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아마스빈 길드의 인벤닉 vincent입니다

카록 여러분들을 위해 라키오라와 샤우트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고자 부족한 글솜씨이지만

팁과 노하우 게시판을 통해 인사드립니다.

 

 

작년 8월 16일 라키오라 업데이트 후 약 1년이 지나도 힘들었던 라키오라 힘겨루기를 끌어내기 위해
사각 타일에서 어글을 끌거나 창과 발리스타로 부분 파괴모션을 발생시켜 겨우 할까말까 했던 많은 노고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지난 3월 15일 개발자 노트를 통해 카록들을 환호성을 지르게 했던 스킬 “샤우트”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라키오라와 힘겨루기 하루에 겨우 한번 해볼 수 있을까 말까였던 극악의 난이도였던

지난 시간의 가뭄의 단비와 같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3월 28일 레볼루션 업데이트로 많은 카록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지만 왜 유독 라키오라에게만

적용이 안되는가 답답해 하고 있는 카록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스킬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설명 그림첨부-

 

 

 

 

두가지를 이용해 힘겨루기를 쉽게 할수있었고

타이밍 익히기 어려웠던 힘겨루기들을 연습할 기회가 많아졌음은 분명했습니다.

 

  

 

 

하지만 “뷔제클로스, 하반”과 같은 몬스터에게는 샤우트가 잘 통하는데 왜 라키오라만 말썽인가하며

의구심이 들어 저는 라키오라와 샤우트 스킬에 대해 레볼루션 업데이트 후 하루에 꾸준히

2번씩 돌며 몇가지 전제 조건을 완성하였습니다.

 

 

 

 

 

 라키오라 힘겨루기 기본 전제 조건 (꼭 숙지하세요)

  1. 2페이즈 부터 가능하다. (간혹 버그로 인해 1페이즈에 힘겨루기가 나올 때도 있다)
  2. 사람을 먹었다면 먹힌 사람을 토해낸 직후부터 2분 50초에서 3분 정도 후 부터 힘겨루기가 가능하다.
    (2-2)난이도별로 대기시간이 차이가 존재한다.
  3. 2번 식의 시간 라키오라가 사람을 뱉은 후 0분 0초부터 2분 50초 범위안의 먹기 패턴은 모두 페이크이다.
  4. 3번식의 먹기 패턴 시간안에 샤우트를 사용해면 힘겨루기 패턴은 발생 되지 않는다.
  5. 라키오라가 인식하는 샤우트의 범위는 별도로 있다.
  6. 사람을 먹지 않은 상태라면 카록 2인 이상의 경우 샤우트를 연속해서 사용해 힘겨루기가 가능하다.
  7. 샤우트를 사용한 직후 라키오라가 홀딩기(템페스트, 중력역전) 또는 경직(스티그마 풀차징, 서든플린치, 아토믹)을 당하면 해당 샤우트는 취소가 된다.

 

 

 

 

 

 

전제조건 5번의 라키오라가 인식하는 6랭크 샤우트 범위(가장 중요)

붉은 점은 라키오라의 중심축

(중심축으로부터 시작되는 부채꼴모양 샤우트 랭크가 낮을 수록 접근해서 사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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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1

2페이즈는 허물을 벗은 직후부터.

 

 

 

 

 

 

 

최초의 샤우트가 관건! 왜 첫 샤우트를 성공해야 하는가?

첫 힘겨루기를 실패했다면 라키오라는 일반적인 먹기 패턴으로 당신 또는 파티원을 삼키고 당신은

2-1 제약 조건식으로 인해 힘겨루기를 3분 동안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첫 힘겨루기 100% 성공방법

 

1. 독을 피하려 우물가로 뛰어가는 습관을 버려야한다.
2. 최적의 장소에서 라키오라를 반겨라.
3. 기회는 한번! 타이밍을 노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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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그동안 저도 전제조건을 몰랐던 이유로 인해 라키오라가 독 장판을 깔려고 기둥을 올라탈 때 독을 피하려

우물가로 뛰어갔었고 당신 또한 그 습관부터 고쳐야합니다.
저 또한 그 습관으로 “아 우물가 또 뛰어 와 버렸네...” 하며 습관을 고치는 것을 첫 시작으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그대가 있어야 할 위치는 어디인가.
-위치 그림 첨부-

첨부된 스크린샷의 반투명 붉은 지역에 위치하면 된다.

 

 

꼭 이 위치인가?
꼭은 아니라고 설명을 드립니다.

제 카록이 머물러 있는 지역의 뒤편에는 독을 피하기 위해 많은 파티원이 운집해 있는 특성을
활용하여 사람이 많으니 좌측회전을 할 가능성이 더 높고 라키오라가 유져를

공격하기 위해 고개를 돌리는 방향이므로 이 위치를 선정하였고

 

약 2주일간 실험에 걸친 결과 현재 첫 힘겨루기 시도 28회 확률100% 위치이며

특히 라키오라가 회전을 마치는 위치의 머리와 라키오라가 인식하는 범위의 중심점과 제일 가까운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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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다만 반대편은 라키오라의 회전이 아직 지속중인 이유로 인해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타이밍은 언제인가?


