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공이 높으면 쌔다! 라는말이 반은 맞으나...

 

어떤직업은 엄청 스공이 잘올라간다는등... "저 물스공이에요 ㅎㅎ" 라는 대사를 내뱉는 분들이 많다.

 

직업별로 다 다르기때문에 스공은 모든걸 표현할수는 없다.  게다가 요즘은 방무도 중요하다!

 

그리고 스공재는건 150 카루타셋을 입기전까지는 무의미하다. 그전까진 가늠할수없기에 초보들은 조금 아쉬워할수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쓰면 저렙부터 가늠할수있다.

 

또한,

 

레벨이 올라갈수록 좀더 정확해진다. (182가되는순간 4차 모든 스킬을 다찍는다. 그때부터는 정말 템빨싸움이기 때문)

 

단.

 

어느스킬은 조금찍어서 다수기가 1:1기보다 쌘경우도있다. ( 팔라딘 ㅈㅅ)

 

어느스킬은 하이퍼를 통해 좀더 쌔질수도있다.

 

그러기에 정확한 진단을 내릴순없지만 어느정도 대략적인 가늠이 가능한 방법을 소개한다.

 

 

일부 직업은 할수없는 방법입니다

 

 

 

 

 

 

 <준비물>

 

일단 자기가 쓸수있는 모든 버프를 다쓴다 (소비템제외, 얼티링같은템제외)

소울도 가득 모아둔다.

 

 

<1>

 

1. 자기레벨과 똑같은 몹을 찾는다 (정식기사알파벳친구들은 제외)

 

2. 보통 사냥에 쓰이는 다수기를 쓴다.

 

이때 몹의 피가

 

1. 실피로 남는다                                       -> 2번으로

2. 잡힌다                                                 -> 조금 쌘편

 

 

<2>

 

이때, 1번의 경우 요번에는 그 몹에다가 1:1스킬로 자신의 가장 쌘 공격을한다. (쿨없는 스킬로)

 

1. 실피로 남는다                     -> 약한편

2. 잡힌다                               -> 정상

 

 

 

개발자들이 몹의 체력,방어력등을 유저들 캐릭터의 보통의 경우를 잡아두고 밸런스를 했기때문에 (옛날엔 무조건한방이엇지만 이제는 아니다!) 이 방법은 어느정도 신뢰성이 있다고 장담한다.

 

허구한날 커뮤니티사이트에 제스공 얼마인데 어느정도에요? 라고 묻는거보단 낫다고 본다.

 

 

 

쌘편일경우 몹의 레벨을 1씩 올리면서 시도해보면 내가 어느정도 쌘지 가늠할수있다.

약한편일경우 몹의 레벨을 1씩 낮추면서 시도해보면 내가 어느정도 약한지도 가늠할수있다.

 

 

 

 

 

 

 

는 전 약한편 ㅠ