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내용은 게임내의 유용한 팁은 아닙니다.

*유저들과 공유할만한 정보를 다룬다는 취지(팁게 이용 규정 참조)하에, 가장 많은 이용자가 보는 팁게에 해당 게시물을 게시하니 양해해주셨으면 합니다.

 

*혹시 글 퍼가시고 싶어하시는 분은 자유롭게 퍼가시고 퍼뜨리셔도 무방합니다! 

 

(최종수정 내용추가 2015.02.27 pm 11:27)

*아래의 내용 중 2~3번 의혹에 대한 부분은 입증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사항을 고려하여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수정에서 수정된 본문은 붉은 색+밑줄로 마킹합니다.)

 

 

 

스칼렛 플루트에서 확률적으로 획득되는 '일렁이는 불 조각'에 대한 획득 확률이 의도적으로 조작된 것 같다는 제보가 올라왔습니다.

(제보 게시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471&l=23080 )

(그 이전 제보가 있었다고는 하는데 삭제되었대요.... 이 사건도 누가 정리를 해줄만한 내용이 아닐까 하네요..)

 

우선 키트를 열어서 획득하는 '일렁이는 불 조각(이하 불조각)'에 대한 확률 문제는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됩니다.

1. 불조각 0개 보유중인 상태에서 키트를 열면 불조각이 무조건 1개 나온다.
2. 불조각 320개 이상 보유중인 상태에서 키트를 열면 불조각이 무조건 0개 나온다.
3. 불조각을 보유한 개수가 많아 질 수록 불조각을 얻을 확률이 낮아진다.

*2~3번 의혹은 제보 및 경험담은 있으나 여전히 입증이 되지 않습니다. 

 

1~3번은 엘류온님의 실험 및 제보, 그리고 댓글에 추가된 경험담등을 근거로 합니다.

(해당 게시물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5&l=25189 )

1번에 대하여는 글쓴이가 키트12개로 실험해 본 결과를 동영상으로 저장 및 게시 하였습니다.
(해당 게시물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471&l=23097 )

 

위의 논란을 실험적 검증하기 위하여,
아이러니하게도 키트를 사서 까보는 실험을 충분히 반복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3번의 경우는 입증하기 매우 어렵지만,
1,2번의 문제에 대하여는 충분한 모집단(실험횟수)로 입증 가능하다고 봅니다.

 

해당 실험이 증거로서의 값어치를 가지기 위하여는 동영상 등으로 녹화되어야 합니다.

(게임사내에는 게임 로그등에 남아있겠지만, 해당 자료를 제공해 줄 리가 없겠죠..)

->제공하는 방향으로 공지되었습니다.

이후 해당 증거를 가지고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 까요?

 

 

<1안. '사기죄'로 형사 고발>
'확률적으로 일렁이는 불 조각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라는 말을 보고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외부 요인에 대한 '변동적 확률'이 아닌 '고정적 확률'입니다.
* '변동적 확률'이라 함은 외부 요인(불조각 소지 개수)에 대하여 확률이 변하는 상황을 말합니다.(0개 소지중일 때 100% 1개 획득 등)
* '고정적 확률'이라 함은 말 그대로 확률이 고정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육면체 주사위를 던져 1이 나올 확률은 1/6입니다.

 

엄밀히 보자면, '변동적 확률'은 확률 조작이며 순수 확률이 아니기 때문에 사기로 이어집니다.
이 문제의 핵심은 해당 사기가 캐쉬아이템(현금성)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로또와 같이 돈을 주고 산 복권이 추첨을 할 때 특정 숫자가 포함되도록 확률 조작을 한 것과 마찬가지일 수 있습니다.

*형사 고발은 민사 소송과는 달리 죄가 있음 없음 여부를 따지며, 죄에 따른 형량 및 벌금이 부과 됩니다.

*글쓴이도 이렇게 생각을 적지만 정말로 형사 고발이 가능한지는 모르겠네요. 일단 고발 접수라도 해봐야 결론이 나올 것 같네요.

*0개 소지 일때 1개를 주는 이상한 규칙을 뺀, 다른 부분에 대하여 변동적 확률에 대한 입증은 현재 할 수 없습니다.

 

<2안. 민사 소송 혹은 원만한 합의>
넥슨과의 원한한 협의 혹은 민사소송을 통하여 캐쉬 환불 혹은 불조각 환급 등의 보상을 받는 방안.
별로 무언가 말할만한 내용이 없네요...
*민사소송을 통한 보상받을 권리는 형사소송에서의 '사기죄'성립 이후이어야 가능 할 것 같네요.

 

 

<3안. 언론에 적극적 노출>

게임 뉴스사 뿐만이 아닌 굵직한 주요 언론사에서 다루게 함으로서 해당 조작문제를 사회적 문제로 대두시킴.

게임사들은 확률성 캐쉬 아이템에 대한 논란을 이미 충분히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확률성 캐쉬 아이템이 사행을 조장한다 하여 금지시키려 했었죠.
거기에 더하여 확률성 캐쉬 아이템에 확률 조작까지 일어 났다고 하면 어떨 까요?
향후 확률성 캐쉬 아이템 판매 금지 등으로 게임사 매출을 깎아 내림으로 유저를 호갱대우한 게임사에 타격을 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인벤 자체도 해당 논란에 대한 기사를 싣는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침체된 게임산업의 부흥을 바라고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번 사건이 커지지는 않길 바라는 마음이지만,
유저를 기만한 책임은 반드시 물어야 할 것입니다.

