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동안 데이터를 모아서 간단히 계산을 해봤습니다.

 

과연 행운 수치는 코어 개수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

럭키코어 (흰코어) 개수는 어떻게 계산되어 나오는가?

플톡은 알려진대로 행운 10 정도의 효과를 보는가?

 

등등...을 알아보기 위해서 말이죠.

 

실험캐는 행운 117짜리랑 127짜리 캐릭터이구요. 전부 솔플로 모은 데이터입니다.

(파플이라고 수치가 달라질 것 같지는 않지만 ㅋ)

 

자세한 내용에 관심있으신분만 끝까지 읽어주세요.

결론.. 이라고하긴 좀 조심스럽고, 아마 이게 맞을것 같다고 생각되는 점들은 이렇습니다.

 

1. 일반몹 혹은 중보스에겐 127행운은 35%, 117행운은 20% 정도의 확률로 흰코어를 얻음

(127+플톡의 경우엔 무려 59%)

2. 보스의 검은코어중 한개는 무조건 흰 코어를 주며, "나머지" 검은코어들은 위 확률로 흰코어를 줌

3. 결과적으로, 보스에게는 127행운이 117행운보다 코어를 반개 정도 더 얻게 하는 효과가 있음

4. +27행운은 +17행운보다 (27/17)배 이상의 효과를 가짐

5. 플래티넘토큰은 행운 20 정도의 가치가 있으며, 특히 일반몹/중보스 에게 효과가 매우 좋음

6. 예상: 플톡을 쓰면 안쓴 경우보다 보스에게 코어를 0.7개 정도 더 얻게 하는 효과가 있을듯

(117, 127 행운의 경우)

 

 

----- 이하는 더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저의 뻘력이 작렬하는 글임 -----

 

우선 말씀드릴것은, 제가 데이터를 모은다고 노력하긴 했습니다만 무한개의 데이터가 있지 않은 이상, 계산에 의한 예상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위에 적은 결론들은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지만 (데브캣이 알려주지 않는한 알 수 없죠) 데이터 자체는 사실이며, 토를 달 수 없는 엄연한 표본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표본 개수가 많을 수록 데이터의 신뢰도는 올라갑니다. 이 점 염두에 두시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1) 행운 127의 경우, 일반몬스터 혹은 검은코어를 하나만 주는 중보스들에게 얻은 데이터는 이렇습니다.

 

127일반몹 
코어갯수횟수
1156
286
평균1.3553719
2개뜰확률0.3553719

 

약 35.5% 정도의 확률로 흰코어가 같이 떨어집니다. 200회 이상 테스트 했으므로 나름 신빙성이 높습니다.

 

보스의 경우, 어려움에서 4개의 검은 코어를 주는데, 행운 117 이상에서는 반드시 하나의 행운코어는 추가로 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가 마영전 하면서 보스가 흰코어 안주는 경우는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여기서 두가지 가설을 세워보았습니다.

 

가설1: 검은코어 하나는 무조건 흰코어를 주며, 나머지 세개 (히어로의 경우 나머지 네개) 검은코어는 확률적으로 흰코어를 줌

가설2: 검은코어 각각이 확률적으로 흰코어를 주며, 그와 별개로 무조건 보너스 한개의 흰코어를 줌

 

(물론 이외에도 다른 가설들도 있을 수 있지만... 사실 1번가설이 거의 딱 들어맞았기 때문에 다른 가설은 테스트 해볼 이유도 별로 없었다는... 계속 보시면 압니다)

 

실제 127 행운으로 어려움모드를 27번 솔플해본 결과는 이렇습니다.

 

127어려움 
코어갯수빈도
55
615
76
81
평균6.1111111
가설1:6.0661157
가설2:6.4214876

 

실제 데이터 평균과 비교해 보았을 때 가설1이 매우 신빙성이 높아보입니다. 27개의 표본이 적은 것은 아니나 그렇다고 많은것도 아니니, 이번엔 51번 히어로를 돈 경우의 데이터를 가지고 다시 계산을 해 보았습니다.

