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오리매드'님이 올리신 데미지 계산기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윗 링크의 내용에도 나와있지만 어느정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100% 그대로 적용하지말고 넓게 참고하는 용도로 보세요.
공상한미달 상태에서의 실험은 제가 간략히 해보았는데 공식에서 크게 오류가 있는 데이터는 얻지 못하였습니다.
크리와 공속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RISE 패치 이후로 추가피해가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강화에 따른 추가피해 수치가 같은 90제와 95제를 두고 고민하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추가피해는 던파의 방무뎀과는 달리 몬스터 방어력에 영향을 받기에 자신의 공격력이 공격력상한에 모자를수록 효율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레지나~해비던트는 공상한이 낮기에 왠만하면 추가피해 높은쪽이 딜이 잘나오겠지만 시즌3 상위전투 3개 (듀라한, 에스시더, 결사대)에서는 자신의 공격력이 낮다면 강화수치가 좀 낮더라도 깡공이 높은 듀라한 무기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무기공격력은 90제 극옵 11800 , 95제 극옵 14800

결사대 공상한 27000 (결사대는 향후 상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발자코멘트에 나온 내용으로 현재는 유예중 )
듀라한 공상한 28500
에스시더 공상한 30500


공상한 미달 상태에서 추피와 깡공에 대한 관계를 어떻게 표로 정리할까 고민을 이리저리 많이 해봤습니다. 
500 단위로 단순비교해서 보여주는게 낫겠다싶더군요. 
왼쪽은 추피우위 오른족은 깡공우위이며 깡공이 추피를 따라잡을수 있는 정도를 정리했습니다

즉 우측의 깡공과 추피는 좌측의 그것을 이기기 위한 최저치입니다.
좀 더 설명하면 공상한도달 캐릭은 추피 2500 이상이라면 공상한에 2000 못미치는 캐릭이 추피 1000이 높아도 보다 밑뎀이 높으며, 공상한 2500 미달 캐릭한테는 자신의 추피가 1500만 되어도 추피 1000은 극복한다는 겁니다.

ex) 듀라한 전투에서  26.5k 추피 3500 <  28.5k 추피 2500 
                     26.5k (추피 3500 +@) < 28.5k (추피 2500 +@) 
                     26k 추피 2500  < 28.5k 추피 1500 
                     26k 추피 4500  < 28.5k 추피 3000 


자세히 계산하고 싶으시면 위에 링크 타고 들어가서 직접 구해보시면 됩니다. 
수작업이라 일부 계산실수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공상한미달치

추가피해


공상한미달치

추가피해

 - 500

 8500

  <

      0

 8000

 -1000

 3500

  <

      0

 3000

 -1500

 2000

 3500

  <

      0

  -500

 1500

 3000

 -2000

 3500

 1500

 3000

  <

      0

  -500

 -1000

 2500

 1000

 2500

 -2500

 4500

 2500

 3500

 1500

 3000

  <

      0

      0

  -500

 -1000

 -1500

 3000

 1500

 2500

 1000

 2500

 -3000

 5000

 3500

 4000

 2500

 3000

 4000

 1500

 2500

  <

      0

      0

  -500

  -500

 -1000

 -1500

 -1500

 -2000

 3000

 2000

 2500

 1500

 2000

 3000

 1000

 2000

 -3500

 5000

 3500

 4000

 2000

 3000

 4000

 2500

  <

  -500

  -500

 -1000

 -1000

 -1500

 -2000

 -2500

 3000

 2000

 2500

 1000

 2000

 3000

 2000

 -4000

 4500

 3000

 3500

 4500

 2500

 3500

 2000

  <

 -1000

 -1000

 -1500

 -2000

 -2000

 -2500

 -3000

 2500

 1500

 2000

 3000

 1500

 2500

 1500

 -4500

 4000

 3500

 2500

 3000

 2500

  <

 -1500

 -2000

 -2500

 -3000

 -3500

 2000

 2000

 1500

 2000

 2000

 -5000

 4000

 3000

 4000

 2000

 3000

  <

 -2000

 -2500

 -3000

 -3000

 -3500

 2000

 1500

 2500

 1000

 2000



공상한에 미달될수록 추피보다는 깡공이 중요해집니다. 닥치고 추피가 아니라 공상한을 맞춰놓고 추피인겁니다.
95제와 90제의 공격력차이 3000은 추피 1500~2000을 극복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90제 13강은 95제 11강보다 극옵기준 깡공이 1900 낮고 추피 1천이 높습니다.

추피 3500인데 90제 13강을 들고도 26.5k도 안된다면 듀라한 이상에서는 추피 1000이 낮더라도 듀라한 11강이 밑뎀이 높습니다. (28.5k 라면 에스시더 전투에서만 95제 11강 무기에 밀리게 되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