소해서 많이 부족한부분도 보일겁니다


이글이 끝이아니라 나중에 움짤, 플짤 같은 부류도 한번 다뤄볼 생각입니다

(근데 그전에 군대갈듯 T^T)

글을 마치며 도움이 되셨길 비며

이상 백화발발이/HEOAP 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자료출처는 위키백과,위키피디아에서 가져왔으며

왠만한 자료들은 다 제가 만들어서 재해석,설명을 했습니다

특정부분에서 도움을 빌린경우에는 출처 작성자분께 양해를 구하고 링크를 걸어뒀습니다


다른곳으로 가져가고싶거나 하신경우엔 수정없이 링크를 가져가시거나 편집없이 원문그대로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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