타이밍은 위 영상과 같이 라키오라가 회전을 마무리 짓기 직전 샤우트를 사용합니다.
타이밍은 생각보다 쉬우니 2, 3차례 반복하시면 숙달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기회는 정말 단 한번

 

회전이 마무리 짓기 직전에 사용하지만 위치에 대한 느낌은 위치보다 더 파고 든다는 느낌으로 사용하세요.

타이밍이 조금이라도 어긋난다면 라키오라가 다른쪽으로 돌리면서 중심축이 이동해 샤우트는 무용지물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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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이비 중력 기둥킵에도 라키오라의 중심점이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만 만약 중심점의 이동이 없는 경우라는 전제하라면 중력역전이 내려찍은 직후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아래 part.2 : 상황별 힘겨루기 영상 중 중력역전 때 사용하는 샤우트를 참고하세요

 

 

 


첫 힘겨루기 성공 또는 실패 후 당신이 해야 할 것.
기다리는 것이 정답.


성공을 했다면

힘겨루기 대기 쿨 타임으로 100초 동안 힘겨루기 패턴이 다시 나와도 당신은 힘겨루기를 할 수 없습니다.
실패를 했다면

당신은 이미 먹혀있는 상태입니다.


혹은 다른 사람이 먹혀있는 상태라면 최초의 제약식 2-1번으로 인해 힘겨루기를 할 수 없습니다.

샤우트 후 누구도 라키오라에게 먹히지 않았고 자신 또한 힘겨루기 자체를 하지 못 했다면

힘겨루기는 발동될 수 있지만 그 확률은 매우 희박하며 보통 일반적인 먹기 패턴을 통해 다른 플레이어를 삼킬 것입니다.

다음 샤우트 사용 가능시간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이 해야 할 것은 묵묵히 딜링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묵묵히 딜링하는 것 까진 좋습니다만 힘겨루기를 지속적으로 하겠다는

카록이라면 누구보다 더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시스템 메시지입니다.

 

 

“00님이 라키오라의 몸속에서 날뛰고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과 같이 메시지가 뜨면 화면 우측 상단의 시간과 한 순간을 포착해야합니다.

그것은 다음 힘겨루기로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라키오라가 사람을 토해내고 튀어 나오는 순간 시간을 빨리 캐치하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사람을 토해낸 시간을 위 스크린 샷과 같이 54:22이라고 하고

정상적인 샤우트인 발동 위치와 타이밍을 정확히 쓴다고 한다면 그 다음 힘겨루기 패턴은 51:32에서 51:22 사이가 됩니다.

정확히 3분일 것이라 처음엔 생각했지만

이 시간의 기준이 세포를 처치한 시간기준인지 입에서 튀어나온 시간 기준인지 아직 모호한 면이 있습니다만

정확한 3분과 2분 50초간의 10초라는 갭은 현재 진행중인 패턴 마무리 시간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정확한 3분의 51:22보다 10초 더 빠른 2분 50초의 51:32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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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그 이유는 일반적인 라키오라는 3분이 되자마자 플레이어를 잡아먹으려 들것이고

그것이 힘겨루기 패턴이 아닌 일반적인 먹기 패턴으로 다른 유져를 먹기 때문에 일반먹기 패턴을

억제시키기 위해 그것보다 10초 빠른 "2분 50초"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라키오라 먹기 쿨 타임에는 2분 30초다 3분이다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제가 했던 라키오라 28회 중 약 6회 정도 2분 40초대에서 일반 먹기가 나왔습니다만 플레이어는 먹히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 공략을 위해 레벨 50~69제한 지배자의 안식처를 탐방한 결과 조금 다른 사실을 알았습니다.
난이도에 따른 먹기 패턴 시간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50~69레벨은 2분 30초가 되자마자 여지없이 플레이어를 삼킨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100% 검증을 해보진 않았지만 난이도별 쿨타임이 별도로 존재한다고 생각되어 2-2 전제조건을 붙임 했습니다.

아마 이 조건이 그동안 증명되지 않아 2분 30초이다 3분이다 등등의 의견이 갈린것이라 생각됩니다.

 

 

 

대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드리고 싶을 뿐

대기쿨에 관한 자신의 견해나 소신이 있다면 원래의 방식대로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기까지가 힘겨루기의 기본 전제조건을 이용하여 힘겨루기를 사용했다면
이제 그것을 응용한 갖가지 상황에 맞춰 실상적인 공략으로 연결시켜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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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

그전에 앞서 한가지 추가 조건을 더 붙이겠습니다. 

