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글은 완벽하지않으며 글쓴이가 귓동냥으로 얻은정보를 적은것입니다.
이글을보고 이제 망전회피의 모든것을알았다! 라는생각은 가지지는 마세요.


1.개요
(라키오라중)
오나님: 꼬리 대체 어케피함?
나: 퍼펙트 헤비스탠더하세요
오나님: ? 헤비스탠더가 먼데요?
나: ...O_O;;;

(어느 글의 댓글중)
A: 님그건 가불기에요 가드로는 안되고 퍼가판정으로 막혀요
B: ? 님먼솔임 퍼가가 뭐인데요. 그냥 막으면되는데
A: 님캐릭은 퍼가,가드실패 밖에없으니 모르시겠지만, 님글에는 일반공격이라 적어놓으셨지만, 그거 가불기에요 가드불능기.
B: 먼헛솔임. 가드 잘만되는데
A: 아니 그러니까 님캐릭은 퍼가 아니면 가드실패라니까요...


개요 요약: 타캐릭의 회피판정을알고 타캐릭을 이해해주길 바라는마음에 작성하였습니다.
는무슨 사실 다들 자기캐릭에만 관심있지...


2. 마영전의 몬스터 공격판정

오른쪽으로 갈수록 위험(주관적 서술)

일반공격 < 스매시 < 가드불능기(가불기) < 붙잡기 < 특수공격기(일명 회불기, 회가불기) <즉사기<이벤트킬 

ex)
일반공격:새도우팡-때리기, 저주받은 일등항해사-칼질(검기말고 그냥칼질)

스매시공격: 놀치프틴-발차기제외 모든공격,우르쿨-모든공격

가드불능기: 하반-땅바닥 장판공격, 크크신-산화때 조여오는 파동

붙잡기: 데저트락-붙잡기, 글라시기브넨-붙잡기, 크로우크루아흐-돌진잡기

특수공격기: 시즌3의 보스들의 붉은오라이후 공격

즉사기: 지그린트-붙잡기, 라키오라-먹기공격(뱃속에들어가서 2분이되도록 세포파괴실패시)

이벤트킬: 기사단 뷔제클로스-모든유저 빙결상태시 나오는 이벤트사망, 고글기-블랙홀

이벤트킬은 완전무적도 씹어버리고 죽입니다.

붙잡기계열공격은 사실상 즉사기라고 봐도되는것이

꽃게·글기·크크신의 경우 공격력이 그냥저냥수준이지만

그외의 몹의경우 잡힐경우 즉사판정을 일으키기때문에 매우위험합니다.(시즌1최종보스,크라켄,레지나,브라하 등등)


3. 마영전의 회피기 판정

각 특징이있지만 현재 퍼펙트가드로도 앵간한거 다막을수있습니다.

가드, 퍼펙트 가드, 헤비스탠더, 퍼펙트 헤비스탠더, 회피, 무적, 완전무적

여기서 회피는 린만의 고유판정

회피기 계열중 특수판정
마나앰버(옛날버전), 슈퍼아머, 백 래쉬, 공격쳐내기, 힘겨루기


완전무적, 무적 판정하는 방법
특수공격기에 맞아본다.(주 도우미는 브라하) 맞으면 무적, 안맞으면 완전무적


4. 각캐릭터별 판정

공통
완전무적 - 여신의가호부활, 진영변신 

리시타
무적 - 스피어대시, 윈드밀, 슬립대시, 슬립스루, 라이트닝퓨리(듀얼스피어)

완전무적 - 코맷대시, 퓨리no.7

피오나
가드, 퍼펙트 가드 - 가드, 방패흘리기

헤비스탠더, 퍼펙트 헤비스탠더 - 헤비스탠더

무적 - 방패강타

완전무적 - 블루밍 바이올렛, 어썰트 크로톤, 방패돌진(방패 높이든이후) 

이비
가드, 퍼펙트 가드 - 마나앰버

무적 - 블링크, 아케인게이트(그림자이동중, 피니시모션), 레이즈(컷신중)

완전무적 - 미티어스웜, 중력역전 

카록
가드 - 충격흡수, 위빙, 돌개바람(0.4바퀴까지), 데들리컴퍼스, 폭풍, 격노(첫타까지)

