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공부족
2015-02-27 10:38
조회: 37,538
추천: 728
(추가수정v2)불조각 확률 조작 사건 및 향후 대응 방안.*해당 내용은 게임내의 유용한 팁은 아닙니다. *유저들과 공유할만한 정보를 다룬다는 취지(팁게 이용 규정 참조)하에, 가장 많은 이용자가 보는 팁게에 해당 게시물을 게시하니 양해해주셨으면 합니다.
*혹시 글 퍼가시고 싶어하시는 분은 자유롭게 퍼가시고 퍼뜨리셔도 무방합니다!
(최종수정 내용추가 2015.02.27 pm 11:27) *아래의 내용 중 2~3번 의혹에 대한 부분은 입증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사항을 고려하여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수정에서 수정된 본문은 붉은 색+밑줄로 마킹합니다.)
스칼렛 플루트에서 확률적으로 획득되는 '일렁이는 불 조각'에 대한 획득 확률이 의도적으로 조작된 것 같다는 제보가 올라왔습니다. (제보 게시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471&l=23080 ) (그 이전 제보가 있었다고는 하는데 삭제되었대요.... 이 사건도 누가 정리를 해줄만한 내용이 아닐까 하네요..)
우선 키트를 열어서 획득하는 '일렁이는 불 조각(이하 불조각)'에 대한 확률 문제는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됩니다. 1. 불조각 0개 보유중인 상태에서 키트를 열면 불조각이 무조건 1개 나온다. *2~3번 의혹은 제보 및 경험담은 있으나 여전히 입증이 되지 않습니다.
1~3번은 엘류온님의 실험 및 제보, 그리고 댓글에 추가된 경험담등을 근거로 합니다. (해당 게시물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5&l=25189 ) 1번에 대하여는 글쓴이가 키트12개로 실험해 본 결과를 동영상으로 저장 및 게시 하였습니다.
위의 논란을 실험적 검증하기 위하여,
해당 실험이 증거로서의 값어치를 가지기 위하여는 동영상 등으로 녹화되어야 합니다.
->제공하는 방향으로 공지되었습니다. 이후 해당 증거를 가지고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 까요?
<1안. '사기죄'로 형사 고발>
엄밀히 보자면, '변동적 확률'은 확률 조작이며 순수 확률이 아니기 때문에 사기로 이어집니다. *형사 고발은 민사 소송과는 달리 죄가 있음 없음 여부를 따지며, 죄에 따른 형량 및 벌금이 부과 됩니다. *글쓴이도 이렇게 생각을 적지만 정말로 형사 고발이 가능한지는 모르겠네요. 일단 고발 접수라도 해봐야 결론이 나올 것 같네요. *0개 소지 일때 1개를 주는 이상한 규칙을 뺀, 다른 부분에 대하여 변동적 확률에 대한 입증은 현재 할 수 없습니다.
<2안. 민사 소송 혹은 원만한 합의>
<3안. 언론에 적극적 노출> 게임 뉴스사 뿐만이 아닌 굵직한 주요 언론사에서 다루게 함으로서 해당 조작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대두시킴. 게임사들은 확률성 캐쉬 아이템에 대한 논란을 이미 충분히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벤 자체도 해당 논란에 대한 기사를 싣는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침체된 게임산업의 부흥을 바라고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번 사건이 커지지는 않길 바라는 마음이지만,
열심히 글 다적었더만, 공홈에 "일렁이는 불 조각 추가 지급 안내" (http://heroes.nexon.com/common/postview?b=4&n=4095)라는 공지가 올라왔군요. 피해보신 분들, 앞으로 잠재적으로 피해볼 유저분들, 여러분은 이런 게임사의 성의 없는 보상으로 만족하실 겁니까?
-내용 추가- (2015.02.27. PM 1:15) 공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렁이는 불 조각'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무조건 1개를 획득할 수 있는 상황>을 버그라 칭했습니다. 프로그램적으로 저런 버그가 일어 날수 있을까요.
프로그램 언어를 어느정도 다뤄만 봐도 저 '버그'라는 언급이 얼마나 위험한 언급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함수:키트를 깐다.
위 본문에서 언급했던 고정적 확률의 추첨이라면 다음과 같이 프로그래밍하겠죠. -함수:일렁이는 불조각 추첨(고정 확률)
-함수:일렁이는 불조각 추첨(변동 확률) 예를 들어, 소지 불조각 0개라면 1개 획득 확률 100%, (결국 고정적 확률이 아닌 변동적 확률)
분명 버그라고 언급했습니다.
소프트웨어 버그에는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1. 작성자가의 잘못된 수치 입력으로 인한 버그.
2. 논리적 연산 구조(프로그램 설계)가 잘못되어 엉뚱한 메모리 값등을 참고하는 버그. 버그라고 칭한 결과과 1번에 대한 것이라면, 이미 프로그래밍 자체는 <-함수:일렁이는 불조각 추첨(변동 확률)> 의 형태로, '변동적 확률'에 기인한 것이므로, 여전히 확률 사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버그라고 칭한 결과과 2번이라면, 이건 당장 서버 내리고 보수 작업을 해야될 정도로 위험한 상태라는 것입니다.
단순 프로그래머 실수로 나올 수 있는 버그가 아닙니다.
*여전히 인벤에 소지중인 불조각을 확인하는 루틴이 왜 존재하는 가에 대한 의문은 풀리지 않으나, 변동 확률방식이 적용되었다는 증거는 현재 찾을 수 없습니다.
-내용 추가- (2015.02.27. PM 11:05) Tyss 님이 제안한 키트깐개수/불조각획득수/환급불조각수 에 대한 통계를 내본 결과입니다. (Tyss 님자료 수집 요청 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471&l=23117)
해당 댓글 200개 까지의 표본 약 150여개를 가지고 키트당 불조각 환급률 및 불조각 획득시의 획득 개수 평균을 내어봤습니다. 총 사용한 키트가 100개 미만, 100~200개, 200개 이상등으로 나누어 단순 확률 계산을 해본 결과입니다. 단순 평균을 내어본 결과로는 이상이 없어 보입니다.
LasPalmas님의 일원 배치법을 이용한 통계 결과.(허락없이 링크 걸어 죄송합니다.) 단순 계산 결과와는 약간 다른 결과네요. 추후 충분한 자료와 함께 통계적 결과가 도출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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