 

 

 

열심히 글 다적었더만,

공홈에 "일렁이는 불 조각 추가 지급 안내" (http://heroes.nexon.com/common/postview?b=4&n=4095)라는 공지가 올라왔군요.

피해보신 분들, 앞으로 잠재적으로 피해볼 유저분들, 여러분은 이런 게임사의 성의 없는 보상으로 만족하실 겁니까?

 

 

 

 

-내용 추가- (2015.02.27. PM 1:15)

공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렁이는 불 조각'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무조건 1개를 획득할 수 있는 상황>을 버그라 칭했습니다.

프로그램적으로 저런 버그가 일어 날수 있을까요.

 

프로그램 언어를 어느정도 다뤄만 봐도 저 '버그'라는 언급이 얼마나 위험한 언급인지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이 나오기 위한 프로그램 코드 구성을 쉽게 설명해보면.

 

-함수:키트를 깐다.
{
   - 함수:키트 아이템 추첨
   - 함수:일렁이는 불조각 추첨
}


-함수:일렁이는 불조각 추첨은 확률적으로 불조각의 개수를 결정합니다.

 

 

위 본문에서 언급했던 고정적 확률의 추첨이라면 다음과 같이 프로그래밍하겠죠.

-함수:일렁이는 불조각 추첨(고정 확률)
{
   /*정해진 확률에 따른 일렁이는 불조각 랜덤 수 추첨.*/
   예를 들어, 고정 확률 (불조각 0/1/2/3개 획득 확률이 각 40/30/20/10%라면,)
   - 0~100까지 랜덤 수 추첨.
   - 추첨된 값이 0~39인 경우 0개.(40%)
   - 추첨된 값이 40~69인 경우 1개.(30%)
   - 추첨된 값이 70~89인 경우 2개.(20%)
   - 추첨된 값이 90~99인 경우 3개.(10%)

}


소지중인 '일렁이는 불조각'과 상관 관계를 가지도록 하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옵니다.

-함수:일렁이는 불조각 추첨(변동 확률)
{
   /*소지하고 있는 불조각 개수 확인.*/
   /*소지하고 있는 불조각 개수에 따른 확률 시드 구성 및 해당 확률 시드를 통한 추첨*/

  예를 들어, 소지 불조각 0개라면 1개 획득 확률 100%,
  소지 불조각 1개~ 50개라면 불조각 획득 0/1/2/3개 획득 확률이 각 40/30/20/10%
  소지 불조각 51~100개라면 불조각 획득 0/1/2/3개 획득 확률이 각 55/25/15/5%

  (결국 고정적 확률이 아닌 변동적 확률)
}

 

 

분명 버그라고 언급했습니다.

 

소프트웨어 버그에는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1. 작성자가의 잘못된 수치 입력으로 인한 버그.
- 프로그램 작성자가 단순히 수치를 잘못입력한 결과로 나타나는 버그입니다.
- 예를 들어 10번 반복 수행하는 작업을 9번 반복 수행하도록 잘못 입력하는 경우.

 

2. 논리적 연산 구조(프로그램 설계)가 잘못되어 엉뚱한 메모리 값등을 참고하는 버그.
- 이건 프로그램 설계 자체에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 위의 버그가 이 문제에 해당된다면 서버 프로그램 자체가 언제 맛이 가도 모를 시한폭탄이라는 겁니다.

버그라고 칭한 결과과 1번에 대한 것이라면, 이미 프로그래밍 자체는 <-함수:일렁이는 불조각 추첨(변동 확률)> 의 형태로, '변동적 확률'에 기인한 것이므로, 여전히 확률 사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버그라고 칭한 결과과 2번이라면, 이건 당장 서버 내리고 보수 작업을 해야될 정도로 위험한 상태라는 것입니다.

 

단순 프로그래머 실수로 나올 수 있는 버그가 아닙니다.

굳이 단순 프로그래머 실수로 나온 버그라 치자면, '변동적 확률'인 상태에서, 불조각 소지개수가 0개일때의 확률시드를 잘못 작성한 것이겠죠.

*여전히 인벤에 소지중인 불조각을 확인하는 루틴이 왜 존재하는 가에 대한 의문은 풀리지 않으나, 변동 확률방식이 적용되었다는 증거는 현재 찾을 수 없습니다.

 

 

 

-내용 추가- (2015.02.27. PM 11:05)

Tyss 님이 제안한 키트깐개수/불조각획득수/환급불조각수 에 대한 통계를 내본 결과입니다.

(Tyss 님자료 수집 요청 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471&l=23117)

 

해당 댓글 200개 까지의 표본 약 150여개를 가지고 키트당 불조각 환급률 및 불조각 획득시의 획득 개수 평균을 내어봤습니다.

총 사용한 키트가 100개 미만, 100~200개, 200개 이상등으로 나누어 단순 확률 계산을 해본 결과입니다. 단순 평균을 내어본 결과로는 이상이 없어 보입니다.

 

 

LasPalmas님의 일원 배치법을 이용한 통계 결과.(허락없이 링크 걸어 죄송합니다.)
단순 계산 결과와는 약간 다른 결과네요. 추후 충분한 자료와 함께 통계적 결과가 도출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