 

-패턴이 마무리 지어질 때 샤우트를 사용하여야 한다.-

 

기둥에서 독을 뿌리고 땅에 올라온 경우는 위 설명에 충분히 설명 드렸기에 아래 공략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라키오라가 꼬리 박기 패턴을 사용하는 경우

 

 


라키오라의 몇가지 패턴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딜링을 하기 수월한 패턴입니다.
꼬리박기 총 10발 중 초반 1타~6타까지 샤우트를 한 결과 라키오라는 힘겨루기를 시도하지 않았으며

꼬리박기가 마무리되는 약 9~10 쯤에서 샤우트를 사용한 결과 안정적으로 힘겨루기 패턴이 발생되었습니다.

영상을 자세히 보시면 제가 꼬리 어글러에게 9타에서 나이스 신호를 요구한 것이 보이실겁니다.

 

 

 

 

 

 

제가 선정한 대략적인 위치는 위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라키오라의 중심축으로 부터 시작해 부채꼴 모양의 라키오라가 인식하는 범위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반대편도 동일하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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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10타째 꼬리 올라오는 것을 확인하고 샤우트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둘째. 발리스타 또는 홀딩기로 인해 라키오라가 다운되는 경우

이것 또한 기존 전제조건을 모두 충족시킨 추가 전제조건을 응용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두 영상을 보시며 공통점 찾으셨나요?

 

라키오라가 일어서는 모션과 소리에 집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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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라키오라가 "캬악"하는 소리와 함께 샤우트를 사용하시면 힘겨루기가 발생됩니다.

  

 

 

 

 

 

 

셋째. 라키오라가 바닥에 독을 쏘는 경우



 

#영상은 실수로 샤우트를 사용한 후에 녹화버튼을 눌러버렸습니다

#두가지 영상 잘 연결해서 보시면 타이밍은 쉽게 찾아내시리리라 믿습니다.

 

 

샤우트 사용 직후 방향을 선정하여 독을 벗어나세요.

샤우트 후 힘겨루기의 위치에 라키오라가 독을 뿌린 위치에 겹쳐있으므로
현재 체력이 충분한 플레이어와 기본 방어력이 높은 플레이어 또는 큐미로 버틸 수 있는 플레이어라면

도전 해 볼 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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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조금 더 응용해 샤우트를 사용한 직후 라키오라의 독의 범위를 계산하여 그 범위를 벗어나셔야합니다.

 

 

 

 

 

넷째. 라키오라가 3타 돌진하는 경우
이 방법 또한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는 쉽습니다.


 

  

위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라키오라의 진행방향보다 앞에 위치하여야하며 패턴이 마무리되는 정확한 위치를 알아야되고,

연속공격이라는 점이 있어 라키오라가 뻗는 범위가 넓고 지속지간이 길어 피격 위험도 있습니다.

정확한 위빙 또는 충격 흡수를 하며 해당 위치를 사수 후 샤우트를 사용해 힘겨루기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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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라키오라의 진행방향에서 몸 중앙 또는 몸 뒤쪽에 위치하셨다면 포기하고 샤우트를 아껴 다음 패턴을

노리는 것이 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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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3

이제 이것을 더 응용한 형제와! 형제의! 형제들을! 위한 형제팟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물론 기본 전제조건과 추가 전제조건을 결합하고 앞서 설명 드린 2번째 상황을 응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라키오라가 첫 번째 힘겨루기를 맞은 후 걷어 차이면서 뒤로 튀어나가는 거리를 어림짐작이나마

측정하여 대기 후 2번째 샤우트 사용자가 라키오라가 다시 일어날 때에 정확히 맞춰 2번째 샤우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카록 파티에서 더욱 신경써야 할 부분은 샤우트의 발동 순서를 상의 후 정하셔야합니다.

저의 경우는 3카록으로 출전하여 3연속 힘겨루기까지 성공하였습니다.

#그 당시 영상을 저장하지 않아 영상이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재실험하려고해도 길드에 카록이 저를 포함해 3명밖에 없습니다....하아....

카록 많은 길드님들이 이 과제를 해결해주셨으면 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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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글

이번 실험을 통해 뷔제클로스나, 우르쿨과 같이 상시적인 힘겨루기 패턴을 사용하는 몬스터도 있고
크라켄과 라키오라와 같이 별도의 힘겨루기 쿨타임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샤우트를 한 직후에도 왜 힘겨루기 패턴이 발생되지 않는가에 대해 의구심이 든다면

크게 전자나 또는 후자 중 어느 범주에 속해 있는지, 정확한 위치에서 사용을 했는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하물며 향후 추가되는 몬스터 또한 이런 부류에 속해있을 것이라 사려됩니다.

 

빈약한 글 솜씨이며 다소 부족한 면도 없잖아 있지만

제가 몸소 체득한 내용이며 정성을 다해 썻다는 자신감으로 감히 올려 봅니다.
제 부족한 점은 더 유능한 형제님들이 보완해 줄 것이라 믿고 라키오라 힘겨루기 가이드라인을 마무리합니다.

끝으로 영상촬영에 도움을 주신 히카리찡님께 감사를 표합니다.

 

감사합니다.

 

 

빠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