퍼펙트 가드 - 퍼펙트충격흡수, 퍼펙트위빙

완전무적 - 어스퀘이크(다 돌리고 찍는순간까지), 격노(첫타이후), 멸절,인파이팅

카이
무적 - 크로스건:기본회피,   활:기본회피, 와이어회피, 마운팅

벨라
퍼펙트 가드 - 크로스 스트라이크(&더블)

무적 - 윈드스텝, 크로스 스트라이크(&더블), 모먼트리프, 모먼트블로우 하려고 날라갈때(체인마스터리), 뱀파이어의 키스 

완전무적 - 템페스트, 폴라리스 소나타 

※크로스 스트라이크(그리고 더블크스)를 크로스스트라이크로 베는중에는 무적상태이며
무적이 끝나도 지속형공격에 더이상피격되지않습니다, 무적과 가드판정을 둘다가진셈.

허크
가드 - 철벽

퍼펙트 가드 - 강철

무적 - 심판(베기중), 기합베기(베기중), 필살의 일격, 공격쳐내기(쳐내기중)

완전무적 - 절명 

회피(사실상 가드) - 섬풍

무적 - 연풍, 쾌속(땅에서 손떼기전까지)

완전무적 - 삼연섬(돌진때 아주짧게), 백화난무(발동순간), 연풍(백화난무중) 

아리샤
퍼펙트 가드 - 마나드레인, 둠세이어

무적 - 디퓨전시프트, 캐스트마나(이동시), 워프홀 

완전무적 - 루인블레이드(강화), 로드오브마나

헤기
무적 - 비전 대시

완전무적 - 익스팅션 로어(컷신중), 인피니티 레퀴엠 

주의점: 제압기(어썰트 크로톤, 템페스트 같은스킬)를쓸때 보스가 맞은후
 경직으로 고정되기전까진 무적,완전무적이 아님으로 중도캔슬당할수있음.


5. 퍼펙트가드? 퍼펙트 헤비스탠더? 차이점?

일반 가드= 가불기 막기X

퍼펙트 가드, 헤비스탠더 = 가불기 막기가능 



그렇다면 가드와 헤비스탠더의 차이는 무엇인가 하면

가드는 일반공격을 막지만, 헤비스탠더는 스매시공격까지 막을수있습니다.(물론 붙잡기는 안됨)

수정)현재는 가드로 스매시까지 다막을수있습니다. 일반 헤비스탠더가 가불기까지막을수있습니다.

퍼펙트 헤비스탠더는... 헤비스탠더보다 스태소모가 적어요... 그게 전부네요...

자세한사항은 오나게시판가서 물어보는게 편합니다...


6. 회피판정?

린고유의 회피판정은 섬풍에만 있으며,때문에 섬풍에대한 설명을 기재합니다.

섬풍은 적의공격타이밍의 맞춰 (이동키안누르면서)회피키를 입력하면 적을베면서 뒤로 점프하는기술로써,

공격에 성공하면 버프를얻으며(다음 스매시 추가공격시 낙화+1), 쾌속(적뒤로 순간이동)을 쓸수있게됩니다.

그러나 섬풍은 퍼펙트가드,무적이 아님으로 가불기에는 매우 취약합니다.

때문에 연풍과 쾌속으로 피해야합니다 근데 쾌속쓰려면 섬풍써야하잖아 죽을거야 아마.

말이 회피지 사실상 가드인셈.(그것도 퍼펙트가드가 안되는 가드)


7. 공격쳐내기, 힘겨루기

공격쳐내기는 허크만의, 힘겨루기는 카록만의 전용기술로서 이 두기술은 두 캐릭터에게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여기서는 깡 쳐내기와 기합쳐내기, 수동힘겨를 설명할것입니다.

(강철쳐내기는 이미 공격을 받은상태에서 하는쳐내기,
대기힘겨는 공격을받음과 동시에 힘겨가들어감으로 파티원이 안전하지 못합니다.)