 

127히어로 
코어갯수빈도
67
718
820
96
100
평균7.4901961
가설1:7.4214876
가설2:7.7768595

 

사실 10개도 한번 나오긴 했는데 그건 데이터를 모으기 며칠 전 일이라 일단 뺐습니다. 여하튼 보시면 알겠지만 이번에도 첫번째 가설의 신빙성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좀더 확실히 얘기하려면 데이터의 편차등도 계산해봐야 하지만 귀찮아서... 마지막으로, 3보스가 나오는 마지막새총 히어로의 경우도 대입을 해 보았습니다. 이 경우엔 표본 갯수가 별로 많지 않습니다 (17회).

 

127마지막새총히어로 
코어갯수빈도
151
165
175
182
193
201
평균17.235294
가설1:17.553719
가설2:17.909091

 

이 전투는 세마리의 보스가 각각 검은코어 3, 3, 5개씩 드랍합니다. 가설1에 의하면 흰코어는 3개 무조건 나오며, 나머지 2, 2, 4개의 검은코어에 대해 35.5%의 확률을 대입했습니다. 가설2의 경우 역시 흰코어 3개는 무조건 나오지만 나머지 3, 3, 5개의 검은 코어들이 35.5% 확률로 흰코어를 줄 경우입니다. 보시다시피 이번에도 가설1의 신빙성이 좀더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표본 갯수는 적지만 말이죠. (비약노기하면서 뛴 전투입니다만... 비약 생각보다 안줍니다 ㄷㄷ)

 

2) 행운 117의 경우도 위와 같이 진행했습니다. 데이터만 봐주세요... 히어로 데이터의 경우가 예외긴 하지만 이번에도 역시 가설1이 좀더 신빙성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일반몹의 경우 20% 확률로 흰코어까지 먹을 수 있으며, 127의 경우와 비교했을경우, 어려움이던 히어로던 약 반개 정도 코어를 덜 먹네요. 두판에 하나 꼴이군요. 생각보다 차이가 크진 않습니다. 다만 재밌는건 행운 127의 경우가 117의 경우보다 일반몹에 대해선 거의 두배 가까이 효율을 보여준다는거죠. 즉 27/17 < 35%/20% 입니다. 그냥 그렇네요.

 

117일반몹  117어려움 
코어갯수빈도 코어갯수빈도
1126 511
233 67
평균1.2075472 74
2개뜰확률0.2075472 80
   평균5.6818182
 가설1:5.6226415
 가설2:5.8301887
117히어로   
코어갯수빈도117뒤늦은후회어려움 
68 코어갯수빈도
710 85
88 95
90 103
100 111
평균7 평균9
가설1:6.8301887 가설1:8.8301887
가설2:7.0377358 가설2:9.245283

 

 

3) 플톡의 효과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부분인것 같은데, 플톡을 수십-수백개를 써가면서 데이터를 모을 자신은 솔직히 없어서... 어디까지나 행운 127짜리 캐릭만으로, 쟈르가맵에서 고철노기를 하면서 얻은 데이터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결과부터 보여드리자면

 

127+플톡횟수
코어 1개:86
코어 2개:122

 

흰코어를 먹을 확률이 무려 59%에 육박합니다. 이는 행운 127의 35%에 비해 월등히 높고, 127의 35%와 117의 20%을 더한 수치보다 높습니다. 플톡의 효과는 행운 17 이상, 약 20 가까이에 해당하는 효과를 주는것 같네요.

 

계산과정은 생략합니다만, 이처럼 플톡을 쓸 경우 안쓰는 경우보다 보스에게 약 0.7개 정도의 코어를 더 먹게 될겁니다.

 

 

4) 미확인된 부분들

 

한두가지가 아닙니다만, 우선 행운 107이나 110, 혹은 120의 경우의 데이터가 없습니다. 그리고 중보스가 럭키코어를 줄 확률이 일반몹과 같다고 처음부터 가정해버리고 얻은 데이터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뭐 그밖에도 많습니다만... 이정도 데이터만 해도 나름 정보제공이 될거라고 믿고 일단 올려봅니다. 도움이 되시길..

 

여기까지 읽은 분이 있을진 모르겠지만 ㅋ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득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