깡쳐내기는 허크가 돌격,봉쇄없이 칼같은타이밍으로 스매시공격을가해 적의 공격을 쳐내는것으로,

정확하게는 몹의 쳐내기 판정부위와 허크의 쳐내기 판정부위를 서로부딪히는것으로

난이도가 아주 괴랄한데, 몹의 공격판정과 쳐내기판정이 같지않으며,

몬스터의 쳐내기판정위치는 현재까지 발견된곳이 거의없을정도로 매우협소합니다.

깡쳐내기는 한계초월상태에선 안되며,쳐내는것에 성공하였을경우 몹이 강제경직상태가 되며 공격이 취소됩니다.

(물론 쳐내기는했지만 날라오는 원거리공격은 계속공격판정을가지고 날라옵니다. ex:사령관 이크리엄)

공격쳐내기 공통조건
1. 상대가 보스몬스터여야하며
2. 쳐내기가 가능한공격이어야 하고
3. 몹의쳐내기판정과 허크의 쳐내기판정을 부딪힐것.
깡쳐내기의 조건
1. 한계초월이 아니며
2. 스매시나 돌격봉쇄의 후딜레이가아닐것(평타중에 쳐내기가능). 
강철쳐내기의 조건
1. 강철효과를 발동해야하며
2. SP 100이상일것. 
기합쳐내기의 조건
1.기합베기상태 일것(SP 250). 





힘겨루기는 카록 그자체와 같은기술로, 수동힘겨루기를 통해 공격판정을 무효화 할수있습니다.

단 위에도 적었듯이 대기힘겨루기의 경우 피격공격을 받았을때 힘겨루기가 발동하는것으로

광역공격일경우(크라켄,브라하,크로우 크루아흐 등) 파티원의 피해를 막을순 없습니다.
근데 크크신은 수동힘겨하면 버그걸리잖아

물론, 파티원이맞기전에 내가맞아서 힘겨로들어가면 괜찮습니다.

또한 잡기계열공격의 경우도 피격과 동시에 잡히기때문에 힘겨루기가 안될수도 있습니다(지그린트).


힘겨루기의 성공하였을경우 최대10초까지 붙잡고있을수있는데,

스태미나가 지속적으로 소모됨으로 사실상 최대한 잡고있는건 6~9초 정도입니다.

일단, 힘겨루기가 들어가면 성공실패여부의 상관없이 근육경련 디버프가 걸리며(A랭크기준 100초)

이 디버프가 풀리기전까진 힘겨루기를 할수 없게됩니다.

죽었을경우 이 디버프는 해제됩니다.

힘겨루기의 조건
1. 상대가 보스몬스터이며 특정패턴중일것
2. 보스를정면에 둘것.
3. 일반자세·뛰거나걷는중이어야한다(공격,점프,회피중엔 불가능). 


보다 정확하게는 적의 공격판정을 붙잡는것 이기때문에

카록의 잡기범위와 적의공격범위가 겹치는순간 잡기키를 타이밍을 맞춰서 눌러야합니다.

때문에 힘겨루기 연습을위해 자주찾는곳이 우르쿨, 뷔제클로스, 라바사트.



8. 무적회피와 가드판정의 차이점

무적회피-지속형공격을 회피해도 무적시간이끝나면 피격받음

가드- 지속형공격을 가드(또는 퍼펙트가드)하면 이후 피격받지않음 

ex: 드루이드-회전포효, 저거노트-돌진(가불기)


9. p.s
사실 여기적혀있는것은 각캐릭터 게시판에 다있는거고,

게시판마다 가셔서 조금씩만 물어보시거나 귓동냥하셔도 알수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있는케릭이 몇개없고 만렙도 아리샤,카록뿐입니다. 게다가 카록은 갓만렙에 이제 보라레지나세트 꼈구요
(더군다나 블래스터 쓸줄도모름).

리시타,허크가 70대라서 간단히 해본수준이고, 다른케릭은 그냥 20대초반이거나 없습니다.

당연히 이글이 완벽한 글일리없죠.

그래서 제가하고싶은말은

그냥 다른사람말도 좀 경청하고,
다른캐릭보고 "님그거 왜못피함? 개발컨이네" 
하진말자 입니다.

잘못된점 알려주심 "감사합니다" 입니다.(댓글이나 쪽지부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